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로나운의 영지 생활 이론):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65731

이번 글에서는 실제로 들어가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와, 자주 사용되는 생활 조합에 대하여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 전에, 생활 포인트에 관하여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내실을 하나도 다지지 않은 상태 기준으로, 기본 생활 25레벨과 점핑으로 주는 생활 포인트 물약을 모두 드시면 약 135 포인트 입니다. 이는 견습 도구 기준 5랭크까지 가능한 레벨이며, 이 때문에 초반에 바로 6랭크부터 시작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I.~6(채집or채광or벌목)&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
초반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6랭크에 비싼 재료가 모여있는 로나운의 영지 생활 특성상, 초반에 여러 가지를 잡다하게 찍는것 보다는 하나만 파신 뒤에 후술할 갈래로 뻗어가시는거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자신이 여러 가지를 하겠다, 하는 경우에는 마스터리 스킬을 찍으실 경우 6랭크 두개 이상의 작업에 큰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채집으로 첫 생활만 하는 경우에는, 골드가치가 없다시피한 소금꽃이나 설종화를 캐서야만 원활한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골드벌이의 주 아이템인 정령의 가호가 6랭크에 위치하고 있어, 6랭크 달성 이전의 골드벌이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첫 생활을 채집으로 시작하는것은 크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채광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5랭크인 은을 열심히 캐면서 레벨을 올리시면 됩니다. 시간이 나시면 견습도구 대신 초보자용 도구 를 사용하여 4랭크인 철을 캐시면 레벨업에 도움이 됩니다. 은에서는 원소의 화약과 화염 광석이 모두 드랍이 되므로, 6랭크보다는 적지만 광맥 운만 받쳐준다면 초반에는 채집보다 높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벌목도 채광과 비슷합니다만, 메인인 신호탄이 4랭크 나무에서 드랍되므로 4랭크 위주로 채집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리포터 뉴스에는 플래티넘 채집물 채집 시간이 길어 벌목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생활의 채집물을 채집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편백 나무에서는 신호탄의 재료가 나오는만큼 되도록 편백나무를 캐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무차기는 풍성한 터틀 나무에만 몰아주시면 됩니다. 묘목은 급속 성장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니, 성장시킨 후 바로 베시면 되겠습니다.
세 생활 모두 플레이 방식은 비슷합니다.
*지도와 아래 설명의 번호를 확인하시며 읽으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0.입장 수 M키를 눌러 맵을 여신 후, 채집-요정, 채광-금, 벌목-터틀 이 두 글자씩을 검색해주시면 됩니다(6랭이 가능한 경우) 해당 위치를 기억해두시면, 조금 더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0-1.(채광 한정) 붉은 원으로 표시해둔 공간은 채광 폭탄을 터트리기 좋은 포인트입니다. 맵에는 한개로 표시되어 있는 포인트도 있지만, 어느 포인트에 두개가 뭉쳐서 생성될지는 랜덤이므로 판마다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위 구간 중 은/은 또는 은/금 조합으로 되어 있는 경우 폭탄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단, 1시 섬에 주요 채집물이 있는 경우는 그때를 대비하여 아껴둡시다.
====15분 타이머 시작 후====(빨간색 선)
1.처음 시작했을 때 좌측으로 출발하여, 첫번째 플래티넘 채집물을 우선으로 반납해주시면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빠르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2.첫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것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장술 등 몬스터의 방해를 무시해주는 스킬을 찍지 않으셨을 경우, 시간이 꽤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처음 맵 검색에서 주요 채집물이 있는 경우에는 들어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이후로는 쭉 동선을 따라서 채집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3.두번째 갈림길입니다. 1시방향 섬에서 캘 것이 있으시면 섬으로, 뗏목을 타지 않고 아래쪽으로 걸어오는 길에 필요한게 많으면 육로로, 맵 우측에서 캘 예정이면 뗏목을 타러 내려가시면 됩니다. 내려가시는 길목에 광석이 생성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3-1. 뗏목을 타고 우측으로 가시는 경우, 첫번째 정거장에서 왼쪽을 잠깐 들려서 플래티넘 채집물을 한개정도 캐놓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이후에는 플래티넘 채집물을 모아서 리셋을 합시다. 채집 도중 반납지점과 가까운 지점에서 플래티넘 채집물을 발견하셨다면 중간에 잠깐 반납하셔도 됩니다. 8~9분을 남겨둔채로 리셋을 하시면, 시간은 넉넉합니다.
====반납 이후===(지도에서 파란색 선)
5. 위의 1번과 같습니다. 지도에서 따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리셋 이후에는 4개의 플래티넘 채집물을 모두 운반하였으므로, 더 이상 운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이번에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첫바퀴와는 달리 동굴이 생겼으므로, 채집을 끝낸 뒤 동굴로 들어가줍니다.
7.위쪽 통로로 직진해주시면 됩니다. 우선적으로 시간 절약을 위함이며, 한바퀴 도신 뒤 여유시간에 아래통로를 채집하시면 됩니다.
8.동굴을 나온 뒤로는, 강을 한번 건너 우측 지역을 채집하시고 맵 정중앙에 도달하신 뒤에는 맵을 반시계 방향으로 도시면 됩니다. 더이상 신경 쓸 것 없이, 자신에게 필요한 채집물을 채집하시면 됩니다. 지도에 표시하게 될경우 복잡해져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9.반시계 방향으로 도시면서 A 지점에 돌아오신 뒤에는, 남은 시간을 확인하시고 동굴 아래쪽 통로를 채집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생활레벨이 높고, 생활포인트 물약을 많이 채우신 뒤에 사용하시게 될 복합 생활입니다. 자신의 총 포인트를 계산하셔서, 혹여라도 잘못 올리시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II.66(채집+채광)
채집을 이용하여 요정 버섯과 활력 버섯, 눈에 띄는 경우에는 회복 버섯까지 캐고 나머지는 금/은을 캐는 작업입니다. 플레이방식은 위와 같으나, 1시방향 섬에 요정 버섯이 있는 경우, 단순 채집보다 쉽게 채광 폭탄을 사용하여 길을 뚫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틀 아이템&요리]-배틀 아이템의 경우 편차가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작성자가 평균적으로 체감한 획득 개수이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판당 2~3개의 회복약/고급 회복약/정령의 가호 + 0~10개의 화염병/0~5개의 각종 수류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화염병과 수류탄의 편차가 큰 이유는, 매우 운이 없을 경우에는 한 판을 꽉 채워 돌아도 하나도 얻지 못할 수 있으며, 광맥이 터지는 날에는 엄청나게 쏟아지기 때문입니다. 하루 망쳤다고 슬퍼하지 마세요..내일은 잘 나올거니까... 추가로 미스틱 3페이즈 한정 사용하는 강화 인내 물약을 얻으시려고 하는 경우에는, 중간중간 홍선화를 캐주시면 됩니다. 신호탄과 각성약은 획득할 수 없습니다.
채집을 통하여 최대 생명력과 회복량을 올려주는 [별구름 카프리제 IV/V/VI]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채광을 통하여는 아무런 음식도 만들 수 없습니다.

