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세 번째 관문인 '칼벤투스'는 적정 아이템 레벨 415인 레이드 보스다. 하향 패치 이전에는 보고 피하기 어려운 패턴이 너무 많아서 용암 크로마니움보다 더 높은 난이도를 자랑했으며, 4단계 진입을 막는 실질적인 수문장 역할을 하고 있었다.

하향된 이후에는 난이도가 낮아졌으나 무턱대고 도전하기에는 여전히 강력하다. 특히,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광풍옥을 흡수해 광폭화한 칼벤투스는 매우 위험하다. 그러나 광폭화에 대한 정보만 미리 알고 있어도 칼벤투스의 공략이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마법 피해를 증폭하는 광풍의 낙인에 주의!

칼벤투스는 직접 공격하는 물리 공격을 제외한 나머지 마법 공격 패턴은 암속성이 주를 이룬다. 이에 대비해서 룬을 사용해 암속성 저항을 60%까지 올려 두는 것이 좋다.

칼벤투스의 마법 공격은 대미지도 높지만, 공격받을 때마다 '광풍의 낙인'이라는 디버프가 계속 중첩된다. 광풍의 낙인은 중첩될 때마다 받는 마법 대미지가 10%씩 증가하는 디버프다. 60초 동안 유지되므로 자연적으로 사라지기 전에 다시 공격받아 중첩될 확률이 높다.

2중첩까지는 버틸 만 하지만, 3중첩까지 쌓이면 다음 마법 공격이 부담스러워지고 그만큼 움직임이 위축될 수 있다. 따라서 광풍의 낙인을 제거할 수 있는 '만능약'이나 파티원의 디버프를 제거해주는 '성스러운 부적'을 챙겨두길 추천한다.

칼벤투스가 암속성인 만큼 '생명의 정수'로 제작하는 성속성 무기(400레벨)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칼벤투스는 '성속성에 조금 약함'이기 때문에 의외로 성속성 무기의 효율이 뛰어나진 않다. 물론 비슷한 레벨의 무속성 무기보다는 좋지만, 이미 생활 무기를 만들어 연마했거나 카오스 던전에서 더 높은 레벨의 무기를 획득했다면 굳이 성속성 무기를 제작할 필요는 없다.


▲ 암속성 저항 룬으로 피해 감소를 60%까지 올려 두는 것이 좋다

▲ 칼벤투스의 마법 공격에 맞을 때마다 중첩되는 광풍의 낙인 디버프

▲ 광풍의 낙인이 쌓였을 때 제거할 수 있는 배틀 아이템을 준비하길 추천



■ 레이드 핵심 요소 - 주기적으로 소환되는 광풍옥을 처리!

칼벤투스 공략의 핵심은 바로 '광풍옥 처리'다. 2페이즈부터 주기적으로 소환되는 광풍옥은 칼벤투스를 향해 천천히 움직인다. 광풍옥이 칼벤투스의 몸에 닿으면 흡수되며, 4개를 흡수한 칼벤투스는 광폭화하면서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공격 패턴이 강화 및 추가된다.

광폭화를 막기 위해서는 광풍옥이 소환될 때마다 빠르게 파괴해야 한다. 광풍옥의 생명력은 586이지만, 약 17,000가량의 보호막이 붙어 있다. 그래서 강력한 스킬을 하나쯤은 아껴뒀다가 광풍옥을 파괴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루페온의 인장이 충분하다면 대도시마다 있는 루페온의 인장 교환 NPC가 9만 인장에 판매하는 '실드 관통 각인서 1'을 구매하길 추천한다. 이 각인서를 사용하면 보호막에 주는 대미지가 50%가 증가해 보호막 수치가 높은 광풍옥 처리에 효과적이다. 실드 관통 각인서 2를 사용하면 추가 대미지가 75%로 증가하지만, 1단계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 2페이즈부터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광풍옥

