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딜죽유저 올리브유입니다.

항상 인벤에 올때면 습관처럼 죽게를 맨먼저 들렀었는데

글리젠도 늦고 딜죽에대한 마땅한 정보글들도 없어서

안타까운마음에 쓸까 말까 고민만 했었네요. 사실몇가지 이유가있었지만 어쨋든.

최근엔 다행히도 여러 고수분들이 공략글을 올리시는거같아서 기쁩니다.


저도 늦게라도 최정예제이나는  따고 공략글을 올리고싶었고

굳이 내글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도했었지만,

이번에 잠시 와우를 떠나게되어서

보잘것없지만 제가 가진 몇가지로 좀더 많은분들이 딜죽에 흥미를 가지고

다가올 다음 레이드에선 죽기가 다시 날아오르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렇게 글을쓰게 되었습니다. 





1.레이드 3얼폭 휘폭트리.

                     


사실 이부분이 제가 정보글을 올린 핵심이자 다자알로에서도 냉죽으로 플레이하게된 이유입니다.



기존에 냉죽특성의 핵심이던 '서리고룡의 격노' 대신에 '휘몰아치는 폭풍'특성을찍고

얼어붙은 폭풍우 아제라이트를 세개를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보시다시피 쐐기나 광에서는 이미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내주는 아제라이트 특성이고

지속광에선 좋다고 입증되었지만 단일전투에선 아마 고려대상이 아니었을겁니다.


하지만

이게 3얼폭 휘폭아제특성의 심크이고


이게3서약 격노트리의 패치워크 단일 심크입니다.

아시는데로 3서약 격노트리가 약 300정도 dps가 앞섭니다.


물론 300이 크다면 큰 수치차이겠고

현재상태의 2차스탯상태라면 치특유의 ep값이 가속의ep값을 상회하여

가속이충분치 않아 룬회전이 휘폭트리를 구사함에있어 베스트 퍼포먼스를 내는건 아니지만


분명히 특정상황이아닌 일반적인 단일상황에서도 좋은 결과물은 내는 특성입니다.

또한 심크보다 높은 디피를 뽑아낼수있는 딜포텐이있죠.


but
이트리를 하기위해선 고난이도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바로 이두가지 아제라이트입니다. 레이드드랍도아니고 '던전'드랍이죠

가슴방어구야 1넴 가슴에서 미덥지못한서약과 얼어붙은 폭풍우를 둘다가져 올수있지만


어께 머리부위에서 5링의 얼어붙은 폭풍우 특성과

이트리의 핵심인 '버프형 공용아제라이트 특성'을 가져올수있는 템은 딱 이두개뿐입니다.


사실이부분이 제가 다자알로 2주차 부터 얼폭트리로 효율을 봤던 'kick'이자

많은분들의 문의요청에도 말씀드릴수없엇던 이유입니다.


 둘다 초반부 아제깡에서 먹었거든요 ㅎㅎ 템운 ㅆㅅㅌㅊ


1/36 확률의 요행을 본의아니게 자랑하면서

트리를 소개해드리는건 너무나 말도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뭐 지금이야 잔재도많이풀렸고 

다가올 용광로레이드에선 이트리가 떡상할수도 있겠다 싶어서 늦게나마 올리게 됐습니다.


물론 꼭위아제가아니라 얼음성채나 메울등등 다른아제가붙은걸로도 

기본적인 운용은 가능합니다만 심크상으로도 단일딜은 하락하고

'몰아치기'의 힘이좀 떨어집니다.


운용방식은 한줄요약하자면

룬을 관리해서 냉혹한 겨울을 켰을때 몰아치는겁니다.


좀더 덧붙이자면



이렇게 버프들을 위크오라로 만들어둔다음

버프가 뜰때 냉겨를 키고 최대한 룬을 소모해서 몰아치는겁니다.


물론 신드라도 마찬가지구요. 신드라때 무역풍이나 모래가떠주지않는다면 당연히 서약만 못합니다.

