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이작입니다.

저번 쐐기특성 감잡기 글에 딜사이클 관련된 질문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제 피셜이지만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어 적어봅니다.

먼저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는데 부죽의 수많은 쿨기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각쿨기들이 어떤상황에서 쓰는게 제일 베스트인지 등등 쿨기 자체에 대한 설명을 조금
하고 가려고 합니다.
광사이클은 쭉 내려서 마지막에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먼저 제가 (왠만하면)들고가게될 쐐기특성입니다.

이 특성으로는 쿨기가 8개가 나옵니다. 요쿨기들 설명을 해볼게요.
1. 부정의 파멸충(통칭 부파) / 45초 쿨
전에 제 똘마니들에게 받는피해량이 증가하는 디버프가 있었는데
그게 사라지고 평범한 도트로 바뀌었습니다.
45초의 쿨타임을 가졌다는 것은 쐐기에서 사실상 매 풀링마다 온다는 것을 뜻합니다.
더군다나 시너지효과도 사라져서 병독특성효과를 제외하면 시너지도 없기때문에
어떤상황이든 쿨마다 쓰는것이 좋습니다.
특이사항으로 단일에서 부파를 쓰면 악성역병 도트가 7~9초인가 비는데
이때 룬을써서 리필하는게 아니라 기다렸다가 부파로 리필하는게 딜이득입니다.

2. 어둠의 변신(통칭 어변) / (특성효과포함)45초 쿨
부죽의 아이덴티티 기술입니다. 각종 시너지 특성도 많고 여러모로 중요한 쿨기입니다.
특히 쐐기에선 이 어변을 얼마나 자주, 적재적소에 활용하느냐에 따라
초보,중수,고수,초고수가 모두 나뉘는 기술입니다.
그럼 어떻게 써야하느냐?
사실 어렵진않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부파랑 묶어서 쓰면됩니다.
예전엔 1분쿨에 죽고(만)로 쿨이 1초씩 줄여지는 효과가있었는데
깔끔하게 사라지고 특성으로 45초쿨로 만들어주었습니다.
부파와 마찬가지로 45초쿨이기때문에 매풀링마다 쓰면되는데
고단에선 45초가 넘는 전투가 있을수있고, 저단에선 45초는 커녕 20초도 안되는 전투가
있을수 있기때문에 언제나 다음풀링을 생각하면서 사용해야합니다.
예시를 하나 들죠.
첫풀링에서 딜러 셋 모두 풀쿨기를 갈겨서 20초만에 3무리가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다음 풀링은 큰놈1+작은놈3의 무난한 4타겟 풀링이죠.
잡고있던 도중 부파어변이 왔습니다. 큰놈은 반피가 넘게 남았고 작은놈들은 30퍼 가량
남았습니다. 이때 부파어변을 써야 할까요? 에 대한 선택의 순간입니다.
정답은 언제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써야 하는경우
간단하게 다음풀링이 중요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밑에서 설명할 경우를 제외하면 쓰는게 쐐기시간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자신의 쐐기 전체딜은 낮아질수있습니다.)
2) 애끼는 경우
다음이 보스전, 위험한 부보스 또는 초빅풀 같이 위험하면서 중요한 풀링이 기다리는 경우죠.

사실 저는 애끼는 경우가 9할이 넘어갈정도로 굉장히 자주 애껴서 갑니다.
왜냐하면 고단에선 안중요하거나, 안위험한 풀링이 없기때문이죠. 하하!
그런데 왜이렇게 길게적었냐면... 분명히 써야하는 경우도 있기때문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45초짜리 쿨기가 왔다는것은 다른 딜러들은 쿨기가 거의 없다는 것이거든요!
한마디로 내가 뭐켰다고 바로 쫄들이 사라져버리는 불상사걱정은 없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이 부분은 특히 경험이 굉장히 큰 배움입니다.

3. 추악한 감염(통칭 추감) / 1분30초 쿨
새로 생긴 쿨기인데 오로지 광칠때만 쓰는 쿨기입니다.
당연히 고름은 최대갯수인 6개를 쌓은채로 써주는게 베스트입니다.
쫄패턴이 있는 넴드전 같은경우엔 타임테이블이나 체력테이블을 신경써서 써주는 디테일이
빛을 발합니다. ex) 루비1넴
룬마력 30조건이 생~각보다 놓치기 쉬운데 까먹지맙시당(나만그런가...?)

