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심입니다.

10.0.7 패치 버전에 맞게 심크를 돌리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심크상 비교가 불가능한 부분들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PTR Simc 돌리는 법

0) PTR 폴더에 본섭 simulationcraft addon 파일을 집어넣는다. (ptr->interface->addons 폴더)
1) raidbot 사이트에서 advanced를 누른다.
2) 공란에

single_actor_batch=1
report_details=0
desired_targets=8
target_error=0.05
iterations=100000
max_time=60

ptr=1

를 집어넣는다. 이때, 다른 값은 중요치 않고, desired_target = 타겟 수, max_time = 전투시간 인거만 알면 된다.
3) 그 아래에 원래 하던데로 simc data를 집어넣는다.
4) 결과를 보면 된다.

2. 고/파/악 3특 단일 & 광 비교

일단 특성의 경우,
고흑 = 이전 글에서 올려둔 특성 트리 (단 영흡 강화->어선)
악흑 = 윌프레드 + 단두대
파흑 = 국민 특성 트리 (압힘 트리)
로 돌렸으며, 다른 특성들도 테스트는 대부분 해봤지만 엄청난 메리트가 있지 않았음.

1) 단일, 1타겟/3분
고흑 = 88490
악흑 = 80253
파흑 = 90432

2) 광-1, 8타겟/1분
고흑 = 437180
악흑 = 409624
파흑 = 495549

3) 광-2, 5타겟/1분
고흑 = 292567
악흑 = 273500
파흑 = 325773

추가적으로, 고흑의 경우 완부를 찍으면 광이 12000 정도 상승하고 단일은 10000정도 빠진다.
추가적으로(2), 고흑의 경우 유출 아래 특성 라인을 찍으면 단일은 5000가량 상승하고 광은 10000가량 낮아진다.
고흑의 단일이 공포의 손길 없이도 상당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단순 값만 보면 파흑>고흑>악흑. 하지만, 유의해야 할 사항이 되게 많다.

3. 심크 APL의 문제

사실 PTR 허수를 진짜 한 일주일 내내 쳤다. 본인이 그리 잘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흑마 이해도가 그리 낮지도 않다. 적당히 하는 수준인데, 그럼에도 심크가 보여주는 값과 현실의 괴리가 너무 커서 심크 APL을 조금 뜯어봤더니 역시나 문제가 많은 편이다.

괴리가 일어나는 부분은,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1->5분) 파흑은 너무 과도하게 쌔고, 고흑은 너무 과도하게 약하다는 것이다. 

5분 전투 기준, 
파흑 = 402693
고흑 = 296000
이 나온다. 근데 허수아비에서는 아무리 쳐봣자 저렇게 큰 차이가 절대 나지 않는다. 왤까?

그럼 quick sim이 보여주는 싸이클을 보자.

파흑


일단 딜량이 심상치 않다. 8타겟 순간 디피 700000+ 이라... 알게타르에서 타겟이 20개여도 1000000 수준인걸로 아는데 저게 왜 저럴까?
조각도 일단 2 아래로 떨어지질 않는다. 


미터기가 폭발한 구간을 보자. 먼가 이상한 점이 느껴지지 않는가?
20초 가량 되는 시간 동안 연속 8번 불비도 떨어뜨리면서, 압힘이 21중->24중->24중에 도달하는 엄청난 실력을 보여준다. 이게 어떻게 가능할까?

답은 발화점과 조각 페이백에 있다. 
전투시간을 5분으로 설정하면, 오프닝 1분 내내 발화점이 켜져있도록 APL이 설정되어 있어서 (전체 전투시간의 20%) 저런 말도 안되는 순간 디피가 성립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심크 자체가 표준 분포에서 정중앙의 값을 가져오는 것이지만, 아무래도 발화점에 의해 가속이 편향되어있는 심크이다 보니 전반적으로 조각 페이백이 무척이나 잘된다. 
이 두 가지 요인이 합쳐지면서 파흑의 심크는 무척이나 뻥튀기 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럼 고흑도 한번 보자.

일단 오프닝은 정상이다. 
그런데 1분부터 애가 이상해진다. 왜 타락이랑 영부를 쓰고 생착리필을 하고 있을까?
2분쯤 가면 슬슬 타락과 영부의 쿨이 안맞는지, 암시를 쓰고 영부를 쓰고 있다.
4분에는 아예 쿨기 시간내에 영부를 쓰지도 못한다.

이유는 영부 쿨감으로 인해 타락과 영부가 미묘하게 쿨이 안맞기 때문이다. 대략 5초내외? 이걸 안 기다리고 심크는 그대로 쓰다보니 뒤로 갈수록 쿨이 다 꼬여버리는 것.
뿐만 아니라, 장신구도 암시에 맞추지 않으며 조각이 없을때 갑자기 생착을 엉뚱한 대상들에게 리필을 한다.
현실에서는 그 시간에 영흡을 당겨서 꽁환희를 띄워 조각을 킵하면서 딜하겠지만 심크는 이상한 패턴을 보인다.

요약하면, 
파흑은 최고의 답안지를 심지어 살짝 조작까지한 상황이고
고흑은 최악의 오답노트라고 보면 된다.

그렇기에 단일 심크나 광 40~1분 정도의 심크만 어느정도 신용을 가지고 참고만 해야지, 절대적으로 비교하기엔 분명히 무리가 있으며, 특히 고흑의 경우 일몰/꽁환희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생착 리필에는 광적으로 집착하는 상당히 괴리가 있는 싸이클을 돌리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본다.

4. 전체 요약

심크상 파>고>악
근데 심크가 좀 많이 이상함, 특히 장시간 전투의 경우.
단일이나 40초~1분 심크를 위주로 돌려보는 걸 추천.


다들 참고하셔서 자기 캐릭터 심크 미리 돌려보시면 재밌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