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목금에 연차쓰고 달리고, 주말에 레이드 쐐기 미친듯이 돌면서 드디어 2시즌템 다 벗어던지고 3시즌 풀템 만들었습니다.
특히 반지가 안나와서 웨이크레스트, 검은떼, 아탈다자르를 엄청나게 돌았네요.
일단 생각했던 1차 세팅은 끝내고 개인적인 느낌 한번 끄적여봅니다.

개인적인 후기이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나 다른 사람과 다르게 생각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스텟

유연영약, 치타룬, 음식, 증간룬 쓴 개인버프 후 스텟입니다.

치타 4518 30.10%
가속 3404 20.02%
특화 1735 25.58%
유연 5046 24.62%

제 나름대로 계속 세팅 바꿔가며 했는데 유>=치>가>특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티어 4셋 효과, 장신구, 무기 때문입니다.
티어 4셋 효과로 생기는 악마가 흑마가 소환 하는 것이 아닌 아이템 효과로 생성되기 때문에 특화가 아니라 유연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고 있고,
이번시즌 악흑은 벨로렐로스, 니무에, 이리달 같은 사효로 큰 데미지를 주는 아이템을 많이 씁니다.
이러한 아이템들도 유연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시즌은 차원문을 사용하지 않고 폭군 특성도 딱 폭군만 찍고 폭군을 강화해주는 특성을 하나도 안찍기 때문에 고가속으로 악마 펌핑하는 딜사이클이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가속의 가치가 낮아지는거 같네요.
지금은 일반티어도 끼고 문장이 없어서 템강화도 거의 못시킨 단계다보니 최소 영웅티어 입고 풀강하고 하면 가속이 25% 가까이 올라가지 않을까 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금고보상에서 운 좋게 신화 이리달을 먹어서 풀강화 하고 사용 중인데 쐐기기준 크리뜨면 100만도 뜹니다
디테일즈 확인해보면 평균딜이 550k~600k 정도 찍힙니다.
버프가 더 즐어가는 레이드에서는 기억이 안나네요.
벨로렐로스도 평균딜 550k 쯤 찍혔던거 같은데 아마 1타겟당 들어가는 딜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이번에 월퍼킬한 에코 xerwoqi 의 경우 전정실 기준 치타26% 가속33% 특화32% 유연11% 세팅
리퀴드 thdlockd 는 치타31% 가속23% 특화27% 유연19% 세팅 을 하는 등 유저마다 세팅이 달라서 머가 정답이다는 시간이 조금 더 지나봐야 할 거 같습니다


간단정리
유>=치>가>특 인것 같지만 최소 가속치, 특화치가 있는지는 아직 몰?루

추가내용)
아무래도 비스템으로 뽑히는 티어 4셋 효과, 벨로렐로스, 니무에, 이리달 이 유연의 영향을 받아서 유연 스텟이 중요한거 같은데
반대로 위 아이템이 제대로 구비가 안되있다면 여전히 유연을 제외한 다른 스텟이 더 즣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어차피 파밍을 할수록 비스템을 입게되니 처음부터 유>=치>가>특 으로 올려도 되지 않나 생각하네요




2. 아이템 / 제작템

핵심은 티어 4셋, 이리달 지팡이, 벨로렐로스, 니무에 장신구입니다.
티어는 모든 직업에게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니 논할 필요가 없고,

무기의 경우 이젠 제작이 필요 없습니다.
강력한 사효효과가 달린 무기가 레이드, 쐐기에서 모두 획득이 가능한데 그 중 갈라크론드 몰락(앞여명) 에서 획득 가능한 이리달 지팡이가 비스 입니다.
흑마를 새로 키우는 분들 또는 아직도 무기가 없는 유저라면 앞여명 뺑이 돌아서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장신구는 두말 할 필요도 없이 벨로렐로스, 니무에가 비스입니다.
블러드말렛 기준 5타겟은 핍휘장 장신구가 좋다고 하는데 아직 먹어보질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벨로렐로스, 니무에 와 비교할만한 장신구가 없어서 일반이라도 꼭 드시는걸 추천하는데 정 장신구가 없다면 뒷여명에서 드랍되는 거울, 웨이크트리스 가지 장신구가 그나마 낫습니다.

