들어가며
6.1 패치 데이터 마이닝으로 여러 글이 올라오고, 다양한 실험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도 원래 밤에 실험을 완료하고 
글을 올릴 생각이었는데, 뭔가 묘한 계산 결과가 나와서 영불을 갖고 재실험을 좀 하다보니까 서버가 닫혀서 실험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우선 여기에서 살펴볼 스킬은 떡밥의 근원인 혼돈의 파동과, 탈태 / 인간폼에서 그다지 차이가 
없는 유일한 스킬인 영혼의 불꽃입니다. 우선 영혼의 불꽃을 분석해서 현재 악흑의 특화도 적용 방식을 설명하고, 
그 다음에 그것을 바탕으로 혼돈의 파동의 현 주문력 계수를 체크한 뒤, 마지막으로 악흑의 악영 사용시 특화도 증가
문제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악흑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이해하시는 분들에게는 읽을만 할 겁니다. 
실험 내역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노템 / 노버프 / 102렙 주둔지 허수아비 대상 / 특성 사용 안함 상태 기준입니다.  
단순 딜 내역이 아니라 주문의 최대 / 최소 단일 피해를 보인 이유는 주둔지 허수아비가 둘이 붙어 있기 때문에 
혼파를 날리면 무조건 2회 딜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악흑의 현재 특화 반영 
일단 확실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스킬로 영혼의 불꽃을 갖고, 인간폼 / 탈태시 영불로 특화도 반영을 계산해 봅니다.
기본적으로 영불의 피해량은 주문력 x 0.819(주문력 계수) x 2(치명타) x 1.05(치명타율) x 특화로 증가된 딜량으로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1039 x 0.819 x 2 x 1.05 x 특화로 증가된 딜량 = 피해량이라는 것이지요. 
나머지 요소는 바뀌지 않기 때문에, 탈태시 영불과 인간폼 영불의 딜을 비교하면 특화가 각각 얼마 정도 반영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특화로 증가되는 딜량을 각각 M, M'이라고 놓고 계산해 봅시다. 

<노버프 영불의 공격력 계산식 (인간폼)>
1925 = 1039 x 0.816 x 2 x 1.05 x M = 1780.4M -> M = 약 1.081 

<노버프 영불의 공격력 계산식 (탈태시)>  
2233 = 1039 x 0.816 x 2 x 1.05 x M = 1780.4M' -> M' = 약 1.254

특화 6% 기준으로 인간폼은 공격력이 약 8%, 탈태시에는 약 25% 정도가 증가됩니다. 뭔가 이상해 보이겠지만,
특화 6% -> 33% 효율 증가 -> 6% x 1.33 = 8% / 특화 6+12% -> 33% 효율 증가 -> 18% x 1.33 = 24%로 
탈태시 기본 공격력 증가와 탈태로 인한 추가 공격력 증가를 합산하고, 기본 피해량 자체에 오차가 좀 있다고 보면 
나름대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일단 이렇게 증가된다고 전제를 해 보고, 혼돈의 파동을 가지고 다른 계산을 해서 
이게 들어맞는지 검토해 봅시다. 

혼돈의 파동 분석  
이제 혼돈의 파동을 설명해 봅시다. 혼돈의 파동은 주문력 x (주문력 계수) x 특화로 증가된 딜량으로 공격력이
나옵니다. 또한 혼돈의 파동은 항상 탈태시에 나가는 스킬이니까 탈태시에 증가되는 딜량, 즉 M'을 적용해야 한다고 
보고 위에서 나온 M'을 적용하여 24~25% 내외의 공격력 증가를 받는다고 놓고 주문력 계수를 Z로 놓고서 계산하면... 

<노버프 혼파의 공격력 계산식> 
2603 = 1039 x 1.25 x Z = 2.002 

와 혼파의 주문력 계수는 2가 맞군요! 2.5에서 2로 너프하는 건 툴팁 수정이겠네요 ^^ 
근데 고려해 봐야 할 것이 두 개 나옵니다. 레벨 102짜리 허수아비를 때리면 혼파는 현재 툴팁대로 딜이 나옵니다
따라서 툴팁이 이미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수정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두 번째로는 혼돈의 파동의 공격력 너프가 있긴 했는데, 10월 22일, 6.0.2 버전에서 이미 있었다는 겁니다. 
그 당시 20%를 너프했기 때문에, 당시 주문력 계수가 2.5였다면 현재는 2가 맞으며, 따라서 10월 말쯤에 
6.0.3 패치로 업데이트한 상황이라면 이미 그에 대한 툴팁 변경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여기서 나오는 결론이 크게 몇 가지가 있는데.... 

