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활방송을 시작한 마음을 입니다.
요리도인까지 어떻게 레벨업을 하죠? 글에 많은 추천과 선플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과 선플은 다음 글을 작성하는데 힘이 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4055

위 글에 대해 피드백을 하자면 얼마전에 황납 보답상자가 삭제되는 너프가 시행됐습니다.
(스페이스 죽으니까 보답 상자 열기 쉽게 해달라니 삭제해보리기!!)
그 후로 우유와 달걀이 더 구하기 어려워졌으니 위 글에서 추천을 한 메인정식은 발레노스를 그대로 하시되
서브정식으로 세렌디아를 추천 한 것은 철회합니다. 세렌디아 정식이 달걀 우유를 많이 잡아먹거든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우유,달걀을 적게소모하는 메디아 정식이나 
'나는 사자,뱀,전갈 고기 채집을 할 수 있다'는 분에게 발렌시아 정식을 추천드립니다.
뱀,전갈 채집스팟은 https://www.twitch.tv/videos/519638779 링크로 가시면 보실수있습니다.(트쉬라 폐허 6시)





인벤 링크도 걸었어요^^



Intro.

현재 저는 시청자 노드정리를 방송 컨텐츠의 하나로 잡고 시청자 노드 정리를 여러번 했는데요
노드 정리를 해드리면서 유저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고 접속 시간이 다르고 공헌도와
그 외 여러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유저마다 다른 노드를 돌리는게 맞다는 확신이 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4시간 접속하는 분과 15시간 접속하는 분은
일꾼의 종류 부터 노드의 종류마다 효율이 완전히 다르기에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 이 글 같은 상황마다 다른 노드 정리 글을 쓰고자 마음 먹었습니다. (마음을이 마음 먹다 두둥탁 @!)

하루 4시간 미만의 라이트 유저부터 15시간 이상의 헤비 유저까지
모든 유저를 위한 노드정리 글이 되고자하오니
저처럼 일꾼 100여명 돌리며 불로소득을 최대화 하고 싶으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현실에서 직원 97명 고용하고 살고 싶다


1. 당신은 어떤 모험가 입니까?

A.가공에 따른 분류
A1. 노드에서 가져온 것을 바로 거래소에 올리는 분
A2. 노드에서 가져온 것을 요리,연금과 같은 2차 가공을 하시는 분

B.하루 접속시간에 따른 분류
B1. 4시간 미만
B2. 4~10시간
B3. 10시간 이상

C.주로 하는 생활에 따른 분류
C1. 생활 안 함
C2. 요리,연금
C3. 가공 무역
C4. 항해(저는 이 글을 특별히 항해하시는 분께 바칩니다. 
이 글로 많은 분들이 노드를 돌려서 1차 물물교환 재료 구하기가 쉬워지길 빌겠습니다.)

D. 공헌도에 따른 분류
D1. 공헌도 300미만
D2. 공헌도 300~380
D3. 공헌도 381~

E.펄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펄숙소, 펄창고)
E1. 펄 사용 못함
E2. 펄 사용 가능

본인은 어디에 속하시나요? 전 A2 B3 C2,3 D3 E2입니다. 
하루 10시간 이상 검은사막을 하면서 캐온 것을 요리 연금하고 공헌도 부자에 펄도 쓸 수 있는타입이죠.
위의 큰 분류로만 나눠도 144개의 유저층으로 나뉩니다. 

제가 더 열심히 해서 위의 144개 분류로 각 유저에 맞는 글을 쓰고 싶지만
시간과 상황이 여의치 않기에 크게 분류해서 글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대1 맞춤 노드 코칭을 받고 싶으시면 https://www.twitch.tv/sendmind 에 오셔서 신청해주세요^^




좀 와줘!




2. 모든 모험가가 돌려야할 필수노드와 주거지

1번의 분류로 보면 A1 B1 C1 D1 E1 에 속하는 분들이 검은사막의 가장 라이트 유저겠죠?
이 분 들부터 저같은 헤비유저까지 모든 분이 캐야할 노드부터 적고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에 적힌것들은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돌려주시면 됩니다.
주거지는 그 마을의 가장 효율이 좋은 숙소를 적어놓은 것입니다.
(물론 이 글의 모든것은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개인의 선택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의견제시를 해주시면 얼마든지 반영하겠습니다^^)

에페리아 항구 마을 
1.세르카섬 - 생선건조장

칼페온 
숙소남문1번지(1), 남문 2번지 1층(2),2층(4) 괄호안 숫자는 고용가능 일꾼 수
1.베르니안토 농장-발굴 2.브리나무 유적지 벌목 3. 구 단델리온-벌목 4쿠루토동굴-채광
5.북부밀농장-보리 6.북부밀농장-밀 7.포니엘산장-벌목 8.베어강수원지-채광

