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죽이 그리 좋은 인식을 갖고 있지 않은 관계로 여러모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냉죽을 키우는 입장에서 좀 찾아보다 보니 와우헤드의 직업별 공략이 패치에 따른 업데이트도 빠르고 좋은 듯 해서 대략적으로 번역 및 요약 공유하려고 합니다.






         https://www.wowhead.com/frost-death-knight-guide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꼭 방문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원문의 저자는 Bicepspump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유저고,
트위치 B1cepspump - Twitch 에서 방송하시는 외국분입니다.







0. 특성 선택

0번인 이유는 4번까지 작성하고 나서야 생각났기 때문입니다.


죽음의 기사는 크게 50레벨 특성에서 갈립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택할 것인지,  말살 말살을 택할 것인지에서 분파가 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드라고사 레이드, 쐐기

15  차가운 마음 차가운 마음

25  룬 감쇠 룬 감쇠

30  어둠의 질식 어둠의 질식

35  얼어붙은 파동 얼어붙은 파동   눈사태 눈사태

원문의 간단하게 정리된 특성 목록엔 얼어붙은 파동이 있는데 자세히 기록된 특성트리에서는 전혀 언급이 없습니다.

이후 공략 내용에서도 같은 라인의  서리낫 서리낫 특성의 언급은 있으나 얼어붙은 파동에는 일언반구도 없구요. 실수인 듯 합니다.

40  망령 걸음 망령 걸음

45  휘몰아치는 폭풍 휘몰아치는 폭풍

50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쐐기와 레이드에서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택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쌍수에 어울립니다.

30레벨과 40레벨은 유틸리티 구간이므로 취향에 따라 변경이 가능합니다.

쐐기의 경우 35레벨에 서리낫 서리낫을 택할 경우 광역딜이 약간 상승하지만 단일 딜이 꽤 많이 떨어집니다. 







말살 트리


냉죽이 그리 좋은 인식을 갖고 있지 않은 관계로 여러모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냉죽을 키우는 입장에서 좀 찾아보다 보니 와우헤드의 직업별 공략이 패치에 따른 업데이트도 빠르고 좋은 듯 해서 대략적으로 번역 및 요약 공유하려고 합니다.






원문은 Frost Death Knight DPS Guide - Shadowlands 9.0.5 - Guides - Wowhead 입니다,
         https://www.wowhead.com/frost-death-knight-guide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꼭 방문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원문의 저자는 Bicepspump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유저고,
유튜브 Bicepspump - YouTube
트위치 B1cepspump - Twitch 에서 방송하시는 외국분입니다.







0. 특성 선택

0번인 이유는 4번까지 작성하고 나서야 생각났기 때문입니다.


죽음의 기사는 크게 50레벨 특성에서 갈립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택할 것인지,  말살을 택할 것인지에서 분파가 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드라고사 레이드, 쐐기

15  차가운 마음

25  룬 감쇠

30  어둠의 질식

35  얼어붙은 파동  눈사태

원문의 간단하게 정리된 특성 목록엔 얼어붙은 파동이 있는데 자세히 기록된 특성트리에서는 전혀 언급이 없습니다.

이후 공략 내용에서도 같은 라인의  서리낫 특성의 언급은 있으나 얼어붙은 파동에는 일언반구도 없구요. 실수인 듯 합니다.

40  망령 걸음

45  휘몰아치는 폭풍

50  신드라고사의 숨결





쐐기와 레이드에서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택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쌍수에 어울립니다.

30레벨과 40레벨은 유틸리티 구간이므로 취향에 따라 변경이 가능합니다.

쐐기의 경우 35레벨에  서리낫을 택할 경우 광역딜이 약간 상승하지만 단일 딜이 꽤 많이 떨어집니다. 







말살 트리

15  거침없는 공격 거침없는 공격

25  살상 효율 살상 효율

30  어둠의 질식 어둠의 질식

35  눈사태 눈사태

40  망령 걸음 망령 걸음

45  휘몰아치는 폭풍 휘몰아치는 폭풍

50  말살 말살



위 트리는  말살 말살을 택하게 되며 절멸 절멸의 피해량에 크게 집중하게 됩니다.

양손, 쌍수 관계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서리낫 서리낫은 전술한 내용과 같이 광역딜에 기여하나 단일딜을 희생하게 됩니다.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점이라면 양손무기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35레벨에  눈사태 눈사태를 선택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유틸리티 특성




쐐기의 경우

30레벨 특성에서 눈부신 진눈깨비 눈부신 진눈깨비는 광역 CC기를 제공합니다. 다수의 적 상대로 차단을 걸고 둔화도 남길 수 있습니다.  어둠의 질식 어둠의 질식은 강력한 단일 대상 CC기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40레벨 특성에선  죽음의 서약 죽음의 서약이 상당히 높은 힐량으로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영구 결빙 영구 결빙 역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느려터진 이속을 해결하기 위해  망령 걸음 망령 걸음을 택하곤 합니다.



