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부정 죽음의 기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Akaros라고 합니다.

이번 시즌 새롭게 부죽을 키우시는 분들도 많고, 제 개인방송에서도 부죽 가이드글 요청이 자주올라와

이렇게 가이드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다면 https://www.twitch.tv/AKAROS83 제 개인방송에 오셔서 물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특성






(레이드 기본 특성)



15

감염된 발톱 

레이드에선 사용하지않고 고단 쐐기에서는 감염된발톱 + 상처폭발 트리를 타긴하지만

18~19단까지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예열이 필요한 광역트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두 섬기리라 

전형적인 단일특성 입니다. 신화 돌군단, 데나트리우스를 제외하고 고정입니다.



할퀴는 어둠

스컬지 일격을 대체하는 원거리 스킬입니다. 주로 4~5타겟 광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경우 (돌군단 신화) 혹은

쭉 붙어있기 어려워 원거리 딜링이 필요한 경우 (데나트리우스) 등에서 사용합니다.

밀리가 붙어서 딜하기 힘든 어픽스 (원한, 폭풍) 등이 존재하는 쐐기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필자는 쐐기는 할퀴는 어둠, 레이드는 할퀴는 어둠 / 모두 섬기리라로 다닙니다.




25 


상처폭발 

감염된 발톱과 같이 사용합니다. 현재 레이드에선 사용하지 않습니다.



칠흑 열병

사용하지 않습니다.



부정의 파멸충 


감발상폭 트리가 아니라면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35


레이드에서는 영혼 수확자만 쓰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40


주문포식자


레이드에서는 신화 데나트리우스에서만 씁니다



망령 걸음


이속기가 거의 없는 죽기 특성상 대부분의 네임드에서 망령 걸음을 사용합니다



죽음의 서약


이속기가 크게 필요하지 않으면서 생존기가 필요한 네임드 (파괴자, 진흙주먹) 정도에서 사용합니다.

이거랑 별개로 글로벌 쐐기 등 추가로 생존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찍고 다니셔도 무방합니다.




45



부정의 서약만 씁니다




50


저주받은 자들의 군대 



대부분의 네임드, 쐐기에서 저주받은 자들의 군대를 사용합니다.



가고일 부르기


X



부정의 습격


감발상폭트리를 쓰는 초고단 쐐기 / 킬타임이 극단적으로 짧은 레이드 (신화는 대부분 해당사항 X)에서 사용합니다




성약 / 영혼결속 



어둠땅에는 4개의 성약이 존재합니다. 최근 나이트페이 / 키리안 성약이 버프받으면서 편차가 줄어들긴 했지만

글쓴 시점 기준 아직마땅한 로그가 없어 패치 이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추천 성약 강령군주 (레이드) / 벤티르 (쐐기)




강령군주



강령군주는 2분 쿨기 흉물사지를 사용하여 단일 / 광에서 준수한 능력을 보여줍니다.

강령군주 내 영혼결속으로는 흉물사지를 좀 더 강화하는 에메니 + 2잠재 (끝없는 굶주림, 망자의 회합)

대략 1분텀으로 치명타가 증가하는 버프가 생기는 에어미르 골수의 보석 + 1잠재(끝없는 굶주림)을 사용합니다.


에메니와 에어미르는 성능상 큰 차이가 없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네임드에 따라 바꾸기도 합니다. 




보통 치명타가 치명타 15% 미만의 경우 에메니, 15% 이상의 경우 에어미르를 추천드리며

에어미르로 딜을 잘 뽑으려면 골수의 보석을 오라취소하여 타이밍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런 컨트롤이 귀찮으시면 에메니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핫픽스로 오라취소가 불가능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에메니 추천트리






에어미르 추천트리





벤티르



벤티르는 1분 쿨기 모여드는 안개를 사용하여 단일보다는 광역딜링에 특화된 성약입니다.

강령군주에 비해 단일딜은 좀 부족하지만 주로 광역스킬을 사용해야하는 쐐기에서는 매우 좋은 성약이며

레이드에서도 광역스킬을 많이 사용해야하는 신화 돌군단 장군, 데나트리우스 등 뒷넴드에선 경쟁력이 있습니다.


영혼결속으로는 테오타르 + 2잠재 (끝없는 굶주림, 망자의 회합) 혹은 나지아 담대한 결투사 + 1잠재 (끝없는 굶주림)

을 사용합니다.  테오타르와 나지아는 그냥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테오타르는 좀 운을 많이 탑니다..






나지아 추천 트리






테오타르 추천트리

*요즘은 2잠재가 아니라 1잠재로 맨 우측 황무지의 예법을 찍는데 더 괜찮아보입니다.





전설 


매주 토르가스트를 돌아 영혼재를 모으면 전설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부정 죽음의 기사는 크게 두가지의 전설을 사용합니다.



1. 극악무도한 고리 (가슴/등)


공찾/일반/영웅/신화 데나트리우스를 잡으면 얻을 수 있습니다.

