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그하람 아르카나 유저입니다.


아르카나에 대해 여러 이야기들이 많은데 '현재 아르카나'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이 있다면 서로에게


좋은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해서 글을 적습니다.



그럼 제일먼저 스킬에대해 알아볼까요 !




01. 스킬부분


아르카나의 딜넣는 방식은 타클과 다르게 연계 형식으로 딜을해야합니다.


그래서 스킬도 나누어져 있어요. 스택트스킬 루인스킬 일반스킬 입니다.


스택트 스킬


루인스킬


일반스킬


컬러로 구분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앞서 말했듯이 알카는 연계 형식으로 딜을해야하는데요.

스택트스킬로 스택을 쌓아서 루인스킬로 터트리는 방식입니다.


스택은 1~4스택 까지 쌓을수 있으며 각 스택트 스킬은 1~3개의 스택을 쌓을수 있습니다.

딜링을 위해서라면 4스택을 쌓고 루인스킬로 터트려야 완전한 딜을 낼수 있어요.


즉, 스택쌓으면서 생기는 스택트스킬의 딜루인스킬자체의 딜스택이터질때 생기는 딜

총 3개의 딜이 들어간다고 할수있습니다. 가장 강력한건 역시 스택이 터질때 딜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딜을 넣으려면 3개의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스택트2개, 루인1개)

추가로 현재 많은 알카유저들의 밥줄스킬이라고 할수있는 일반스킬중 리턴의 치명보정30% 까지 바른다면

4개의 스킬로 딜사이클을 낸다고 할수있겠죠.


여기서 발생하는 첫번째 문제점이 마나부족입니다.


선행스킬이 존재하며, 완벽한 딜링을위해 사이클돌리다보면 극심한 마나부족에 시달리게 되는 거죠.

필자생각은 마나가 부족하지않다면 아르카나로 딜완전히 못내고있다고 생각해요. 크흠...


(마나수급 관련해선 추후에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02. 버그


아르카나는 현재 치명적인 버그가 존재합니다.


02-1. 레인(루인스킬)

모든 알카유저가 사용중인 레인입니다. 트포활용으로 추댐을 활용한 딜뻥, 피격면역대상에게 추가댐 등

각 아르카나 유저의 스킬트리별로 활용도가 존재하며 강력한 루인기중 가장 강력한 스킬이라고 할수 있어요.


버그는 4스택 쌓고 레인을활용해 터트리면 4스택트가 터지지않고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쿨은 돌구요.

그러면 또 다른 루인스킬로 터트려야됩니다. (항상은 아니며 레이드가면 두세번 정도?)


이렇게 되면 딜사이클이 꼬여버리고 제일강한 스택데미지가 안들어가고 스킬은 스킬대로 날리는거에요.

그럼 루인스킬2개는 쿨탐돌고있고 남은 스택트스킬만 갖고있는 상황이 옵니다. 네. 딜로스에요.




02-2.가든(루인스킬이며 각성스킬)

50렙때 얻는 각성스킬입니다. 아직 많은 유저들이 애용중이고, 즉발기로서 빠르게 딜할수 있습니다. 툴팁을 봅시다.


스택트 중첩에 따라 더욱높은 피해를 준다고 적혀있지만 1스택과 4스택 데미지가 같습니다.


허수아비 일반기준

루인데미지 0스택 480~500  / 스택데미지 0

루인데미지 1스택 480~500  / 스택데미지 650

루인데미지 4스택 480~500  / 스택데미지 5000


가든스킬의 루인 데미지는 모두 500가량 밑돌며 증가하지 않습니다.


스택트 중첩에 따라 스택트데미지는 증가합니다. 하지만 스택에따른 루인데미지는 전혀 상승하지 않죠.


다른 루인스킬은 원래 루인데미지는 상승이없습니다.


그런데 가든은 스킬툴팁에 적혀있어요! 그런데 적용이안되죠.

그러니 이상하지 않나요? 현재 이것 관련은 문의를 넣은 상태입니다. 알카여러분도 문의부탁드려용.뿌잉




02-3. 댄싱(스택트스킬)

음. 필자는 버그는 아니지만 짜증나는 오류정도로 생각합니다.


우선 댄싱은 스택트스킬중 유일하게 가장 강력한 스킬이에요. 4히트 올크리 기준 14000가량 됩니다.(일반허수아비기준)


댄싱은 전진하면서 카드를 흩뿌리며 주변에게 딜링하는 방식인데요.


백어택과 함께 레이드 똥꼬에서 부비부비하면 강력합니다만 레이드가 이동하면 앞으로 나아가지않고 제자리에서


뱅글뱅글 돌고있어요... 답답하죠...


예를들면) 똥꼬에서 댄싱씁니다. 근데 레이드몹이 앞으로 한발짝만가요. 그럼 안맞아요.


숙련도오르면 맞추기 쉽고 혹은 완벽하게 맞출수 있을때 사용하자. 라고 말하실 분들 계신거알아요.

저는 '최소한의 편의를 제공해주자' 라는 겁니다.


같은 이치로 맵 모서리부근에서 스페이스 회피기사용시 멈춰진상태로 써진다던가? 같은 문제일수도 있어보입니다.




03. 이해해주세요.


03-1. 아이덴티티


각 카드의 설명은 안읽으셔도 됩니다.^^

(황제 황후카드는 많은 유저분들이 획득하지 못하였으니 빼겠습니다.)