III.66(채집+벌목)
채집+채광보다 조금 시간이 더 걸리지만, 안정적인 재화 수급이 가능한 생활 방식입니다. 다만 1시 섬에 주요 나무와 버섯이 있는 경우, 해당 판은 조금 힘들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배틀 아이템&요리]
회복약의 획득 개수는 위와 같습니다. 벌목을 통하여 3~8개의 신호탄과 2~7개의 각성약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바드일 경우, 벌목만 꾸준히 해 주시면 각성약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각성약은 화염병에 비하여 비교적 편차가 적은 편입니다.
채집은 위와 동일합니다. 벌목을 통하여 물리/방어력을 일정량 올려주는 [꿈결바람 케이크 IV/V/VI]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딜이 남아돌지만, 생존이 문제일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 요리입니다.
IV.664(채집+채광+벌목)
*고인물 전용입니다.
진짜 필요한 스킬만 찍어도, 424 생활포인트를 필요로 하는, 로나운 영지에서의 꽃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다. 생활레벨 50은 필수이며, 추가 생활포인트 물약도 3/4 이상 드셔야하는 생활 방식입니다. 생활이 메인 컨텐츠가 아닌 현재 상황에서, 이정도까지 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생활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도전하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배틀 아이템&요리]
회복약과 화염병 및 수류탄, 신호탄을 모두 수급할 수 있으며, 아드로핀이 필요한 경우 추가로 한 캐릭터를 수렵에, 각성약이 필요한 경우 벌목 몰빵 또는 66 채집+벌목으로 사용하시면 레이드에 쓰이는 재화를 거의 다 자급자족할 수 있습니다. 채집6(4+2)/채광6(4+2)/벌목4(2+2)입니다. 벌목을 3레벨로 올리지 않는 이유는, 3레벨로 올릴 경우 484 생활포인트가 필요합니다. 달성이 가능한지는 추후 계산해보겠습니다.
단점으로는 견습용 톱이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이는 마리상점에 간간히 올라오는 생활 도구 상자를 구매해주시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5/6랭크의 나무를 제외한 모든 채집물을 수집하는 생활이므로, 시간적 여유가 없으니 빨리빨리 도셔야만 합니다.

V.마무리
이번 글은 전 글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을 수 있으며, 급하게 작업하느라 완성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추후 생각나는 대로 차근차근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나 틀린 내용, 추가 내용 제보는 댓글로 남겨주지면 성실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수렵이 포함된 유디아의 고대수로 이론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생활별 비교

664 3판 결과입니다. 마스터리 및 각인은 한번도 터지지 않았으며, 은 원석 3회/금 원석 0회 기준입니다.
회복약 4골*7개=28골
고회 10골*10개=100골
정가 33골*9개=297골
화염병 30골*8개=240골
수류탄 29골*2개=58골
신호탄 6골*12개=72골
총합 795골
요정 버섯에서 마스터리나 각인이 한번이라도 터져준다면 약 30골씩 증가하므로, 엘다큐와 비교해서는 확실히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실링제외).

벌목 6랭 3판 결과입니다. 66(채집+벌목)을 가정하였을 때 얻는 골드 수익은
회복약 4골*7개=28골
고회 10골*10개=100골
정가 33골*9개=297골<--위와 동일하다고 가정
각성약 33골*10개=330골
신호탄 6골*16개=96골
암수 39골*1개=39골
총합 890골
664에 비하여 100골정도 증가한 총액을 보여주었습니다. 디다큐에서 사용하는 배템과, 플래티넘 주화를 통하여 얻는 추가 이득을 생각하면 디다큐와 비슷한 양의 골드 획득을 보여주었습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66(채집+채광)을 계산해보면 723골드의 수익이 예상됩니다.

2020년 1월 21일 기준, 로나운의 영지에서의 생활을 단순 골드로 비교하면

66(채집+벌목)>664>66(채집+채광)
차이는 약 80~100골드씩 납니다. 실질적으로 664가 66(채집+벌목)에 비하여 더 많은 재료를 채집해하 하는 상황을 생각하면, 현재로서는 채집6+벌목6이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을 내는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P.S. 위 내용들의 효율 비교는, 제 설날을 희생하여 데이터 수집 후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1.20 오후 9:53 664 3판 추가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