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보허를 열심히 캐고 있는 유저입니다.
 
그전에 캘 때는 두 시간에 한 개 꼴로 나왔는데
18일 매구 패치 이후로 열 시간에 하나도 안 나와서 잠수패치인건지 버그인지 온갖 생각이 다 들더군요.

통계적으로 이런 사건이 발생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져서 재미 반 진심 반으로 한번 계산해봤습니다.

(제 전공이 아니고 고딩 때 배운 거 써먹어 본 거라 틀릴 수도 있어요~ 계산 부분 지적, 태클 환영입니다)


ㄴ A . 사냥 데이터 기록 파일 캡쳐본
요즘 사냥하고 나서 기록해두는 데이터 파일입니다. 
생잠묘에서 언제 아획 몇%로 몇 시간 사냥했는지, 일줌인지 상줌인지 잡템이나 데보는 몇개먹는지 등등 온갖 정보 기록해두는 파일이구요. 제가 직접 사냥해서 기록한 데이터를 근거로 해서 계산한 것임을 밝힙니다. 




ㄴ B . 18일 이전과 이후 아이템 획득 비교
위에 raw data를 정리한 표입니다.  
데이터를 보시면 18일 이전과 이후가 데보 획득 개수가 확연히 차이나는 것이 보입니다. 
아획이나 사냥 시간을 고려해도 18일 이후에 대여섯개는 먹었어야 할 거 같은데 한 개도 안 떴습니다.
카프 개수나 독니 개수는 별 차이가 없는 걸 보아 다른 아이템 드랍은 잘 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 때문에 데보허 드랍 확률이 변한건지 의심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18일 이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보허 드랍 확률을 추정해보고자 했습니다. 


ㄴ C . 데보허 획득 확률 표본 (18일 이전) 
raw data에서 18일 이전 데이터만 모아놨습니다. 
시간당 잡은 마리수 계산은 이번 이벤트에 있는 1000마리 의뢰 완료 시간 보고 계산했습니다. 
아그 쓸 때 제외하고 사냥할 때마다 잡템 수가 큰 변화 없었기 때문에 잡템 수로 마릿수를 추정했습니다. 
그 후 데보허 획득 개수를 마릿수로 나눠서 데보허 드랍 확률의 표본 평균을 구했습니다. 


ㄴ D . 표본평균을 이용해 신뢰구간 95%의 모평균 범위를 구한 표
고딩때 배운 통계 지식을 활용, 엑셀 함수로 계산했습니다. 
직접 측정한 데보허 드랍 확률의 표본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검사 클라 안에 숨겨져 있을 데보허 드랍확률을 추정한 것입니다. 
표본이 15개로 적은 편이었기 때문에 신뢰구간 산정에 표준정규분포 z값이 아닌 t값을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신뢰구간 95%일 때 데보허 드랍확률이  0.022%~0.095%의 범위 안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 범위 안에 있는 각각의 확률을 가지고 18일 이후에 사냥했을 때 데보허를 한 개도 못 먹을 확률을 구했습니다. 

ㄴ E . 아이템 획득 확률 변화 고려
18일에 드랍이벤이 끝나면서 아획 비율도 조금 낮아졌기 때문에 아획 비율을 고려하였습니다.
(수정 : 아획 확률은 기본 100%에 더해지는 것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3과 2.78이 아닌 4와 3.78로 계산해야 하네요. 그 비율은 0.95입니다. 0.93이랑 큰차이 없으니 그냥 ㄱㄱ)


ㄴ F . 18일 이후 데보허 드랍확률 범위
아획 비율을 곱해서 총 네 가지 경우로 드랍확률을 가정하였습니다.


ㄴ G . 이항분포 계산기를 이용한 확률 계산
이항분포 계산기는 https://www.di-mgt.com.au/binomial-calculator.html 이 링크에 있는 걸로 썼습니다. 
앞서 계산한 데보허 드랍확률 범위 안에 있는 4개의 확률을 가지고 계산했습니다. 

18일 이후에 잡은 몹 마리 수는 대략 13000마리였고
13000마리를 잡아서 데보허가 안 뜰 확률 = 드랍 확률에 안 걸릴 확률 이기 때문에 
위의 계산기 화면에서 x(사건발생 횟수, 즉 0회)에 따른 분포값인 f(x)가 곧 해당 사건의 발생 확률 기댓값이 됩니다. 


ㄴ H . 데보허 드랍 확률에 따른 데보허 0개먹을 확률
앞선 4종류의 확률로 드랍률을 가정하고 
13000마리의 몹을 잡았을 때 데보허가 한개도 안 뜰 확률 기댓값을 계산한 표입니다. 
데보허 드랍 확률이 신뢰구간 95% 기준 최소값을 가진다고 해도 데보허가 하나도 안뜰 확률은 6%밖에 안되네요. 
그보다 드랍확률이 크다고 가정했을 때는 1%보다도 낮아집니다. 

(이정도면 진짜 버그 아닙니까 펄어비스....... 진지하게 검토해주세요 ㅠㅠ)

요약 하자면
1. 18일 패치 이후 데보허가 하나도 안뜸
2. 데보허 획득 데이터를 통해 데보허 드랍 확률을 추정하였음
3. 열 시간 넘게 데보허 안뜰 확률을 통계 내봤더니 '매우' 낮음

이정도 되겠네요. 
틀린 부분 혹시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만약 크게 틀린 부분이 없다면 펄어비스에 건의 넣으려고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