삼두사 - 16초간 평타가 3방향. 평타 피해100%증가

광기 - 30초간 스킬사용시 4초간 공속3% 증가. 최대 15%

뒤틀린운명 - 4초간 스킬피해가 80%증가하거나 80%감소

부식 - 30초간 공격시 30%확률로 5초간 모든방깍20%


유령 - 이속10%증가 충돌무시

도태 - 4초간 평타제외, 스킬이 1명의 적에게 적중시 치적100% 치피50%증가

균형 - 30초간 스택스킬사용시 스택+1

심판 - 루인스킬사용시 4스택적용


달 - 30초간 재감10

별 - 마나 100%

로열 - 카드 2장 랜덤으로 받기

운명의수레바퀴 - 다음스킬의 재감100%



12장으로 카드가 많아보이지만 체감상 활용되는것은 몇장 없습니다.

수레바퀴, 도태, 별, 광기 정도겠군요.



아이덴티티와 알카 스킬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오베이후 많은 알카인들이 연구를 통해 보편화된 스킬트리가 있습니다.

이보크(일반스킬)  활용한 딜뻥스킬트리입니다.

이보크 스킬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선행스킬들이 필요 합니다.


4스택후 레인(20%딜뻥), 스파이럴엣지 치피증75%, 리턴 혹은 스트림 치적30%, (두개다 쓰는분들도 있습니다.)


문제는!!! 주력기가 일반스킬이 된다는 것이에요.


주력기가 일반스킬이 된다는 것은 아이덴티티 카드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균형, 심판카드를 버리고 가는 것이며 아르카나의 컨셉과 거리가 있다 라고 말씀드리고싶어요.


실제로 이보크없이 스킬트리를 구성하게되면 아이덴티티 카드들과 스킬들과 시너지효과가 나오면서 쎄질려할 때

네. 마나가 바닥납니다. 근데 별카드가 안나와요.ㅠㅠ



그래서 보편화된게 이보크(일반스킬) 스킬트리에요. 저 스킬트리는 마나가 많이 안 부족하거든요.

사실 부족하긴한데 타클과 비슷하며 감당 가능한 수준입니다.


더 깊이 들어가면 심층연구가 될것 같아 이쯤 마무리 하겠습니다.




03-2.  뒤틀린운명(아이덴티티카드) - 4초간 80%데미지 증가 or 80%데미지 감소


12가지 직업중 유일하게 디버프아이덴티티 일까요? 타직업은 안해봐서 잘모르겠어요.


아르카나의 위치는 퓨어딜러입니다. 뒤틀린운명은 카드중 제일 잘나오는 카드입니다.

알카게시판에 어떤분이 정말 자세하게 뒤틀린운명 카드에대해 설명해 주신게 있어 짧게 적고 넘기겠습니다.


4초입니다 4초. 이게 왜 문제가 될까요?


4스택때 뒤틀린 운명 씁시다. 80%떴어요. 루인기쓰면되요.Good

4스택때 뒤틀린 운명 씁시다. -80%떴어요. 4초동안 멍떄립니다.Bad


2스택때 뒤틀린 운명 씁시다. 80% 떴어요. 스택쌓고 루인기.Good

2스택때 뒤틀린 운명 씁시다. -80% 떴어요. 스택쌓고 잠시 멍때립니다.Bad


자, 그럼 0스택때 뒤틀린 운명씁시다. 80%떴어요. 스택쌓아야됩니다. 4초만에 루인기넣기 엄청 빢쎕니다. Bad

0스택때 뒤틀린 운명씁시다. -80%떴어요. 스택 쌓아야됩니다. Bad


확률은 50%지만 '실질적 활용'은 떨어진다는 거에요.


이보크트리에선 더문제가 됩니다.

무력화타이밍때 선행스킬다떄려박고 이보크에서 도박?  -80%뜨면요? 난감하죠.





03-3.  스크래치 딜러(스택트스킬)


아르카나 왤케 많이죽어? 와 관련있는 얘기겠네요.


스크래치는 2스택을 빠르게 쌓을수 있는 동시에 '돌진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회피기로 오해하는 부분이기도하죠.


알카의 스택트스킬중 가장 빠르게 2스택을 만들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빠르게 루인기로 스택딜을 내려면


어쩔수없이 돌진기로 활용되어야만 합니다. 물론, 생존을위해 회피기로 활용을 해야겠죠! 너무 당연합니다.


단, 스페이스 회피기도 없는데 무리하게 돌진기로 사용시 죽지맙시다.

 이건 아르카나의 숙련도와 연관된 문제기에 넘어가겠습니다.






마치며,


두서없이 현재 아르카나에대해 적어봤습니다.. 이미 올라온 정보도 활용했고 제생각도 써보았어요.


인식이 더 내려갈 것도없고.. 우리상황도 알려야겠어서 몇자 적었는데,


사실 이것저것 더 적고싶은건 많지만 너무 주절주절같아서 내용을 줄였습니다!




우리 알카 동지분들 힘내시고,  타클래스 여러분들에게 이해해주십사 하며


글을 작성 하였고 앞으로의 패치에서 아르카나가 더 힘을 쓸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3줄요약

1. 밸런스 패치 전에

2. 버그 패치라도

3.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