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끼와나연(전술연구중)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전술은 11-12시즌 챔스우승을 차지한 디마테오의 첼시 4-2-3-1 전술입니다. 당시 뮌헨과의 경기를 참고했으며 실험 선수진도 역시 오른쪽 풀백을 제외하고 당시 선수들을 사용하여 고증을 살렸습니다.(당시의 보싱와가 없어서 저는 아스필리쿠에타를 기용했지만 하미레스를 기용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참고한 전술자료









https://m.sportalkorea.com/news/news_view.php?gisa_uniq=2012052104410928






                            

+당시 실제 포메이션

기사와 영상에서 본 핵심 포인트를 요약하면

1. 공격시 4-2-3-1, 수비시 4-4-1-1 형태 유지

2. 수비시 4-4-1-1의 형태, 즉 마타와 드록바를 제외한 전원이 플랫형 지역수비

3. 뮌헨 오른쪽 공격인 로번과 람을 막기위한 버트란드의 윙어 배치

                                                                     

포메이션입니다. (계정 빌려주신 근본첼시FC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른쪽 풀백을 제외하고 모두 뮌헨전 선발 출전했던 선수들입니다. 전체적인 위치를 보시면 버틀란드와 칼루의 위치가 비대칭과 같은데, 이는 당시 첼시가 버틀란드를 사실상 로번과 람을 막기 위한 사실상의 히든카드로 출전한것이었기 때문에 그가 공격으로 올라와 볼을 빼앗겼을시 해당 역할을 수행하는데 제한되는 부분이 생길수도 있었기 떄문에 의도적으로 왼쪽보다는 오른쪽 공격으로 집중하는 첼시였습니다. 따라서 좀더 공격적으로 활용할수 있도록 칼루를 RM 윗선으로 선정했고 윙어의 역할보다는 사실상 콜을 도와주기 위한 움직임을 위해 버트란드는 LM 가장 아랫선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램파드의 경우 LDM이 아닌 LCM으로 놓은 이유는 버트란드를 LM 영역상 최하단과 종적으로는 중앙쪽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LDM으로 선정시 4-4-1-1 의 두줄수비 형태가 깨지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외에 램파드 선수를 수미 설정시 오버롤이 심하게 -되는 부분도 있었고, 공격시 활발한 공격재능 또한 보여주었기 때문에 수미로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전술입니다. 드록바의 경우 타겟맨이 아닌 상황에 따른 만능 스트라이커의 역할을 위해 AR 개인전술은 걸지 않았고, 중앙에 위치를 선정하여 최전방에 주로 위치하여 볼을 받아주도록 했습니다. 마타의 경우 전방에 대기를 설정하여 위에서 얘기했던것과 같이 수비시 내려오지 않고 4-4-1-1의 형태가 될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마타와 드록바에게 적극적 차단을 설정하여 수비지역에서 부족한 프레싱을 앞선에서 그들이 구현하도록 했습니다. 버트란드의 경우 항상수비지원과 측면대기를 설정하여 공격보다는 사실상 풀백 앞에 위치한 윙백과 같이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램파드에게는 소극적 차단을 설정하여 수비시 미켈과 같이 각각의 지역을 분담하여 수비하도록 했습니다. 애슐리콜의 경우 버트란드가 공격적이지 않기 때문에 실축과같이 적극적으로 오버랩하도록 개인전술을 설정하였습니다.

                                                                     

팀전술입니다. 이부분은 풀경기를 보지 않아서 좀 어려운면이 있었는데, 제가 디마테오 감독이면 어떻게 전술 수치를 설정해야 뮌헨의 공격을 막을것인가? 라는 부분으로 시작했습니다. 전개부분은 짧은 패스가 아닌 간결하고 빠른 전개를 선택하였고, 공격 부분은 과감한 패스보다는 수비를 생각한 안전한 패스, 크로스의 경우 드록바의 포스트플레이를 위한 높은 수치, 수비 수치는 안정적인 지역수비를 위한 낮은 수치를 선정하였습니다.

(실제 당시 첼시의 팀 성향도 이러한 특징이 두드러졌습니다.)

전술복사아이디 근본첼시FC 대표팀 C번, 팀전술 11-12 첼시입니다.(후에 주인분 전술이 바뀔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선수선정팁은 LM에 아자르와같이 공격력이 좋은 윙어보다는 수비력과 활동량이 좋은 윙어가 더 좋습니다. 그외에는 자유롭게 선정하시면 됩니다.)







ㅡ> 실제 플레이영상(전술 적용 영상)











인벤에 제 구 닉네임 전술연구중중 또는 현 닉네임 토끼와나연을 검색하시거나, 네이버에 토끼와나연을 치시면 더많은 컨셉팀 및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