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8/63422


직게에만 올리려다가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게 팁게에 올려봅니다.




상2교1 세팅을 맞춘겸 트리시온가서 허수아비를 때려보며
이끼-고창-알리마지 캔슬로 넣었을 때 방깎+공증 알리마지 딜과 엘씨드 공증 후 피닉스 
각각 딜과 버블 효율을 비교해보려 했습니다.

그러다가 상소로 아덴 딜이 어느정도 오르나 보려고 상소(2레벨, 10% 속성피해 증가) 각인을 뺀 상태의 딜과
상소 2렙 적용 시의 딜을 비교해보려 했는데, 피닉스 딜량이 상급소환사 2레벨 효과로 10%의 딜증이 있어야 했지만 
상소 2렙이 없을 때와 차이가 없었습니다.






서머너 직업각인 상급소환사의 툴팁 내용입니다. 
상소 2레벨 적용 시 모든 속성 피해량 10% 증가








3티어 영웅 반지만 바꿨을 때 특성 및 공격력입니다.

좌 : 원저상교 3321  (상소2 있음)     우 : 원저정흡 331  (상소2, 교감1 없음)




좀 더 상세한 딜량 비교를 위해 다음과 같이 표본을 구해보았습니다.

-모든 측정에서 이끼늪이나 엘씨드의 자버프 공증은 제외, 마찬가지로 이끼늪의 방깎또한 제외하였습니다.
-상소 2레벨을 적용시키고 해제시키기 위해 3티어 영웅 반지를 바꾸며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공격력의 변화는 없습니다.
-특화 수치엔 변동이 없으므로 아덴 스킬인 피닉스 딜량엔 오직 상급소환사 2렙 각인 속성 피해 10% 유무만 변인입니다.
-우측 세팅에선 교감1이 사라지지만, 교감은 아덴 딜이 아닌 소환수의 딜만 올려주므로 무시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은 기본인 200% 입니다.


현재 제 세팅은 원3저3상2교1 입니다. 저받인3 때문에 공격력이 19897 (적용 전 공격력 : 17152)






상소 2레벨 각인 적용 시 피닉스 첫 타 치명타 : 441,975








상소 없을 시 피닉스 첫 타 치명타 : 439,190



단순히 비교하자면, 상소 없을 시 약 44만의 딜량이 나오는데 
상소 적용 시엔, 없을 때 딜의 10%의 속성 피해가 추가되어야하니
화 속성인 피닉스의 딜량 기대치는 44만 * 1.1 = 48.4만
못해도 47~48만 사이의 딜량을 보여줘야 하지만 약 44만의 딜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후 10번 크리 및 노크리 조건으로 기록해보았습니다. 



역시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피닉스가 상소 각인의 효과를 못 받고 있습니다.

자히아&리게아스는 실험하지 않았지만, 아키르는 동일하게 상소 속성 피해증가의 적용을 못 받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각성기입니다.

먼저 바그론으로 테스트했습니다. (토 속성)





상소 2레벨 각인 적용 시 바그론 1 타 치명타 : 2,404,701








상소 없을 시 바그론 1 타 치명타 : 2,369,816


마찬가지로, 상소 없을 시 약 237만의 딜량이 나오는데 
상소 적용 시엔, 없을 때 딜의 10%의 속성 피해 추가
토 속성인 바그론의 딜량 기대치는 237만 * 1.1 = 260.7만
못해도 255~265만 사이의 딜량을 보여줘야 하지만 비슷하게 240만의 딜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켈시온의 경우입니다.

켈시온의 경우 현재 제 세팅인 원저상교 3321에서 교감1의 적용을 받으므로
교감1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반지에 붙은 상소 각인(+9)을 슈차로 변경하였습니다. (서머너는 차지 스킬 없음)





원저상교 3321 

켈시온 낙뢰 치명타 : 1,303,240






원저교 331 (상소2만 빠짐)

켈시온 낙뢰 치명타 : 1,328,308


마찬가지로 상소 2렙 각인의 속성 피해 10% 유무와 관계없이 비슷한 딜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정리하자면, 
상급 소환사 각인의 속성 피해 증가 효과가 속성 피해를 입히는 아덴 스킬과 각성기에 적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자히아는 확인 안해봤지만 같은 결과가 나올거라 예상합니다.)

특화로 인한 아덴 딜 상승 및 각성기 딜 상승은 정상 적용되고 있습니다.




-고창, 윙드, 마질, 파우루, 슈르디 등 일반 스킬들은 상소 속성 피해 효과가 잘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엘씨드의 경우 툴팁에는 설명되어있지 않지만 맹독 씨앗을 찍으면 토 속성이 적용(맹독씨앗 엘씨드로 잔몹 죽일 때 석화되서 죽음) 된다고 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맹독 씨앗 상소 적용 된다는 분들도 많고, 상소 효과가 잘 적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리린은 속성이 없어서 해당이 안됩니다.

-알리마지, 오쉬의 경우 속성 피해가 아니므로 상소의 속성 피해 증가와 전혀 연관이 없습니다.






언제부터 상소가 아덴딜과 각성기에 적용이 안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시즌1때 딜이 빡빡한 벨가 시련 클리어 시 원한3 상소3으로 클리어하기도 했고,
시즌1 세팅은 반지 원한3 예둔3에 유물 팔찌로 돌대3을 주로 끼고 다녀서 상소를 잘 쓸일이 없었거든요.

상소 효과 받겠다고 꾸준히 화 속성인 피닉스를 날려댔는데, 어이가 없네요
아키르는 무력화 패턴이나 고정 패턴 아니면 풀틱 맞추기도 까다롭고, 자히아도 마찬가지로 너무 오래걸리고
이제는 피닉스만 쓰지 말고 이끼-고창-알리마지 캔슬 등 골고루 써야겠습니다.



현재 상소 버그가 있는 상황에서
소환수 및 고창 윙드 마질 등 일반스킬을 계속 돌리는 주류 메타인 치신 세팅과는 멀지만,
상소 효과를 받아 아덴딜을 올리겠다! 
상소 각인을 박아서 각성기 딜을 올리겠다! 이런 세팅은 비추천합니다.


-특화가 안좋다는게 아닙니다. 상소 속성피해가 아덴과 각성기에 적용이 안되는게 문제에요.

-마찬가지로, 상소가 안좋다 이런게 아니고 버그가 있는 것이지, 
-현재 소환수 및 일반 스킬을 위시한 치신 메타에서 일부 소환수(파우루, 슈르디, 엘씨드)와 일반 스킬엔 
-상소 효과가 그대로 적용되므로 피해가 덜 합니다.
-저 또한 현재 상소 세팅을 맞추고 고창 딜이 쎄져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덴은 그렇게 쎄다 느끼진 못해서 딜 지분이 별로 없다고 생각해서 타격은 적은데
각성기가 매우 강력해진 시즌2에서 직각으로 각성기가 안 쎄지는건 좀 뼈아프네요.
하루빨리 이 버그가 고쳐졌으면 좋겠습니다. 



상소 세팅하신 분들 중 진짜 버그있나? 의문이신 분들은 시간나실 때 한 번 트리시온 가셔서
상소의 유무에 따른 아덴 딜 및 각성기 딜량을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 줄 요약 : 상소 효과가 아덴 및 각성기에 적용이 안됨. 일반 스킬은 잘 적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