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카라키아 보스 방 구조
 - 사진의 오른쪽 위를 보시면 유저들이 입장하는 입구입니다. 난이도를 조절하는 발판과 레이저가 보이고, 사진 기준 좌측 상단과 우측 하단에 위치한 "비석"이 서로 대칭을 이루며 유저들의 패턴 파훼에 큰 도움을 줍니다.





 1. 아귀먹방 난이도 ★★★★
- 빛나는 아귀 5마리 + 일반 아귀 1마리 젠, 빛나는 아귀 5마리를 파티원 5명이 잡아야함. 일반 아귀는 보스한테 가게 두세요.
 * 아귀먹방 시작 문구
 
* 아귀 젠 이펙트(이건 모든 아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이펙트, 일반 아귀, 빛나는 아귀 모두 같아요)

* 빛나는 아귀 이펙트입니다. 일반아귀는 젠 이펙트 이후에 빛을 방출하지 않아요. 아래 사진으로 구분하세요.
 

* 그리고 위 사진처럼 아귀 바로 앞에서 본인의 아귀만 파악하시는 게 제일 정확해요. 헤딩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넓게 본다고 주변 파티원의 아귀까지 같이 보면 파티원의 아귀가 전혀 불빛이 들어오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  아귀 처치 시에 무작위로 캐릭터 머리 위에 기절 장치가 생기는데 보스 뷰로 넓게 보면서 기절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 기절에 걸리면 파티원이 도와줘야해서 기믹 실패 확률이 높아집니다.

 # 물론 주변 파티원의 아귀 이펙트까지 보이시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게 모든 유저한테 동일하게 보여지는 게 아니라서 불확실할 수 있으니 본인의 아귀만 체크하시라는 겁니다! 

이펙트 관련 설정을 전부 키고 플레이하세요. 현재 아귀패턴에서 식별이 원활하지 않은 분들이 계시니
 바로 앞 본인의 아귀가 빛이 난다면 잡고, 일반 아귀라면 빠르게 빈 자리를 찾아가서 잡으시면 됩니다.
아귀먹방 클리어 문구

 2. 흔히 부르는 "오징어 게임" 난이도 ★★★★★★★★★★★ 
 (5명 전부 리마스터가 아니면 클리어 못할 수도 있음)
 * 오징어게임 스타트 


- 6갈래의 빛줄기와 오징어가 젠되는데 빛줄기 중 가장 두껍고 진한 빛줄기를 찾으시고, 빛나는 오징어를 잡아주세요. 빛나는 오징어를 잡으면 베루라의 동력석 드랍, 이 동력석을 진한 빛줄기에 설치하시면 끝.

 * 빛나는 오징어와 일반 오징어

 ※ 빛나는 오징어 젠 위치의 패턴이 있습니다. 2페이즈 시작할 때 보스가 기둥을 돌고 땅으로 머리를 박을 텐데, 보스가 머리를 박는 그 위치에 빛나는 오징어가 생깁니다. 여러 번 클리어하면서 우연인지 패턴이 있는 건지 표본이 필요해서 공략에는 올리지 않았지만, 지금은 확실한 정보이니 공유 드립니다.


 * 어느 빛줄기가 가장 밝아보시나요? - (1)

* 어느 빛줄기가 가장 밝아보시나요? - (2)
* 어느 빛줄기가 가장 밝아보시나요? - (3)


 - 가장 밝은 빛줄기는 세 번째 사진 기준 좌측 하단 빛줄기입니다. 지금은 구분하기 쉽지만, 보스가 브레스 뿜고 스킬 난사하면 보기 힘들 수 있으니 집중! 

 * 가장 밝은 빛줄기에 동력석을 설치 중인 파티원

 * 동력석을 설치할 때 cc에 걸리면 설치가 취소되니 조심하세요. 두 사람이 루팅을 하거나 한 사람이 2개를 먹거나 1개만 룻되는 경우가 있는데 동력석 설치 시에 캔슬되면 거진 실패함.

 * 설치 완료 후 오징어 게임 클리어 문구 (빛줄기들이 전부 사라집니다.)


 3. 색깔 패턴 난이도 ★★

색 패턴 시작 전 보스가 내뿜는 이펙트 사진입니다.

 * 여러가지 빛줄기 사진들


- 노랑 파랑 하양 빨강 초록 / 오징어 게임에서 빛줄기 경로로 색깔이 보입니다. 그리고 벽을 둘러보면 색을 가진 벽면이 보입니다. 5가지 색이고 파티원이 5명이니까 각자 색을 지정하고 본인 색만 신경쓰면 쉽게 카운트 가능.
색이 총 4가지입니다. 수정했어요!  

"가장 많이 나온 색깔 찾기"

색이 다 보여지고 나서 가장 많이 나온 색깔 벽으로 붙어서 "시카의 기회" 라는 버프를 받습니다. 

 버프창 자세히 보시면 29초 짜리 버프가 돌아가는게 보이실거에요. (벽에 붙는 순간부터 30초 버프)

이 버프를 받으면 색 패턴 이후 광역기에서 이뮨이 뜨면서 데미지가 거의 들어오지 않습니다.