제작템은 정기의 올가미, 유연손목 제작해서 사용중입니다.
이것도 유저마다 많이 다른데 장식템은 2암불 또는 정기목+암불을 가장 많이 만듭니다.
장식템 외 제작을 많이 하는 부위는 망토, 손목입니다.
저는 그냥 유연을 극대화 시키고 싶어서 유연손목을 만들었는데 이번시즌은 2시즌마냥 제작둘둘 할 필요가 없어서 나중에는 불꽃이 남아돌테니 망토, 손목 만들어서 이것저것 조합해서 써보려 합니다.

간단정리
무기 : 이리달 (앞여명)
장신구 : 니무에, 벨로렐로스 (둘 다 레이드) -> 다른 장신구는 미만잡이지만 거울(뒷여명), 가지(웨이크레스트) / 핍휘장은 안써봐서 몰?루
장식됨 : 2암불 또는 정기목+1암불
제작템 : 망토, 손목
그 외 템은 가치 가유 유치 등 자신의 스텟세팅에 따라 달라서 확인하고 파밍




3. 레이드 딜사이클

차원문을 안써서 딜사이클이 간단합니다.
다만 무기도 사효, 장신구도 2사효가 비스다보니 단축키는 설정할게 더 많아진 느낌입니다.

전투시작 6~8초전 2임프 마착 - 전투 2초전 어활(4) - 벨로렐로스 - 영격(5) - 지수병(4) - 똥개(2) - 어활(3) - 굴손(0) - 악활(2) - 어활(3) - 굴손(0) - 종특,물약,폭군 - 악활(2) - 어활(1) - 굴손(0) - 악기 - 사효장신구 내부쿨 오는대로 니무에

그 이후에는 이전 악흑과 똑같습니다
(1) 3조각 만들어서 굴손
(2) 조각 오버 안되게 쿨오는 대로 마착, 꽁악활 써주면서 굴손
(3) 똥개도 쿨마다 써주는데 광쳐야 하는 네임드, 틴드랄, 피락마냥 딜을 못하는 구간이 있는 넴드는 조절 필요
(4) 악기 1분, 폭군 1분 30초, 지수병 2분쿨 이니 악기는 쿨마다 꼬박꼬박 굴려주고 폭군은 지수병이랑 묶어서 쓰기

벨로렐로스 효과중 하나가 적중된 적 하나당 최대 5명까지 공격력이 증가하는 건데 전 벨로렐로스의 딜이 올라가는 효과인줄 알았는데 흑마법사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인거 같습니다.
로그를 다 뒤져봐도 첫 어활 이후 무조건 벨로렐로스를 먼저 사용하고 딜사이클을 시작하더군요.
아니면 2사효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장신구를 돌리려고 벨로렐로스를 굴리는 건지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추가내용) 벨로렐로스 딜 증가 효과는 벨로렐로스 장신구 자체의 딜이 강해지는거라고 합니다.
그러면 2사효 장신구니까 최대한 빨리 장신구를 돌리기 위해 벨로렐로스를 빨리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지수병 영격의 경우 수동컨을 하면 더 빡빡하게 사용하면서 조각수급 할 수 있을거 같은데 너무 귀찮아서 그냥 오토로 씁니다




4. 쐐기 딜 사이클

사실 딜 사이클이라기 보다는 팁에 가깝습니다.

악흑은 예열 딜러이기 때문에 높은 딜을 뽑으려면 사전 작업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굴손으로 소환된 임프를 집어던져서 딜을 넣는 파열 이라는 스킬때문인데 임프를 소환하려면 굴손을 써야하고 굴손을 쓰려면 조각을 모아야하니 이 기간동안 딜이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죠.

