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섭에서 디펜드와 페랄 야드 2케릭을 하는 유저입니다.
아래 글들을 보니 야드자리가 없다 취업이 힘들다 하시는분들을 위해 간단한 팁정도 적어볼려고 몇자 적어봅니다.
이제 고정막공인곳들이 켈투킬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탐수가 줄어들고 그러다보면 공대가 늘어나면서 야드분들 자리도 많아 질꺼라고 생각해요. 그럴려면 지금 공대에 있으신 야드분들이 잘해주셔야겠죠. 
그러면 공대장분들의 인식이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야드 아래글에서와 같이 야드 대리고 갈바엔 전딜 하나더 대리고 간다? 로그팟이면 그럴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 낙스 나오기 전에 제생각 공유를 적었듯이 특정 탱이 필요한 구간 딜이 필요한구간 힐이 필요한 구간이 있습니다. 그런곳에서 야드 하시는분들이 잘하신다면 공대에 기여도가 클꺼라고 생각합니다.


거미지구 = 여기에선 야탱을 하실 필요한 구간이 귀부인 펠리나정도 인데 여기마져도 몹이 크게 아프지않고 잠시 탱하다 딜하는구간이기에 딜 연습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쫄구간 독해제, 저주해제를 도와주는것도 큰도움이 됩니다.

아눕에선 3마리 모아서 광딜 택틱이랑 쫄 점사후 아눕 딜을 해야하는데 재변딜을 적절히 잘해주시면 쫄이 묶는 거미줄을 재변으로 풀리기에 딜로스를 최소한으로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맥스나에서는 닥딜이지만 공대에 회드분이 한분이면 거미줄 뿌리기전에 탱커분 독해제를 걸어주면 좋을듯합니다.  

역병지구 = 역병지구에서 노스에서 쫄탱을 할수 도 있고 딜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쫄탱을 하면 넴드에붙여주시면 끝 만약 딜을 하시면 저주해제 지원정도 최대한 빡딜하면 됩니다. 역병지구에서 적중이 여유되시면 여명의 문장을 장신구에 차는걸 추천드립니다.

부정의 헤이건에서는 제 경험담을 말씀드리면 여기서 재변딜이나 자극을 쓸때 재변이 늦으면 마나가 빨릴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극을 쓰고 들어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전투부활도 여기서 만큼은 안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공장님이 오더를 내릴수 있는데 잘못하다가 마나가 빨리면 빠르게 일마 먹고 변신을 할수 있지만 물약까지 쿨이라면 인간폼으로 평타만 때리는 수도 있습니다.

로데브 여기서 많이들 막힐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공대 딜이 된다면 로데브도 쉽게 갈수도 있지만(공대 버프를 잘 유지하거나 처음 역병지구를 왔을경우) 노버프로도 가능합니다.
일단 여기선  보호물약 2개를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일자보와 상암보를 먹습니다. 처음 독 데미지를 자보로 씹을 경우 조금의 여유가 있습니다. 이구간에선 자생이 필수 입니다. 힐러분들이 힐을 주지못하니 주더라도..붕대를 감아주실겁니다. 그러므로 시작전 보호물약 2개 필수 입니다.
2번째 힐을 1분에 1번뿐이 못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힐러분들이 로테이션으로 힐을 넣는데 큰힐위주로 한번씩 넣으실 겁니다. 그래서 너무 재변딜로 빡딜을 하다보면 급한상황에서 야드분들께 힐오더가 나올수 있는데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여유가 안되시면 변화의 룬을 차시는걸 추천드리고. 재변 빡딜은 포자를 받고 나서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야드의경우 3조나 5조를 받는경우가 있습니다. 막약 3조에 배치가 된다면 대지의 격동을 차는 것을 추천드리고 만약5조일경우엔 여명의 문장을 차는걸 추천드립니다.
3조일경우엔 대지격동을 2번 쓸수 있지만 5조는 2번 못습니다. 쓰더라도 엠이 없으실겁니다. 그래서 비추입니다.
그리고 자극은 힐이 아니므로 자극쓰고 힐케스팅을 할수 있습니다. 