케플란
1.케플란 채굴장-채광

벨리아 마을
숙소- 1-1번지(1), 1-2번지(2), 1-3번지(2)
1.고대인의 석실-발굴 2.바탈리농장-감자 3.바탈리농장-닭고기 4.핀토농장-감자
5.핀토농장-닭고기 6.토스카니농장-옥수수

하이델
숙소- 8-1번지 1호실(1), 8-1번지 2호실(2), 8-1번지 3호실(4) (공헌도가 남는다면 8-1번지 4호실(8)까지)
1.린치농장폐허-발굴 2.글리시폐허-발굴 3.린치목장-양털 4.알레한드로농장-벌꿀 
5.모레티거대농장-밀 6.모레티거대농장-아마 7.폐성터-단풍나무 8.카마실브사원-아마 or 세렌디아북부평원-단풍나무


우선 필수노드는 이정도로 정리하도록하겠습니다.
가장 라이트 유저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노드로 정했습니다.
추가로 공헌도 100을 단단한울타리 10밭에 썼다고 가정했기에 최소한으로 정했습니다.
노드보다는 농사가 돈이 되니 농사에 공헌도100쓰시고 
위의 노드에 투자하시고 공헌도로 창고늘리시면 250~300공헌도를 다 쓰실겁니다.

추가로 위의 필수노드에 나오지 않은 마을도 기본 숙소 한 칸이 제공되니
그곳에서 자이언트 일꾼 뽑으셔서 밭 관리로 쓰시면 됩니다.



3. 각 마을별 선택 노드

제가 돌리고 있는 노드의 스샷을 첨부했습니다. 
노드의 용도는  가공 항해 연금 마크로 구분했습니다.
본인이 주로 하시는 생활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항해 아이콘은 1차 물물교환에서 부족한것(구매대기 걸려있는것, 비싼것)에 주로 붙였습니다.
- 노드에서 가져온 것을 바로 거래소에 올리는 분은 항해마크를 주로 돌리시면 됩니다.
항해 1차 물물교환에 쓰이는 템들이 대부분 비싸게 거래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글을 특별히 항해하시는 분께 바칩니다. 
이 글로 많은 분들이 항해 1차 물물교환 노드를 돌려서 재료 구하기가 쉬워지길 빌겠습니다.
항해 유저들이 항해마크를 붙이길 원하는 노드가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반영하겠습니다.



ㄱ. 칼페온 지역 (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ㄱ-1. 에페리아 항구마을
발레노스 정식의 재료인 생선 훈제 스테이크를 
노드에서 캐오는 말린 생선으로 만들수 있나요?란 질문을 자주 받았습니다. 
네 가능합니다. 요리용도로 섬 3개의 4개 노드를 돌리고 있습니다.
요리하시는 분이라면 필수노드!




ㄱ-2. 트렌트 마을
많이 캐시는 엔트숲의 전나무를 안캐고 있는데요 필요하시면 캐시면 됩니다.
주석을 빼고 캐시거나 삼나무를 빼고 캐시거나, 베어마을의 숙소를 구매하셔서
일꾼을 추가하셔서 캐셔도 됩니다.
만샤숲 발굴 노드가 안보이는 분은 탐험관리자에게 가셔서 대화로 일정기운을 주시면
발굴 노드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 후 발굴노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ㄱ-3. 칼페온
귄트언덕 노드에 자작나무와 납이 있는데 저는 현재 공헌도 부족으로 캐지 못하고있습니다.
가공무역에 자작나무가 가장 비싸고 많이 필요하니 필요하신분은 캐주시면 됩니다.
루아나무 둥치-발굴 노드는 캐지 않는데요. 아시는것처럼 숲의 흔적, 절망의 흔적가격이 싸기 때문입니다.
북부밀농장의 밀과 보리는 곡물이 부족하신 분들은 꼭 캐주시고요 파프리카는 밀라노 벨루치가 싸게 팔기때문에
굳이 캐지 않으셔도 됩니다.




ㄱ-4. 케플란
석탄 노드를 기본적으로 캐시고 오제고개 삼나무는 가공마크는 붙여놨지만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삼나무가 너무 싸기 때문입니다. 기본채집물이 1000실버 미만인 노드는 공헌도가 많이 들면 캐지않는편입니다.