▲ 강력한 스킬을 아껴뒀다가 광풍에 사용해서 빠르게 파괴

▲ 광풍옥은 보호막 수치가 높으니 실드 관통 각인서의 효율이 높다


광풍옥은 칼벤투스의 몸에 닿으면 흡수되는 것이 기본이지만, 계속 경직시키거나 밀어내는 동안에는 흡수되지 않는다. 특히, 칼벤투스가 벽에 붙어 있을 때 광풍옥이 소환되면 벽 근처에서 나타나므로 원거리에서 광풍옥을 경직시키거나 계속 대미지를 주는 장판 스킬을 사용해 광풍옥을 흡수되지 않도록 차단해야 한다. 만약 화염병이 있다면 칼벤투스와 벽 사이에 낀 광풍옥에 던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광풍옥이 소환될 때 어그로 대상자는 광풍옥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칼벤투스가 광풍옥으로 다가가지 않도록 시선을 돌려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칼벤투스가 돌진이나 백스텝을 사용해도 광풍옥에 닿지 않는 방향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이다. 만약 워로드가 있다면 광풍옥이 소환될 때마다 도발해서 끌고 다니고, 나머지 3명이 광풍옥을 처리하는 것이 좋다.

만약 광풍옥을 실수 없이 계속 처리할 수 있다면 칼벤투스는 광폭화 없이 2페이즈가 유지되므로 공략하기 수월해진다. 그러나 광풍옥 처리에 실패해 칼벤투스가 광폭화했다면 광풍옥이 아니라 질풍옥을 소환하기 시작한다.

질풍옥은 소환된 이후 가만히 있지만, 캐릭터가 가까이 다가가면 추적해서 따라간다. 질풍옥은 닿는 순간 폭발해 대미지를 주고 광풍의 낙인 디버프를 중첩시킨다. 광폭화는 칼벤투스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야 해제되므로 그때까지는 질풍옥 근처에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벽 근처에서 광풍옥을 소환하면 바로 근처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 광풍옥이 칼벤투스의 근처에 있더라도 계속 경직시키거나 밀어내면 흡수되지 않도록 차단 가능

▲ 광폭화 후에 나오는 질풍옥은 캐릭터가 근처에 오면 따라가다가 몸에 닿으면 폭발한다


※ 칼벤투스 공략 브리핑

1) 레이드를 시작하기 전에 암속성 저항 룬 3개를 장착하는 것이 좋다. 마법 공격에 맞을 때마다 중첩되는 '광풍의 낙인' 디버프를 제거할 만능약, 성스러운 부적 등을 챙기면 공략이 더 수월해진다.

2) 2페이즈가 시작되면 주기적으로 칼벤투스 주변에 광풍옥이 나타난다. 광풍옥은 칼벤투스를 향해 천천히 이동해 몸에 닿으면 흡수된다. 광풍옥 4개를 흡수한 칼벤투스는 광폭화하며, 다른 장소로 이동해야 광폭화가 풀린다.

3) 광풍옥은 '생명력 586 + 보호막 약 17,000'을 보유하고 있다. 강력한 스킬을 아껴뒀다가 광풍옥이 소환되면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실드 관통 각인서를 사용한다면 보호막 수치가 높은 광풍옥을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4) 광풍옥은 칼벤투스 옆에 붙어 있더라도 계속 경직시키거나 밀어내는 동안에는 흡수되지 않는다. 특히, 칼벤투스가 벽에 붙어 있을 때 광풍옥이 소환되면 벽 근처에서 나타나므로 원거리에서 광풍옥을 경직시키거나 계속 대미지를 주는 장판 스킬을 사용해 광풍옥을 흡수되지 않도록 차단해야 한다.

5) 광풍옥이 소환될 때 어그로 대상자는 광풍옥을 처리하지 않고 칼벤투스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칼벤투스가 돌진이나 백스텝을 사용해도 광풍옥에 닿지 않는 방향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이다.



■ 칼벤투스 패턴 정리

1페이즈

- 내려치기 or 회전 내려치기

앞발을 들어 올려 내려친다. 어그로 대상이 옆으로 이동하면 점프와 동시에 회전하면서 내려치기도 한다. 후딜레이가 짧은 패턴이므로 시전 시간이 긴 스킬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전진 내려치기

전진하면서 두 번 내려친다. 두 번 내려친 후에 일정 확률로 한 번 더 내려치기도 한다. 첫 번째 공격만 피한다면 뒤따라가면서 공격하기 좋다.