다자알로 전투는 대부분의 네임드가 울디르처럼 신드라타임을 정확히 지정해주지 않기때문에

전투시간을 인지하고 최적의 신드라타이밍을 본인이 분배하는게게 중요합니다.

그때 물론 100프로 컨트롤되지않는 부분이겟지만 저버프들또한 고려사항에 넣는거죠.

참고로 무역풍이나 소용돌이치는모래의 업타임은 20~40%정도됩니다.


이트리의 장점은 높은딜포텐,소규모 쿨기를 운용함으로써 얻는 이득(ex다면강타버프)

순간적인 타겟증가에따른 뭍딜에의한 디피증가 등이있겠죠.

반면에 단점은 냉혹한겨울이 근거리 지속스킬이기때문에 무빙이 심한곳에선 효율이 떨어진다는점

기존의 서리고룡의격노의 장점인 광파이에서의 우위 를 가져갈수없는게 되겠죠.

그래서전 금은보화나 무빙이심한 의회,멕카토크에선 쓰지않습니다.






2.네임드별 몇가지 팁.

쿨기타이밍 대마보룬마력수급 유틸기등 생각나는데로 적어본겁니다.

도움이되셧으면좋겠네요.


1넴=   초블+초반쿨
         성전사의 눈부신섬광을 대마보로 커팅

2넴=  쫄타이밍 신드라
        쫄타이밍 탱던지기->공대전체뎀 마뎀
        쫄치면서 신드라중 룬마력수급가능
        특성상 한쪽쫄점사 하는데 쫄이죽기전에 진군써주면 넉백안당함

        중요한건그롱 발광핵심인 중첩데미지가 대마보를켜놓으면 안쌓인다
        
        대마보를 남발하면안됨.

3넴=  일반적으로 신드라타밍은 1,3다면강타후 
       탱커중첩 교대몹인데 그중첩이 사라질때 쌓인만큼 공대전체뎀-> 대마보로 룬마력수급가능
   
       진군키고 바닥밟으면 뜨지않음-> but 디버프는 남기떄문에 주축이아니고서야 여러개커팅은 no
       진군키고 사이페 평고 무시가능

4넴= 쫄을 3번볼경우 13쫄에 신드라
            2번볼경우 2쫄에 신드라+서리고룡.
       쿨기타이밍에 토파즈도 받쳐줘야됨

5넴= 공크의 사술을 오기전에 대마보로 씹을수있음 
       하나의 넴드가 죽고나면 들어오는 디버프자체를 대마보로씹을수있음
       아쿤다의 분노를 대마보로 받아낼수있음 죽지는않음 하지만 이걸로수급하면 너무위험

       밀리대상이아닌 걸신들린추적자를 넴드쪽으로 붙여주면 좋음

       의회에서 쿨기타이밍은 처음외엔 정해진게없음 최대한 안정적인타이밍.


6넴= 1페핵심은 유성도약 신드라타이밍안에 유성도약이오므로
       진군+대마보로 룬마력수급하며 안정적인 딜이가능
  
       2페부턴 라스타칸에 붙어있으므로 두꺼비를 지워줄수있음
       디버프중첩형이기때문에 대마보 안깨지고 진군키고달려서 다섯마리다가능

       당연히 멈출수없는힘 끌어당기긴 진군으로 무시가능

       쿨기타이밍 일반적4회
       처음->2번째 좀비가루토템(2타겟)->쿨오면 돌리지말다가 외부나오고 작쫄매즈풀렷을때(4타겟)-> 막쿨돌아오고         탱이안움직이고 땡기기안올때

7넴= 웜홀전에 진군키고들어가면 아예 뜨질않음. 대마보까지키고들어가면 닭도안걸림
       근데 대마보쓸데가너무많음

       기가볼트폭탄오기전에 대마보켜도소용없음 대마보켜도 걸림
       핵심은 폭탄깔기 전에 대마보를 키면 디버프가 안남음 -> 생존력에 굉장한 도움
       로봇댕기기특임을 맡고 기존팝업 로봇에 접근시 아프기도하고 기절당함-> 대마보키고가면 안정적
       
       신드라는 처음->돌아오고 한2~30초후에 2웜홀->막페시작블러드+쿨기->돌아오는데로



8넴= 세이렌대상찍히고 진군켜도끌려감. 대부분이 마법데미지라 대마보 활용도 up.

