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팁게이니 팁부터.
- 벌목은 3인 2리셋이 더 돈이 되며, 급속성장으로 금빛열매 나무를 확보해야 수익이 극대화됩니다.
- 나무차기를 할 때는 생활스킬+벌목도구가 해당 나무 레벨보다 낮다면 시든풀이 나오니 주의.
- 판다푸푸섬에서 중앙쪽의 나무를 이제는 벨 수 있습니다. 과거엔 접근이 안 되었었음.


예전에 벌목도 3인 2리셋이 좋다는 글을 올렸던 사람입니다.
이후 벌목에 관한 여러 글들이 올라왔고 논란이 생기는 걸 보면서 생각이 바뀌는 부분이 있어 정리해봅니다.

우선 채집, 채광, 벌목의 수익금 비교는 하지 않겠습니다.
누가 더 벌고, 누가 덜 버는 것이 채집물을 대신 날라주는 것에 대한 이유는 안 된다고 봅니다.



1. 벌목은 2리셋이 더 돈이 될까?

그렇다고 봅니다. 

로또 확률이라곤 해도 6랭 나무에서 얻는 각성약의 가치는 무시할 수 없고,
이후 개방될 컨텐츠에서 6랭 목재의 가치가 크게 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4랭 나무를 많이 캐는 것보다 5랭, 6랭 나무를 더 캐는 게 이익이 됩니다.



2. 벌목은 채집물 반납이 더 힘들까?

그렇다고 봅니다. 

아트라이트, 순백색 허브와 달리 편백나무는 먼 곳에 드문드문 생성됩니다.
채집 채광은 운이 좋으면 다리 건너자마자 바로 앞에 생성되는 경우도 있고, 동선 낭비도 적은 편입니다.



위 사진은 불량구름1님이 작성하신 글에서 퍼온 채집물 생성 위치입니다.

출처: 채광 유저를 위한 플래티넘 로나운 영지 솔플 (2바퀴)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11026


보시다시피 채집 채광은 입구 주변에서 채집물을 얻을 가능성이 높은 반면
벌목은 입구 앞의 나무가 편백이 아닐경우, 편백이더라도 채집물이 안 나올 경우 
해당 위치에서 1.5배 ~ 3배 가량을 더 이동해야 편백나무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중앙 또는 3시쪽으로 가야하니까요. 9시쪽은 너무 멀고 동굴이 안 열린 상태에선 돌아오기가...
채집물 반납에 대단히 불리합니다.



3. 벌목은 채집물 운반시 동선낭비가 더 클까?

그렇다고 봅니다.

위 사진에도 나와있지만 채집 채광은 상대적으로 자원이 많고, 오밀조밀하게 모여있습니다만
벌목은 자원이 적으며 여기저기에 산개해서 분포되어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채집물이 먼곳에서 생성되는 것과는 별개로 중간중간 다른 나무를 캐는 것에 있어서도
몇걸음씩 더 걸어가야할 때가 많고, 운이 나쁠 때 채집 채광에 비해 동선이 꼬이는 정도가 더 심합니다.




4. 벌목은 채집 채광보다 동선을 짜기가 어려울까?

이 글을 쓴 핵심 이유입니다.

채집 4랭 스킬 - 골드핑거 (패시브)
채집 마스터리 스킬 - 획득량 증가 (패시브)

채광 4랭 스킬 - 달빛채광사 (패시브)
채광 마스터리 스킬 - 획득량 증가(패시브) or 쿨타임 감소 (패시브)

벌목 4랭 스킬 - 나무차기 (액티브) 5분 쿨타임
벌목 마스터리 스킬 - 부산물 획득 증가 (나무차기를 강화하는 패시브) 


6랭 광석이나 식물을 리셋전에만 캐면 그만인 채집 채광과는 달리
벌목은 나무차기 쿨타임을 리셋 타이밍과 맞물리게 하며 금빛열매까지 확보해야합니다.


즉, 6랭 나무와 묘목을 앞에 둬야 하기 때문에 동선관리가 유동적이기 힘듭니다.
그 와중에 채집물 운반을 계획해야하며 최소한 5랭나무들만이라도 많이 포함시켜야합니다.

이걸 안정적으로 해내는 분은 플필 벌목의 마스터입니다. 운도 따라줘야하고요.
근데 그정도의 고수는 소수이며 운도 매번 따라주진 않습니다.

팁게시판에 벌목으로 채집물 도움 없이 3인 2리셋 가능하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분의 말도 일리 있습니다만... 
모두가 그분처럼 플필의 고수인 것은 아닙니다.

뉴비 및, 그정도까지 신경을 못 쓰는 중급 벌목러도 많으며 이런 분들을 보듬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벌목러가 고수가 되어라' 보다는 좀 더 채집물 반납이 유리한 채집 채광이 배려해주는 것이라 봅니다.

당연하지만 운이 좋아서 벌목러가 채집물 반납이 잘 되었을 경우는 반대로 채집 채광러를 도와줄 수도 있는 거고요.





* 종합

벌목은 채집물 운반에 있어서 여러 이유로 채집 채광에 비해 페널티가 많으며,
똑같이 동선이 꼬이더라도 채집 채광에 비해 포기해야하는 손실 비율이 더 큰 편입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험과 실력이 매우 높아야하며, 운도 따라줘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벌목러는 이를 갖추기가 힘듭니다.

3인 2리셋시 채집 채광분들이 벌목러의 채집물 운반을 도와주는 것이 미덕이라고 봅니다. (강요 X)
하다못해 첫번째 리셋 만이라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