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몇몇 분들의 요청으로 스킬각성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 메디아 업데이트 변경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델서버에서 소서러로 플레이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소서러 게시판에 새로운 유저분들 및 부캐로 소서를 키워보시려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스킬 및 아이템 세팅에 관한 질문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더라구요.

현재 게시판엔 딱히 아이템 세팅이나 개편 된 스킬에 관한 공략글이 없는 것 같아 이렇게 Ver.2 로 돌아왔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적기위해 노력하겠지만,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공략글이기에
참고만 한다 생각하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예전 원소서 공략글과 겹치는 내용도 있습니다)
행여 미처 파악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래요.

그럼 소서러의 세계로 다시한번 출~바알~!

 

 

 

 

근소서? 하이브리드? 원소서?

소서러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보통 원거리 마법형이나 소환사의 느낌을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웬걸? 검은사막의 소서러는 무투가의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때문에 원거리 마법사형 캐릭터 인 줄 아셨던 분들은 당혹감과 함께, 플레이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으시다 생각됩니다.

허나 소서러의 컨셉은 하이브리드형 캐릭터이며, 이 말은 굳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플레이 하시기보단 상황에 맞게 근 원거리 스킬을 섞어 사용할때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본인이 도저히 근접에서 싸울 자신이 없으시다면 과감히 원거리로 플레이하셔도 되며, 이는 누구도 강요하지 않으니 편하게 자기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서 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걸 하세요.

 

근거리 스킬 -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딜링을 쏟아넣는 특징이 있지만 피격위험이 크다.
원거리 스킬 - 피격위험이 적은반면, 순간적으로 딜링을 쏟아넣기는 힘들기에 사냥속도가 살짝 떨어진다.

 

 

먼저, 간단히 용어 설명을 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PVE - 몬스터와의 싸움
PVP - 유저와의 싸움
RVR - 다수 대 다수의 싸움

CC - 상태이상(넉다운, 넉백, 경직, 스턴, 바운드, 띄우기, 스매시 다운)

다운어택 - 바닥에 누워있는 상대에게 해당스킬 사용 시 1.5배 데미지
에어어택 - 공중에 뜬 상대에게 해당스킬 사용 시 2.5배 데미지
카운터어택 - 상대가 공격하려는 순간 해당스킬 사용 시 2배 데미지
스피드어택 - 소형몬스터가 자신을 향해 달려올 때 해당스킬 사용시 1.5배 데미지
치명타 - 크리티컬, 1.5배 데미지
백어택 - 몬스터의 후방에서 공격시 1.5배 데미지
 

 

 

소서러의 스킬

주요스킬 요약목록

 

근거리스킬 - 어둠의파도, 긴밤지르기, 어둠의연격, 어둠의업화, 극업화, 까마귀불꽃, 부리차기, 그림자분출,

                      까마귀돌진, 해방된어둠, 그림자뿌리기, 어둠의흐름

 

원거리스킬 - 심연의불꽃, 사악한기운, 멸망의꿈, 조각폭발, 고통의표식, 그림자표적, 응축된어둠, 불길한전조

 

회피형스킬 - 밤까마귀, 까마귀습격, 까마귀먹이, 사악한그림자, 어둠반동, 어둠의뒷걸음

 

보조형스킬 - 어둠의방패, 어둠의조각, 정기흡수2 

 

위 스킬들은 개인적으로 많은 유저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스킬들을 적은 것이며, 패시브 등의 스킬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언급되지 않은 스킬들은 굳이 찍지 않으셔도 될 스킬입니다.

스킬트리에 순서란 없습니다. 그저 본인위 취향에 맞는 스킬을 먼저 찍어 주시면 되며, 필히 선마해야 할 스킬은 붉은색, 취향에 따라 선마하시는 스킬은 녹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 근거리스킬

 

 어둠의 파도 (근~중거리)

 

혜성처럼 등장한 소서러의 밥줄스킬. PVE, PVP, RVR 어디하나 빠지는 게 없는 팔방미인 스킬이다.

