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소리분이 다가옵니다.

새로운 스킬, 특성, 그리고 문양까지.
와우 헤드 정보를 기반으로 요약 정리해봅니다.
소리분 내용이므로 71렙 혹은 그 이후의 내용은 제외합니다.

1. 주요 공통 변경점
- 치증과 주문력이 통합됩니다. 
- 내면의 열정이 주문력도 올려줍니다. 이제 반드시 유지해야 함! (71렙부터)
- 명상이 50%로 향상되지만, 정신력에 의한 마나 회복이 너프되면서 실질적으로는 현재와 비슷한 시전 중 마나젠으로 보정되는 변경점입니다.
- 천상의 정신과 신성한 폭발이 기본 공통 스킬이 됩니다. 
- 구원의 기도가 특성 스킬이 됩니다. (개인 생존기)
- 치유의 기원을 다른 파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성 치유의 마법진과 유사)

그 외 자잘한 변경점은 소리분 적용 후 특성, 스킬의 툴팁을 확인해 보세요.

2. 수양 사제
1) 주요 힐 스킬과 특성

- '회개' 스킬: 대상의 HP를 2초간 3번 채우는 채널링, 쿨타임 기술.

- '영혼의 수호' 특성: 신의 권능: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만큼 감소하고 신의 권능: 보호막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15%만큼 감소합니다. (약화된 영혼은 남아 있어 단일 대상에게 계속 보호막을 걸 수는 없음)

- '환희' 특성: 신의 권능: 보호막이 완전히 흡수되거나 무효화되면 즉시 전체 마나의 2.5%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하고 100%의 확률로 보호막을 사용한 대상이 전체 마나의 2%, 8의 분노, 16의 기력, 혹은 32의 룬 마력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매 12 sec마다 최대 1번씩만 발동됩니다.

- '시간 벌기' 특성: 신의 권능: 보호막 주문 시전 시 다음 주문은 가속이 25%만큼 증가하고, 신의 권능: 보호막으로 흡수되는 피해가 주문력의 40%만큼 증가합니다. (6초 지속)

2) 레이드 힐 스타일의 변경
보호막의 쿨타임이 없어짐에 따라, 수양 사제의 힐은 보호막 난사가 되며, 간간히 회개를 통해 대상의 피를 회복 시킵니다.

레이드에서 수양 사제는, 강력한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기 30초 전부터, 아군 공대원에게 보호막을 걸어 놓아 광역 데미지를 경감시키는 역할을 주로 하게 됩니다. 

마나 관리에 중요한 것은 '환희'라는 특성입니다.
보호막이 만료되거나 데미지를 흡수하여 소모할 때, 나의 마나가 2.5% 회복되고, 보호막 받은 대상도 자원 회복을 하는 발동형 공대 시너지입니다. 다만, 내부쿨 12초가 있어서 매번 발동시킬 수는 없습니다.

환희가 가장 잘 적용되려면, 최대한 많은 수의 보호막이 한꺼번에 벗겨지는 것입니다. 동시에 보호막이 사라지면 그 개수만큼 환희가 적용됩니다. 결국 수사 레이드 힐의 핵심은, 어떻게 하면 많은 수의 보호막이 동시에 사라져서 환희를 최대한 많이 발동시키느냐..가 되겠습니다.

'시간 벌기'라는 특성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보호막을 쓰면 다음 사용하는 스킬에 25%의 가속이 적용되는 것인데, 즉시 시전 스킬에는 가속 효과만 받고 소모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보호막 - 회개 - 상급 치유(혹은 치기)와 같은 강력한 단일힐 콤보가 가능합니다. 보호막 다음 사용되는 회개는 시간 벌기의 효과는 받지만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그 다음 상급 치유까지 적용이 됩니다.

이로 인해 수양 사제가 제대로 된 몫을 하려면, 각 네임드들의 광역 공격 타이밍 연구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빈칸을 채우는 것이 아닌, 공략에 의한 설계가 필요한 것이죠.

힐의 최우선 적용이 보호막입니다. 때문에 보호막 위주의 수양 사제는 힐파이를 가장 먼저 먹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이며, 레이드가 쉬울수록 수양 사제는 가장 높은 힐량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단, 레이드가 어려워 보호막이 펑펑 뚫리는 상황이면 다른 힐러들이 힐파이를 가져 갑니다.

3) 특성


4) 문양
주문양: 순간 치유의 문양, 신의 권능: 보호막의 문양
보조문양: 공중 부양의 문양, 인내의 문양, 어둠의 보호의 문양

권장 문양은 신, 수사 모두 동일합니다.


3. 신성 사제
1) 주요 힐 스킬과 특성
- 치유의 마법진 스킬: 공대 스마트힐이 적용되나, 6초의 쿨타임이 생김.
- 수호 영혼 스킬: 강력한 단일 대상 생존기. 탱커, 공대원을 한 번의 죽음에서 구해줍니다.
- 우연한 행운 특성: 순간 치유 시전 시 다음 상급 치유, 치유의 기원 시전에 12/24/36% 가속 적용.
- 빛의 쇄도 특성: 순간 치유가 극대화를 발휘하면 50% 확률로 다음 순간 치유 마나 소모 없음. (꽁순치)

2) 레이드 힐 스타일
치유의 마법진이 공대 스마트힐이 적용됩니다. (연치와 동일) 최대 5명에게 적용되며, 6초의 쿨타임이 추가됩니다. 효율은 올라갔지만, 불성처럼 치마만 쓸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너프에 가깝습니다. 결국 치마는 6초에 한번 적용하게 되며, 유효힐 비중을 많아봤자 30% 정도밖에 못 가져갑니다. 지금처럼 치마 90%의 강력한 힐이 불가능해집니다.

남는 시간 동안 소생, 회기, 순치, 상치, 치기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이번에 순치에 의한 추가 효과가 많이 부여되었습니다. 치마 쿨타임 동안 순치로 채우는 힐을 하면서, 우연한 행운 3중첩으로 상치나 치기로 큰 힐업을 한번씩 해줘야 합니다. 치기를 다른 파티에도 넣을 수 있으므로, 시전 시간이 있는 치마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특성
소리분은 특성 포인트가 부족하여, '수호 영혼'을 찍으면 '명상'을 찍을 수 없습니다.
태양샘 레이드는 탱커 급사가 종종 일어나기 때문에 수호 영혼이 매우 효과적이지만, 명상이 없어서 마나 부족에 시달리게 되는 애매한 상황이 됩니다. 수호 영혼을 공대에서 요구한다면 힐량은 포기해야 할지도...

- 수호 영혼 특성


- 명상 특성



4) 문양
수양 사제와 동일합니다. 

주문양: 순간 치유의 문양, 신의 권능: 보호막의 문양
보조문양: 공중 부양의 문양, 인내의 문양, 어둠의 보호의 문양


여러모로 신사가 애매한 상황입니다. 리치왕에서도 수양 사제의 레이드 트라이 기여도가 훨씬 높을 것으로 보이므로, 수양 사제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리치왕 일부 레이드에서 수호 영혼을 공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알갈론이라던가), 결국은 신성 / 수양 이중 특성으로 운영하는 것이 최종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들 화이팅하시고, 즐거운 소리분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