ㄴ. 발레노스 지역


ㄴ-1. 올비아 마을
현재 아무 일꾼도 돌리지 않고있습니다.
해안절벽 해안동굴의 구리와 철 가격이 폭락해서 너무 싸졌고
웨일농장에서 나오는 올리브는 밀라노 벨루치가 파는 파프리카로 대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ㄴ-2. 일리야섬
일리야섬에는 펄숙소가 없기 때문에 4-2번지를 구매해서 1명의 일꾼을 추가 고용하고
2명의 일꾼으로  바로 옆 푸자라 섬에서 생선을 캐고있습니다.




ㄴ-3. 벨리아 마을
달걀이 귀하니 핀토,바탈리농장의 달걀을 꼭 캐주시고요
곡물이 많은 지역이니 요리 시작하시는 분들은 토스카니,핀토,바탈리 농장의 곡물(옥수수,감자)를 캐주시면됩니다.
고대인의 석실 발굴노드는 대지,비상의 흔적이 나오니 꼭 캐시길 추천드립니다.
약탈의 숲 화살버섯은 황납 개편후 쓸모가 적어졌습니다. 캔뒤 연금석 충전용 혈액 만드는데 쓰고있습니다.

왼쪽 위에 메디아 북부고원 노드를 붙인 이유는 메디아 북부고원은 거리상으로 벨리아에서 더 가까워서
타리프 마을보다 벨리아 일꾼으로 캐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물론 유저의 상황에 따라 타리프 마을에서 캘 수 있겠죠. 그것도 좋습니다 하하.



ㄷ. 세렌디아 지역


ㄷ-1. 글리시마을
글리시마을 4명의 일꾼은 히무트 벌목장에 둘, 도르만 벌목장에 둘 보내고있습니다.
특히 공헌도가 많이 드는 노드기에 히무트는 공헌도 350 이상 도르만은 공헌도 380 이상의 모험가에게 추천드립니다.
이 두 벌목장은 기본 나무는 물론 널빤지도 가져오고 수액도 가져옵니다. 
그래서 다른 일반 노드의 세배는 캐오는것 같습니다. 공헌도가 높다면 꼭 캐시길 추천드립니다.




ㄷ-2. 하이델
하이델 8번지의 일꾼숙소 효율이 넘모 좋아서 일꾼을 많이 돌릴 수 있는 마을입니다
기본숙소 1 + 8-1번지 1~4호실 15 + 펄숙소 3 하면 무려 19명의 일꾼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공헌도가 충분하시면 주변에서 캘수있는것 다 캐시길 권합니다.

고대의 틈-채광 노드를 안캐는데요. 비싼 아연을 왜 캐지 않냐고 물으신다면
공헌도가 많이 들고 캐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적게 캐오기 때문이라고 답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연은 그 자체로 비싸기 때문에 
컴퓨터를 계속 켜놓으시는 분인데 실제 플레이 시간은 적은분에게는 추천드립니다.
다른 아연노드에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ㄹ. 메디아 지역


ㄹ-1 타리프 마을
항해하시는 분들이 구하기 어려워하는 아카시아 수액, 편백나무 수액이 나오는 곳입니다.
많이 캐셔서 거래소에 팔아 항해러들의 짐을 덜어줍시다. 
(물론 넘모 많은 분들이 캐서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겠지만 제가 그렇게 영향력있는 사람은 아닙니다.)

히무트 벌목장의 위치가 글리시보다 타리프 마을과 가까운걸로 알지만
타리프 마을에서 위의 노드를 캐고있기에 일꾼이 없어서 글리시에서 보내는 상황입니다.




ㄹ-2 메디아
여기도 항해하시는 분들이 원하는 딱총나무 수액이 두군데 있습니다.
딱총나무 두군데와 정제수를 캐주시면 됩니다.
공헌도가 많으시고 난 정제수를 많이 쓴다 하는분은 라이칼 폭포까지 돌려주시면 됩니다.

알티노바 좌측의 오마르 용암동굴, 폐철광산에서 아연이 필요하신 분은 캐시면됩니다.



ㅁ. 발렌시아 지역


ㅁ-1. 샤카투 (샤카투의 상자는 수학을 모르는 사람에게 펄어비스가 매기는 세금이다. -샤카투)
요즘 유저들의 돈을 쓸어 모으는 샤카투의 영역입니다.
발렌시아 정식을 만드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샤카투 경작지에서 무화과를 캐주시고요
아이리스 협곡에서 딱총나무 수액, 크마흐 협곡에서 바나듐을 캐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생활붐이 일어나서 그 중심에 있는 마노스장비를 만들기 위해 바나듐, 티타늄가격이 올랐습니다. 
캐서 거래소에 바로 파시거나 마노스 악세로 바꿔서 파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현재 샤카투 생활 상자로 마노스 악세 가격이 떨어진 상태니 지금은 팔지 마시고 가격 회복되면 파세요)





ㅁ-2. 모래알 바자르
현재 하나도 돌리고 있지 않습니다만 제가 가공무역을 한참 할 때는 많이 돌렸던 노드입니다.
카포티아 구리노드는 말그대로 구리가 쏟아지는 노드고  순교자의 안식처에서 철도 괜찮게 캐옵니다.
현재 가공무역을 추천드리진 않습니다만 하신다면 이 노드를 활용해주시고요
발렌시아 정식을 만드신다면 바자르 경작지의 테프와 육두구 캐는걸 추천드립니다.




