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에서의 야드 피치명에 대한 정리입니다.

1. 기본적인 치명타 맞을 확률

  • 같은 레벨에게 치명타 맞을 확률 = 5%, 1레벨 차이 날때마다 치명타 맞을 확률은 0.2%씩 증가
  • 레이드 보스(해골)는 3 레벨이 높다고 판정 → 5.6%의 치명타 맞을 확률이 있게 됨 (3x0.2=0.6%)
  • 치명타 맞을 확률을 줄여주는 것을 피치명이라 하며, 레이드 보스 기준으로 5.6%의 피치명을 맞춰주면 치명타 맞을 확률은 0%가 됨


2. 드루의 치명타 맞을 확률


  • 야성쪽 적자생존 특성으로 인해서 피치명 3%를 확보  
  • 드루는 총 2.6% (5.6-3=2.6%)의 피치명만 만들면, 치명타 맞을 확률을 0%로 만들 수 있음
  • 피치명 2.6%는 탄력+방어 숙련도로 가능하며, 필요한 탄력과 방어 숙련도 조합은 아래 정리한 표와 같음 


방어 숙련도와 방어 숙련은 다름 주의! 
  • 방어 숙련도는 아이템에 붙어 있는 옵션이며, 위 표에선 줄여서 방숙도라 표현함. 
  • 방어 숙련은 캐릭터 창 열었을 때 나타나는 값을 의미하며, 1 방어 숙련 = 2.3654 방어 숙련도


3. 피치명 달성에 도움되는 아이템들

  • 방어 숙련도만으로 치명타 0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154 (정확히는 153.751) 필요
  • 탄력으로만 치명타 0을 만들기 위해서는 103 (정확히는 102.44) 필요함
  • 위의 표에서와 같이 이 두 가지의 조합을 통해서 달성하며, 페이즈1에서 흔히 사용되는 아이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더 있는데 대표적인 템들이라 생각되는 것들을 우선 가져옵니다)


레이드 전
  • 가죽 제작템 - 갈래발굽 세트 (방어 숙련도)
  • pvp 70렙 명예템 (탄력도) - 아래 3개 외에도 pvp 명예 셋템 5부위 역시도 탄력도가 있음
  • 대지의 파수꾼 (방어 숙련도) - 세나 원정대 확고 필요
  • ※ 아래 아이템 설명에는 방어 숙련도가 모두 색이 있는 "방어"로 표시되어 있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카라잔, 마그 등 레이드 포함



4. 방어 숙련도 vs 탄력도 vs 민첩

드루는 전사보다 방어 숙련도로 인한 효과가 높지가 않습니다. 전사는 방어 숙련도로 무막, 방막도 다 증가가 되나 드루는 이것들의 적용은 못 받기 때문이죠.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보기 위해서 회피를 올려주는 민첩까지 포함해서 방어 숙련도, 탄력도, 민첩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방어 숙련도 vs 탄력도 (피치명 측면)
  • 39.4 탄력도 =  1% 피치명  ∴ 1 탄력도 = 0.0254 피치명
  • 59.135 방어 숙련도 = 25 방어 숙련 = 1% 피치명  ∴ 1 방어 숙련도 = 0.0169 피치명
  • 따라서 탄력도의 피치명 효율이 약 1.5배 정도 더 좋음

방어 숙련도 vs 민첩 (회피 측면)
  • 29.568 방어 숙련도 = 1% 회피 확률, 1% 적중당할 확률(몹이 빗맞출 확률) 감소
  • 14.7059 민첩 = 1% 회피 확률
  • 방어 숙련도는 회피 확률 뿐만 아니라 적중당할 확률 감소도 있기 때문에, 방어 숙련도로 올라가는 전체 회피 확률과 민첩으로 올라가는 회피 확률은 거의 동일함.
  • 대신 민첩을 올릴 시, 크리율도 상승하기 때문에 어글 획득면에서 추가적인 이득이 있음.
  • 민첩은 특성, 왕축, 발바닥 등으로 추가 증가되서 회피와 크리 효과가 더 커지나, 방어 숙련도는 그렇지 않음.

따라서 피치명만 맞추기 위한 목적만이라면 탄력도가 더 효율적이며(하지만, 방어 숙련도는 피치명 뿐만 아니라 회피 확률도 상승시켜 줌), 피치명이 맞춰졌다면 추가적인 회피 확률 증가는 방어 숙련도보다는 민첩으로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치명을 무조건 꼭 맞춰야 하냐에 대해서는 예전 불성 당시에도 이견들이 있었고, 지금에도 의견이 좀 갈리는 것 같기는 합니다. 이는 어느 세팅에 더 주력을 하냐에 따라서 갈리는 문제일 수도 있다고 보여지며, 몹들의 특성을 파악해서 필요에 따라서는 피치명을 맞추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세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클래식의 분방 전사들이 기본적으로는 쌍수를 차더라도 아픈 몹에서는 검방 및 방어적 세팅을 하는 것처럼, 불성에서 야탱도 피치명이 필요한 몹에선 피치명 세팅을 하고, 그렇지 않고 자기 스펙보다 낮은 난이도라도 피치명이 그닥 필요가 없다면 세팅을 달리 하는 방식으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