 4. 바닥 문양 패턴 난이도 ★★★★ + ★★ (10.10 공략수정)
(대부분 이 패턴을 많이 어려워함.)

- 보스 피통 50%까지 까면 이 패턴으로 진입합니다.(보스 버프창의 정 중앙 기준 = 50%) 노바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는 장판기 시전 시에 뒤로 숨는 비석이 2개가 있어요. 그 비석에 " 화살표, 세모, 동그라미 2개가 합쳐진 8자 " 이렇게 3가지 문양 중에 하나가 그려집니다.  비석에 그려진 문양은 계속 볼 수 있지만, 바닥에 그려지는 문양들은 잠깐 보여주고 바로 사라집니다. 



 - 우선, 바닥 문양 패턴 파훼법은 왼쪽 비석에 그려진 문양은 노란색 영역에서, 오른쪽 비석에 그려진 문양은 초록색 영역에서 밟아 없애면 성공입니다. 보스방을 빨간색 선을 기준으로 절반으로 자릅니다. 이 기준은 보스방에 진입 후 양쪽 비석을 보시면 편할 거에요. 비석은 서로 대칭 위치에 존재하니까요.
 1) 5명의 파티원이 여기까지 남았다면, 둘 셋 정도로 나눠서 각각 노란색 영역과 초록색 영역을 맡습니다.
 2) 노란색 영역을 맡는 인원들은 노란색 영역의 바닥 문양만 확인하고, 노란색 영역의 비석과 같은 문양을 밟습니다. 초록색 인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편의 상 노란색 인원, 초록색 인원이라고 부르겠습니다.)
 3) 위의 상황을 예시로 들면, 노란색 인원들은 1번 구역만 밟으면 되고, 초록색 인원들은 2번 구역만 밟으면 됩니다.


 * 수정 이전에는 좌/우 비석에 그려진 문양을 모두 밟아 없애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이건 틀렸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수정 이전의 방법으로는 1, 2, 3, 5번을 모두 밟아야 하지만, 이 방법은 틀렸다는 걸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1, 2번만 밟고 있으면 클리어입니다.

 * 패턴 시작 및 바닥 문양 확인

 * 바닥 문양 + 전류 이펙트 시작 (데미지 들어옴)
  * 바닥 문양 + 전류 이펙트 (본격적으로 데미지 들어오는데 꽤 아픔)
 * 바닥 문양이 사라지고 전류 이펙트만 남은 상태(악으로 깡으로 버텨라! feat. 전방가드)

 * 엘비아 전류 장판은 정말 아픕니다... 악으로 깡으로 우직하게 장판 위에서 버티고 있으면! 


 이렇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 패턴에서는 위와 같은 순서를 2-3번 정도 반복합니다. 처음에 6구역에 문양을 배치하고 악착같이 버티면, 문양을 리셋하고 다시 문양을 보여주고 또 버티는 방식.
+@ 파티원이랑 같이 전류 장판을 밟으면 조금 더 빠르게 장판 제거가 가능합니다. 생존에 유리하죠 !

 공략을 10.10에 수정했는데, 업로드된 사진들은 그 이전의 스크린샷이라 혼자 밟고 있습니다만.. 꼭 파티원이랑 같이 밟으세요.

 
 * 문양 패턴 실패 시 뱀장어가 양념 뱀장어가 되면서 전멸기에 다 죽습니다. 시카라키아를 하시다가 양념 뱀장어를 보신다면, 그 트라이는 실패입니다.


_________여기까지 클리어 하시면 중간 딜 타임이 있습니다. 여기서 30-40퍼까지 피통을 까주시면 다음 패턴이 나옵니다.


 5. 다시 색깔 패턴 난이도 ★★★★

- 위와 같습니다. 아예 똑같아요! 근데 여기까지 오면 긴장되고 아드레날린이 뿜뿜 나와서 그러는지... 
색깔 카운팅 실수가 잦습니다. 그래서 이전 패턴보다 체감 상 난이도가 높다고 느껴집니다.

 6. 2방향 전갈 패턴 난이도 ★★★

- 전갈이 2마리가 나옵니다. 2마리 모두 백어택으로 피통 50% 까지 날려버리시면 됩니다. (10.09 수정)

 * 전갈 2마리 사진(반대쪽 전갈은 잡몹 소환 이펙트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지만, 2마리가 서로 대칭 젠)


 7. 구석구석 빛줄기 패턴 난이도 ★

- 여기까지 미셨으면 거의 클리어 확정입니다. 주변을 잘 둘러보시면 보스의 머리를 향해 빛줄기를 발사하는 조그마한 구체가 맵의 꼭짓점마다 나오고, 최대한 많이 부숴야 합니다.(아마도?) 
 * 빛줄기 구체 사진(조금 슬픈 사진..)

저희 팟에서 이 패턴까지 3명만 살아남았는데 구석구석 빛줄기 패턴에서 다 부수지 못한 적이 있었어요. 근데 딜을 계속 하니까 결국 잡히더라구요. 이건 시간이 지나면 다른 분들이 상세하게 파훼법을 알아내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8.  저런 굵직한 패턴들 외에도 전방가드로 막을 수 있는 장판 스킬, 블랙홀같은 장판스킬 (비석 뒤로 숨지 않으면 사망), 큐브가 흡수하는 구슬을 몸으로 저지해야 한다던가.(기절장치의 젠 숫자를 줄여줌) 이런 자잘한 기믹들이 있습니다. 