피조물 지구 = 패치워크 여긴 야탱을 시킬수도 있고 딜을 시킬수도 있습니다. 생존기가 있는 전탱들이 많이들 하기에 딜을 할 확률이 높지만 야탱을 할수도 있기에 준비해야합니다. 
야탱의 경우엔 맨탱어글 넘지않는 범위에서 어글을 먹어야하는데 야탱이 딴딴한 셋팅을 하게되면 어글먹기가 꽤나 어렵더라구요. 적중이 부족해서  그리고 제가 해본 경험으로는 야드는 딜하는게 더 공대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이러면 야드가 무슨딜이냐라고 하시는분들도 게시겠지만 제대로된 재변딜을 하고 풀버프라고 가정한다면 압축기를 써도 밀리딜에 크게 밀리지않습니다. 그리고 전투시간이 길어서 압축기를 2개를 써야하는 상황이 될수 있습니다. 압축기 없으시면 그냥 풀버프로도 충분히 딜이 나올수 있구요. 비정상적인 전사 13명팟 이런데 아니고선 밥값은 충분히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라불르스와 글루스는 타디우스는 막공에서도 크게 문제없이 잡으니 패스

군사지구 = 라주비어스에서도 탱 딜을 다해본 결과 야드는 딜을 하는게 나아보입니다. 큰 문제가 없으면 3탱으로 할수 있지만 4탱으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땐 탱을 할수도 있습니다. 탱할땐 라주에 요불만 잘 넣어주고 어글만 잡아주면 끝인데 딜할 경우엔 첫 어글 조심과 재변딜하면 끝 

고딕에서는 야드는 탱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밀리쪽과 캐스터쪽으로 나뉘는데 밀리쪽에선 중요한건 죽음의기사 스턴이 가장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죽음의 기병이 나올땐 제가 말탱을 주로했는데 탱커분과 미리 상의해서 탱잡을걸 상의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중간에 여유될때 돌방패를 먹어주는걸 추천합니다. 전 고정막공에서는 여기서 부터 티탄을 먹긴합니다. 첫주 둘째주까지 맞아 죽은적이 많아서. 그런데 체력셋팅을 한다면 크게 드실필요는 없다고 보여지구요.

캐스터쪽 탱을 할땐 3구역중 한곳에 탱을 시킵니다. 거기서 나오는 몹 어글잡아주시면 됩니다. 작은 쫄이 디버프를 탱한테 출혈데미지를 주는데 중첩이 됩니다. 그래서 3~4중첩이달면 조금 아픕니다. 그리고 죽음의기사 나오면 처음에 강타를 잘써주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뒤로갈수록 몹들을 메즈를 하는데 이건 공대딜에 따라 다르지만 광딜 휘둘려치기를 하시면 안됩니다. 최대한 후려로 어글먹으시면 됩니다.

4인의 기병대에서는 야드에서 2가지 임무가 있습니다. 공대 택틱마다 다르지만 8탱과 7탱으로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공대 딜이 좋으면 코스아즈 녹이는 택틱을 하고 그렇지않으면 8탱으로 서와 스위치 합니다.
일단 젤리에크와 블라미우스탱일경우엔 첫탱인지 두번째 탱인지를 확인하고 선탱인경우엔 블라 서브탱이 누군지를 미리확인하고 디버프를 잘보고 탱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젤리 첫탱일경우엔 자리를 잡고 선 어글을 먹어야 하는데 이때 돌방패를 먹고 달빛섬광으로 어글을 먹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교체만 하면 큰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가장 아픈건 모그레인탱할때 입니다. 모그레인 선탱이나 서브탱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땐 꼭 상화보와 화제템150정도 입는걸 추천합니다. 그냥 녹습니다 ㅋㅋㅋ노화저일경우 좀 많이 아픕니다.
만약 모그레인 서브탱일경우엔 코스아즈에서 2중첩까지 딜하다가 모그레인탱인계를 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모든탱인계는 3중보고 들어갈경우 도발 미스가 나면 인계해주는분이 6중까지 갈수 있습니다. 그래서 2중되고 가는걸 추천드립니다.그리고 넴드에 도발 모양을 꼭 보고 이동하셔야합니다. 도발삑나서 전체도발로 잠시쓰는걸 모르고 오다가 공대전멸날수 있습니다. 

