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 사전패치(소불성)가 열리면, 새로운 짓이기기 특성이 생기면서 야드가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적어도 곰탱은 소불성 때는 지금보다 쉽지 않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방어적인 면 때문이라기보다는 어글 획득적인 면 때문인데, 간단히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클래식 곰 - 상태가 별로인 아이템을 가졌지만, 매우 뛰어난 어글 획득 승수를 가짐
  • 불성 곰 - 상태가 좋은 아이템을 가지지만, 보통인 어글 획득 승수를 가짐
  • 소불성 곰 - 상태가 별로인 아이템을 가지고, 보통인 어글 획득 승수를 가짐

즉, 소불성이 되면 불성과 클래식의 안 좋은 점만 가지게 되는 과도기적인 상태가 됩니다.

호드에서 성기사가 만렙이 되기 전까지는, 왕축과 힘축, 구축의 효과로 얼라 곰은 조금 더 상황이 좋을 겁니다. 또한 압축기가 70렙에서는 효과가 급감해서 불성 때는 필요가 없게 되지만, 60렙일 때는 여전히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소불성 때는 압축기를 쓸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어글면에선 소불성 때도 압축기>아티쉬)


어글 획득량이 낮아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때릴 경우의 분노 획득량 공식 변경 : 클래식 때는 전투력에 비례하는 능동적 분노 획득량만 있었다면 불성 때는 이 값을 반으로 줄이고, 고정적인 값을 더해주는 수동적 분노 획득량을 추가했습니다.
  • 후려치기 : 1.75 곱하기 어글 획득 승수 연산에서, 일정량을 더하는 어글 획득 승수로 변경. (60렙 기준 +128)
  • 휘둘러치기 : 1.75 곱하기 어글 획득 승수 연산에서, 일정량을 더하는 어글 획득 승수로 변경 + 공격력 계산 방식도 변경 (고정데미지 기반에서 전투력의 7% 방식로 변경)
  • 새로운 탱용 스킬 중 짓이기기는 소불성 때 사용 가능하나, 가르기는 소불성 때는 사용 불가


분노 및 어그로 획득량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변경점들로 계산을 해 보면, 소불성 때는 클래식 대비 약 25% 정도의 어글 획득량 감소가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전투력 1250~1550 사이를 비교해 봤을 때 정확한 변동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낙스급 파밍 밸런스 세팅곰이 노버프시 1300 안밖 정도의 전투력을 보유)

  • 새로 나오는 짓이기기는 클래식 후려치기의 75% 정도의 어글 획득량 보유
  • 소불성 후려치기는 클래식 후려치기의 75% 정도의 어글 획득량 보유
  • 소불성 휘둘러치기는 클래식 휘둘러치기의 80% 정도의 어글 획득량 보유

이 전투력 구간에선 짓이기기와 후려치기는 비슷한 어글 획득량을 보여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짓이기기는 분노를 15를 사용하는 반면, 후려치기는 분노 10를 사용하면서 다음 자동 공격 대신에 나가기 때문에 추가 분노 획득이 불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둘 다 해당 특성 다 찍었을 때의 소모 분노값임). 따라서 실제적인 분노 소모량은 후려가 더 큰 셈이죠.
또한 풀버프를 받게 되어서 전투력이 더 증가할수록, 짓이기가 후려보다 더 높은 어글량 획득이 된다는 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불성 때는 짓이기기는 쿨마다 사용, 분노가 남는다면 후려치기 추가로 사용하고, 분노가 넘칠 정도로 많다면 휘둘러치기까지 추가 사용하는 것이 어글 획득에는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불성 사전 패치 기간이 얼마나 될지, 그리고 그 기간 동안에 레이드를 얼마나 다닐지는 모르지만 이를 참고하셔서 탱킹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 표범 DPS 관련

표범 야딜 DPS 관련은 시뮬레이션을 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잘 꾸며져 있습니다.
스탯, 전투력, 치명타 등을 넣으면 재변딜을 하는 상황의 dps 값을 확인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지금과 재변딜은 동일하나, 짓이기기 유지하면서 버블 소모를 흉포가 아니라 도려로 한다고 보면 됩니다.
  • 짓이기기는 유지 (칼발 및 출혈 데미지 30% 증가)
  • 칼날발톱이 주력딜인 것은 지금과 동일
  • 버블 4~5개 모이면 도려내기 (도트 데미지라 역시 가능하면 유지를 해야겠죠?)

불성이 되면 70렙에서는 재변딜에 소모되는 마나가 증가되지만(830 마나), 60렙 기준으로는 기존보다 감소합니다. 그래서 60렙 기준으로 클래식에서 재변에 684 마나가 들었던 것이 소불성 때는 435 마나가 듭니다. (특성 미선택시)
또한 재변에 드는 마나량 감소 뿐만 아니라, 재변 횟수 자체도 줄어들게 됩니다. 
더 적은 재변을 하는 이유는 칼발 기력 감소(특성시) 및 흉포보다 기력이 더 적은 도려내기를 사용하기 때문이 주요한 이유입니다. 아래 요약 비교에서도 클래식 대비 소불성에서 재변 횟수가 더 적은 것을 확인 가능하실 겁니다.

아래는 위 사이트를 이용해서, 발바닥만 있는 동일한 세팅으로 클래식과 소불성의 dps 값을 시뮬 돌린 결과입니다. (제 야드가 신발,허리,갑빠 등은 딜 전용 best템을 못 먹은 상태라, 아마 더 좋은 결과값이 나오는 분도 계실 겁니다.)
클래식에 비해서 소불성 때는 평균 dps가 300이상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