4. 부정의 습격(통칭 부습or부광) / 1분30초 쿨
가속 쿨기입니다. 예ㅔㅔㅔㅔㅔㅔㅔ엣날엔 부정의 광기라고 고름x,글쿨x 1분20초쿨 이었던
기술이었는데 지금처럼 바뀌었습니다.
지속시간이 20초로 상당히 상향되어서 부담없이 우겨넣는 사이클에도
미리 쓸수있게 되었습니다.

5. 룬 무기 강화(통칭 룬강,룬무강) / 2분 쿨
냉죽쿨기가 공용으로 넘어왔습니다. 가속 쿨기이고 추가로 5초마다 룬과 룬마력도 줍니다.
생각보다 자원수급효과가 큽니다.

6. 흉물 사지(통칭 흉물) / 2분 쿨
깡딜 쿨기이고, 추가로 룬 부패 라는 룬 수급버프를 지속적으로 줍니다.
설명이 점점 짧아지는데 여기서 약간 얘기할게 하나 있습니다.
룬무강이 글쿨이 없고 흉물과 같은 2분 쿨기란 이유로 많이 묶어서 쓰게되는데
이 두 쿨기를 묶어서 쓰면 두쿨기에 있는 자원수급의 메리트가 토막납니다.
하나만써도 자원이 넘치게되는데 둘다쓰면 룬만써도 룬이 꽉차있는 상태가 되는거죠.
있다가 더 자세히 설명하는걸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7. 가고일 부르기(통칭 가고일) / 3분 쿨
글쿨이 없고, 뽑은상태에서 룬마력을 쓸수록 가고일이 강해집니다.
반드시 룬마력을 사용해야만 쌔지는것이 아니라 불시의 파멸 통칭 꽁죽고,꽁염병 과
어둠의 원조 통칭 꽁죽격 효과가 있는상태에서 써도 그 스킬의 사용룬마력만큼 가고일이
강해집니다.
사실 오로지 단일기 이기도 하고 25초라는 꽤 긴시간동안 딜사이클에 룬마력 소비가
가장 우선시 되도록 바뀌게 되는 생각보다 까다로운 쿨기입니다.
쌩단일기 이기도 하고, 3분이라는 적지않을 쿨타임이기때문에 쐐기에선 사실상
시작전에 루트를 보면서 어디서 어떤몹한테 쓸지 정하고 갈수있습니다.
제가 미래에 글로 적게되겠지만 적어도 이 친구는 던전마다 사용할곳이 정해져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특히 보스전)

8. 사자의 군대(통칭 사군) / 8분 쿨
전통적으로 와우에서 블러드를 제외하고 가장 긴 쿨타임을 가진 기술입니다.
생각보다 뽑는데 오래걸리고 룬도 1개 먹기때문에
풀링타임 2~3초전에 미리 쓰면서 들어가는 편입니다.
가고일과 마찬가지로 쌩단일 쿨기이며 블러드,룬무강, 부습 등 가속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몰아치는 오프닝이 가능합니다.
그냥 편하게 블러드에만 맞춰서 쓰시면됩니다.
거의 보스전에 사용하게 되실것이고 보스전이 아니더라도 블러드가 올라가면 그냥 쓰시는게
다음블러드에 맞추기 편합니다.
저자군 특성을 찍으면 3~5분쿨로 줄일수있는데 이부분은 나중에 저자군을 찍는 상황이 되면
설명하겠습니다.

이렇게 긴 쿨기 설명이 끝났습니다.
메인 주제인 광사이클은 그저 저많은 쿨기들을 순서에 신경써서 나열하는 것이죠.
하지만 그마저도 상황마다 순서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빅풀이라는 경우는 같지만 딜러 3명 모두가 쿨기를 쓰는경우가 있고
자신만 쓰는경우로 나뉠수 있겠죠?
저는 딜파이싸움 과 아닌 상황으로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딜파이 싸움 : 중요한건 다른딜러보다 빠르게 내 딜을 우겨넣는것
[거기서 누수되는 딜보다 파이싸움이 중요한 상황]
들어가면서 (사군) 부파 - 어변 - (붙고)부습 - 고름 - 추감 - 룬무강+흉물(가고일) - (장신구)
- 죽부 - 스스스(곪힘풀스텍) - 스or전염 (고름과 죽부 남으면 스격 없으면 전염병)

