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결론부터 ㅋㅋㅋㅋㅋ

1. J희 디렉터 새로운 디렉터로 교체.
   > 능력 있는 자로

      도대체, 뭘 잘하길래 회사에서 안 잘림?
      우리가 모르는 특별한 능력이 하나라도 있어서?
      그냥, 단순히 열정 없는 월급쟁이 인 거 같음.
      게임을 사랑하지 않음. 게임에 대해서 모름.


2. 블랙 스페이스 엔진 교체.
   > 언리얼 엔진5


3. 세계 멸망 엔딩 후, 클래식 서버 하나 만들기.
   > 새로운 디렉터가 새로운 엔진으로




검은사막...

고유 명사가 대부분이었던 게임. 여태껏ㅡ, 이만큼 불쾌한 적이 별로 없었다.
고로, RPG는 스토리다. 
세계관 그것에 유저를 몰입 시켜 모험이든, 다른 컨텐츠들을 기대하며
푹 빠지게 해야 한다.


하지만, 검은사막은 그게 없다.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짧게나마 뇌리에 남겨질 강력한 이미지조차 없다.

그래도 작년부터, 스토리에 힘을 주고 있다.
아침의 나라 나쁘지 않았다. 긍정의 신호탄이기도 했다.
최근 초반 리뉴얼 세렌, 칼페온은 하지 않았지만 그럭저럭의 반응이다.
더 리뉴얼 되면 한 번에 진행 될 예정이지만...

유저(모험가)를 더 이상 뜨내기 취급하지 말아라.
그저 검은사막의 일부인 조금 능력있는 모험가 A.
현실에선 주인공이 되지 못하고 평범하게 살지언정, 겜에서 조차
평범하다면 굳이 게임 안에서 내가 기대할 수 있는게 과연 뭘까?


알기 쉬운 세력 구도.

알기 쉬운 목표.

권선징악.

선과 악의 명확한 구분.

세계관에 대한 몰입.

세계관의 몰입을 돕는 매력적인 케릭터(npc들)

유저가 세계관에 몰입하여 뽕을 느끼게 할 요소가 있어야 함.

그런데, 검은사막은 이런 게 하나라도 있었나?

애초에 검은 리니지였던 검은사막이 PVP 잘라냈으면
다른 거라도 잘 해야 할 거 아니냐?
육식 유저 다 뒤졌는데 초식 유저로 꾸려나갈 거면 대체제라도 내야 할 거 아니냐.

PVE는 무한 폐지, 아이템 파밍에 대한 즐거움과 만족?
PVE는 던전과 레이드인데 자체 엔진으로 가능?
ㅋㅋ 아토락시온?ㅋㅋㅋㅋㅋ검은사당??ㅋㅋ
어이없는 판정과 뒤떨어지는 기믹과 연계, 가시성



다른 게임을 알아보자.


위엄과 분위기





불쾌함과 적절한 공포가 어우러지는 빌런
간절함을 담아, 파판14 리뉴얼 후, 개같이 부활.




국내 겜 로스트아크, 낫 배드.



한 때ㅡ, 인생겜이었던 블소. 형태 형나가고 망함.



매구 우사 자매 덕에 생명 연장 됨.



걍 붉사, 검사2 온라인 겜으로 내자 ㅋㅋㅋ




지네들 자신 있는 컨텐츠가 없으니 
목표 엠뵹 찰떡같은 소리하고 자빠짐




생존을 위한 인간의 처절함과 사투
트레일러뽕 세계관에 취하는 워해머



스토리,세계관 담당ㅋ



또 형이었어?


그리고
성인겜인데 야발련들아 팬티가 왜 필터 단어임?



그만 좀 지켜
유저도 못 지키고
매출도 못 지키고 
주가도 못 지키고





뭘 지킬 거임? 도대체?

지켜야 할 건 J의 디렉터 자리 ㅋㅋㅋ
지켜야 할 건 자기네들의 엔진 ㅋㅋㅋ


하다못해 유저들이 
도대체 뭐함 이러는데 ㅋㅋ
한다는 소리가




주주 : 블랙스페이스 엔진의 판매계획이 있는지.

IR : 블랙스페이스 엔진은 외부에 판매하지 않고 펄어비스 자체적으로만 사용할 계획입니다.


외부로 판매하면 추가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생각할 수 있지만,

실질적을 말씀드리면, 글로벌 엔진회사 언리얼이나 유니티도 적자로 알고 있는데요

. 엄청난 경제규모가 있지 않은 이상 엔진을 외부에 판매하고 추후 AS 과정등을 감안하면,

재무적관점에서 수익적으로 그렇게 이득으로 보고있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체엔진을 자사 게임개발에만 사용하려는 이유는

단편적으로 붉은사막등 여러 가지 신작 트레일러를 통해 보여드렸는데요.

타사 엔진과는 좀 다른 부분들을 알 수 있어,

자사 자체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어떤 분들은 더 나아가 언리얼5 가 좋아졌는데,

그것을 직접 사용하는게 어떻냐라고 질문하십니다.

그 부분에 대해 실제 상용한 엔진 소프트를

가져와 자사 게임에 적용해봤는데요.

원하는 만큼의 퀄리티가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자체 엔진으로 게임 개발할 예정입니다.

[출처] 펄어비스 제 15기 주주총회 - 주주 Q&A 파트 -|작성자 이한

 ㄴ 그래서 니네들 엔진 퀄리티도 좋다는 거지..?



진짜, 내 인생겜은

리니지 초기
라그나로크
블소 초기
파판14 였는데..

검은사막도 뉴비 스타트 2~3개월 동안
레알 인생 겜 해도 되겠는데?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희망이 없다. 야발.





4.12 타노스


7.27 타노스





후방주의










의상이라도 잘 뽑아주지
야발련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