레이드의 경우

위의 내용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일 CC가 필요하다면  어둠의 질식 어둠의 질식을, 광역 CC를 사용해야 한다면  눈부신 진눈깨비 눈부신 진눈깨비를 택합니다.

죽음의 서약 죽음의 서약을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공략 작성자의 최애픽이라고 서술하고 있습니다만 페널티가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영구 결빙 영구 결빙은 더 많은 버튼을 누르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망령 걸음 망령 걸음은 이동기입니다. 말이 더 필요한지요?














1. 성약단 선택


키리안은  부덕한 자의 굴레 부덕한 자의 굴레와  청지기 소환 청지기 소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덕한 자의 굴레는 단일 대상으로는 4개의 성약단 중 제일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룬을 소모하는 공격이 부덕한 자의 굴레를 주변 적에게 퍼트리는 기능이 있기에 광역딜도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확률성이므로 그리 믿음직하지 못합니다.

청지기 소환은 평온의 약병을 제공하므로 질병, 독, 저주, 출혈을 제거하고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키리안의 영혼결속으로는 펠라고스가 굉장히 강력합니다. 첫번째 특성인 전투 명상은 특화를 즉시 올려주기 때문에 즉시 딜량을 끌어올릴 수 있고, 부덕한 자의 굴레의 쿨다운이 1분이므로  말살 말살을 발동시키는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의 쿨타임과 정확히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말살 트리와 궁합이 좋습니다.




벤티르는  모여드는 안개 모여드는 안개로 단일과 광역 대상, 특히 많은 적을 대상으로 좋은 피해를 줍니다. 또한 룬 마력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이므로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궁합이 좋습니다.

어둠의 문 어둠의 문은 부족한 기동성을 보완해 줍니다.

영혼결속의 경우 나디아나 테오다르가 괜찮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트페이는  죽음의 대가 죽음의 대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죽음과 부패 죽음과 부패를 대체하는 능력입니다.
말이 대체지 그냥 기존 죽음과 부패에 부가 기능을 부여하고 아이콘과 이름이 바뀐다고 보시면 됩니다.

죽음의 대가 범위 내에서 절멸을 사용하면 1명의 추가 대상을 공격하고 12초간 죽음의 대가 디버프를 거는데, 적이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를 스택당 2%만큼, 최대 8%만큼 감소시키고 같은 양만큼의 힘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다수 적 상대로 유리하며 쌍수의 경우 절멸 1번 사용시 2번의 스택이 상승되므로 더욱 잘 어울립니다.

영혼의 형상 영혼의 형상은.. 아시다시피 매우 강력한 이동기입니다. 특히 느려터진 죽기에게는 단비와도 같은 능력이므로 굉장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영혼결속의 경우는 고성능의 영혼결속이 대거 포진한 나이트페이인 만큼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딜 관련 도관을 2개 꽂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강령군주의 경우,  흉물 사지 흉물 사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괜찮은 대미지와 끌어오는 유틸성 기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끌어오는 기능의 경우 그리 유용하지 않지만 다행히도 나스리아 성채에서 크게 트롤링 내지는 방해를 하지는 않습니다.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발동된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를 맞추기 편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살덩이창조 살덩이창조는 방어막을 제공하지만 4초의 정신 집중을 요구한다는 것이 조금 발목을 잡습니다. 

영혼결속은 에메니나 뼈장장이가 선택할 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공략에선 성약단 선택의 기준을 쌍수+신드라고사, 쌍수+절멸, 양손+절멸로 총 3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한 표는 위와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나이트페이가 쐐기에서 굉장히 강력하다고 평가하는 모습이고, 단일딜에 완전히 치중해 있는 키리안의 경우 레이드에서 고평가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광역딜에선 부족한 모습을 보이기에 쐐기 기준으로는 그리 좋지 못합니다.





아래 내용은 레이드를 기준으로 한 서술입니다.

  • 쌍수 신드라고사 - 레이드

전체적으로 성약단 간의 단일 딜은 1.8% 정도의 차이를 보이므로 이거다! 하는 선택이 어렵습니다.