- 꼬리 휘두르기

꼬리를 내려친 후에 옆으로 크게 휘두른다. 칼벤투스의 뒤가 아니라 약간 대각선 위치에 자리를 잡으면 내려치는 공격에 맞지 않는다. 이후 꼬리를 휘두르기 전에 칼벤투스의 뒤로 약간만 이동하면 휘두르는 공격도 쉽게 피할 수 있어 공격 시간을 벌 수 있다. 만약 자리 선정에 실패했다면 회피기를 사용해 빠르게 외곽으로 빠지는 것이 안전하다.



- 백스텝

뒤로 크게 점프한다. 피해를 주는 패턴이 아니므로 보고 따라가면 된다.



- 돌진

제자리에서 포효한 뒤에 정면으로 돌진한다. 돌진해서 도착한 장소를 중심으로 광역 공격이 이어지므로 조금 시간을 두고 붙는 것이 안전하다. 돌진하기 전에 뒤에 붙으면 돌진에 휩쓸릴 수 있으니 옆에서 공격하는 것이 좋다.



- 공중 내려찍기

날갯짓을 크게 두 번 하면서 살짝 날아오른 후에 정면을 내려찍는다. 내려찍는 순간 정면 부채꼴의 광역 공격이 이어진다. 전조가 긴 편이어서 날갯짓하는 것을 보고 뒤로 이동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미리 안전한 자리로 이동해서 시전 시간이 긴 스킬을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강력한 공중 내려찍기

공중으로 사라졌다가 어그로 대상 빠르게 내려찍어 큰 피해를 준다. 이 패턴 역시 전조가 긴 편이므로 날갯짓하는 것을 보고 한 방향으로 계속 달리면 피할 수 있다. 다만, 조금이라도 늦게 움직이면 휘말릴 수 있으니 회피기를 사용해 피하는 것이 좋다.

내려찍은 후에 잠시 포효하는 시간이 있으니 회피기로 공격 범위에서 빠르게 빠져나오면 공격 시간을 더 길게 가질 수 있다. 광폭화 페이즈에서는 시전 속도가 빨라져서 그냥 달리는 것만으로는 피하기 어려워지니 회피기를 사용해 빠져나오는 것이 안전하다.



- 광풍 회오리

1페이즈에서 칼벤투스가 무력화된 이후에 기상하면서 사용하는 패턴이다. 크게 포효한 뒤에 자신 주변에 다수의 광풍 회오리를 폭발시킨다. 이 광풍 회오리는 겹쳐서 맞더라도 한 번만 맞지만, 광풍 회오리 자체가 2단 히트 공격이므로 피해량은 2회 출력된다.

1페이즈에서 무력화시키지 않더라도 전투 시작 후 약 4~5분이 지나면 무조건 사용해서 2페이즈로 넘어간다.




2페이즈 (1페이즈 패턴 유지)

- 백스텝 후 회오리 발사

백스텝과 동시에 전방으로 4개의 회오리를 발사한다. 회오리가 발사되는 방향은 고정이다. 백스텝을 시전하면 크게 우회해서 붙거나 살짝 뒤로 빠졌다가 회오리가 없는 정면으로 돌파하면 회오리를 피할 수 있다. 이 회오리는 겹쳐서 맞더라도 한 번만 맞는다.



- 공중 광풍 회오리 + 내려찍기

공중으로 날아오른 뒤 자신 주변에 다수의 광풍 회오리를 폭발시킨다. 광풍 회오리는 큰 원과 작은 원을 그리면서 두 번 폭발하며, 이후에 빠르게 하강하면서 내려찍는다.

칼벤투스가 날아오른 자리는 광풍 회오리에서 안전한 위치지만, 광풍 회오리가 끝난 이후 바로 내려찍는 위치이기도 하다. 가능하면 멀리 이동해서 피하는 것이 좋지만, 늦었다고 생각된다면 칼벤투스 밑에서 광풍 회오리를 피하고 빠르게 회피기를 사용해서 빠져나와야 한다.

