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렐슈드 하드는 1,540부터 도전할 수 있으며, 관문별로 1,540/1,550/1560의 입장 아이템 레벨을 가지고 있다. 현시점 최고 난이도의 던전으로 베이스는 아브렐슈드 노말과 비슷하지만, 보스의 체력과 피해량이 높아져 제법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관문별로 추가된 새로운 패턴들로 인해 협동 기믹이 조금 더 까다로워졌다.

아브렐슈드 하드 클리어 보상으로는 '고대' 등급 장비를 만들 수 있는 '몽환의 사념'을 준다. 고대 등급 장비는 기본 능력치를 제외하고 아이템 레벨은 동일하지만, 기본 능력치와 체력을 올릴 수 있다.


■ 대량의 팔찌와 고대 장신구, '귀속 에스더 기운' 획득 가능! 5, 6관 보상 정리

하드 5, 6관문의 보상은 노말과 거의 유사하다. 보상이 전부 고대 등급으로 바뀐 정도의 차이가 있다. 공략 보상으로 장신구 8개, 팔찌 7개, 어빌리티 스톤 8개를 주며 더보기 시 같은 수를 한 번 더 받을 수 있다. 골드 보상은 2,000골드 몽환의 사념은 8개(더보기 시 8개 추가)다.

하드 5, 6관문의 다른 보상은 낮은 확률로 드롭되는 '에스더의 기운'과 업적 '찬미하라'가 있다. 찬미하라는 아브렐슈드 하드를 6관문까지 모두 클리어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업적으로 2회/5회/10회 단위로 귀속 에스더의 기운을 1개씩 총 3개 얻을 수 있다.


▲ 고대 등급 장신구와 하드 아브렐슈드 전용 업적을 달성 가능


■ 문양 패턴 강화! 대미지 부족을 조심하세요! 5관문 변경점 공략

→ 5관문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기본 공략 확인하기

5관문의 큰 공략은 노말과 거의 동일하다. 다만 세세하게 공략을 방해하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특히, 하드 5관문 아브렐슈드가 수시로 사용하는 '가시' 패턴은 몽환의 낙인 중첩을 랜덤하게 올리고 내리며 중첩 유지를 방해한다.


① 몽환의 낙인과 각인(문양)

몽환의 낙인과 각인(문양)은 노말과 기본 구조는 동일하다. 전장에 돌아다니는 몽환 낙인을 획득해 도형을 완성하고, 운석 패턴 시작 전에 전장에 문양을 설치하면 된다. 문제는 캐릭터에게 생기는 도형이 무작위로 부여된다는 점이다. 8명의 캐릭터의 발밑에 사각형, 오각형, 별, 원의 문양이 생성, 해당 캐릭터가 자신의 도형에 맞는 낙인 수를 채워야 한다.

기존 노말 공략처럼 번호순으로 도형 순서를 정하거나 서포터 등이 별도형을 먹어주는 식의 공략이 불가능하다. 검정/흰색도 정할 수 없기 때문에 알아서 자신의 도형을 확실하게 체크하고 움직여야 한다.

하드 5 관문은 노말처럼 피해량이 넉넉하지 않다. 모든 공격대가 자신의 도형을 먹으러 다니면 대미지가 부족해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공개 파티에서는 별, 오각형, 사각형, 원 순서로 도형을 먼저 획득하는 공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필요한 구체가 많은 캐릭터 2명씩 구체를 먹으며 움직이고, 나머지 6인은 보스를 공격하는 식이다.


▲ 5관문에서는 도형이 무작위로 정해진다! 자신의 도형을 보고 구체를 먹어야 한다


하드 5관문의 다른 변경점은 바로 특수한 '가시' 패턴이다. 아브렐슈드가 주기적으로 전장에 십자 모양의 보라색 전조를 띄우고, 잠시 후에 가시로 피해를 주는 공격을 한다. 이 가시 공격에 맞을 경우 가지고 있는 몽환의 낙인 중첩이 1개 오르거나 감소한다. 가시에 맞아 중첩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하는 패턴이다.

이 가시 공격은 2개의 유도형 가시가 함께 날아온다. 이 가시는 천천히 움직이다가 캐릭터를 향해 유도되어 날아간다. 가시에 피격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바닥 장판에 닿을 경우 도형 중첩이 무작위로 오르거나 내려간다

▲ 유도형 투사체가 함께 날아오니 항상 조심!


