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공하는 이유

공대장이 전도법 셋중하나인 경우가 많음(템비싼). 전사시네.. 다른 공대원 사제도 말함. 현질앵벌등 골드압박 없이 하려고.. 이건 수긍함. 싫을수 있지. 이 공대는 대체로 운영하면서 그 공대장이 템관련 라그얼라 모공대처럼 족쇄는 내꺼라거나 딱히 사욕을 부리거나 심하게 한것 같지는 않음. 다만 그냥 유지하고 공평하게 먹으면 전도법은 나름 이득보는 구조.

2. 쌀먹

뜬금없이 쌀먹이야기를 왜 하냐면 이게 무조건 부정적인게 아니고, 포공의 결정적인 단점과 연관됨. 파밍수준이 도저히 대책없는 쌀먹이나 투클라로 노는 이상한 애들은 문제가 되지만 현시점기준 골팟에서 초 코어템 무기장신구는 못먹지만 적당히 먹어가면서 화심템과 4대비스에 검둥템 쪼끔 섞은 뭐 이런정도 쌀먹은 긍정적인 면이 많음.

얘들은 보통 부캐인 경우가 많고 생각보다 쌀먹은 힐러인경우가 많음. 이러면 공략이해도가 없는 것도 아니고 얼추 1인분이나 그 이상 하는경우도 있음. 이런 경우 쌀먹은 구인난 해소에 도움되고 뽀각할 템을 기본가에 줏어먹어주기도 하며 코어템 경쟁을 오히려 줄여주는 효과가 있음. 일반 막공골팟에 얘들이 들어오면서 자연스럽게 배수파밍을 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온다는 소리임.

3. 포공의 진짜 문제

탈퇴가 가장 잘 알려진 아킬레스건이지만 이 모든 문제의 출발은 대부분의 포공은 40명 전부가 본캐이고 저 쌀먹이 없다는게 문제임. 탱딜힐 누구도 골드가 안들어가기 때문에 어떤 제도를 쓰더라도 템이 무조건 퍼지게 되어 있음. 이거때문에 포공은 보통 파밍상태가 골팟에 비해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고 여러가지 문제가 생김.

일단 템을 뭔가 늦게 먹는것도 갑갑하고 남들처럼 로그작같은거 하고싶어도 템이 다 퍼져버리니 시원하지않고 열정없는 사람도 참여만 하면 템먹어가니 밉고 결국 이런 문제들이 감당이 안됨. 이건 배수파밍을 처음부터 들여서 포공 2공대 3공대를 동시에 굴려서 본캐를 폈다 합쳤다 하면서 해결하지 않으면 답이 없는 문제임.

상위공대나 로그팟들도 계속 그런 올본캐 구성으로 다니면 템파밍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 배수파밍을 도입하거나 명예작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함.

근데 일반적인 골드쓰기싫어서 생긴 포공은 인원고정이 핵심요소중 하나고 전원 2배럭 3배럭 될리가 없으니 당연히 이런 구조를 해결할 수 없지. 초상위 미친공대는 부캐동원해서 여러개 돌리고 본캐우선 이런거 할지 몰라도 대부분 포공은 이거 제대로 못함.

4. 탈퇴자

포공의 가장큰 아킬레스건이고 운빨 더해서 초반에 많이먹고 나가버리면 답이 없는건 맞음. 그래서 민감하게 반응하는건 알겠는데 보증금을 미리 받든가 정가를 정해놓고 기간당 기여치를 산정해서 정가에 차감하든가 마포에 대해서만 돈을 받든가 하는게 맞다고 봄.

근데 나가니까 그값뱉어는 너무 주먹구구식이고 구속력을 주기도 어려움. 마포로 공대에서 여신을 준게 아닌 이상 포공했다고 공대에 무슨 귀속되는 것도 아니고 그런 노예계약이 어디 있음.

5. 공대장

공대운영이 공정하고 사욕을 대놓고 챙기진 않았다 하더라도 당신은 일단 포공의 대표적인 수혜클래스 전사일 뿐만 아니라 공대구성권과 공대운영권을 쥐고 있음. 맘에 안드는놈 안데려갈 수 있는 권한과 맘에드는놈 데려갈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임. 그리고 공대 방향과 어떻게 할지도 본인이 정하는 것이고. 이것보다 강한 권력은 없고 당신은 그걸 쥐고 있음.

시간계산을 대강 해보면 알겠지만 페이즈 내내 그냥 안전하게 템만 먹고 클리어만 하면 되었다 - 로 끝나는게 모두의 생각은 아님. 로그나 스런비슷한거 해보고 싶은 사람도 있고 아무생각 없는 사람도 있음. 그 불만들도 해결하면서 유지할 고민도 했어야지. 근데 포공은 40명을 그대로 유지하기에는 매우 힘든 구조임.

내부 분위기가 서로 인간적이든 끈끈하든 근본적인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있는데 탈퇴자는 나오는거고 그걸 해결하려면 2-3공을 돌려주든 해서 절충안을 만들어내야지 그게 안되면 막을 방법은 없음. 근데 이런식으로 탈퇴자를 윽박지르고 내부에 곪았던 이야기 튀어나오고 하는 분위기면 진작에 깨져도 이상하지 않을 거였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