벤티르의 경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하므로 광역딜에 유리하지만 길게 유지할수록 레이드의 지속적으로 딜을 넣기 어렵게 만드는 패턴에 조금 더 취약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령군주는 어느 상황에서든 좋은 성능을 내는 올라운더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제일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키리안은 단일 대상에서 약 0.6% 정도의 미약한 강세를 보이지만 광역딜에서는 그리 좋지 못합니다.

나이트페이의 경우 단일 대상에게는 키리안에 이어 두번째로 강력하며 광역딜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영혼 질주의 최상급 기동성은 이동기가 제한적이고 느린 편인 죽음의 기사에게 매우 좋은 기술입니다.


승자는 나이트페이입니다.



  • 쌍수 절멸 - 레이드

쌍수 절멸의 경우 단일 대상에선 키리안이 2% 정도 강력하지만 나이트페이가 광역에 유리하며 이동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나이트페이를 추천합니다.



  • 양손 절멸 - 레이드

양손 절멸의 경우 키리안이 3.4%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전술했듯이 나이트페이가 광역에 더 유리하지만 양손 절멸은 단일 딜을 많이 치중하는 트리인 만큼 포기하기 아까운 수치입니다.





쐐기의 경우 위 내용에 더해 나이트페이의 가치가 많이 올라가며 키리안이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보인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3월 15일~16일에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냉기 죽음의 기사의 성약단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령군주 52.9%, 나이트페이 11.8%, 벤티르 23.5%, 키리안 11.8%


다른 전문화 죽음의 기사와 병행하거나, 그 성약단 선택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보입니다. 






2. 전설 선택







먼저 간단하게 요약하면,

만일 레이드를 중점으로 둔다면 어느 트리든 단일딜에 유리한 콜티라의 호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쐐기의 경우,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한다면 얼어붙은 용사의 분노를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말살 말살 트리라면 매서운 추위를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광딜은 매서운 추위를 선택하는 만큼 얼어붙은 용사의 분노를 추천하는 것은 다소 이질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하단 블러드말렛 그래프나 소유하고 계신 영혼 재 등을 고려해서 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점적으로 언급하는 전설은 5가지입니다.

추천 제작 부위는 기본적으로 2가지 부위 중 같은 템렙일 때 더 높은 스탯을 제공하는 부위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2차 스탯의 경우는 특화와 치명타를 추천합니다.






콜티라의 호의는 단일 대상으론 가장 좋은 선택이며 단일딜이 중요한 레이드에서 사용하기 안성맞춤입니다. 

레이드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데 역설적이게도 능력은 진흙주먹을 처치해야 드랍되므로 공찾이나 일반 난이도에서 습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깨와 반지가 가능하며 어깨를 추천합니다.




얼어붙은 용사의 분노는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선택한 경우에 추천하고 있는데 아마 룬 마력 수급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는 능력 때문인 듯 합니다. 

좋은 광역딜과 괜찮은 단일딜을 제공하기에 쐐기에 잘 어울린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손목과 손에 제작 가능하며 손(장갑)을 추천합니다.




매서운 추위는  말살 말살 트리의 쐐기에 제일 좋은 선택입니다. 광역딜과 단일딜 둘 다 균형잡힌 기여도를 보이기에 쐐기에 적합한 아이템입니다.


머리와 허리에 제작 가능하며 머리를 추천합니다.

현재로선 광역딜이 제일 높은 전설이기에 대부분 쐐기를 염두에 둘 경우 이 전설을 사용합니다.





공포의 분비물은 다소 뜬금없는 추천인데, 앞서 언급한 전설에 비해 좋은 성능을 보이지는 않지만 죽음의 기사의 3가지 트리를 전부 사용하는 경우 전체적으로 유용한 전설이라고 합니다. (그냥 3개를 만들지 싶기는 하지만요.)

머리와 어깨가 제작 가능하고 머리를 추천합니다.





절대 영도의 경우 범용성이 낮고 특정 상황에서만 유용하지만 CC가 쐐기에서 상당히 유용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 유용할지는 모르겠네요..

목 손목에 제작 가능하고 목을 추천합니다.




그 외엔 정말 가끔씩 사용할지도 모르는 전설로 영원의 손아귀죽음의 은총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딜이 증가하지는 않기에 PVE에서는 그닥 좋지 않지만요.



블러드말렛 기준 전설 딜량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딜:
















광역딜 (다수의 적, 계속 움직임)










3. 도관 선택




도관은 크게 잠재력, 인내력, 기교의 도관으로 나뉘고 각각 딜, 생존력, 유틸성에 기여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잠재력의 도관으로는 촉진되는 한기, 박멸의 일격, 영원의 서리, 풀려난 광란이 있습니다.