다음으로 변형된 운석 패턴이 있다. 기존 노말에서는 정해진 순서대로 X자, 십자 문양을 설치하면 됐다. 하지만 하드에서는 보스의 전조를 보고 거기에 맞는 문양을 깔아야 한다. 보스의 체력이 140/50줄이 되면 보스가 원형 또는 십자 장판을 보여주고 패턴을 시작한다. 이 장판을 보고 설치할 문양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십자는 12/3/6/9시에 문양을 설치하며, 원형 전조는 +1(1/5/7/11시)에 설치하면 된다. 십자가 두 번 나오거나 원형이 두 번 나올 수도 있다.


▲ 하드는 전조에 따라 문양의 위치가 바뀐다! 원형 전조의 모습

▲ 십자 전조의 모습

▲ 전조에 따라 설치해야 할 도형의 위치 꼭 숙지해야 한다


끝으로 도형 설치 직전의 추가 방해 패턴이 있다. 첫 문양에서는 비아키스, 데스칼루다와 비슷한 폭발 패턴이 있으며, 두 번째 문양에서는 4회에 걸쳐 캐릭터를 암흑 상태로 만들며 캐릭터를 띄우는 운석이 추가된다. 해당 패턴을 모두 빼고 안전 위치로 이동해 문양을 깔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여유 시간이 짧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방해 패턴 처리는 자유롭게 가능하지만, 공개 파티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문양에서는 문양 설치 위치를 두고 두 캐릭터가 위치를 좌우로 두 번 왕복한다. 두 번째 문양에서는 문양 설치 위치 양옆 타일에서 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돌고 타일 위치로 합류하면 된다. 추천 동선은 이렇지만, 서로의 동선이 겹치지 않는 선에서 자유롭게 무빙하면 된다.


▲ 십자 전조 기준 외곽 칸에서 안밖을 오가는 식으로 하면 깔끔하다

▲ 1문양에서 방해 패턴 처리 예시

▲ 2문양은 정해진 방향으로 한 바퀴 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 2문양에서 방해 패턴 처리 예시


②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노말과는 카운터 패턴이 강화된 것과, 내부 태초의 악몽이 가시 패턴을 사용하는 두 가지 차이가 있다. 하드에서는 구체가 떨어지고, 무력화가 진행되는 동안 6시 방향 세 개, 12시 방향 세 개 총 여섯 개의 카운터 분신이 등장한다. 즉 무력화와 동시에 6번 카운터를 성공시켜야 하는 셈이다.

환영 분신 카운터가 실패할 경우 분신 근처 범위에 광역 피해를 주고, 인근의 공격대를 모두 침묵 상태로 만든다. 첫 2개(12시/6시 총 4개)의 분신까지는 무력화가 진행되는 도중이기 때문에 반드시 카운터를 성공시켜야 한다. 최소 2명, 최대 4명의 별동대가 12시와 6시 방향에서 등장하는 모든 환영을 처리해야 한다. 환영의 순서는 랜덤이지만 12시 기준으로 11시, 12시, 1시 3개 방향에서 등장한다(6시 기준 5/6/7시).

홀리나이트, 데빌헌터 등 카운터 스킬을 2개 이상 가진 클래스가 첫 2개의 카운터를 혼자 처리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불가능하다면 카운터 스킬의 쿨다운이 짧은 클래스가 첫 번째, 세 번째 카운터를 쳐주는 정도만 해도 좋다. 카운터 스킬 1개로 1번과 3번 카운터를 노리는 경우, 카운터 스킬의 쿨다운이 8초 이하여야 한다. 세 번째 카운터 공격은 무력화가 모두 끝난 뒤에 진행되기 때문에 무력화 클래스가 지원해주거나 시간 정지 물약, 넬라시아의 기운 등 광역 보호막 스킬을 써도 된다.


▲ 노말과 진행은 동일하지만 카운터 공격이 총 6회 등장하며 침묵 상태 이상이 붙는다


내부 태초의 악몽은 5관의 일반 패턴인 '가시'가 추가된다. 1인 강화는 광역 가시가 나오고, 분배 강화에서는 유도 가시가 날아온다. 가시 공격은 분배 강화/1인 강화 중첩을 1중첩씩 감소시킨다. 1인 강화의 광역 가시 공격은 1인 강화 인원만 조심하면 나머지 파티원은 피격되어도 문제없다. 분배 강화 쪽은 모든 파티원이 버프를 먹기 때문에 유도 가시 피격을 조심해야 한다.