제이나= 불바닥 깔리는 타이밍마다 진군쿨을돌려주면 최소 낙사는 방지할수있음.
          얼리는 모든스킬때 대마보 켜주면 얼지않음.


  쫄은 막타칠때까지 열심히딜합시다.
  

  막타쳐서 얻는 꽁죽격이 노코스트긴하지만
  룬마력 40의 죽격을 쓰는행위로 인식되기때문에

  룬강화가 발동됩니다.
  60%의 확률로 룬하나가 공짜!




3. 쐐기

 쐐기에서의 냉죽도 나름 나쁘지않습니다.
 
 부죽과 비교했을때 
  변덕등 부죽이 유리한 어픽스들이 좀있고
  풀링 규모가 커질수록 딜차이가 많이나고
  고정어픽스인 수확처리할때 45초쿨기인 어변+죽부+스격질콤보의효율을 보려면
  신드라가 있어야돼서 쿨기분배에 어려움이있지만

 일반적인 글로벌수준의 쐐기는 냉죽으로도 충분히 만족할만큼의 디피를뽑아낼수있습니다.

  아제세팅은 3얼폭 고정에(얼폭성애자가 된거같네요 ㅎ)

  버프형공용아제,미덥지못한서약, 메아리치는울부짖음. 새끼서리고룡에 격노등이있습니다.

  메울의경우 전체딜 3.5~4%의 안정적인 딜링을 뽑아내주고

  새끼서리고룡의 격노는 수확으로인해 전시즌에비해 괜찮아진딜+ 특화상승효과로 냉겨 신드라등과같은 딜을
  극대화할수있는 장점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보람찬(?) 일중하나였습니다.

거의 글로벌로만 달성했는데 수많은 거절과 멸시가..ㅠㅠ

z급 근딜의 삶이란....






사실.. 솔직히 현재상황에선 부죽이 냉죽보다 더 좋긴합니다. 쐐기도그렇고

레이드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다른네임드는 논외로치더라도

제이나만 봣을때 앞부분은 비슷하게흘러가지만 막페딜측면에서

사군+부광두번을킨 부죽의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기때문이죠. 저도 제이나트라이는 부죽으로 했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낮은 심크에도불구 역대급으로 냉죽친화적이었던 울디르와달리

다자알로는 구조적으로 너무 극악이거든요. 물론 근딜중에서 그나마 친화적이라고 볼수있는 부죽또한

별반다를게없는 신세로 박아두는 블리자드가 이해는 가지않지만

어쨋든 휘폭트리의 재미와 농어촌특수 덕에 냉죽으로 쭉해왔습니다.ㅎ




 
마지막으로 제로그입니다.



생전 처음올려보는로그라 좀더 이쁘게 색칠을 하려고 노력했지만

부족한게 많네요. 제이나도 못잡은 찐따기도하고

속보이는짓이기도해서 챙피하기도하지만

그래도 접는마당에 내가 이만큼은했다고 꼭한번 올려보고싶었습니다.




법사하나로 촌섭에서

접었다 복귀했다를 반복하다가

좋은섭에와서 좋은환경에 

군단때 인생캐릭인 죽기를 만나서

쉴새없이 달려왔는데.

막상 접으려고 하니 마음먹으니 허전하네요.


유물력 템 골드등등 현실과도 하나 다를것없었던 스트레스와 매너리즘의 향연이었지만

그래도 돌아보면 참 재밌었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가죽쿠'분들 암울한시즌이긴 하지만 힘내시고

죽음이아닌 희망의 진군을 켜시고 굳건히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