촉진되는 한기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의 재충전 시간을 10%만큼 감소시키고 가속을 증가시킵니다.

10%의 쿨감은 그리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다른 쿨기나 장신구와 어긋나게 만드는 요소기도 합니다만 가속 증가는 확실한 메리트가 됩니다.




박멸의 일격절멸 절멸이 다음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최대 2번 중첩됩니다.

괜찮은 DPS 도관이지만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사용자라면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덜 사용하게 되기에 그닥 어울리지 않습니다. 광역딜엔 전혀 기여하지 않기도 합니다.




영원의 서리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이 적중한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번 중첩됩니다.

가장 좋은 도관이며 단일, 광역 둘 다 효과적이고 특히  휘몰아치는 폭풍 휘몰아치는 폭풍 특성과 궁합이 좋습니다.




풀려난 광란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이 힘을 6초간 증가시킵니다. 최대 3번 중첩됩니다.

힘 증가는 상당하지만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에겐 비교적 맞지 않습니다.




레이드를 기준으로는 영원의 서리 > 촉진되는 한기, 풀려난 광란 > 박멸의 일격

쐐기를 기준으로는 영원의 서리 > 촉진되는 한기> 풀려난 광란 > 박멸의 일격 순으로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박멸의 일격의 평이 좋지 않고, 영원의 서리가 제일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잠재력을 2개 사용할 수 있다면 촉진되는 한기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성약단 기술을 강화하는 잠재력 도관도 있는데, 하나같이 평가가 좋지 않습니다. 'Lackluster'라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로 좋지 않으니 굳이 선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자면,




잠재력의 도관




레이드

영원의 서리 > 촉진되는 한기 , 풀려난 광란( 말살 말살 한정) 순서로 추천하며 나머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풀려난 광란의 경우  말살 말살 특성이라면 촉진되는 한기에 아주 조금 밀린다고 합니다.




쐐기

영원의 서리 > 촉진되는 한기 > 풀려난 광란 순서로 추천합니다. 

풀려난 광란의 힘 증가가 광역딜에서 괜찮다고 한들 광역에서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누르지는 않을 테니 우선순위에 많이 밀립니다.




인내력의 도관

인내력의 도관의 경우 단단한 골격 > 강화된 껍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단단한 골격은  리치의 혼 리치의 혼을 괜찮은 개인 생존기로 만들어주고, 
강화된 껍질대마법 지대 대마법 지대의 지속시간 증가와 범위 증가가 쐐기와 레이드 둘 다 좋은 성능을 냅니다.

만족을 모르는 탐식은 일반적으로  죽음의 일격 죽음의 일격은 피해를 입고 나서 쓰는 것이기에 그닥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교의 도관


기교의 도관은 정신력 고갈 > 찰나의 바람 > 한기의 탄력 순서로 추천합니다.

정신력 고갈은 차단 성공시 룬 마력을 제공하기에 실질적인 딜 증가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찰나의 바람은 느려터진 죽기에게 기동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려할 만 합니다. 정신력 고갈의 효과에서 그리 좋은 효과를 얻지 못할 경우 선택합니다.

한기의 탄력얼음같은 인내력 얼음같은 인내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생존에 도움이 되지만 아주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무한의 손아귀는 그냥 다른 도관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4. 스탯 중요도




냉죽은 힘을 1차 스탯으로 이용하며 굉장히 높은 데미지 증가량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아이템 레벨은 방어구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2차 스탯의 경우, 
치명타 확률은 말 그대로 치명타 확률이 올라가며  도살기 도살기와의 시너지가 있습니다.

가속은 룬 재생시간과 글로벌 쿨타임에 영향을 주고 아이템이나 특성의 틱뎀 들어가는 속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특성의 경우 심플하게 냉기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이나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의 존재로 광역딜에서 특히 높은 상승량을 제공합니다.

유연성은 피해량, 치유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량을 줄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스탯 중요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힘 >> 특화 > 치명타 = 가속 = 유연성

힘이 최우선이고 특화가 그 다음이며 치 가 유는 엇비슷하지만 유연성이 제일 떨어지고 치명타가 그나마 제일 유용하다고 판단하는 듯 합니다.


