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드 섬, 아크보스 추가
파티 기능 개선, 인던 보상 일 3회로 증가
무기 밸런스는 전반적 상향 조정



이번 업데이트 이후 첫 번째 아크보스 퀸 블렌디가 등장한다. 위치는 샌드웜 은신처이며, 출현 시간은 매주 일요일 오후 10시다. 회색발톱 숲에서는 새로운 필드보스 코완주키와 밤에만 수행 가능한 지역 이벤트 달빛 주술 해제가 추가된다. 연대기가 진행되면 여명 해안 아래에 있는 리자드 섬이 열린다. 리자드 섬이 추가되면 기간트리테의 이동 경로가 변경되고, 거인의 유적, 베데르 전망대, 정화의 탑에서 탑승할 수 있는 기간트리테가 출현할 예정이다.

파티 플레이 편의성은 강화됐다. 먼저, 파티장이 타깃이나 마우스로 가리킨 대상(마우스 커서 우선)의 머리 위에 표식을 남기는 '징표 시스템'이 추가되어 공격 대상을 정하기 편해졌다. 그리고 파티에 가입한 상태에서도 다른 파티 가입 신청이 가능하다. 이때는 현재 파티에서 탈퇴가 된다는 경고 메세지와 함께 확인 창이 출력된다.

파티 플레이가 필수적인 파올라의 차원진 지역도 함께 개선됐다. 50레벨 기준 차원의 증표 충전량이 900으로 증가해 보스 처치 후 보상 획득량이 일 최대 2회에서 3회로 증가했다. 또한, 50레벨 파올라의 차원진 클리어 시 획득하는 차원의 결정 40개를 모아 스톤가드 성의 상급 무기 제작자 NPC에게 가져가면 영웅 무기 선택 상자인 '파올라의 차원 상자'를 제작할 수 있다. 50레벨 이전에 입장 가능한 악령의 심연, 포효의 사원, 절망의 지하 동굴은 드랍 보상 확률이 하향됐다.

보상 외에 던전 내 조정도 진행됐다. 저주받은 황무지는 돌파 구간의 몬스터 배치 수를 줄이고, 아볼로스 해일술사, 화염술사, 태풍술사의 패턴을 대폭 하향했다. 어둠의 응집체는 사용 시 바로 중간보스가 등장하며, 보스 샤이칼은 암흑 숨결을 사용하기 전에 대상을 4초 동안 바라보도록 수정됐다. 포효/살육의 사원은 탐사 코덱스 중 마비독에 감염된 후 생존 항목을 화염구에 맞고 생존으로 변경해 탱커도 코덱스를 수행하기 쉽게 변했다.

▲ 매주 일요일 오후 10시, 아크보스 퀸 블렌디가 등장한다

▲ 라이칸의 지배자 연대기 이후 기간트리테가 리자드 섬을 거쳐 간다

▲ 징표 추가로 한층 더 편해진 파티 플레이

▲ 파올라의 차원 상자 제작식이 추가됐다!


이번 무기 밸런스 조정은 전반적으로 상향이 이뤄졌다. 장검은 전멸 베기 피해량이 증가하고, 각종 오류가 수정됐다. 단검은 비수 날리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24초에서 18초로 변경했다. 양손검은 다빈치의 기백 영웅 효과가 지속 시간 증가에서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 속도로 바뀌고, 일격 필살 및 대지 가르기의 피해량이 올랐다. 완강은 체력은 희귀 등급 달성 효과인 생명력 재생 수치가 28에서 84로 증가했다.

석궁은 마나 환원술로 회복하는 마나가 증가하고, 장궁은 영웅 회심의 저격 치명타 적중 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유예가 3초에서 6초로 증가했다. 만약 캐스팅이 중간에 취소돼도 대기 시간 중에는 언제든 다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지팡이는 폭염의 파장 착화 중첩당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고, 심판의 낙뢰의 마나 소모량과 피해량이 증가했다. 얼음 창은 폭이 3배 증가하고, 연발 불꽃탄은 이제 피격 대상 주위 3m 내의 모든 적에게 착화 1중첩을 부여한다. 마법봉은 절망의 손길 중첩당 기본 공격 피해가 10%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되고, 타락 충만의 지속 시간이 9초로 증가했다.

▲ 지속 시간 대신 공격 속도 버프를 얻은 다빈치의 기백

▲ 마법봉은 절망의 손길 중 기본 공격 피해량이 증가, 다른 무기도 다양한 상향이 진행됐다


조작 편의성 개선은 중요한 변경점 중 하나다. 이제 클래식 모드 이용 중 마우스 좌클릭으로 이동하는 기능이 추가됐으며, 액션 모드에서 왼쪽 Alt 키를 누르면 마우스 커서가 표시된다. 그리고 여러 PC에서 접속할 경우, 이전에 설정한 단축키가 유지되어 매번 키 세팅을 해야 하는 일이 사라졌다. 이외에도 파티 창이나 타깃, 캐릭터 정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채로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한다.