자신(만)의 싸움 : 중요한건 전투가 끝날때까지의 상대적으로 긴시간동안 최대 딜을 내는것
[최소 30초가 넘어가는 광싸움의 경우]
들어가면서 (사군) 부파 - (붙고)고름 - 부습 - 추감 - 흉물 - (장신구,가고일) - 죽부 
- 스스스(곪힘풀) - 스스(스) - 룬무강+어변 - 스or전염(고름과 죽부 남으면 스격 없으면 전염병)
- 죽부끝나고 고름 몇개 채우기 - 전염병 - 죽부 - 스or전염(고름과 죽부 남으면 스격or전염)

*이후 현자타임에서 중요한것은 곪힘 관리입니다.
최대한 다양한타겟에 2~3중 이상의 고름을 3타겟이상에게 발라두고 곪힘지속시간이 끝났을때
죽부 스격으로 한번에 최대한 많은 곪힘을 쌓고 그후 전염병을 치는 느낌스

자 뭔가 다르죠? 각 상황의 광사이클이?
대충 말하면 선자는 남들보다 빠르게 딜파이먹기고 후자는 심크식 허수아비 딜사이클입니다.
차이점흉물과 룬무강의 시간이 최대한 안겹치게하기고름+부습+추감이라는 확정
광역 고름 6스택작업동안 어변(감발특성) 안겹치기입니다.
안겹칠수록 누수되는 자원이 없는것이고, 겹칠수록 누수되지만 짧은시간안에 더 우겨넣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쐐기에선 저 둘사이클 모두 실용성이 별로 없습니다.
8가지.. 아니 단일기 2개를 뺀
6가지를 모두 동시에 쓰게되는 상황이 거의 없을거란 이야기입니다.
퀴즈를 하나 내겠습니다. 단순하게 다른 딜러들은 모두 잔잔딜을 한다는 가정하에
6타겟 풀링이 연속적으로 2번오는 상황이라고 칩시다.
그렇다면 부파 어변은 두 풀링다 온다고 치고
부파어변 + 4가지쿨기 --- 부파어변 몰빵하는것과
부파어변 + 부습추감흉물 --- 부파어변 + 룬무강 나눠쓰는것
중에 뭐가더 전체딜이강할까요?? 
제 생각엔 무조건 후자입니다.
왜냐하면 선자에선 룬무강 흉물에서 누수되는 자원들이 반드시 있을것이고
그이후 풀링에선 현자타임이 있을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에 반해 후자는 더 매끄럽게 사이클이 돌아갈것이고 현자타임도 없을것입니다.
물론 저런 정직한 상황은 절.대 없을뿐더러 다른 쿨기분배가 더 강할수도 있습니다.

제가 하고싶은말을 어느정도 눈치채셨나요???
광딜사이클은 사실 쐐기(딜)잘하는 것에 중요하지않아요.
더군다나 레이드에서도 별로 중요하진않죠.
(정해진 테이블에 정해진 쿨기관리만 하면되니까 또 그게 다 다르니까...)
사이클이란것은 그냥 이 정보를 머리속에 넣고 허수아비 몇번쳐보면
제손에 쉽게 적용이 됩니다. 중요한건 상황판단입니다.

쐐기는 정말정말 복합적으로 많은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탱커에따라 풀링이 달라질수도있고, 딜러에 따라 쿨기상황이 달라질수도있고,
전멸때문에 완전히 다 꼬여버릴수도있습니다.
그리고 그사이에 차단, 죽손, 어질, 진눈 등등이 사이클에 섞여버릴수도있죠.
더군다나 흉물은 특히 더 독보적으로 메리트있는 상황에 써먹을수도 있겠죠.

단 한순간 풀링에서 제일쌘것보다 쐐기 전체딜이 쌘것을 구분하는것
부죽 쐐기딜의 성장 단계이고,
내딜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파티딜이 중요한걸 알기 때문에
죽손, 어질, 진눈, 대마지, 차단 등을 우선으로 해주는것
부죽실력자의 덕목입니다.

저의 주무대였던 격아, 통째로 쉰 어둠땅 그리고 이번 용군단 통틀어서 부죽이
할수있는게 가장 많은 확팩이고, 그만큼 어렵습니다.
곪힘관리, 쿨기배분, 펫타겟관리, 얼발유지, 역병인도자 유지, 가고일유무에 따른 딜사이클변화
등등 디테일한것들이 너무 많아졌죠.

저도 아직 부족하고 또 이런 디테일이 많은 클래스이기 때문에 저는 이 클래스에 빠져버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또 도움되는 글이나 똥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죽기 화이팅!

추신 - 저도 단축키 매우 부족합니다.
추추신 - 차단-죽손-죽손-어질-펫차단-펫스턴-진눈-차단 하면 혼자서 8번끊기가능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