샤피론 샤피론에서는 첫트라이땐 야딜보다는 특성밀고 힐 추천드립니다. 회드특 회드템 야드특 회드템 야드 3개를 다해봤습니다. 트라이공대였구요. 확실한건 첫 트라이땐 회드로 기여가 났다고 봅니다
어느정도 익숙해진 공대같은 경우엔 야드특 회드템으로도 힐하는데는 무리없습니다.(일마를 쿨마다 먹고 자극을 본인한테 쓸경우) 야드로서의 기여도는 해제지원 정도 딜인데 이건 택틱이 다 잡혀있는 정공에서는 가능합니다.

극한으로 3법사 16힐로 전투시간 8분32초도 해봤고 야드딜로 4분53초도 해봤습니다.평균 막공이나 고정막공의 경우엔 7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야드딜을 고집하시면 냉저 180으로 맞추는걸 추천드리고 막공인 경우엔 회드특초후 회드템으로 하는걸 추천합니다. -이부분이 야드 어필이 될수있습니다.

회드도 냉저와 비냉저로 해봤을때 비 냉저로 할경우엔 자힐하기 바쁩니다. 그래서 냉저 최소 100 반지 망토 추천드리고 오라가 없다면 초반엔 저항의 물약을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힐은 막힐하면 엠이 마릅니다. 
크게 중요한 힐구간 첫번째 샤피론이 올라갔을때 공대원 만피채워주기 두번째 저주해제 최우선으로 하기입니다.
샤피론이 아래있을땐 그냥 만피채운다고 생각하면서 힐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저같은경우엔 0.5인분만 힐하자는 생각으로 특히 힐러님들 위주로 힐을 합니다. 힐러들만 살면 자연스럽게 딜러들도 다 살게 돼있습니다.
여러번의 트라이를 했을때 힐러한명이 무너지면서 공대가 무너지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탱힐을 위주로하는분들위주로 힐을 하면 자연스럽게 탱커힐도 안정적이게 됩니다.
파티힐을 사제를 넘을수 없습니다. 탱커힐하는 힐러를 살리자 정도하시면 밥값은 한다고 생각합니다.

켈투자드에서는 크게 회드가 필요하다고 생각은 안듭니다. 순간적으로 피를올려야하는 구간이 아닌 지속적으로 힐하는 구간이 회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켈투에서는 탱이나 딜을 하는게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쫄탱을 시킬수도 있고 야드딜을 시킬수도 있습니다. 오늘 켈투킬하면서 테스트를 해본게 켈투자드 얼음화살차단 과연 곰 돌진으로 끈을수 있을까였습니다. 가능합니다. 전투중에는 차단을 하기위해 거리를 벌리면서 차단하는건 비효율적이긴하지만 탱커 정배타이밍에 켈투가 움직였을때 돌진으로 차단은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대신 바닥을 잘확인하고 돌진하기. 3페 쫄탱을 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땐 곰변으로 돌진후 몇대 때리고 켓폼으로 드리블 하면 됩니다. 이거 할때 드군때 드리블 하던게 생각나더군요.

디펜드 한케릭은 고정을 다니고 있고 페랄 케릭은 막공을 돌아다니며 켈투킬못한곳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일부러 야드도 공대 큰 기여할수 있다는걸 보여주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제 고정막공이나 고정공대들도 켈투킬타임까지 줄어들게 되면 공대가 더 늘어나고 야드분들 자리도 많아지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