시전자의 몸 앞쪽으로 부채꼴 모양으로 퍼져나가는 검은파도를 내보낸다. 버튼 유지시 최대 5회까지 사용가능.

다운어택, 넉백

 

 

 긴밤 지르기(적어도 죄의식폭발 까지)

 

순간적으로 돌진하여 타격을 주는 스킬. 좌클릭 유지시 평타가 연계된다. 스킬 사용시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는 버프가 생기며, 이 버프 때문에 적어도 죄의식폭발(40%증가) 까지는 찍어줘야 하는 스킬. 긴밤지르기와 사악한그림자 둘중 하나는 필수이나 메디아 업데이트로 긴밤의 치명버프 최대치가 증가되어 긴밤 마스터를 추천한다. 다른스킬 사용중 캔슬하여 사전가능하며 PVP시 순간적인 이동기로도 사용한다.

스피드어택, 경직, 40% 치명타확률 증가

 

 

 어둠의 연격

 

마력이 담긴 손으로 3연타하는 스킬. 전진성이 있으며 휘두르는 자체에 범위판정이 있다. 초반 소서러의 근접 밥줄스킬이며, 후반에도 준수한 딜링을 보여주어 꾸준히 사용되는 스킬. 메디아 업데이트로 최대 레벨이 증가하여 근접 밥줄스킬, 마스터 시 이속 감소 20% 디버프를 건다.

다운어택, 넉백, 적 이속 20% 감소

 

 

 어둠의 업화

 

어둠의 연격 사용 시 연계로 발동하는 스킬. 공중으로 살짝 뛰어올라 적들의 머리를 후려갈기며(!?) 제자리로 돌아온다. 커맨드를 계속 유지할 경우 땅을 내려찍으며 주변 범위공격을 한다. 데미지가 준수한 편.
굳이 연격이 나가지 않아도 S+좌클릭 > 우클릭 순서로 빠르게 같이 눌러주면 업화가 즉시 시전된다.

(연격을 캔슬하고 나가는 개념이기 때문)

 

 

 극 : 어둠의 업화

 

업화의 추가타에 이은 추가 연계기. 업화 추가타 후 다시한번 뛰어올라 땅을 내려찍으며 범위공격을 한다. 추가로 화염 피해를 입히며, 업화시전중 시전자의 전방 공격을 모두 가드(BLOCK 이라고 표시 됨)하여 데미지를 입지 않는 특수한 기능이 있다. 극업화의 전방가드 활용방법은, 아래 오우거 영상에서 확인 가능.

다운어택, 넉다운, 화염피해

 

 

 까마귀 불꽃

 

제자리에서 회전하며 시전자 주위를 공격하는 스킬. 쿨타임이 없다는 게 큰 강점이며, 마스터 시 이를 이용한 제자리 말뚝 딜링을 하는 플레이도 있다. 마스터할 경우 데미지도 준수한 편. 극 까마귀불꽃은 다른 스킬을 캔슬스키며 발동이 가능하다.  상대의 공속을 15%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건다.

에어어택, 카운터어택, 적 공속 15% 감소

 

 

 부리차기

 

까마귀불꽃의 연계스킬. 바운드라는 상태이상으로 몬스터들을 바닥에 눕게 만든다. 근접스킬치고 판정범위도 꽤 넓은 편. 데미지보다 바운드라는 상태이상이 중요하여 사용되는 스킬. 보스형 몬스터를 제외하고 바운드 상태이상 면역은 드물다. 상대의 회피를 -9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건다.

바운드, 적 회피 9감소

 

 

 까마귀 돌진

 

전방으로 살짝 점프하며 돌진하는 공격기술. 마스터 기준 타격 시 바운드 상태이상 및 마방 15 감소라는 디버프를 건다. 생각보다 타격 범위가 넓으며 PVP시 순간적인 이동기로도 사용한다.

다운어택, 바운드, 적 마방 15 감소

 

 

 그림자 분출

 

시전자의 전방 일정범위에 띄우기 CC를 가진 마법을 시전한다. 마스터 시 극 그림자분출로 연계가 가능하다. 데미지는 준수한 편이나, 큰 MP소모가 부담스러운 스킬.