지역 이벤트와 의뢰로 획득하는 계약의 증표: 심연은 아이템 형식이 아니라 바로 포인트로 획득하도록 수정됐다. 그러나 최대 누적치는 2만에서 변하지 않아 앞으로는 계약의 증표: 심연을 소모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그리고 노력 보상에 스킬 단련서 및 연마서 선택 상자를 추가하면서 양피지 수량은 하향하고, 같은 시간대에 진행하는 이벤트 여러 곳에 참여해도 노력 보상은 1회만 받도록 수정됐다. 이와 함께 보상을 여러 차례 지급하는 별빛 비석 제전과 탈리스만 전송 작전은 각각 활동 점수를 20점, 30점으로 변경했다.

핏빛 버섯 채취는 핏빛 버섯의 수가 증가하고 핏빛 버섯, 굵은 핏빛 버섯의 재등장 시간이 감소해 이벤트가 끝날 무렵 납품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줄어들 전망이다. 숨겨진 금운모는 전문 도굴꾼의 재등장 시간이 감소해 관련 코덱스를 수행하기 편해졌다.

▲ 클래식 모드는 좌클릭 이동 기능 추가

▲ 액션 모드는 특정 키를 눌러 마우스 커서를 꺼낼 수 있다

▲ 이제 계약의 증표: 심연은 아이템 지급이 아니라 즉시 충전된다

▲ 지역 이벤트 노력 보상에 스킬북 선택 상자가 추가됐다


필드 관련 변경점도 있다. 필드 보스 아즈라엘이 사용하는 영원의 불길은 피해량이 40% 감소하고, 착화 효과가 사라졌다. 말라카는 이제 특정 대상이 시야에 없어도 마비 스킬을 사용하고, 마인제로크는 죽음의 파도 스킬을 이동이나 점프로 피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했다. 포노스 분지의 오크 궁수, 투라네 폐허의 나태 좀비는 격노 스킬 빈도가 감소하고, 아키두 협곡의 오크 싸움꾼은 아군을 부르는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실라베스 사원, 암흑 납골당의 몬스터가 체력이 낮을 때 동료 몬스터를 소환하지 않도록 수정됐다.

PvP 보호 버프인 폰시네의 가호는 다른 플레이어나 몬스터 공격, 오브젝트 조작, 회복 및 버프 스킬 사용 시 즉시 해제되도록 변경됐다. 걸쇠는 사용할 수 있는 수평 거리가 증가하고, 같은 걸쇠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대기 시간이 1초로 대폭 감소했다. 마나 재생 물약은 재사용 시간을 30초로 변경해 사용 여부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게 됐고, 추출의 불꽃 및 전환의 물약은 판매 불가 아이템으로 변경되어 이제 해당 아이템 판매를 통한 솔란트 획득이 불가능하다.

주목할 만한 변경점 중 하나는 지도 관련 UI 편의성 개선이다. 이제 미니맵의 시간 표시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낮/밤 변경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된다. 새로운 길드 의뢰는 지도에 목표 대상이 표시되지 않는 상태로 콘텐츠 알리미에 등록되고, 길드 의뢰의 마크 모양을 단순화했다.

수행하기 까다로운 코덱스는 대폭 개선됐다. 모험 코덱스 7막, 9막, 10막 중 일부는 몬스터 레벨을 하향하거나 부활 위치를 수정해 불편한 사항을 변경했다. 탐사 코덱스는 지역 이벤트 아이템 수집이나 몬스터 처치, 채집물 획득 등의 달성 횟수를 줄여 이전보다 코덱스 수행 난도를 낮췄다.

영웅 장비 중 레퀴루스의 손아귀, 케르노보그의 참수도, 퀸 블렌디의 칼날은 스킬 효과를 개선하거나 수정했다. 레퀴루스의 손아귀는 은신이 발동했을 때 기본 공격을 중지하며, 반대로 케르노보그의 참수도는 무기 효과로 발동한 수면이 기본 공격을 중지시키지 않는다. 퀸 블렌디의 칼날은 전멸 베기 사용 시 2초 동안 반경 5m 내 적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2초 뒤 영역 안의 적을 70% 확률로 끌어당기는 것으로 변경됐다.

▲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로 조정한 마나 재생 물약

▲ 날씨 아이콘에 커서를 올리면 낮/밤 변경 시간을 알 수 있다

▲ 지역 이벤트나 수행이 까다로운 코덱스의 조건을 완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