성약단 선택이나 전설 선택은 이 우선순위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기술 로테이션 및 우선순위




시작딜 (딜을 개시하는 순서)

신드라고사의 경우

  1.   절멸 절멸
  2.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터진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와  절멸 절멸을 룬 마력이 60 이상이 될 때까지 사용
  3.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 +  얼음 기둥 얼음 기둥 +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  시체 되살리기 시체 되살리기 +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 물약
  4. 이후 일반적인 딜 사이클로 연계 (후술)


말살의 경우

  1. 차가운 마음 차가운 마음을 찍었다면  얼음 결계 얼음 결계
  2.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3. 도살기 도살기가 첫 평타에 터졌다면   절멸 절멸
  4.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 +  얼음 기둥 얼음 기둥 +  시체 되살리기 시체 되살리기 +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 + 물약
  5. 말살 말살 터트릴 수 있게    냉기의 일격 절멸 냉기의 일격 절멸 냉기의 일격....









단일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없이)


  1. 만일  얼음 발톱 얼음 발톱 특성을 선택했고  얼음 발톱 얼음 발톱 스택이 글쿨동안 초기화 될 것 같다면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2.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터졌다면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
  3. 얼어붙은 파동 얼어붙은 파동 특성을 선택했고 룬이 2개보다 많이 있다면  절멸 절멸
  4. 룬 마력이 꽉 차려고 한다면 (73 이상)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5. 쓸 수 있다면  절멸 절멸
  6. 쓸 수 있다면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자신이 찍은 특성이 아닌 것을 제외하고 순서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 얼음 발톱 얼음 발톱을 찍었다면 꺼지지 않게 유지하고,
  •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은 되도록 빨리 사용하며
  • 얼어붙은 파동 얼어붙은 파동을 택했다면  절멸 절멸을 사용해서 룬을 줄여주고
  •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사용해서 룬 마력이 최대치를 찍지 않게 유지하고
  • 도살기 도살기는  절멸 절멸로 사용해주고
  • 룬 마력을  절멸 절멸으로 생성하고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으로 소비합니다. 제일 자주 사용하게 될 로테이션입니다.




단일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사용중)




여기서 언급하는 쿨기는

말살 말살의 경우는  얼음 기둥 얼음 기둥에 해당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는 당연히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고요.





-----


   말살 말살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의 경우:

쿨기가 자원 생성을 하지 않기에 룬이 최소 2개, 룬 마력이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룬 2개에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발동되어 있는 것도 괜찮습니다.



말살 말살을 이용중이라면  도살기 도살기를 발동시키고  절멸 절멸을 사용하는 것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와리가리"(원문은 Weaving입니다.)를 해야 하는데,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 터진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나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과  절멸 절멸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살기 도살기가 있다면  절멸 절멸
  2. 도살기 도살기가 없거나 룬 마력이 73 이상으로 꽉 차기 직전이라면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3.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 터진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
  4. 룬 마력을 생성하기 위해  절멸 절멸 사용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경우: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활성화되었다면 다른 DPS 기술들을 조율하면서 동시에 숨결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기 위해 자원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 말인 즉슨 룬 마력을 생성하지 않는 기술들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룬 마력이 30보다 낮다면  절멸 절멸
  2. 휘몰아치는 폭풍 휘몰아치는 폭풍을 찍었다면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3.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터졌다면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
  4. 룬 마력이 45 아래거나 5개 이상의 룬이 있다면  절멸 절멸
  5.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6. 룬 마력이 73 이하일 경우 절멸 절멸

설명하자면,  절멸 절멸을 사용해 룬 마력이 30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룬 마력이 충분하다면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과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발동된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를 사용합니다.

나머지 상황에선 룬 마력이 지나치게 높은 것이 아니라면  절멸 절멸을 사용합니다.




다수 (2타겟 이상)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없이)


  1.   얼음 발톱 얼음 발톱 특성을 택했으며  얼음 발톱 얼음 발톱 스택이 다음 글로벌 쿨타임 내로 꺼질 경우  빙하 진군 빙하 진군.  빙하 진군 빙하 진군을 찍지 않았거나 룬 마력이 25에서 30 사이라면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2. 휘몰아치는 폭풍 휘몰아치는 폭풍을 찍었다면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3.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 발동된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
  4. 도살기 도살기가 발동되었고  서리낫 서리낫 특성을 택했다면   서리낫 서리낫
  5.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6. 죽음과 부패 죽음과 부패
  7. 서리낫 서리낫 특성을 택했다면  서리낫 서리낫
  8. 절멸 절멸
  9. 빙하 진군 빙하 진군을 찍었다면  빙하 진군 빙하 진군
  10.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서리낫 서리낫이 있으면 잔뜩 쓰면 되고,  빙하 진군 빙하 진군 서리낫 서리낫 둘 다 찍지 않았다면 단일 대상 로테이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수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사용중)



전술했듯 여기서 언급하는 쿨기는

말살 말살의 경우는  얼음 기둥 얼음 기둥에 해당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는 당연히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고요.