에어어택, 띄우기

 

 

 해방된 어둠

 

W, S 키로 두가지 형태의 공격이 나가는 스킬. W키로 사용시 앞으로 전진하며 상대를 넉다운 시키며, S키로 사용시 뒤로 물러나며 상대를 넉백 시킨다. 어둠반동, 어둠의 뒷걸음 등의 패시브+연계기가 존재한다.

다운어택, 넉다운, 넉백

 

 

 어둠의 흐름

 

좌우로 이동하며 공격하는 스킬. 타격시 MP가 회복된다. 초반 소서러의 MP수급을 도와주는 스킬이지만, 지구력이 소모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마스터시 회피를 15증가 시켜주는 버프를 생성.

회피15증가 버프

 

 

 그림자 뿌리기

 

상단차기의 업그레이드 형태로 단축키 등록 시, 단일로 사용 가능하며 쿨타임 및 소모값이 없다. 사용시 적을 띄우며, 마법적중률 6%를 증가시키는 버프가 생긴다. 필자는 버프때문에 쓰는 스킬. 단 하단차기기, 상단차기 등의 스킬포인트 투자가 필요하다.

띄우기, 에어어택


 

 

▶ 원거리스킬

 

 심연의 불꽃

 

원딜스킬 중 핵심 밥줄스킬. 데미지가 아주 우수한 편은 아니나, Shift+S(SS) 밤까마귀 시전 후 양쪽클릭 시 풀차지 된 심불이 즉시 발사된다. 상대의 공격을 그냥 피하는것과, 피하면서 공격을 같이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이다.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쓸 가치가 충분한 스킬. 또한 풀차지 공격시 HP가 상당량 회복되기 때문에 피격을 당했더라도 금방 회복이 가능하게 한다. PVE, PVP, RVR 팔방미인 스킬. 메디아 업데이트 이후로 플레이어 넉다운판정 삭제.

다운어택, 넉다운, HP회복

 

 

 사악한 기운

 

소서러의 우클릭 평타기술. 제자리에서 장풍 짤짤이를 연타한다. 마스터 시 짤짤이 치고는 준수한 데미지를 뽑으며, 타격시 MP를 수급하는 기능이 있다.

다운어택

 

 

 멸망의 꿈

 

1~2초간 캐스팅을 하며 마법의 기운을 모아 던지는 광역공격스킬. 마스터 전까지는 캐스팅속도와 마나소모로 인해 사용하는 일이 드문 스킬이다. 하지만 멸꿈이 빛을 보는 순간은, 마스터격인 당겨진멸망을 찍은 후 이다.
캐스팅을 없애고 즉발로 나가게 해주며, 넉다운 CC가 있어 RVR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흑정령의 분노 100%시 아주 넓은범위로 광역공격을 시전한다(소서러의 필살기격).

넉다운

 

 

 그림자 표적

 

제자리에서 체인기능이 있는 검은줄기를 뿜어내는 스킬. 사거리는 짧은편이며, 타격몬스터 주위에 다른 몬스터가 있을경우 검은줄기가 옮겨 퍼져간다. 마스터 시 상대이속을 30%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걸며 타격당 4의 HP를 회복한다. MP소모가 극심한 편이며 백어택 판정이 없다. 각성스킬로 HP 즉시 4회복 을 붙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적 이동속도 30% 감소

 

 

 응축된 어둠

 

전방으로 응축된 작은 구체를 던지는 스킬. 마스터 시 타격범위가 꽤 넓으며, 상대를 넉백 시킨다. 상대에게 마방 15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건다. 예전 원딜스킬의 밥줄이였으나, 개편으로 많이 사장된 스킬.

넉백, 적 마방 15 감소

 

 

 조각 폭발

 

조각이 생성 돼 있을 경우 발사 가능한 스킬. 조각을 소모하여 작은 보라빛 구체를 날리며 타격시 100% 적중, 100% 치명타가 적용된다. 하지만 꾸준한 조각버프 활용으로 인해 자주쓰지는 못하는 스킬. 사용 시 조각 한개당 40의 MP가 회복된다.

