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의 스탯 장난질숫자놀음에 속지말고 즐겜하자

 

 

예전에 한번 대충 올렸었는데 이번에 맥도날드 시즌이 출시되면서

 

또한번 스탯과 성능에 대한 논란들이 있길래 이미지도 좀 첨부하고 해서

 

다시 작성함

 

한번 읽어보고 그럴 듯 하노 싶으면

 

현질을 멈추고 즐겜하셈 게임에 목숨걸지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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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선수 기준

 

더 높은 능력치의 상위시즌이 출시되면

(tt호돈신 -> hot 호돈신)

 

기존에 있던 시즌의 능력치가 예전 같지 않고

하향된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사람이 꽤 많음

 

여기서 말하는 능력치가 하향된 느낌에 대해 설명하자면

 

피파온라인 초창기에는 NHD 호나우두 그리고 TT 호나우두가

인게임에서 정말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줌

 

스피드골결드리블 모든 부분에서

 

근데 HOT, LH 그리고 대망의 MC 시즌까지 출시한 지금에는

 

구시즌인 NHD와 TT 시즌이 신규 시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아니라

 

아예 예전 피파 초창기때의 퍼포먼스조차 보여주지 못하는 느낌을 말함

 

 

 

 

이건 어쩔 수 없음

 

느낌이 아니라 진짜일 확률이 높기 때문임

 

 

 

피파온라인은 피파본가 시리즈를 기반으로

온라인화무료화 해서 서비스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물리엔진과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필연적으로 피파본가 시리즈와 같을 수 밖에 없음

 

애초부터 피파 본가 시리즈는 선수 OVR 최대치가 99

이는 각 세부 스탯의 최대치도 99라는 말임

 

다시말해 지금 피파온라인에서 겉으로 보여지는 스탯들은

(1부터 120 이상까지 모두)

 

본가의 스탯을 더 잘게 쪼개어 산정했을 뿐임

 

본가 시리즈가 각 세부 능력치의 양 X를 99칸으로 쪼개어 분배한거라면

 

피파온라인은 같은 X를 100, 120, 130칸 으로 더 많이 나눴을 뿐임

 

 

피파온라인에서 속가가 130이 넘는 선수가 있다 하더라도

 

본가시리즈에서의 속가 99를 뛰어넘는 퍼포먼스를 보여줄 순 없다는 얘기임

 

어차피 구현되는 퍼포먼스의 최고치는 X로 고정이니까.

 

 

 

이렇게 피파온라인이 결국 피파 본가 시리즈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보았을 때

 

 

이 스탯 쪼개기와 분배에 대해 의문점이 하나 들긴함

 

과연 넥슨과 EA

 

피파온라인4를 서비스 할 당시부터 능력치를

 

120칸 이상 또는 130칸 이상으로 넉넉하게 쪼갠 상태로 시작했을까

 

아니면 신규시즌 출시아이콘 출시 등 상위 카드 출시 때 마다 조금씩

 

110, 120, 130, 140칸 으로 쪼개는 방식을 바꿔왔을까

 

 

나는 개인적으로는 후자라고 봄

 

기존시즌이 너프되는 느낌을 받는다는 생각들을 설명하기에는 후자가 더 적합한거같음

 

 

만약 전자라면

 

그때 당시에 우리가 느꼇던 농협 호돈신농협 앙리의 스피드를

 

지금 속가 95-105 따리 선수들한테 느낄 수 있어야함

 

 

쉽게말하면

 

2020년 5월 기사 기준으로 가장 빠른 축구선수 1위가 가레스 베일로 시속 36,9km 

 

재밌는 게임을 위해서는

 

당대 최고의 상위 시즌은 당연히 축구선수가 낼 수 있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인게임에서 보여주어야 했을거라고 생각함

 

그렇기에 초창기 앙리와 호돈신 1카 만렙기준 속가 105정도 (100이상보라색라면

 

현실의 시속 36.9km 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했을 것임

 

이거는 피파온라인 초창이 게임플레이 영상만 봐도 느낄 수 있음

 

0카 따리들이 존나 빠름 ㅋㅋㅋㅋㅋㅋ

 

 

근데 처음부터 120칸 130칸이상으로 능력치를 쪼개 놓았다면

 

오버롤 90 후반따리인 호돈신에게

 

최고의 퍼포먼스를 기대하긴 어려웠을 거임

 

근데 진짜 인겜에서 개쩔었잖슴 ?

 

호돈신은 물론 그 아래 선수들 모두다 인게임 체감도 별로도 속도감도 안느껴 졌을거라는 것

 

 

 

 

근데 후자라면 (신규시즌 출시 때 마다 스탯 쪼개는 방식을 바꿈)

 

어느정도 설명이 되는거 같음

 

 

최고의 시즌카드가 타 시즌카들에 비해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줘야함

 

다만 현실기반 게임이기 때문에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수준의 퍼포먼스는 보여줘선 안됨

(100미터를 5초에 뛴다던가..)