 * 보스의 블랙홀 장판 스킬 (비석 뒤로 숨지 않으면 사망) 

위 사진처럼 전류가 모여드는 방향으로 캐릭터가 빨려갑니다. (흡사 노바 블랙홀)
이후에 블랙홀이 풀리면서 이동가능한 시간 약 1-2초 정도 주는데 이 때,



이렇게 비석 뒤로 숨으시면 피해집니다. (+@ 비석 뒤에 숨을 때 파티원이랑 앞 뒤 거리를 벌려주세요. 기절 장치에 다 같이 맞으면 매우 곤란해져요)

 * 구슬 흡수 장치(왼쪽)와 기절 장치(오른쪽)

 # 시카라키아는 저 기절 장치 때문에 억까패턴이 정말 많습니다. 
광역기 + 기절장치, 아귀젠 + 기절장치, 비석 뒤로 숨었는데 기절, 베루라의 동력석 설치 도중 기절, 시카의 기회 버프(색깔 버프) 받다가 단체기절 등 
긴탈이 없으면 죽어야만 하는 뭐 같은 경우가 자주 발생해요. 구슬을 몸으로 계속 지워야 기절을 최대한 적게 맞을 수 있으니, 모든 패턴에서 패턴은 패턴대로 클리어하고, 구슬 제거에도 신경 쓰셔야 합니다.

 * 구슬 흡수 장치가 구슬을 소환하는 이펙트
 
 - 위와 같은 이펙트를 확인하셨으면 1-2초 뒤에 3개의 구슬이 나옵니다. 구슬을 제거하지 못하면 흡수 장치가 여러 개 생기는데, 흡수 장치가 2개면 구슬이 6개가 나옵니다. 저 놈이 많아질수록 캐릭터한테 들이박는 물고기가 많이 생겨서 더 까다로워집니다.
 - 보스의 위치를 중심으로 볼 때 구슬의 젠 위치는 각각 120º 의 각도 차이를 보이며 맵의 끝 부분에 젠 됩니다. 만약 내 시야 안에 두개의 구슬 젠이 보였다면, 마지막 하나 남은 구슬은 내 캐릭터 뒤에서 젠이 될테니 뒤돌아서 지워주세요. 흡수장치 근처에서 구슬이 생겨서 바로 구슬을 먹어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괘념치 마시고 남은 2개의 구슬을 지워주세요. 
 - 아직 확실치 않지만 3개 중 2개의 구슬을 몸으로 저지하면 흡수 장치가 추가로 생기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트라이 해본 본인피셜)

그리고 딜 타임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 이 시점에서는 1-4단계를 자유롭게 조정하기 힘든 면이 있습니다만..

1단계(보스 단단 대신 보스딜도 약해짐)
2단계(보통)
3단계(보스 말랑 대신 찌릿찌릿 아픔)
4단계(보스가 물렁물렁 그 자체 대신 엄~청 아픔)


이런 부분은 여러 파티의 클리어 정보를 종합해 딜 타임을 정확히 알아낸다면 충분히 조정가능할거에요. 다들 시카라키아 난이도에 겁먹고 도전 못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올려봅니당.

 # 시카라키아는 저 기절장치 때문에 억까패턴이 정말 많습니다. 광역기 + 기절장치, 아귀젠 + 기절장치, 비석 뒤로 숨었는데 기절, 베루라의 동력석 설치 도중 기절 등 긴탈이 없으면 죽어야만 하는 뭐 같은 경우가 자주 발생해요. 

엘비아 최초 클리어팟은 징가님 파티이고, 일반 최초 클리어는 저희가 아닌가 싶네요....ㅎㅎㅎ (월챗과 링크를 좋아하는 한국인 특성 상 그렇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입니다. 아닐 수도 있어요!)

패턴 요약
1. 아귀 먹방
2. 오징어 게임
3. 색깔 패턴
4. 바닥 문양 패턴
5. 색깔 패턴
6. 2방향 전갈 패턴
7. 구석구석 빛줄기 패턴

+@ 마지막에 2방향 전갈 패턴이 한번 더 나올 수도 있고, 그냥 클리어할 수도 있습니다.
(둘 다 경험해봄)



# 시카라키아 퀄리티 정말 좋고 재밌습니다. 다들 꼭 경험해보시길..!






 # 1차 수정 : 색깔 패턴 및 블랙홀 장판 스킬 사진 추가 10.08
 # 2차 수정 : 색깔 패턴에서 색 5개에서 4개로 수정 10.08
 # 3차 수정 : 모든 패턴 사진 추가 10.09
 # 4차 수정 : 바닥 문양 패턴 공략 전면 수정 및 빛나는 오징어 젠 위치 패턴 공유 10.10

 아직 알려진 게 많지 않아서 공략이 틀렸거나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댓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 수정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