 

 

 고통의 표식

 

상대에게 검은 구체를 발사하여 스턴과 지속 도트데미지를 주는 스킬. PVE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PVP를 위한 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마스터시 구체의 속도와 범위가 상당히 커지며 3초라는 스턴시간으로, 상대가 맞아 스턴이 걸렸다면 100% 승리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스턴

 

 

 불길한 전조

 

살짝 긴 캐스팅시간을 가지며 전방에 작은 흑정령을 내보내는 스킬. 시전자가 바라보는 화면에서 공격 가능한 대상에게 자동으로 따라 붙는다. 광역데미지를 주는 장판을 주기적으로 생성하며 20초뒤 대상에게 자폭한다. 타격시 공속, 이속을 30%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건다. PVE보단 RVR에서 빛을 보는 스킬.

적 공속, 이속 30% 감소

 

 


▶ 회피형스킬

 

 밤 까마귀

 

명실상부 소서러의 대표 스킬. 순간적으로 시전자가 사라지면서 커맨드방향으로 이동하는 무적판정 스킬.

 

 

 까마귀 습격

 

밤까마귀 시전 중 커맨드 입력 시, 적은 지구력 소모로 한번 더 점프하여 밤까마귀를 두번 쓰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순간적으로 거리를 많이 벌려야 할 때 활용가능한 스킬이지만 남발은 금물. 메디아 업데이트 후, 2레벨이 생겼으며 마스터 시 타격범위에 바운드 효과를 부여한다.

바운드 

 

 

 까마귀 먹이

 

지구력이 다 소모된 상태에서 어둠의조각을 소모하여 밤까마귀를 시전 가능하게 해주는 패시브스킬. PVP, RVR에서 더 빛을 본다.

 

 

 어둠의 뒷걸음

 

해방된어둠 사용 후 뒤로 날아가는 스킬. S 해방된어둠 사용 후 연계 시 순간적으로 거리를 벌릴 수 있다. 지구력이 다 떨어졌을 때 활용 가능한 스킬. 깨알딜은 보너스.

다운어택

 

 

 어둠 반동

 

S 해방된어둠 사용 시 뒤로 밀려나는 거리를 늘려주는 패시브스킬. 해방된어둠은 쿨타임이 존재하긴 하나, 넉백 넉다운 기능을 제외시키고 쿨타임 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연속 해방으로 이동하는 것 또한 가능

 

 

 사악한 그림자

 

←,→ 우클릭 시 발동. 좌우로 순간적으로 이동하며 사악한기운, 응축된어둠, 그림자표적 기술을 연계하여 사용가능하다. 마스터 시 치명타 30% 버프가 생성된다. 긴밤지르기와 사악한그림자 둘중 하나는 마스터가 필수.

 

 


▶ 보조형스킬

 

 어둠의 방패

 

방어력이 약한 소서러 마스터 시 5분간 방어력 13을 올려주는 꿀같은 스킬.

 

 

 어둠의 조각

 

파편 10개당 조각 1개가 생성되며 Q버튼을 누를 시 조각 1개당 40의 마나가 회복되된다. 조각3개 사용 시 공격력을 30 증가시켜주는 버프가 생성된다(1~2개는 공격력8). 조각폭발 등의 스킬에 사용되어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도 있다. 렙이 될 때마다 무조건 찍어줘야 하는 스킬.

 

 

 정기 흡수Ⅱ

 

1레벨은 패스하더라도 2레벨을 찍을 레벨이 되면, 두 스킬의 합포은트를 모아뒀다 바로 찍어줘야 하는 스킬. 파편이 더 빨리 모아지게 된다. 소서러는 정기흡수2를 찍기 전과 후로 나뉜다고도 할 정도로 중요한 스킬.