 

어디까지나 피파본가시리즈의 능력 최대치 99와 실제 최대 퍼포먼스는 동일함

 

 

이런 조건을 맞추려면

 

스탯 쪼개는 방식을 점점 늘려서

 

예전에 농협 호돈신이 보여줬던거와 같은 최대 속력 시속 36.9km(달리기 1위 베일속도 예시 )를 이제는 mc 호돈신이 보여주게 만드는거임

 

그냥 새로운 카드가 기존 시즌을 뛰어넘는 것이 아니라

 

기존시즌의 자리를 비집고 들어가는거라고 보면 됨

 


그림으로 간단하게 보여드림 


스탯 쪼개는 방식 그림.jpg (스압) 피파의 스탯은 숫자놀음에 불과하니까 현질그만하고 즐겜하자


 

그리고 이건 그냥 생각해보면 아주 상식적인 문제인데

 

제일 티가 나는 스탯으로 속도가속도를 예를 들어보면

 

이게임은 판타지 SF 게임이 아니라 현실을 반영한 스포츠 게임이기 때문에

 

각 스탯의 최고치는 결국 아무리 높아봤자 인간이 낼 수 있는 능력 밖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면 안되게끔 한계가 설정됨

 

대충 인간중 제일 빠른 사람을 우사인볼트라고 치면

 

피파 초창기때는 우사인 볼트 만큼의 속력/가속력을 내려면 99의 스탯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120이상 130 까지는 필요하다는 말임 - > 지금 99 로는 우사인 볼트의 속력을 못냄

 

이얘기는 또 결국 아무리 스탯이 높아도 체감이 되지 않는다라는 말로도 귀결됨 (로그함수)

 

아무리 빨라봤자 우사인볼트라는 말임


그리고 실제로 가장 빠른선수와 그렇지 않은 선수들 간의 속력 차이는 극심하지 않음


프로끼리의 기록차이는 정말 찰나의 순간으로 미미함  


아이콘 금카를 달아도 100미터를 5초대에 뛰게 만들 수는 없음 그런 사람이 애초에 있을 수 없으니까

 

 

 

 

 

그리고 스탯 쪼개기와 더불어

 

넥슨의 스탯퍼포먼스 장난질이 가능한 이유는 또 있음

 

피파 본가시리즈는 사용자 게임플레이 설정에서

 

각종 수정이 가능한데

 

스탯의 구현 정도를 퍼센트포인트만큼 증감 시킬 수 있음

 

이게 뭔소리냐

 

피파 본가에서 호날두의 속력이 99라고 치면

 

이걸 설정을 통해 능력치의 구현 정도를 바꿀 수가있음

 

속력 99가 보여주는 속도가 게임엔진에서 구현가능한 최대 정도로 달리게 할건지

 

아장아장 걷게 할 건지 수정이 가능함

 

골결도 다 수정이 가능함

 

넥슨이 맨날 테섭해서

중거리 너프하고 감차 잘드가게하고 퍼스트터치 실수 없애고 크로스 상향하고 이런거

 

다 이런 설정으로 하는거임

 


피파 시리즈 사용자 게임플레이 설정.png (스압) 피파의 스탯은 숫자놀음에 불과하니까 현질그만하고 즐겜하자


 

 

근데 이게 뭐가 문제냐면

 

 

 

(여기서부터 총체적 난국이니까 집중하셈)

 

 

다들 피온사태와 지금까지 피파하면서

 

스텟의 상승과 실제 구현되는 퍼포먼스 정도가 우상향 직선이 아니라 곡선 인거로그 함수인건 다 알고 있겠지?

 

모르겠으면 피파 로그함수 검색해서 봐봐

 

쉽게말하면 능력치가 높아지면 높아 질 수 록 체감이 덜된다는 얘기임

 

달리기 70에서 90되는거랑 110에서 130되는거랑 같은 20 차이인데

 

실제 속도 빨라지는 상승폭이 70->90 이 훨씬 많다는거임

 

 

이게 왜그러나면 아까 위에서 말했듯 현실기반 겜이라

 

속가 150 찍는다고 100미처 5초에 달리게 만들 수 없기 때문임

 

 

 

뭐 이건 됐고

 

 

저렇게 퍼센트로 상대적인 능력치 조절하는게 왜 좆같냐면zzzzz

 

저거 조절 한방이면 스텟이 아무소용 없게되어버림 zzzzz


설정으로 다 조사버릴수 있음 







그리고 스탯에 따른 표기 색깔을 살펴봤는데


색깔이 9개정도로 나뉘는걸 확인했음


가장낮은 1은 우고 아얄라 0카 키퍼스탯으로 확인했고


스탯 150이상은 가린샤 금카 풀케미를 기준으로 확인했음


스텟 색깔 추출.png (스압) 피파의 스탯은 숫자놀음에 불과하니까 현질그만하고 즐겜하자


내생각에는 로그함수의 기울기에서  


스탯 색깔이 바뀔때가 스탯 상향곡선의 기울기가 급격한 부분인거같음 


일정 스탯 구간마다 색깔이 바뀌는게 의미가 있을거라고 생각이듦


마침 색깔도 아홉개 구간으로 나뉘어있고 피파 본가 시리즈도 99가 최대 능력치라고 생각했을때


색깔 구간별로 퍼포먼스의 변화가 급격히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결론


피온에서 스탯은 


결국 본가시리즈에서 가져온거라 얼마나 쪼개서 분배하는지에 달림


신규시즌이 나오면 기존 시즌 너프먹는게 맞을 수 있음


아무리 강화해도 인간이상의 능력을 보여주게는 못 만든다



사용자 설정, 스탯에 따른 표기 색깔변화, 로그함수 등


다 고려하면


진짜 피파온라인 스탯은 숫자놀음임 



우리는 그저 신규시즌이 나오면 


감탄만 할뿐임


얼마전까지만 해도 그 하위시즌이 보여줬던 퍼포먼스 그대로 보여줄 뿐인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