   말살 말살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의 경우:

당신의 우선순위는  서리낫 서리낫과  빙하 진군 빙하 진군 특성의 유무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도살기 도살기를 계속해서 터트리고 싶겠지만,  서리낫 서리낫이 룬을 1개만 소모하고 룬 마력을  절멸 절멸의 절반인 10만큼만 반환하기 때문에 룬 마력 부족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리낫 서리낫을 택했다면  말살 말살을 사용하기 전에 충분한 룬 마력을 모으고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 대략 70+ 이상이 적절한 듯 합니다. 

만약  서리낫 서리낫 빙하 진군 빙하 진군 둘 다 선택했다면 역시 달라집니다.  빙하 진군 빙하 진군을 써서  도살기 도살기를 펑펑 터트리고 싶겠지만,  빙하 진군 빙하 진군이 쿨타임을 가진 기술인 관계로  빙하 진군 빙하 진군과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계속 번갈아가면서 사용해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을 발동시켜야 합니다. (운이 더럽게 없어서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안 터진다면 말이죠.)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은 절멸 절멸 사용시 45% 확률로 발동하며  서리낫 서리낫 사용시 22.5% 확률로 발동합니다.



그러니까 대충 이런 모습일 겁니다.
빙하 진군 빙하 진군 - 서리낫 서리낫 -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 서리낫 서리낫 - 빙하 진군 빙하 진군 - 서리낫 서리낫....



그러다가  빙하 진군 빙하 진군이나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이 발동했다면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으로 대체해 주는 겁니다.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웬만하면  말살 말살 사용하기 전에 사용해서 글쿨 낭비가 없게 합니다.)
  2. 죽음과 부패 죽음과 부패
  3. 도살기 도살기가 있다면  서리낫 서리낫,  서리낫 서리낫 찍지 않았다면  절멸 절멸
  4. 단단한 얼음 단단한 얼음 터진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
  5. 빙하 진군 빙하 진군으로  도살기 도살기 발동, 만약 쿨이거나 안 찍었다면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6. 서리낫 서리낫으로 룬 마력 생성,  서리낫 서리낫 안 찍었으면  절멸 절멸


절멸과 빙하진군이 없어진다면 절멸 냉격을 번갈아가면서 치기에 단일 딜 사이클과 유사하다고 언급한 듯 합니다.





쿨타임 기술들의 활용



위에서 일부 기술들이 빠져있는 것을 보았을 텐데요, 그건 해당 기술들의 쿨타임 때문입니다. 이건 따로 빼서 어떤 상황에서 써야 효율적인지를 언급하는 것이 그저 표 위에 올리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이 기술의 경우 특성, 전설, 도관 등등에 의해 활용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휘몰아치는 폭풍 휘몰아치는 폭풍이나 매서운 추위 전설, 영원의 서리 도관 같은 것들 말이죠.

만일 이 3개 중에 아무것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단일 대상으로는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을 사용하지 마세요.


저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딜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단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의 쿨타임이 60초고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이 20초이므로 사이클에 정확히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두 개를 같이 사용하세요. 쿨타임을 계속 체크해서 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사용하는 것 역시 잊지 말기 바랍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

제일 중요한 쿨기죠. 쿨타임이 돌아오는 대로 바로바로 사용하세요. 힘 상승량은 지속시간 동안 룬을 소모하는 다른 능력을 사용할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끝나갈 즈음에 기술을 사용하면 더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말살 말살을 사용중이라면  얼음 기둥 얼음 기둥 키기 전에 적절하게 자원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역 상대로는 대략 70 정도의 룬 마력을 확보한다던지, 단일 상대로는 룬 2개와 25 정도의 룬 마력을 확보하고 사용한다던지 말이죠. 이 수치는 정확한 숫자가 아니지만 참고하면 괜찮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그리고, 보스전 중이라면 다른 딜 상승 요소들의 타이밍에 맞춰서 함께 사용하도록 합시다.  피의 욕망 피의 욕망 계열 기술들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진흙주먹의 경우 벽에 박을 때 사용하는 등 타이밍 조절을 해주면 좋습니다.





서리고룡의 격노 서리고룡의 격노

아주 강력한 광딜 쿨기입니다. 단일 딜 상대라면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이 끝나갈 때, 힘 상승량이 가장 높을 때 사용해서 최대한 센 딜을 뽑아낼 수 있게 합니다. 만약 많은 적이 나타나는 곳이 있다면 잠시 아껴두었다가 사용합시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은 룬을 소모할 때마다 힘 증가량이 1%씩 증가합니다.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

자원 회복과 가속을 동시에 부여합니다. 그렇기에 다른 주요 쿨기들과 같이 사용합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과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말이지요. 글쿨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필요할 때 누르면 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사용중이라면 타이밍을 조절해서 자원을 조율한 뒤 사용하도록 합시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이랑 같이 쓰세요.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아니더래도  얼음 기둥 얼음 기둥과 같이 쓰려면 15초 가량을 기다려야 할 겁니다. 