 

소서러의 간단한 콤보

 

몰이사냥시 몹을 잘 뭉쳐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Q조각버프 > 긴밤지르기 > 까마귀불꽃 > 부리차기 > 몬스터 뒤로 후방밤까 + 차징심불 > 어둠의파도

 

 

 

소서러의 스킬 각성

 스킬 각성에 있어 마찬가지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 견해로 참고할 만한 기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선호하는 각성

 

- 타격수가 많은 경우의 스킬의 경우 HP, MP 즉시 회복 선호

- 타격수가 적거나, 콤보의 시작을 이끄는 스킬의 경우 버프 or 디버프 선호

 

※ 주의사항

- 각성의 종류는 통일 돼 있지 않으며, 스킬마다 각성이 붙는 종류가 다릅니다. 필히 각성 전 어떤 형태의 각성이 붙을 수 있나 인벤 스킬목록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성스킬의 선택기준

 

1. 가장 자주 사용하거나, 꼭 한번이상 쓰는 스킬

2. 콤보의 시작을 이끄는 스킬

3. 쿨타임이 짧거나 소모값이 작은 스킬

4. 타격수가 많은 스킬

5. 버프 또는 디버프형 스킬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각성스킬

 

어둠의파도 - 1번, 4번 선택기준(즉시회복 선호)

긴밤지르기 - 1번, 2번, 3번, 5번(버프or디버프 선호)

심연의불꽃 - 1번, 3번, 5번 (HP즉시회복 선호)

 

 

취향에 따라 사용되는 각성스킬

 

어둠의연격 - 1번, 3번, 4번 (버프or디버프 선호)

사악한기운 - 1번, 2번, 3번 (버프or디버프 선호)

까마귀불꽃 - 1번, 2번, 3번 (개인취향)

그림자표적 - 3번, 4번, 5번 (HP즉시회복 선호)

 

 

이는 개인적인 견해이며, 위 기준을 참고삼아 본인의 취향에 맞는 각성스킬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아이템의 세팅

아이템 세팅부분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또하나의 스킬트리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각종 무기와 방어구의 특성과 세트효과가 다르기 때문이죠. 또한, 보석의 세팅은 시전자가 어떤 능력치를 가장 중요시 여기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아이템의 세팅은 개인의 취향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런 부분을 참고해주시고,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초보유저 분들을 위한 세팅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최대한 저가에 고효율을 뽑을 수 있는 세팅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통상 소서러가 중요시 생각하는 능력치 세팅은 1.시속  2.치명  3.공속 순입니다.

 

(1) 방어구  메디아 업데이트로 추천세트가 변경됐습니다.

 

 

1. 아제리안 갑옷 + 아제리안 장갑 + 아제리안 신발 + 포르투나의 행운투구

▶ 보석 - 고벨리누스(혹은 철갑), 암기(시속1) 2개, 살무사, 신속(또는 히스트리아, 기력)

최종세트를 맞추기 전 안전강화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초반부터 모을 수 있는 세트로, 아제리안 3세트효과(HP 100증가)에 갑옷의 특수효과(HP 50증가) 로 총 150의 HP 증가를 노릴 수 있다. 여기에 갑옷의 고벨리누스 보석(HP 100증가, 무게20 증가)를 박을 시 총 250의 HP가 추가된다.


아제리안 장갑(시속1, 공속1)의 효과로 인해 살무사보석과 함께 사용시 공속2, 시속2를 얻을 수 있다.

포르투나의 행운투구는 저렴하게 구할 수있는 2소켓 투구로, 암기 보석을 2개박아 시속2를 챙길 수있다.

여기에 무기 1소켓이 매혹(시속1) 을 박을 경우 시속 5를 챙길 수 있게 된다.

신발의 경우 저렴하게 신속을 박아 이속2를 챙길 수도 있고, 히스트리아를 박아 무게를 추가로 챙기는 것도 가능하다. 혹은 기력보석으로 최대 지구력을 늘려 밤까마귀의 사용횟수를 늘리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고벨, 암기2개, 살무사, 신속 보석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시속4(무기에 시속1 추가 시 시속5), 공속2, HP250, 이속2 세팅이 가능하다.

