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시즌?, 2달만에 신규 모먼트, 인게임 업데이트 etc.
8월 다섯째주 이슈 모음zip


▲ 신규 시즌으로 핫한 LEGEND DECK. 관계 팀컬러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중국 피파 공식 홈페이지).




▶ 드디어 신규 모먼트 출시
드디어 2달 만에 신규 모먼트 선수가 8월 31일에 출시될 예정이다.

먼저 22명의 선수가 출시되는데 대표적으로 한국 레전드 박지성과 차범근, 프랑스 아트 사커 아이콘 지네딘 지단, 외계인 호나우지뉴, 독일 양발 스트라이커 게르트 뮐러, 맨유의 왕 칸토나 등이 있다.

그런데 이 중에서도 로빈 반페르시와 라울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이 특히 더 높다. 두 선수 모두 양발 유무가 확실하지 않은 선수들이면서 맨유, 레알 마드리드와 같은 인기 팀컬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유저는 '반페르시가 광고 모델로 나왔을 때 오른발을 써서 양발일 수 있다!'는 유머스러운 말까지 꺼내며 자신의 기대를 마음껏 드러냈다.

▲ 8월 31일 출시되는 모먼트 선수들 명단.
(출처 : 유튜브 채널 'EA SPORTS TM FIFA 온라인 4').


▲ 진짜 오른발 슈팅으로 광고를 찍은 반페르시의 '오뚜기 THE MOMENT'.
(출처 : 유튜브 채널 '오뚜기 Daily').



▶ 총급여 250 패치
8월 31일, 신규 모먼트와 더불어 총급여도 250으로 패치된다.

원래 이렇게 빨리 급여가 오를 예정은 아니었다. 하지만 유저들의 불편함으로 게임사는 TM 시즌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하였고, 거래불가 모먼트 시즌의 급여가 +10 오르는 것에 따라 자연스럽게 총급여도 +10 늘게 되었다.

앞으로 ICON 또는 TM 시즌 위주로 스쿼드를 구성하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풀백이나 골키퍼에도 급여를 투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패치 후 선수 기용 트렌드가 어떻게 바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총급여 250에 맞춰 유저들은 각자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




▶ 인게임 패치
8월 31일에 인게임 패치 역시 같이 진행된다.

우선 테스트 서버에서 도입됐던 사항들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수비 상황 시 공에 대한 반응성과 마킹 속도 상향, 스탠딩 태클 개선 등과 같은 항목들이 있다. 이와 같은 내용들은 세컨볼이 불규칙적으로 튀는 상황(소위 '아다리')를 줄이고 직접 수비를 통한 실력 차이를 확실히 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EA는 설명했다.

여기에 오류 수정에 관련한 업데이트도 동시에 이루어진다. SHIFT+방향키 오류로 개인기가 잘 입력되지 않았던 것, 퍼터가 잘 입력되지 않았던 상황 등이 개선될 것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인게임 관련 오류에 대해서 세심하게 신경 쓸 것이라고 언급했다.

▲ 마찬가지로 8월 31일에 적용.
(출처 : 유튜브 채널 'EA SPORTS TM FIFA 온라인 4')




▶ 신규 시즌도 나오나?
중국에서 신규 시즌, LEGEND DECK에 대한 정보가 먼저 공개됐다.

관련 내용을 찾아봤을 때, LD 시즌은 23TOTS나 HG 시즌 정도로 평균 오버롤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능력치가 그렇게 낮지는 않고 유저들의 감성을 자극할 만한 인기 선수들이 꽤 많이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시즌이 아직 한국 서버에서 출시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그래도 만약 한국에서 출시된다면, 능력치가 그렇게 높지 않고 스쿼드 옵션을 다양하게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 긍정적으로 생각할만하다.

▲ 브라질 레전드 풀백 듀오.
(출처 : 중국 피파 공식 홈페이지).


▲ 스페인 레전드 스트라이커 듀오.
(출처 : 중국 피파 공식 홈페이지).


▲ 잉글랜드 레전드 미드필더 듀오.
(출처 : 중국 피파 공식 홈페이지).




▶ 3대 ST, 5대 팀컬러
현재 스쿼드 트렌드는 3대 스트라이커, 5대 팀컬러로 설명할 수 있다.

우선 공격수는 기존 4대에서 3대 스트라이커 체제로 변화하고 있다. 원래는 박주영, 호날두, 레반도프스키, 손흥민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으나 TM 시즌 등장 이후 이언 러시, 박주영, 레반도프스키로 유행이 바뀐 것이다.

여기에서 한때 최전방 공격수 자리를 호나우두와 양분했던 호날두의 사용률 저하가 아쉽긴 하다. 물론 여전히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하이엔드 시즌인 TM에 확실히 밀릴 뿐더러 상위 시즌인 22TOTS, WC22-호날두가 귀속인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인기 하락의 원인이다.

팀컬러는 기존 레알, 첼시, 한국, 뮌헨 4대 팀컬러에서 잉글랜드를 추가해 5대 팀컬러 체제로 바뀌었다. 마찬가지로 TM 시즌의 영향이 매우 컸으며 아직 출시되지 않은 잉글랜드 ICON 선수들도 있어 앞으로 잉글랜드의 사용률이 더 높아질 수도 있다.

▶ '8월 포지션별 티어리스트' 바로 가기

▶ '8월 팀컬러 티어리스트' 바로 가기

▲ 8월 스트라이커 티어리스트.


▲ 8월 팀컬러 티어리스트.




▶ 9월 A매치 평가전 명단 발표
금일 오후 1시, 국가대표팀 감독 클린스만이 9월에 있을 A매치 평가전 선수 명단을 발표했다.

# 공격수
오현규(셀틱), 조규성(미트윌란), 황의조(노팅엄 포레스트).

# 미드필더
손흥민(토트넘), 문선민, 안현범(이상 전북현대), 박용우(알아인), 양현준(셀틱), 이동경(울산현대), 이재성(마인츠), 홍현석(KAA헨트), 황인범(올림피아코스), 황희찬(울버햄튼), 이순민(광주FC).

# 수비수
김영권, 정승현, 설영우(이상 울산현대),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이기제(수원삼성), 김주성(FC서울), 강상우(베이징 궈안), 김지수(브렌트포드).

# 골키퍼
김승규(알샤밥), 조현우(울산현대), 김준홍(김천상무).

▲ 클린스만호 국가대표팀 경기 일정.
(출처 : 인스타그램 'thek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