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크, 헤더, 큐떡유저(433, 4231포메 / 가끔 442)입니다. 개인적인 후기이기 때문에 다른 유저분들은 평가가 다를 수도 있어요.
성장은 속력 가속력만 찍었습니다.
월레, 탑레전드 케미 1카 기준 후기입니다

톱으로 사용하는 자원 중 제가 느끼기에 참여도나 격수 성향에 따라 4가지 부류로 분류해봤는데요(매우 주관적)

중미로 볼전개, 역습을 시작할 때 원톱격수의 움직임 패턴이

1. 중앙에서 센터백과 경합하지 않고 사이드로 빠지는 스타일, 측면 공간 침투 (ex.클라위, 콜러)

2. 수비수와 동일선상에서 상대키퍼를 향해 직선 침투해들어가는 스타일 (ex.트레제게, 크레스포)

3. 상대 수비수를 등지고 패스 주는거 기다리는 스타일(ex.반니, 모리엔테스, 호날두)

4. 내려와서 빌드업 같이하며 2선과 같이 올라가는 스타일(ex.반바, 콜러)


반니 : 반반클트 중 가격 1대장 반니입니다.
드리블은 반반클트 중 가장 길게 느껴집니다. 몸빵이 가장 좋아서 수비와 마주보는 드리블보단 등지고 공받고 qs패스로 원투 주고 올라가서 마무리하는 플레이에 좋습니다.
참여도 때문인지 박스안에서 수비수랑 경합하지 않고 뒤에서 짤라들어와서 러닝헤더, 발리슛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러닝헤더, 스탠딩 헤더 슈팅이 넷 중 가장 좋고 발리, 중거리 마무리는 반바 다음으로 좋게 느껴졌습니다. 약발슈팅은 신경 안쓰이는 정도입니다.
연계는 넷 중 가장 안좋은편인거 같네요. 포그바처럼 짧은패스할때 어이 없는 패스(부정확하거나 소녀패스)가 종종 나갑니다.
체감이나 턴은 몸빵답게 단단하게 느껴지는데 호불호탑니다. 온더볼은 좀 둔한데 슈팅모션은 매우 빠릅니다.

현재 주전으로 기용중입니다.


반바 : 4231에서 433으로 갈아타면서 정리하게 됐습니다.
드리블, 체감, 골결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세컨볼 나오면 슈팅하면 대부분 골입니다. 참여도 때문에 다른 세 스트라이커보다 세컨볼을 자주 잡습니다.
세컨볼 발리슛, 박스근처 감아차기, 박스안 무각슛 등 발골결은 가장 좋습니다.
qs 원투 주고 받고 박스근처에서 간결한 마무리하는걸 좋아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스피디하게 역습 큐떡 플레이하시는 분은 비추합니다.
체감은 마름 체형인데다 키에비해 몸무게도 가벼운 편이라 굉장히 잽쌉니다. 대신 몸싸움이 넷 중 가장 쉽게 밀린다고 생각해요.


클라위 : 속력, 점프 등 피지컬 스탯이 장점인 클라위입니다.
(반니 트레제게가 탑레전드 케미 받아도 점프, 패싱스탯까지는 그래도 우위)
코너킥 공격시 연어처럼 솟구쳐 올라서 헤더슈팅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제가 4231로 썼을 땐 자꾸 사이드로 빠지고, 반반트의 경우 쉽게 넣을 골을 클라위는 골대를 맞추거나 사이드로 흘러버려 정리했습니다.
체감은 비에이라와 비슷한 체감입니다. 턴 드리블 모두 부드러웠어요.



트레 : 후보 기용중인 트레제게입니다. 역습 큐떡을 주기에 가장 좋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직선슈팅은 잘 넣습니다.
어느정도 이상의 순경티어에서는 큐떡 뒷공간이 자주 나오지 않아 윙에게 큐떡후 막크 마무리로 쓰기에 좋습니다.
체감은 반니랑 비슷한 수준이나, 다이버 히든 때문인지 몸싸움 경합은 의외로 강한편은 아닙니다. 연계는 반니 보다 약간 나은 정도.

대각 감차는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총평

골결 : 반바>반니>=트레>>>클라위
체감 : 반바>클라위>>트레>반니
드리블 : 반바>클라위>트레>반니
몸싸움 : 반니>>클라위=트레>=반바
우당탕탕 어거지 골 : 반니 >>>반바>클=트
헤더는 다 비슷하게 좋은것 같은데 골킥 헤더 따내는건 반니가 가장 좋게 느껴집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추천하자면

체감 중시, 침투 플레이 유저라면 클라위
지공, 연계, 드리블 개인기 선호유저라면 반바
역습큐떡 선호유저라면 트레제게
셋 다 어느 정도 소화 되는건 반니라고 생각합니다.

포메에 따라 추천한다면
433원톱으로는 반니
4231원톱으로는 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