 

 

2. 아제리안 갑옷 + 아제리안 장갑 + 아제리안 투구 + 제레스 신발

▶ 보석 - 고벨리누스(혹은 철갑), 암기(시속1), 살무사, 신속(또는 히스트리아, 기력)


1번 세트에서 시속1을 포기하고 지구력을 더 챙기는 세트. 제레스 신발에는 지구력 +200 이라는 아이템효과가 있어 기력보석과 함께 사용 시 밤까마귀를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는 지구력이 확보된다.


고벨, 암기, 살무사, 기력(100) 보석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시속3(무기에 시속1 추가 시 시속4), 공속2, HP250, 지구력300 세팅이 가능하다.

 

 

3. 아제리안 갑옷 + 헤베의 장갑 + 헤베의 투구 + 헤베의 신발

▶ 보석 - 고벨리누스(혹은 철갑), 암기(시속1), 살무사 2개, 신속(또는 히스트리아, 기력) 2개


노가다가 필요하지만, 맞추기만 한다면 고효율을 보여주는 세트. 초반 렙업을 하면서 투구(호박해골귀신), 장갑+신발(수인 산적)을 파밍하여 맞추는 세트이다.

헤베 각부위의 고유효과는 없지만 3세트시 HP 250 증가라는 엄청난 세트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아제리안 갑옷(HP 50)과 고벨보석(HP 100)으로 총 HP 400 증가를 노릴 수 있다.

하지만 헤베세트를 모으는데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며, 운이 따르지 않는다면 획득하지 못할 경우도 있다. 경쟁 또한 심한편. 물량의 부족으로 인해 내구도 복구가 힘들어 고강을 노리기 힘들다는 것 또한 단점인 세트. 강제돌파로 7~8강을 노리는 걸 추천한다. 이트 유저에게 추천하는 세트.

고벨, 암기2개, 살무사 2개, 신속2개 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시속4(무기에 시속1 추가 시 시속5), 공속2, HP400, 이속2 세팅이 가능하다.

 

 

4. 헤베 갑옷 + 헤베의 장갑 + 헤베의 투구 + 제레스 신발 (추천)

▶ 보석 - 고벨리누스(혹은 철갑)2개, 암기(시속1)2개, 살무사 2개, 신속(또는 히스트리아, 기력) 1개

 

메디아 업데이트로 헤베갑옷의 매물이 풀리면서, 위 세트에서 갑옷과 신발을 교체한 세트이다. 헤베 3세트시 HP 250 증가 세트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고벨2개를 박아 총 HP450 증가를 노릴 수 있다.

신발은 제레스신발 효과인 지구력 200 증가로 밤까마귀의 생존성을 확보한다.

라이트 유저에게 추천하는 세트.

 

고벨2개, 암기2개, 살무사 2개, 신속2개 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시속4(무기에 시속1 추가 시 시속5), 공속2, HP450, 이속2 세팅이 가능하다.

 

 

5. 그루닐 갑옷 + 그루닐 장갑 + 그루닐 투구 + 그루닐 신발 (추천)

▶ 보석 - 고벨리누스(혹은 철갑)2개, 암기(시속1)2개, 살무사 2개, 신속(또는 히스트리아, 기력) 2개

 

메디아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방어구세트. 헤베와 같은 방어력에 2소켓, 2세트옵션이라는 특이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갑옷+신발 시 HP150 증가, 투구+장갑 시 공격력 5 증가라는 옵션이 적용된다.

제작 및 극 개량이 가능하다는점이 큰 메리트.

헤비유저에게 추천하는 세트.

 

고벨2개, 암기2개, 살무사 2개, 신속2개 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시속4(무기에 시속1 추가 시 시속5), 공속2, HP350, 이속2, 공격력5 세팅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세팅이 존재하므로 본인의 취향에 따라 새로운 조합을 시도 해보는것도 좋다. 

 

 


(2) 무기

 

1. 아스웰 부적
가장 구하기 쉽고 저렴한 무기. 적중력 +5라는 메리트가 있으며, 극 무기로 개량 시 가장 빛을 보는 무기이다. 내구도 복구가 쉽다는 점도 한 몫한다. 보조무기를 쥬브르와 공악세로 할 경우 많이 찾는 무기이다.