그래도 2시즌에 비해 엄청나게 버프를 먹은 지수병 + 차원문 폭군트리 너프로 2시즌에 비해 낮아진 쿨기 의존도 등 이전보다는 더 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던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첫무리는 빅풀 후 블러드를 털기때문에 이때 빠른 딜을 위해 쿨기를 털어줍니다.
돌 꼽기 전 마착을 사용해서 꽁악활 장전해 두고 굴손-악활 쓰다가 몹이 모이면 지수병 똥개 폭군 악기 니무에 쓰고 남아있는 몹에 따라 단두대도 사용해줍니다.
이리달도 쿨을 계속 굴려줘야 하니 35% 미만 적한테 후딱 써줍니다.
몬스터 수, 체력을 보고 파열도 던져주는데 이때 핵심은 다음 쫄 무리까지 최소 9마리정도 임프를 킵해주는 걸 추천합니다.

두번째 무리는 임프를 킵해서 왔으니 어활,굴손,꽁악활 써주다가 몹이 모이면 똥개 쓰고 파열, 쿨 오는대로 단두대, 악기써주고 임프 9마리 이상 모아서 파열 입니다.
넴드딜은 레이드 딜사이클과 똑같이 해주면 됩니다.

쐐기딜의 핵심은 던전마다 쿨기, 장신구 등을 어떻게 배분해서 놀리는 시간을 최소화 하냐가 핵심입니다.
쿨기 의존도가 엄청 높았던 2시즌의 경우 쿨기 잘못쓰면 탱하고 딜을 비비고 있을 정도로 딜이 엄청 낮았죠.
그만큼 쿨기를 놀리지 않고 계속 써주는게 핵심인데 글로벌만 돌다보면 조금 힘들긴 합니다.
mdt 로 루트 공유해주는 탱커님들도 적고 모이는 딜러들의 템렙,숙련도에 따라 그다음 쫄까지 언제쯤 가느냐 등등 고려할 게 많아지니까요.
이런 부분은 계속 쐐기를 돌아보면서 몸으로 익히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첫무리는 모든 쿨기 털어서 빠르게 딜하기
(2) 전투가 끝나기 전 임프, 똥개 킵 해두기 -> 다음 쫄무리 빠른 광딜을 위해
(3) 악기 1분, 폭군 1분 30초, 지수병 2분쿨 이니 악기는 쿨마다 꼬박꼬박 굴려주고 폭군은 지수병이랑 묶어서 쓰기
(4) 지수병 칼폭, 악기, 단두대는 하나를 사용하면 같이 내부쿨이 도는데 최대한 악기를 가장 먼저 쓰기 -> 지수병,폭군 쿨기랑 타이밍을 맞추기 위함
(5) 티어효과 낙인은 최대한 많은 타겟에 묻혀주기 -> 꽁악활을 여러 타겟에 사용




5. 종합

개인적으로 마주 의존도, 쿨기 의존도 모두 낮아졌는데도 딜이 정말 잘 나와서 대만족 중입니다.
다만 쐐기에서는 순간 광딜이 강한 악사 무법 야냥 등을 이기기가 너무 힘드네요.
그래도 레이드 원딜중 지표가 매우 높고 쐐기도 증강 제외하면 야냥,화법과 같이 A티어 여서 너프당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2시즌 까지는 흑마 3특이 모두 비슷한 2차스텟 세팅이라 파밍하기 쉬웠는데 3시즌은 악흑이 혼자 이상해져서 악흑이 너프된다면 어떻게 파밍해야 할지 눈앞이 캄캄합니다.

덕분에 흑마 유저들이 엄청나게 늘어난거 같더라고요.
레이드 가면 흑마가 최소 2~3명씩 있다보니 템 하나 먹으려면 가격이 엄청납니다.
언제쯤 영웅장신구로 바꿀지 모르겠네요 ㅋ

파흑 고흑은 지금 메리트가 없습니다.
파흑은 의회 넴드 제외하면 기용이 안되는 수준이고 악흑이 워낙 쎄다보니 별다른 너프가 없는 고흑도 나설 자리가 없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