공중 광풍 회오리는 겹쳐서 맞더라도 한 번만 맞지만, 광풍 회오리 자체가 2단 히트 공격이므로 피해량은 2회 출력된다.




- 구슬 발사

구슬을 포탄처럼 발사해 폭발시킨다. 어그로 대상이 자신에게서 멀어지면 일정 확률로 사용하는 패턴이다. 폭발 범위가 그리 넓지 않아서 그냥 달리기만 해도 쉽게 피할 수 있다.



- 갈래 구슬 발사

자신 앞에 구슬을 만들었다가 3방향으로 나눠서 발사한다. 구슬을 만들어지는 전조를 보고 발사하기 전에만 피하면 된다.



- 광풍옥 소환 및 흡수

주기적으로 자신 주변에 다수의 광풍옥을 생성한다. 광풍옥은 천천히 칼벤투스를 향해 움직이며, 칼벤투스의 몸에 닿으면 흡수된다. 광풍옥을 4개 흡수한 칼벤투스는 광폭화해 공격 패턴이 추가 및 강화되므로 그 전에 광풍옥을 파괴해야 한다.

광풍옥의 생명력은 586뿐이지만, 약 17,000가량의 보호막이 붙어 있다. 그래서 강력한 스킬 하나쯤은 아껴뒀다가 광풍옥을 파괴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광풍옥은 칼벤투스의 몸에 닿으면 흡수되는 것이 기본이지만, 계속 경직시키거나 밀어내는 동안에는 흡수되지 않는다. 특히, 칼벤투스가 벽에 붙어 있을 때 광풍옥이 소환되면 벽 근처에서 나타나므로 원거리에서 광풍옥을 경직시키거나 계속 대미지를 주는 장판 스킬을 사용해 광풍옥을 흡수되지 않도록 차단해야 한다.

광풍옥이 소환될 때 어그로 대상자는 광풍옥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칼벤투스가 광풍옥으로 다가가지 않도록 시선을 돌려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칼벤투스가 돌진이나 백스텝을 사용해도 광풍옥으로 이동하지 않는 방향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이다.




- 광폭화

광풍옥 4개를 흡수한 칼벤투스는 일정 시간 동안 에너지를 모았다가 넓은 범위로 폭발시킨다. 광폭화 이후에는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기존 패턴이 강화되거나 신규 패턴을 추가로 사용한다. 무력화시켜도 광폭화가 바로 해제되지 않고, 칼벤투스가 다른 장소로 이동해야 해제된다.




광폭화 페이즈 (1~2페이즈 패턴 유지)

- 강력한 구슬 발사

앞발을 들어 올린 상태로 구슬을 모았다가 바로 앞에 폭발시킨다. 범위가 상당히 넓으니 바로 반응해서 움직이지 않으면 피하기 어렵다. 칼벤투스의 뒤는 안전 구역이므로 이미 뒤를 잡은 상태라면 그대로 공격해도 좋다. 다만, 조금이라도 칼벤투스의 옆에 있다면 공격 범위에 휘말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질풍옥 소환 및 폭발

광풍옥 소환 패턴이 강화되어 일정 시간마다 광풍옥 대신 질풍옥을 소환한다. 질풍옥은 소환된 이후에 가만히 있다가 캐릭터가 근처에 다가가면 추적하면서 움직인다. 캐릭터에 닿으면 질풍옥이 폭발하면서 대미지를 주고 경직시킨다.

폭발하기 전에 많은 대미지를 누적시키면 파괴할 수도 있지만, 위험 부담이 커서 최대한 질풍옥 주변으로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질풍옥이 따라오더라도 빠르게 이동해서 멀어지면 질풍옥이 다시 움직이지 않는다.




- 강화된 돌진

돌진 패턴이 강화되어 전조가 짧아지고 돌진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연속으로 두 번까지 사용하기도 한다. 첫 번째 돌진으로 칼벤투스가 시야 밖으로 나갔다면 두 번째 돌진을 대비해 옆으로 움직이는 것이 좋다.





■ 칼벤투스 공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