 

 

2. 바레스 부적
물량이 비교적 적은 편이고 가격이 다른 무기들에 비하여 나가는 편. 가장 큰 특징은 모든종족추가피해 +5 이다. 아직 모든종족피해가 어떤 공식으로 데미지가 산정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체감상 일반 공격력5 보다는 훨씬 크게 작용한다는게 널리 퍼진 정설.
보조무기를 헬릭으로 사용하거나, 악세세팅에 적중력을 맞출 경우 많이 찾는 무기이다.

 

 

3. 엘쉬 부적
15레벨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무기. 바레스보다 1적은 공격력에 모든종족추가피해 +5, 적중력 +3, 무게감소 -25, 5%확률로 HP 5회복 효과가 있다. 

극 무기 개량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단점. 굳이 극 무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라이트 유저에게 맞는 무기.

또 하나의 단점은, 퀘스트로만 생성되는 무기이기에 물량이 부족하여 내구도 복구가 원할하지 못하다.  

메디아 업데이트에 라엘 부적(엘쉬의 상위개념 부적)이 언급됐으므로 엘쉬의 개량일지, 단일템일지 공개되지않아 일단 고강은 보려해두길 권장함.

 

 

4. 크레아 부적
메디아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무기. 2소켓이라는 강점과, 17~19라는 높은 기본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나 고유효과는 없다. 제작과 극 개량이 가능하며, 2소켓 활용을 위해 노리는 무기.

 

 

5. 극바스티어 부적
퀘스트를 통해 얻을수 있는 무기. 7강까지 밖에 강화를 할수없다. 7강시 다른 무기의 8강 수준을 내며, 2소켓이 특징인 무기.

 

 

※무기의 보석세팅 - 시속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매혹(시속1)을 박아 시속5 를 만들 수 있다. 시속 4로 만족한다면 고뇌(치명+2, 공속-1)를 박아 치명을 챙기는 것 또한 가능하다. 개인의 취향으로 선택.


 

(3) 보조무기

 

1. 쥬브르 타리스만

공격력을 중요 시 여기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보조무기. 개량시 1의 공격력이 추가로 증가하며, 강화당 1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2. 헬릭 타리스만

기본공격력 3에 적중력이 5붙어있는 보조무기. 개량시 적중률이 7로 증가한다. 툴팁상 강화시 적중력이 증가한다고 적혀있으나, 강화수치는 미지수. 통상적으로 봤을때 강화1당 적중력이 1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무기와 악세세팅이 모두 공격력이라, 적중력이 필요할 것 같다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보조무기.

 

 

(4) 악세사리

 

대부분 바레스(공격력증가) 악세사리 많이 착용한다. 소서러 스킬들은 적중률을 보정해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악세사리에서 굳이 적중력을 높게 챙기지는 않는다. 예외로 허리띠는 루툼의 정예 허리띠를 착용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무게증가 때문이다.

 

 

 

소서러의 스킬 및 사냥 영상

백문이 불여일견, 말보다는 직접 보는게 낫겠죠. 짧게나마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소서러의 회피 스킬들 사용영상 

모바일 -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hEk1nHGWJvU 

 

쉬운 사냥터 영상 (어둠반동 패시브 S 해방된어둠이 잠깐 활용됩니다)

모바일 -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Xhj_T03QQ94 

 

소서러 버려진 수도원 영상 (자막 오류가 있으니 무시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d6dQECEpC9w 

 

소서러 오우거 영상 (극업화의 가드활용 첨부)

모바일 -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H4kfAXGxwl8

※ 40초, 1분10초 부분에 극업화의 가드기능을 활용한 딜링 부분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 소서러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견해를 담아 공략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분명 제가 인지하지 못한 문제점도 있을테고, 스킬이나 아이템의 세팅에서 개인적인 취향이 있을테니그냥 참고만 한다 생각하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메디아 패치 후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재밌게 소서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