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심입니다.
10.2 티어가 나오고, 이제 어느 정도 튜닝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점에서 각 전문화의 티어나 전반적인 성능을  쐐기 관점으로 한 번 조망해보려고 합니다. (심심하거든요...)

1차 튜닝이 이루어진 상황이라, 여기서 갑자기 엄청난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낮을 것 같아 이 시점에 풀어봅니다.

0. 티어 효과 및 튜닝

포션/장미저택 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potion.co.kr/wow_info/?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6412526&t=board

언급할 주요 사항은,
고통 흑마법사 : 4셋 효과가 부패의 씨앗에도 적용 (60% 증가)
파괴 흑마법사 : 2셋 제물 피해 증가 삭제, 2셋에 차원의 균열 주위 딜 추가 및 4셋 강화 차원의 균열 피해 상향 + 불의 비 15% 상향
악마 흑마법사 : 대부분의 스킬 상향

1. 전문화 별 특성 트리

고통 흑마법사


파괴 흑마법사


악마 흑마법사


2. 퍼포먼스 테스트 & 데미지 내역

4타겟 허수아비 기준 (격전의 아제로스 다자알로), 3분 전투

1] 고통 흑마법사

암흑시선 + 북 블러드 + 물약 = 194K

쿨기 사용 X, 물약 X = 163K


2] 파괴 흑마법사

지옥불 정령 + 북 블러드 + 물약 = 229K

쿨기 사용 X, 물약 X = 193K


3] 악마 흑마법사

악마폭군 + 북 블러드 + 물약 = 254K

쿨기 사용 X, 물약 X = 190K


3. 감상, 장/단점 및 문제점

1] 고통 흑마법사

일단 티어는 좋습니다. 단일/광 모든 상황에서 항상 도움이 되고, 영혼 부식 또한 유의미하게 강해졌습니다.
다만, 고질적인 문제였던 특성 트리의 유연성 부족이 여전히 문제입니다.
광 트리를 타면 단일이 매우 약해지고, 단일 트리를 타면 광을 거의 못하죠.
심지어 깡딜도 그리 강하지 않은 상황이라, 티어가 좋아도 성능은 구린 상황입니다.
특히 원래 약점이었던, 노 쿨기 상태의 딜링 퍼포먼스는 심각한 상황이죠.

2] 파괴 흑마법사

티어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2세트의 차원의 균열 충전 효과가 쏠쏠하고, 새로 추가된 주위에 추가딜 25% 은 매우 유의미합니다.
심지어 단일에서도 그냥 추가댐이 들어가기 때문에, 최소 차원의 균열 25% 상향을 의미하며, 광에서는 더욱 좋죠.
문제는 4세트 입니다. 발동 확률은 랜덤인데, 정작 상향을 먹은 현 상황에서도, 다른 차원의 균열에 비해 크게 좋은 상황이 아니죠. 이는 미터기에서도 드러납니다. 그리고 심지어 재설계 되면서 기존에 주위에 모두 바르던 도트댐도 주 타겟에만 발리게 되어서 이것도 좀 아쉽습니다. 
(제물 피해 증가랑 도트 대미지 주위 적용을 그대로 뒀다면 차라리 딱 좋았을 것 같은데 말이죠...)
또한, 2분 쿨로 운용이 불가능해진 점도 매우 아쉽구요.
하지만, 불의 비 15% 깡 상향으로 인해 현재 성능은 그냥 적당한 수준입니다.

3] 악마 흑마법사

티어가 꽤나 흥미롭습니다.
기존 악마 흑마법사에 비해 난이도를 올려준 모습이죠.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타겟에 악마 화살을 흩뿌려 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티어의 대미지 자체도 2+4셋 기준 8~10% 내외로, 준수합니다.
문제는 악마 화살의 수급입니다. 기존에 3똥개, 임프 두목 등 여러 특성을 통해 악마 화살 수급이 매우 용이했는데, 10.1.5와 10.2를 거치며 관련 특성이 대부분 하향을 먹거나 삭제되었죠. 그래서 현재 티어의 효율을 극대화 해줄 만큼 악마 화살이 수급되진 않습니다.
다만 걍 깡딜 버프를 무식하게 해줘서, 걍 지금 3특 중에선 제일 쌥니다.
기존엔 쿨기를 안키면 좀 약했지만, 그것도 이젠 덜합니다. 주요 지수병의 깡딜이 그냥 쌔요 ㅎㅎ...

4] 요약

고통 흑마법사 : 티어는 좋은데 특성 트리랑 깡딜이 그냥 너무 구림. 깡딜 버프 시급
파괴 흑마법사 : 티어 4셋은 여전히 버프가 더 필요. 2분 쿨 라인의 활용도가 아쉬움. 그래도 딜 자체는 적당함.
악마 흑마법사 : 티어 튜닝은 적당히 잘 된듯. 근데 깡딜이 그냥 쌤. 이대로 나오면 악흑 쓰면 댈듯?

이만 글은 줄이겠습니다. 다들 10.2에서 만나요!
------------------------------------------------------
09.23 추가내용

단일도 후에 실험 해봤습니다. 블러드/물약 ON 기준

고통 흑마법사 : 100K 이하, 심각한 성능...
파괴 흑마법사 : 110K 이상, 꽤나 준수한 딜링, 오프닝 매우 강력
악마 흑마법사 : 100~110K 내외, 준수하지만 아쉬운 티어 효과 (고작 2~3% 수준)

그리고, 고통 흑마법사의 경우 파멸의 꽃 + 영혼 부식 트리가 생각보다 꽤 좋습니다. 단일은 안습이지만...
파괴 흑마법사의 경우, 소각 전설 + 압힘 대신 지불정 사용 시 카볼/불비 강화 특성에 2포를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