도관이나 패시브 효과로 쿨타임이 2분에서 조금 줄어듬. 그걸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



시체 되살리기 시체 되살리기

쿨 돌면 쓰세요.





희생의 서약 희생의 서약

위급할 때 포션처럼 쓸 수도 있고, 광딜에도 유리합니다. 단일딜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구울의 지속시간이 끝나갈 때 즈음이나 많은 적에게 맞출 수 있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얼음 결계 얼음 결계 ( 차가운 마음 차가운 마음)


어떤 빌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만년설 만년설을 사용중이라면  얼음 기둥 얼음 기둥 쿨타임을 약 40초까지 줄일 수 있으므로 항상 버프 지속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말살 말살 쓰고 계신다면  절멸 절멸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에 글쿨을 많이 할애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다른 기술에 글쿨을 사용하는 것이 꺼려지게 됩니다. 그러니까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이 켜져있지 않을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타락한 성전사의 룬을 무기에 부여했을 경우 버프가 꺼지기 직전에 또는 최대한 스택을 크게 약 17스택가량 이상 쌓아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신다면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이 끝날 즈음  얼음 결계 얼음 결계를 항상 사용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의 쿨타임은 60초이므로 그 동안  얼음 결계 얼음 결계을 한번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대략 10스택 근처에서, 가능하다면 타락한 성전사의 룬 버프가 터진 상태에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차가운 마음 버프는 2초마다 1스택씩 최대 20스택이 쌓이므로 20스택을 쌓는 데 걸리는 시간은 40초입니다.

얼음 기둥의 쿨다운은 60초이기 때문에, 풀 스택 (40초) 를 사용하고 비는 20초를 한번 소비해서 보내는 것이죠.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얼음 기둥 얼음 기둥에 비해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자원 사용과 쿨타임의 조율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보스한테서 도망가는 상황에 숨결을 켜고 뛰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기에 정확히 상황을 파악하고 계획해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을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중에 항상 사용하고 싶겠지만 아쉽게도 사이클이 맞지 않습니다. (45초와 2분 쿨타임) 숨결을 15초간 기다렸다 사용해서 쿨타임을 맞출 가치는 충분합니다.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도 기다렸다가 사용해서 세 기술이 같이 쿨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합시다.


자원 조율도 중요합니다. 웬만하면 60 이상의 룬 마력과 0, 혹은 1의 룬이 있는 상황에서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숨결이 사용했을 때 룬을 2개 생성하는 만큼, 룬 마력만 모아두면 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기 대략 10초 전부터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사용하지 않으면 되죠.



더 상세한 설명과 최적화를 알고 싶으시다면 심화 공략을 참조해 주세요.


저는 신드라고사를 안 써봐서.. 이 심화 가이드를 정확히 번역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겨울의 뿔피리 겨울의 뿔피리

겨울의 뿔피리 겨울의 뿔피리는 사용하면 바로 자원을 충전해줍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과도 타이밍이 잘 맞기도 하고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지속시간을 늘리는 데도 적합합니다.  말살 말살이나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사용중에 자원이 모자르다면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잘만 사용하면  얼음 기둥 얼음 기둥과 맞춰서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냉랭한 존재감 냉랭한 존재감

자원 소비가 큰 상황에 사용되어야 할 겁니다. 혹은 고갈되기 시작했을 때 말이죠.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쓰고 있다면 자원이 더 이상 낭비되지 않게 몇 초 기다렸다가 사용하세요. 되도록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와는 겹치게 사용하지 말고 다른 하나가 끝나고 나서 사용할 수 있게 합시다. 숨결이 자원을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또 너무 빨리 끝나지 않게 사용하도록 해봅시다.





성약단 능력 사용


부덕한 자의 굴레 부덕한 자의 굴레

쿨 돌때마다 써야죠. 룬을 어느정도 모아둔 다음에 (3개는 넘지 않게) 사용해야 광역딜에 도움될 수 있게 퍼트릴 수 있을 겁니다. 광딜에 쓰려면 일단 최대한 빨리 퍼지게 하세요. 펠라고스 영혼결속을 쓰고 있다면  얼음 기둥 얼음 기둥,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펠라고스 결속은 성약단 능력 사용 즉시 특화를 올려줍니다.