단일딜 전설이며, 레이드를 즐기신다면 우선적으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광포한 괴물  (바지/등)


4주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레벤드레스 지역 필드보스 진흙살이 누르가쉬를 잡으면 얻을 수 있습니다.

광역딜 전설이며 쐐기를 즐기신다면 우선적으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쐐기에서는 보통 괴물 전설을 사용하고

레이드의 경우  대부분 고리 전설을 사용하지만 아래 네임드에서는 괴물전설을 사용합니다.


영웅 - 다크베인 / 켈타스 / 진흙주먹

신화 - 다크베인 / 켈타스 / 진흙주먹 / 돌 군단 장군 / 데나트리우스


보시다시피 신화 후반부 네임드 8 / 9 / 10 에서는 괴물 전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신화난이도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은 추가적으로 괴물전설까지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세팅


기본적으로 특>가>치>유 의 우선순위를 가지나

한쪽 스텟이 극단적으로 높은 경우에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특화 위주로 올리시되 적정량의 가속을 올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텟창에서 15~20%사이)




장신구



장신구의 경우 제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번호랑 순위랑 상관없습니다. 장신구는 2사효도 괜찮고 사효/착효도 괜찮습니다. 



사용 효과 장신구



1. 불가해한 양자 장치 (저편)


사군마다 강력한 딜을 뽑아내는 죽기에게 최적의 장신구입니다.

다만 레이드의 경우 2번째 사용부터 스텟이 아닌 다른 효과로 터질 가능성이 있기에

블러드말렛이나 심크상의 순위만큼 압도적인 장신구는 아닙니다.



2. 압도적인 마력 수정 (저편)


치명타가 터지는게 아쉽지만 1.5분쿨로 죽기 쿨과도 대체로 잘 맞고 무엇보다 양자처럼 랜덤성이 있는

장신구가 아니기에 꾸준한 딜을 원하시는 분에게는 최적의 장신구 입니다.

3분 이내의 전투에선 양자 장치보다 좋지 않지만, 3분이상의 전투중 몇몇 네임드에서는 나을때도 있습니다.



3. 교관의 천상의 종 (부름, 임무, 전역퀘)


마력 수정과 마찬가지로 1.5분 쿨로 죽기 쿨과 잘 맞는 장신구지만 지속시간이 9초밖에 되지않고

부름, 임무, 전역퀘로 얻는 장신구 특성상 다른 장신구에 비해 템렙이 낮아 우선순위에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 거론한 양자장치, 마력 수정이 없다면 고려해볼만한 좋은 장신구입니다.

구하기 쉬운 난이도덕분에 진흙주먹에서 2사효가 필요할때 가장 많이 꺼내드는 장신구이기도 합니다.




4. 죽음의 악보 / 다크문 탐식


둘다 1.5분쿨에 가속 뻥튀기 장신구 입니다. 다크문은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템렙이 낮은만큼 금방 갈아치우는 

장신구입니다. 죽음의 악보는 마찬가지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장신구 사용이 불편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낄만한 사효 장신구가 없을때 마지막으로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죄 많은 검투사의 맹위 휘장


PVP로 얻는 사효 장신구 입니다. 투기장을 해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기에 획득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1분쿨이다보니 괴물을 끼지 않는한 쿨이 잘 맞지않습니다. 신화 돌군단 장군 정도에서나 고려해볼만한 장신구이며

여유가 있다면 파밍하시면 좋지만 없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6. 잠복꾼의 날개 / 공포화염 그릇 / 옛 죄악의 기억


레이드에서 나오는 사효 3종 세트 입니다. 죽기에게는 좋은 장신구까진 아니며 그냥 없으면 쓰는 정도에 해당합니다.




착용 효과 장신구



1. 돌 군단의 문장


제일 무난합니다. 템이 유연투성이라 유연부자이신 경우 아니고서는 무난하게 끼기 좋습니다.

타 장신구에 비해 템렙이 7 높은것도 장점입니다.



2. 령의 장 발생기


마찬가지로 무난한 장신구지만 다른 선택지가 있다면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죄 많은 검투사의 기민 계급장


투기장 점수가 높다면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은 장신구 입니다. 업타임이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4. 부패의 약병


좋은 장신구라고 보긴 어렵지만 그냥저냥 낄만한 정도는 됩니다.



5. 걸신들린 쐐기 / 음울한 전서 / 예비용 고기 갈고리 / 응축된 증오 머시기 내장


 ㅡ 똥 ㅡ

 






딜싸이클



죽음의 기사는 룬을 소비하여 룬마력을 얻고, 룬마력을 소비하여 다시 룬의 재생을 가속시키는 컨셉의 딜러입니다.

따라서 룬을 소비하는 스킬과 룬마력을 소비하는 스킬을 나눠서 생각하셔야 합니다.




