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심입니다.

10.1.5가 2주 정도 남았네요. .5는 기대가 됩니다만, 당장 할게 너무 없어서 다시 PTR이나 후두려 패는 중입니다.

간단 소감 정도는 아래 적어놨는데, 더 많은 분들이 10.1.5에 쓰일 전문화, 특성, 장/단점을 미리 알아가시면 좋을 거 같아서 좀 더 정리된 형식으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 한낱 4신따리, 영웅 겨우 주딱 찍는 양민 흑마의 사견이니 참고만 하세요.
* 쐐기 기준 빌드입니다. 레이드는 양형들이 로그에서 알려줄 거에요.
* 심크 돌리는 법의 경우, 1시즌에 올려둔 글이 있으니, 다들 본인 캐릭으로 확인해보고 싶으시면 따라해보세요.
https://www.inven.co.kr/board/wow/51/161951

0. 중요 변경 내역

* 고통 흑마법사 : 파멸의 꽃 (Doom blossom; DB)

원래는 이 라인 윗 특성에 의해 쌓인 중첩에 따라 최대 30% 확률로만 터지는, 극도의 비효율 챌린지 특성이었죠.
- 불고 3중을 쌓는다.
- 광을 적당히 사악한 환희로도 쳐야한다.
이런 말도 안되는 조건을 달고 있었던게, 걍 무지성으로 부씨를 던지면 발동하는 걸로 바뀌었습니다.

* 고통 흑마법사 : 부패의 씨앗 시전시간이 25% 감소하였습니다.
시전 시간이 가속 38% 기준 1.8s -> 1.4s로 매우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사악한 환희의 시전시간이 1.1s, 공포의 시전시간이 1.3s 임을 감안하면 체감은 진짜 큽니다.)

* 파괴 흑마법사 : 몰아치는 혼돈 

이 친구는 원래는 조각 소모량이 줄어드는 특성이었는데, 걍 조각이 넘치면서 효율이 떨어졌었죠.
이것도 무지성 증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괴 흑마법사 : 지옥불정령 색깔 룩변 가능!

1. 고통 흑마법사 특성

1) 파멸의 꽃 + 음산한 손아귀

가장 광이 강한 특성입니다. 유령 출몰 대신 잠식하는 분노를 찍으셔도 됩니다. 취향 차이.

2) 파멸의 꽃 + 암흑의 수확

꾸준 딜을 좀 더 챙기는 트리입니다. 

2. 파괴 흑마법사 특성

1) 몰아치는 혼돈 & 윌프레드

.5 패치에서 상향을 받는 빌드입니다. 

2) 압도적인 힘 & 혼돈의 화신 

걍 기존 빌드입니다.

3. 고통/파괴 흑마법사 특성 Simc

[1] 고통 흑마법사 파멸의 꽃 + 음산한 손아귀 - 넬타루스의 전리품 +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2] 파괴 흑마법사 윌프레드 - 넬타루스의 전리품 +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3] 파괴 흑마법사 혼돈의 화신 (기존 빌드) - 넬타루스의 전리품 + 불길한 오색정수
현재 쐐기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파흑 빌드와의 비교를 위해 세가지 설정으로 심크를 돌려봤습니다. 

1) 광역 순간 딜 [ 8target, 40s ] 
[1] 778678
[2] 675084
[3] 721297
결론 : 고흑 > 파흑 기존 > 파흑 윌프레드

2) 광역 지속 딜 [ 5target, 3min ]
[1] 338333
[2] 374127
[3] 369574
결론 : 파흑 기존 = 파흑 윌프레드 > 고흑 

3) 단일 딜 [ 1target, 3min ]
[1] 117828
[2] 124530
[3] 123542
결론 : 파흑이 약소 우위, 걍 셋 다 비슷

4. 고통/파괴 흑마법사 simc에 대한 해석 및 장, 단점

1) 고통 흑마법사

먼저, 파멸의 꽃은 진짜 말도 안되게 버프를 받았습니다. 심크 상 광역딜 비중 15%, 실제 허수아비를 쳐봐도 12~15% 내외의 딜 비중을 차지 합니다. 그래서 그냥 대충 10% 이상 광역 딜 버프를 먹은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이와 함께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0 스택 기준으로도, 순간 광역 딜이 가장 높다는 겁니다. 보통 2분쿨 딜러는 부름 스택을 5~7정도 쌓아가게 되는데, 그거까지 포함하면 진짜 말도 안되는 순간 광딜이 가능하죠.

꾸준 딜은 분명 심크 상으론 파흑에 비해 밀립니다만, 후술할 파흑 심크의 특성을 고려하면 사실 큰 차이가 없거나 약소 우위라고 보는게 더 타당합니다.

거기다가, 단일 딜도 불안정한 고통 10% 버프 및 파멸의 꽃 라인을 타면서 그냥 강해졌죠. 

심크상으로 상당히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장점 : 매우 강한 순간 광역 딜 & 준수한 단일 딜
단점 : 쿨기가 없는 상황에서의 지속 딜 ( 영혼의 불길, 불고/영흡에 의한 조각수급 등으로 극복할 여지가 있음)
P.S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위에서 기술한 파멸의 꽃 + 암흑의 수확을 챙겨도 됩니다만, 장점이 조금 옅어집니다.

2) 파괴 흑마법사

일단 설명에 앞서, 심크상으론 고흑보다 꽤 쌔보입니다만, 
파흑 심크의 경우 3분 전투를 돌리면, 3분 중 초반 1분 내내 발화점이 켜져있는 어느정도 왜곡이 있는 설정이고, 인게임에서에 비해 훨씬 이상적인 상황에서의 딜링이며, 단일에서는 아예 무빙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 과장된 측면이 많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파괴 흑마법사 특성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먼저 윌프레드와 기존 특성을 나눠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기존 특성
장점 : 꾸준한 퍼포먼스입니다. 또한 이상적인 상황에서의 딜링 기대치가 높죠.
단점 : 조건을 매우 많이 탐. (풀링의 크기, 풀링의 속도, 탱커의 무빙, 단수&발화점 업타임 등등등)

*윌프레드
장점 : 기존 특성에 비해 강해진 쿨기의 비중 (파이싸움에서 좀 더 유리)
단점 : 기존 특성만큼 조건을 많이 탐. 또한, 쿨을 제대로 줄이지 못하면 효율이 떡락. 단일 난이도 급상승

문제는 윌프레드 빌드의 장점이 심크로 봐서는 생각만큼 크지 않고, 단점은 부각될 여지가 더 많다는 것입니다.

안 그래도 몹이 녹고, 탱커가 무빙쳐서 빡치는데, 심지어 그러면 이젠 쿨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기존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을 수도 있는 부분이죠. 그런데, 이런 조건을 다 맞춰주고도, 심크상으론 기존 빌드에 비해 특장점을 보이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소각 전설 특성을 버렸기 때문에 단일에서 아즈아퀴르의 광기를 유지하기가 매우 빡세졋죠. 아마 무빙에 더욱 취약해질겁니다.

갠적으로는 굳이? 라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

여기까지가 제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악마 흑마법사의 경우 제가 일단 선호하지 않기도 하고, 특성이 너무 많이 바뀐터라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나와보면 양형들이 알려줄 거 같아요.

아직 나오지도 않은 패치에 대한 사견일 뿐이니 '아 이럴수도 있겠구나~' 하고 넘겨들어주시길 바라구요, 다들 참고하셔서 10.1.5 패치가 출시되면 재밌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혹여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선 대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