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 초보사제 레이드에서 효율적인 힐하기~ 

글을 적었던 로크홀라 서버 호드 사제 엄브릭 입니다.

이번에는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정신력과 5초 마나회복에 대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클래스별로 가지는 정신력의 틱(2초) 당 마나 회복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제 : 정신력 / 4 + 12.5
▷ 마법사 : 정신력 / 4 + 12.5
▷ 사냥꾼 : 정신력 / 5 + 15
▷ 성기사 : 정신력 / 5 + 15
▷ 주술사 : 정신력 / 5 + 17
▷ 흑마법사 : 정신력 / 5 + 15
▷ 드루이드 : 정신력 / 5 + 15


-----------------
그렇다면 정신력 +32 이 붙은 아이템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 +12.5 는 생략하겠습니다)

사제는 비전투중 정신력 32 으로 다음과 같은 마나를 회복.

틱당 8 ( 32 / 4 = 8 )  

5초당 20 ( 8 / 2 X 5 = 20 ) 


그럼 전투중 5초 마나 회복은 

명상 특성 없음 = 마나회복 0

명상특성 (15%) =  3 ( 20/100 X 15)

------------------
정신력 32의 아이템은 

전투중 5초당 3의 마나를 회복.


즉 변환 공식은 

[(정신력/4)*2.5*0.15] =  5초당 마나회복


[5초당 마나회복/0.15/2.5 * 4] =  정신력


---------------

그렇다면 붉은 장미의 고리는 얼마의 정신력의 스탯을 가질까



5초마다 5마나 이므로 틱당 2  마나를 회복.

비전투중일경우  

정신력 8 ( 2 X 4 )

전투중일 경우

정신력 53.3 (5/0.15/2.5 * 4)


비전투시  정신력 8  치증 29  의 반지라고 한다면

전투시 이 반지는  정신력 53 치증 29 의 반지 라고 고려해 볼 수 있다.



----------------
마나를 사용하게 되는경우는
버프 타임을 제외하고는 전투중이 대부분을 차지.

그래서 이반지는   정신력 53  치증  29   와 거의 동일한 아이템이라고 봐도 무방.
붉은장미 고리가 힐러들의 BIS 템인 이유.


*다만 사제의 경우
영혼의 길잡이 (정신력의 25% 만큼 공격력과 치유량을 증가) 특성으로 인해
정신력의 가치가 더 높을수 있음.


----------------
다른템을 하다 더 예로 들자면



솔름 성수 5개 모으는 퀘스트 완료 템.
5초마나 6 마나 회복의 옵션.

그럼 전투중 얼마의 정신력?

정신력 64 (6/0.15/2.5 * 4 )

이 아이템은  전투중이라면  지능 20 정신력 64  으로 고려 가능.

----------------
결론  

사제의 경우  5초당 1마나 의 정신력 가치는

투중 10.( 1/0.15/2.5*4 ) 의 가치를 갖는다.

( 명상 특성 보유)

버프타임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마나소모는 전투시 이루어진다.


*영혼의 길잡이 특성으로 인해 정신력의 가치가 더 높을수 있다.

(명상 특성이 없을경우 정신력의 가치는 급하락 한다.)


*정신력에 의한 마나회복은 5초룰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5초당 마나회복 옵션은 5초룰을 무시한다.

  (5초룰까지 포함한다면 5초당 마나회복 옵션은 꽤 좋은 옵션)


-----------------

두줄요약


5초당 마나회복은 전투에 돌입할시 그 가치가 급상승한다. 그리고 5초룰도 무시한다.


5초당 마나 회복 1 = 정신력 10.6  (전투시) (명상 15% 적용) (영혼의 길잡이 특성 제외)

---------------

개인적인 생각

영혼의 길잡이와 중간중간 마나탐 또는 발바닥 등등을  생각하면 정신력도 좋은 스탯입니다.

다만 이 정신력이 전투에 들어가면  5초룰에 영향을 받아 거의 힘을 쓰지 못합니다.
하지만 5초당 마나 회복 옵션은 이 모든걸 무시하고 항상 일정수준으로 마나를 회복시키므로

5초룰까지 생각한다면
5초당 마나회복 옵션은 꽤 준수한 옵션이라 생각 됩니다.

사제 티어셋에 정신력 치증을 몰빵 안해주고
초당 마나회복이 많이 붙어있는 이유라 생각됩니다.
결국 치증이나 정신만 높아봐야 
레이드처럼 긴 전투를 가지면 결국 마나압박으로 인해 치증 정신 스탯이 힘을 못쓰겠죠.

고로 정신력 보다 5초당 마나회복이 좋다고 생각.

예를 들어 머리에 아직 쓸만한 치증템을 못구하셨다면. 솔름 성수 퀘스트템이 좋은 대안이 될거 같네요.
그리고 기록관이 주는 치유망토는 파템이지만 파템이 아닌거죠.

------------------

#제가 대기 타면서 적는거라 혹시 계산에 틀린 부분이 있거나 오류가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멸없이 쉬운 네임드... 택틱도 별 필요도 없는 네임드는 논외로 할게요..

그런 구간은 어떤 셋팅을 하든 어떤 힐택틱을 하든 크게 상관이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