주요 룬 소모스킬



고름 일격 (룬 2개사용) -  고름상처 2~3중을 생성합니다


스컬지의 일격 (룬 1개사용) - 고름상처 중첩을 1개 소모합니다



고름상처가 없는 상태에서 쓰는 스컬지의 일격은 데미지가 낮으므로

간단하게 고름일격을 쓴다 -> 고름상처 중첩만큼 스컬지의 일격을 날린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름상처는 6중까지밖에 쌓이지 않기에 계속 고격만치시면 안됩니다


2타겟이상의 경우  죽음과 부패라는 스킬을 사용하면 본인이 그 위에 올라가있는 동안

스컬지의 일격이 최대 4타겟까지 적중되기 때문에, 죽음과 부패를 쓰시고 위에서 스격을 치시면 됩니다.



*요약

단일 - 고격으로 고름상처 쌓고  고름상처 개수 만큼 스격.  고름상처 6중넘기지 않도록 주의

광 - 광을 오래칠 수 있는 경우 고격을 골고루 발라놓고 죽부 스격스격~, 짧은 광의 경우 그냥 죽부 스격스격~


*공통 - 룬마력이 100넘기전에 죽음의고리or전염병 사용



주요 룬마력 소모스킬


죽음의 고리 (단일) - 고리전설 착용시 2~3타겟까지 고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죽음의 고리는 사용시 어둠의 변신 쿨을 1초씩 감소시켜주고, 고리전설 착용시 어둠의 변신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전염병 (광) - 4타겟이상부터는 고리 대신 전염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전염병은  악성 역병이라는 도트가 걸려져 있어야 발동하므로 돌발 열병 혹은 부정의 파멸충으로 꼭 도트를 건 후에

쓰셔야 제대로 들어갑니다. 타겟제한이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타겟이 많으면 많을수록 우선순위로 사용합니다.






쿨기 


부정의 파멸충 (45초 쿨) + 어둠의 변신 (60초 쿨)

이 두개는 거의 묶어서 사용합니다.  어둠의 변신의 경우 죽음의 고리로 쿨감이 되기에 거의 50초주기로 씁니다.


대재앙 (1.3분)

대재앙의 경우 그냥 쿨마다 쓰시면 됩니다. 망자의 회합 도관을 박고 고리전설을 착용하실 경우

어둠의 변신과 얼추 쿨이 비슷하게 돕니다만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됩니다.


사자의 군대 (8분)

고리전설 착용시 대부분 저주받은 자들의 군대 특을 찍기 때문에 대략 3분30초~4분 텀으로 돕니다.

죽기의 쿨기중 가장 강력한 쿨기이기에 신경써서 쓰셔야합니다.





오프닝 딜싸이클



2초전 죽음의 진군 + 사자의 군대

물약복용 - 고름일격 - 부정의 파멸충 - 어둠의 변신 - 장신구 - 고름일격 - 대재앙 - 흉물사지 - 고름일격




오프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만 제 경우 위의 오프닝을 선호합니다.



딜싸이클의 경우 아주 간략한 설명만을 적어놓았습니다

저는 저걸 교과서적인 딜링이라고 표현하는데, 저정도로만 딜하셔도 로그 보라색까지는 충분히 찍으실 수 있습니다.

추후 시간이 된다면 심화 딜싸이클 또한 가이드글로 올릴 생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에메니 vs 에어미르


원하시는거 하셔도 됩니다. 다만 에어미르를 하실경우 골수의 보석을 오라취소로 컨트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라취소 골수의 보석 충전

개인적으로는 신화기준 혈기의 의회, 돌군단 장군, 데나트리우스 정도는 에어미르를 추천합니다.

절규날개 / 알티모르 / 굶주린 파괴자 / 다크베인 / 자이목스 / 진흙 주먹등의 네임드에서는

치명타가 15% 아래라면 에메니를, 치명타가 15% 이상이고 골수의 보석을 조절하신다면 에어미르를 추천드립니다.



오라취소가 막혀서 진흙주먹에서는 에메니를 추천드립니다.

다른넴드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별 차이 없어요.

하지만 막넴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에어미르를 추천드립니다.



2. 벤티르 vs 강령군주


쐐기에서는 벤티르, 레이드에서는 강령군주를 추천드리지만 원하시는거 하셔도 됩니다.

레이드 기준 순수 단일인 절규날개, 굶주린 파괴자, 자이목스 등에서는 강령군주가 강세지만

돌군단 장군, 데나트리우스에서는 벤티르 죽기가 좀 더 유리한 편입니다.

위에 거론하지 않은 네임드들은 거의 비슷비슷 합니다. 



3. 레이드에서 흉물사지는 쿨마다 돌리나요?


네임드와 킬타임마다 다릅니다.

킬타임을 잘모르겠다 싶으시면 단일기준 어변 파멸충 쿨마다 돌리시면 2분 15~20초쯤에 쿨이 다시 오는데

흉물 한 20초정도 들고있다가 이때 맞춰서 돌리세요. 에메니를 쓰실 경우 어변 파멸충과 같이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괴물전설, 고리전설 어디서 쓰나요?


영웅 - 다크베인 / 켈타스 / 진흙주먹

신화 - 다크베인 / 켈타스 / 진흙주먹 / 돌 군단 장군 / 데나트리우스


데나 신화는 고리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