모여드는 안개 모여드는 안개

쿨 돌면 쓰면 됩니다. 만약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완전히 다른 기술이 되고, 더욱 복잡해집니다. 숨결 사용 도중에 사용하고 싶을 것인데, 단일 대상 기준 룬을 1개 소비해서 37의 룬 마력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굉장히 효율적이죠.

하지만 다수의 적이라면 상승량은 145까지 올라갑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지속시간에 미친 기여를 하게 되죠. 레이드 중이라면, 타이밍을 잘 익혀서 룬 마력 회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쐐기라면 쿨마다 쓰세요.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한다면 지속시간이 끝날 즈음, 자원이 고갈될 때 즈음에 사용하면 됩니다. 






흉물 사지 흉물 사지

쿨마다 쓰십쇼. 광역 몹이 나올 때까지 몇초 정도 기다리는 것 정도는 가능합니다. 끌어오는 능력으로 본의 아닌 트롤링을 하지 않게 조심하세요. 에메니 영혼결속을 쓰고 계시다면 항상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같이 사용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죽음의 대가 죽음의 대가


이걸 사용하려면 로테이션에 꽤 많은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단일 대상 상대라면 쿨마다 사용하고, 사용하기 전에 지나치게 자원이 고갈되지 않게 주의하세요. 매 2번째 사용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과 같이 쓰는 것 잊지 마시고요.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쓰신다면  냉혹한 겨울 냉혹한 겨울 이후에 사용하도록 합시다.


광역딜 상황에선 더더욱이나 중요한 기술이 됩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 키고  절멸 절멸을 연타하면 엄청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을 겁니다.  도살기 도살기 발동된  절멸 절멸을 최대한 많이 꽂으려는 거죠,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을  울부짖는 한파 울부짖는 한파,  냉기의 일격 냉기의 일격,  빙하 진군 빙하 진군 같은 것이랑 같이 사용해서  도살기 도살기를 발동시키고,  죽음의 대가 죽음의 대가를 쓴 뒤  절멸 절멸을 쓰면 되겠죠. 그 다음부턴 평소대로 사이클 돌리시면 됩니다.













종특






피의 격노 (오크)

2분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이랑 쓰세요.






광폭화 (트롤) 

얼음 기둥 얼음 기둥이랑 쓰세요.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랑 쓰자고 기다릴 가치는 없습니다.






비전 격류 (블엘)

직접적인 효과는 없지만,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고 있고 룬마력이 73 이한데 할 게 없다면 사용하세요. 애매하게 사이클이 끊기는 것을 막아주고 박자를 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아니라면 역시 더 이상 쓸 기술이 없을 때 사용하세요.


















6. 추천 영혼결속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페이








벤티르












7. 자주 물어보는 질문




Q. 양손이 좋아요 쌍수가 좋아요?

A. 여러 가지 정보가 쌍수가 PVE에서 DPS를 최대로 뽑기 더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Q.  죽음의 대가 죽음의 대가는 로테이션 어디에 끼워넣어야 하나요?

A. 단일 :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 -  죽음의 대가 죽음의 대가 -  얼음 기둥 얼음 기둥 매크로

   광역 :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 -  얼음 기둥 얼음 기둥 매크로 -  죽음의 대가 죽음의 대가






Q. 서리낫 서리낫 써요?

A.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고 2명 이상의 적이 지속적으로 있다면 씁니다.
    나이트페이라면  절멸 절멸 2방 써서  죽음의 대가 죽음의 대가 힘버프 올리고 쓰세요.
    쌍수  말살 말살트리라면, 위랑 같기는 한데 3타겟 이상일 때 쓰고 나이트페이면 똑같이 하세요.
    양손  말살 말살트리면  눈사태 눈사태에 비해 좋을 일이 절대 없읍니다. 5타겟있어도 안돼요.






Q. 기름 써요? 아니면 숫돌/무게추 써요?

A. 숫돌이요.




Q. 무슨 무기 룬 강화가 제일 좋아요?

A. 양손은 광역일때 타락한 성전사의 룬, 단일은 칼날얼음

   쌍수는 주무기 칼날얼음, 보조무기 타락한 성전사의 룬






Q...는 아니긴 한데 팁: 만약 양손 냉죽을 플레이하신다면 전리품 획득 전문화를 부정으로 바꾸세요! 무기를 무조건 양손 무기로 나오게 해 줍니다.




팁2: 질풍의 토템 질풍의 토템의 추가 평타도  도살기 도살기를 발동시킵니다.













의역이 난무하는 허접한 번역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냉야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