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할거면 왜 힐러 고름?
- 몰랐으니까.. 힐이 필요없을지도 몰랐고 딜찍메타인줄도 몰랐으니까

그럼 진작에 갈아타지 왜 아직도 하고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유 자체가 재밌고 언젠간 힐이 필요하겠지 라는 생각+매몰비용

치유없으면 성역 못가잖아.
- 숙련되기 전 초반에만 치유 필요. 어느정도 숙련되면 치유 없이도 성역 가능, 랏치유방만 있는건 혹시나 모를 실수에 피빠져서 죽는거 방지. 그게 아니면 치유 데려갈 이유 없어보임

원정 초월도 딜러에 비하면 거절 많이 안당하는건데?
- 물론 그렇겠죠.. 솔직히 개인적으론 초월 원정은 크게 신경 안쓰이는게 특정 조합 선호하는방 아니고선 몇번 거절 당해도 갈수는 있음. 당연히 동투력이면 딜러가 더 많이 거절 당할걸 알기에 지금 상황은 자연스러운거라고 봄

호법 머리채 그만 잡고 풍 가져갈 생각 하지마
- 호법도 치유도 도긴개긴으로 보임. 일부가 그랬다곤 하지만 서로 머리채 잡은것도, 풍 달라, 정화달라, 딜 달라 다 똑같음.
치유가 풍 가져오는건 말도 안됨. 직업 특색이 너무 사라짐..


개인적인 생각으론 게임사에서 노선을 확실히 정해줘야한다고 봄
호법은 버퍼로, 치유는 힐러로
단, 지금 상황에선 힐러가 크게 의미가 없으니 힐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거나 그게 힘들다 싶으면 아예 호치 둘다 하이브리드 딜러로..
호법른 근거리 하이브리드 / 치유는 원거리 하이브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