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tooltip 당근 달린 지팡이
/stopmacro [nooutdoors]
/equipslot [nomounted,noflying] 13 당근 달린 지팡이
/equipslot [mounted,noflying] 13 선택받은 자의 징표
/equipslot [swimming] 13 선택받은 자의 징표
/use [flyable,nomounted,nobutton:2] 나는 탈것; [nomounted] 흑마 마구
/dismount [noflying]


§ 매크로 설명 : 

야외가 아닌 곳에서 매크로 중지 (이 조건문으로 적어도 내부형 인던에선 실수에 의한 장신구 변경 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equipslot 13번 '타지 않은 상태일 때, 비행 중일 때' 『당근 장신구
equipslot 13번 '탄 상태, 비행 중이 아닐 때' 『착효 장신구
equipslot 13번 '수영 중일 때' 『착효 장신구』 (해마가 있는 본섭이라면 당근 장신구 필요하면 냅두시고 와클에선 없애셔도 무방한 문구 입니다. 수영 중에라는 조건이라서 본래 끼던 장신구를 끼도록 유지시켜 주니 냅둬도 됩니다.)
사용 => 비행이 가능할 때, 타지 않은 상태일 때, 우클릭이 아닐 때 『나는 탈 것』(와우 클래식에선 없으므로 무효)
세미 콜론(대등 조건) 타지 않은 상태일 때 『지상 탈 것
비행 중이 아닐 때 『내리기』(불타는 성전 확팩부터 나는 탈 것을 타다 승마 해제로 공중 낙사를 막기 위함이나 와클 무효)

※ equipslot 13번은 장신구 위쪽 칸입니다. 사효 장신구 두면 스왑마다 30초 쿨다운 생성되므로 착효 장신구 추천합니다.
※ equip 관련해서는 "일반명령어 및 매크로 명령어 모음" 참조 http://www.inven.co.kr/board/wow/17/8141
※ equipslot 한글 명령어는 '장비장착'으로 추정되나 불분명해 그냥 영어로 씁니다.
※ 태세, 폼 등의 스탠스 조건문 정보 http://www.inven.co.kr/board/wow/5518/665
※ 불성이 아닌 와우 클래식이라 나는 탈 것이 없어서 몇 몇 조건문은 의미가 없습니다만 통합적 탈 것 매크로로 조건문 넣어뒀습니다. 때문에 지상 탈 것만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장신구와 탈 것 이름만 변경해주시면 정상 작동합니다.

§ 만든 이유

기존에 쓰고 있던 박차 매크로 2개를 써보며 둘의 조건문이 통합이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기존 사용했었던 박차 매크로 이미지 표시가 없어 의미가 직관적으로 전달되도록 showtooltip 추가했습니다. 
기존 equip(=장비)으로 되어 있던 명령어를 equipslot으로 명확하게 고쳐서 13번 슬롯 칸에서만 변경이 되도록 조정했습니다. 
기존 문구가 없었던 명령어와 조건 추가로 수영 중(=swimming)에서도 대응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해 안가는 것은 nobutton:2인데 굳이 필요한가 싶긴 하지만 클릭으로 섬세하게 탈 것 승마 구분하는 분들이 있을 지 몰라 넣어뒀습니다.
와우 클래식에서 정상 작동 가능하며 불성 이후 확팩에서도 대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강제 낙마, 변이 등으로 매크로 이외 강제 전투 상태가 되서 내리기 되시면 당연히 매크로로 인한 박차는 안될 것이고 모두 끝난 뒤 됩니다.

§ ...

형님들 열심히 썼으니 ㅇㄷ만 하지 마시고 묻히지 않도록 추천도 구걸해봅니다. 

§ ...

혹시 장신구 이름이 길다면 조건문 [flyable,nomounted,nobutton:2] 나는 탈것; 부분을 들어내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equipslot [swimming] 13 선택받은 자의 징표
수영 중일 때 당근 장신구를 끼는 걸 막으려고 넣어 둔 것도 필요 없다면 문구 지우셔도 무방합니다.

/dismount [noflying]
와클에선 본섭처럼 내리기가 자동으로 이뤄지지 않아서 승마 중엔 꼭 내리고 스킬을 이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dismount(=내리기)는 유지하시되 나는 탈 것이 없는 와클에선 [noflying]은 제거하셔도 무방합니다.

§ Pros.

섬세한 탈 것 매크로로 본섭, 와클 모두 대응이 가능합니다.

애드온을 쓰지 않아 약간이나마 가벼운 애드온 환경을 유지합니다. 불필요한 애드온 추가를 막습니다. 원버튼 승마, 하마로 와클의 불편한 내리기 방식을 덜어 줍니다. 

§ Cons.

장신구, 탈 것이 바뀔 경우 이름 변경을 위해 매크로 창을 열고 해당 문구를 아이템 쉬프트 클릭 등으로 복사해 덮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탈 것의 경우 /castrandom 기능으로 무작위로 탈 것 커맨드로 대체할 수 있긴 합니다. 장신구는 짤 없습니다.

공유하는 매크로 문구가 빡빡해 영문 타이핑 2글자 여백이 있습니다. 장신구 이름이 길 경우 일부 문구는 지우셔야 할 수 있습니다.(예 : 에라니쿠스의 ....)

단 한가지 해결 못한 부분은 걸어 가면서 매크로 동작을 시키면 매크로 정상 작동으로 nomounted(승마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당근 장신구로 변경이 되는데 승마 캔슬이 되면서 장신구 변경은 그대로 남은 상태가 됩니다. 때문에 이때는 매크로의 특성상 더이상 개선이 어렵고 본래 장신구를 변경시키기 위해선 직접 바꿔 주시거나 승마를 하신 뒤에 내려주셔야 다시 본래 장신구로 돌아 옵니다. 해결해보려 하곤 있으나 mounted, nomounted 조건으로 장신구를 분별시켜둬서 막히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