▲ 1인 강화 태초의 악몽의 가시 공격

▲ 분배 강화 쪽은 유도 가시가 쫓아오니 조심


다섯 번째 관문 '몽환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변경점 요약

몽환의 낙인과 각인(1문양) : 문양 배분이 랜덤으로 변경, 폭발 레이저 공격 추가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 카운터 분신 6개로 증가, 내부에 가시 공격 추가
몽환의 낙인과 각인(1문양) : 문양 배분 랜덤으로 변경, 운석 공격 4회 추가



■ 다섯 번째 관문 '몽환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변경 패턴 정리

다섯 번째 관문 몽환의 지배자 아브렐슈드는 조우 직후부터 강화 패턴이 등장한다. 전부는 아니고 일부 강화 패턴은 노말처럼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이후 등장한다.

변경된 패턴이 특별히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패턴을 노말과 같은 느낌으로 공략할 수 있다. 단, 노말 기준으로 무시할 수 있었던 대부분의 패턴 피해량이 크게 증가했다. 순간이동 후 도넛 장판처럼 가볍게 피할 수 있었던 패턴도 적정 레벨 캐릭터 기준 한 번에 사망할 정도로 큰 피해를 준다. 5관문은 사망=재도전이기 때문에 작은 패턴도 항상 조심해서 회피해야 한다.

일부 패턴에는 노말에는 없는 상태 이상 공격이 추가된다. 2문양 이후 백스텝 구체 발사 패턴의 배틀 아이템 사용 금지, 유리창 패턴과 지형 소환 패턴의 침묵, 피자 패턴, 2문양에서 운석 피격 시 생기는 암흑 상태 이상이 있다.

- 돌진

아브렐슈드의 몸이 파랗게 빛나며 정면으로 돌진한다. 이후 밀치기 판정이 있는 도넛이 다수 생성된다. 이 도넛은 외곽에만 피해를 주는데, 피해량이 높으며 다수의 도넛에 동시에 피격될 수 있다. 방심하면 바로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 돌진보다 도넛 공격을 조심해야 하는 패턴

▲ 도넛 안쪽은 안전지대지만, 겹친 경우 피하는 것이 좋다


- 순간이동 후 도넛 장판

역시 사고가 자주 나오는 패턴으로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방심하면 바로 사망할 수 있다. 도넛의 안전지대로 이동하며 무빙 실수가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이후로는 패턴이 강화되어 돌진 이후 순간 이동, 카운터 가능한 상태로 도넛 장판이 연계되는데, 근접 카운터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카운터를 시도하는 대신 안전 위치에 대기하는 편이 좋다. 실수할 경우 사망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 2문양 이후 카운터 패턴은 무리하게 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미역+ 석화 장판

하드에서는 조우 직후부터 강화 형태로 등장한다. 석화 공격도 위험하지만, 시야 바깥에서 촉수를 맞고 사고가 나기 쉽기 때문에 브리핑 등으로 패턴 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패턴이 시작되면 캐릭터를 밀치는 몽환의 촉수 공격과 석화 장판이 함께 생성되며, 촉수의 밀치기 공격 이후 석화 장판이 터지고 다음 촉수 공격이 이어진다. 원거리, 중거리, 근거리, 3종의 장판이 2개씩 등장하며 크게 세 가지 패턴이 있다. 원-중이 나오는 경우 아브렐슈드 인근 또는 중간 지대가 안전해 비교적 회피가 쉽다.

중거리-근거리가 등장하는 경우 아브렐슈드에 붙어 있다가 중거리 쪽 석화 장판이 터지는 것을 확인하고 바깥으로 나오면 된다.





-피자

노말과 완전히 동일하지만, 피해량이 높고 3회 피격 시 암흑 상태 이상이 추가된다. 적정 레벨 캐릭터 기준으로 3회 이상 이 공격을 맞을 경우 보통 사망하기 때문에 암흑 상태 이상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공격할 생각보다는 전조를 보고 모든 안전지대를 다 도는 것이 좋다. 거리가 애매하다면 1번만 맞고 외곽으로 빠지는 것이 좋다. 아브렐슈드가 벽 근처에서 이 패턴을 사용할 경우 추가 투사체 낙하 대미지로 한 번에 큰 피해가 들어오니 주의해야 한다.

조우 직후 피자 패턴은 안전지대가 3번,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이후로는 4번까지 나온다.




-지형 소환

노말과 동일하지만 벽에 피격 시 경직 상태에 더해 침묵이 걸린다.





- 유리창

노말과 동일하지만, 캐릭터가 모인 인근에 장판 공격 2개가 추가된다. 유리창이 터진 직후 산개해야 한다. 또, 유리창이 없는 위험 지대에서 공격을 맞는 경우 3초 침묵 상태 이상이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