1. 혼파의 주문력 계수는 2.5가 맞고, 저 딜은 추가적인 버그로 인해서 그냥 낮게 나온 것이다 = 레알 너프 
2. 데이터 마이닝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 저빼고 신경 쓸 필요 없음. 저는 덕분에 공지글 주문 피해량 다 재계산했음.  
3. 주문력 계수는 2인데 지금 비정상인 툴팁대로 딜이 나오는 거고, 툴팁은 수정되는 게 맞다. = 뭐... 라고...?  

근데 지옥화염 / 제물의 오라 딜체크 해봤더니 와우헤드쪽의 데이터 마이닝에 일단 문제가 있는 건 확실한 듯. 
일단 개인적으로 재계산해서 업데이트는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6.1 나오면 또 제가 재확인을 해야할 겁니다. 

악마의 영혼 분석 
이게 사실 가장 중요한 떡밥입니다. 지금 악흑의 딜딸은 여기서 나옵니다. 
실험을 위해서 혼파/영불 모두 악영을 켜고 사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따로 제시합니다. 
이번에는 우선 영혼의 불꽃을 기준으로 악마의 영혼 사용시의 공격력 증가량을 각각 S, S'로 놓고 계산합니다. 
S, S'를 구한 뒤에 위에서 구한 M, M'을 빼면 악영만으로 올라가는 공격력 증가량을 구할 수 있겠지요.  

<악영 사용시 영불의 공격력 계산식 (인간폼)>
2460 = 1039 x 0.816 x 2 x 1.05 x S = 1780.4S -> S = 약 1.381  

<악영 사용시 영불의 공격력 계산식 (탈태시)>
4329 = 1039 x 0.816 x 2 x 1.05 x S' = 1780.4S' -> S' = 약 2.431

S - M은 인간폼에서의 악영으로만 증가하는 피해량 / S'- M'은 탈태시 악영으로만 증가하는 피해량이 됩니다. 
따라서 M = 약 30% / M = 약 118% 정도가 됩니다. M과 M'을 비교했을 때 설명했듯이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탈태시 공격력 증가량이 합산되고, 거기에 33% 효율이 증가했다고 보면 대충 (30 + 60) x 1.33 = 120%으로
설득력이 있게 나옵니다. 이게 뭔 소리냐면 악흑의 악영 특화도 버그를 캐릭터창에 표시되는 것 빼고 수정을 했고, 
거기에 특화도 효율 증가가 추가로 붙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기존과는 달라진 딜딸이 가능해진 거죠.
MMO-Champion 같은 데서 와우 공식 사이트에 악영 저거 관련 글 올렸더니 답을 안 하더라는 소문이 돌던데 
잠수함 패치를 한 게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악흑을 안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부연 설명을 하면 기존에는 악영으로
올라가야 할 특화도가 덜 올라가는 문제가 있었는데, 특화도 효율 증가가 그걸 상쇄한 게 아니라 그걸 없애고 
거기에 추가로 더 붙어 준 겁니다. 그러면 혼파를 갖고 재계산을 해 봅시다. 일단 주문력 계수는 위에서 구한 대로 
약 2라고 간주하고, 거기에 특화도를 넣고 계산하게 됩니다.  

<악영 사용시 혼파의 공격력 계산식> 
5047 = 1039 x 2 x S' = 2078S' = S' = 약 2.428 

역시 악영 + 탈태 영불과 유사한 수준의 공격력 증가 수치를 보여줍니다. 공지글이 너무 길어서 그런지 요새 악흑에
관해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늘었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위해서 네 줄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요약 정리 
1. 특화빨 공격력 증가는 인간폼 = 기본 수치 + 33% / 탈태시 = (기본 수치 + 탈태시 추가 증가량) + 33%로 적용. 
2. 6.1 악흑 "너프"는 이미 적용된 게 맞는데 툴팁은 이미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상태 = 데이터 마이닝의 문제인 듯. 
3. 악마의 영혼은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추가로 33% 효율 증가가 붙은 상태. (버그 해결 +효율 증가 상태)   
4. 악흑 공지글 업데이트 확정. 

마지막으로, 악흑 공지글 업데이트할 건데 딜하는 거 보여달라는 거나 신화 넴드 공략 같은 거 빼고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추가할까 생각 중입니다. 덧글로 남겨주세요. 아마 오늘 정도만 받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