ㅁ-3 수도 발렌시아 & 아레하자 마을

아레하자 마을에선 아레하 야자숲 노드의 벌목을 캐주시면 됩니다.
나오는 코코넛은 요리에도 쓸 수 있고 소나무 증착합판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티타늄, 바나듐이 비싸기에 멀리 있지만 캐는걸 추천드립니다.
일꾼 보내놓고 잊어버리면 발렌시아 창고에 쌓인 늄듐 형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발렌시아 정식을 준비하시면 발렌시아 대농장에서 대추야자,프리카를 캐시면 됩니다.



ㅂ.그라나 지역


ㅂ-1 그라나 & 지혜의 고목

검은별 방어구가 업데이트 예정이기 때문에 
강화 재료로 쓰일 별무덤-발굴의 순수한 마력 덩어리를 미리 캐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랬는데 검은별 방어구는 다른걸로 강화하진 않겠...지?)

별무덤-발굴을 칼페온에서 하지않고 그라나에서 보내는걸 추천하는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잇는데 드는 공헌도가 칼페온보다 그라나에서 시작했을때 2 적게든다.
-별무덤까지 가는 루트에 칼페온은 캘만한게 없지만 그라나는 두개가 있다.

고리나무 숲의 고리나무 수액은 정령의 향수에쓰이기 때문에 비싸게 팔립니다. 캐는걸 추천드리고요
이빨요정 산림-발굴은 가격이 싼 숲의 흔적만 나오기 때문에 캐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플롱도르 호수에선 녹광석과 함께 대지의 가루를 잘 가져오므로 캐는걸 추천드립니다.

지혜의 고목에서 가장 가까운 그늘나무 숲을 돌리는 이유는 (안돌려도 되지만)
지혜의 고목엔 슬픈 전설이 있어서 장인 일꾼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장인 일꾼 키워서 팔고, 새로 뽑아서 키워서 팔고 그렇게 짤짤이 용으로 돌리고있습니다.

스샷에서 별무덤 발굴, 그 외  노드 추천하면서 왜 넌 안돌리고있냐?라고 물으신다면
지금 페리도트  숲길 마차를 제작하는 중이라 그렇다고 답변하겠습니다. 평소에는 잘 캐는 노드입니다.
여기까지 글을 읽어주신 분이 계신다면 두부를 적어주세요. 이 긴글을 꼼꼼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ㅅ.드벤크룬


ㅅ-1. 드벤크룬

드벤크룬은 벌목장 외에는 별로 캘게 없지만 그 벌목장 마저도 글리시에서 보내는게 더 가까워서
글리시 일꾼들에게 점령당한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드벤크룬에 더 가까워 보이는 도르만 벌목장도 실제로는 돌아가는 길이 있어서
장인30렙 고블린으로 캤을 경우에도 글리시가 25분 전후, 드벤크룬이 35분 전후로 걸립니다.

그래서 일꾼 숙소 남는거 아까우신 분들은 게르비슈 산맥, 트쉬라 폐허에서 고사리라도 캐서
거래소에 파시거나 요리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기원의 샘-발굴 과  셰레칸의 묘-발굴은 들어가는 공헌도 대비 나오는 
기원의 흔적, 기억의 흔적 가격이 싸고 거래소에서 구할 수 있는 물품이기에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Outro.

물론 주관적인 노드입니다. 하지만 요리하거나 가공할때마다 월드맵 열어놓고
'오늘은 어디에 일꾼을 보낼까 히히'하며 일꾼을 혹사시킬때 희열을 느끼는 변태기 때문에
어느정도 효용성과 수익이 보장되는 노드로 올렸습니다.

처음에 말씀드린것처럼 모험가마다 검은사막을 즐기는 상황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노드를 요리,가공,항해,연금 아이콘으로 나눠서 올렸으니
잘 맞는 노드로 돌리셔서 2020년 새해엔 부자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부자되시면...









찾으셔서 구독과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_ _)




한달에 생활로 380억 버는
생활중심의 위자드 방송, 마음라디오입니다.
(숙련도가 올라서 수입이 늘어났..)

각종 생활관련 질문 해주시면
언제든지 성실하게 답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