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평균적으로 각 스텟은 
초급 1~9 : 0.74
초급10~숙련5 : 0.79
숙련6~장인2 : 0.84
장인3~명장9 : 0.89
명장10~명장25 : 0.94
명장26~도인34 : 0.98
도인35~ : 1.03 로 붙는다.

전제조건
1. 몽상마 기준입니다. (8티어, 7티어, 6티어, 환상마들은 성장 스텟 범위가 조금 다름)
2. 스텟이 오르는 확률이 펄어비스가 고지한 대로 동등합니다.(ex. 속도가 0.3이 오를 확률 == 속도가 1.3이 오를 확률)

제가 짠 코드입니다 (대충 발로 짰습니다. 오류 지적해주시면 글삭하거나 수정하겠습니다.)


조련레벨 초급 1 ~ 초급 8 : 몽상마 속도는 평균 0.74로 오릅니다.


조련레벨 초급 9 ~ 숙련 5 : 몽상마 속도는 평균 0.79 오릅니다.


조련레벨 숙련 6 ~ 장인 2 : 몽상마 속도는 평균 0.84 오릅니다.


조련레벨 장인 3 ~ 명장 9 : 몽상마 속도는 평균 0.89 오릅니다.


조련레벨 명장 10 ~ 명장 25 : 몽상마 속도는 평균 0.94 오릅니다.


조련레벨 명장 26 ~ 도인 34 : 몽상마 속도는 평균 0.98 오릅니다.


조련레벨 도인 35~ : 몽상마 속도는 평균 1.03 오릅니다.


  • 오류 지적 환영, 수정 요구 환영
  • python randint() 함수는 균등한 확률로 무작위하게 정수를 출력합니다.
  • 표본이 10만개인 이유는 100만개나 50만개나 평균값, 중위값이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재밌는 사실 몇 가지
- 오늘 패치 이전, (펄어비스 피셜) 스탯 상승이 0.3~1.3이던 시절 평균 스탯 상승치는 0.84이며, 이는 현재 말 등급 기준 C를 받는다. 참고로 대학교에서 C는 정원의 50% 정도이다.
- 조련 레벨 설명을 보면 "탑승물 레벨업 시 오르는 이동 능력치의 최소치가 높게 적용될 확률 XX% 증가"라고 써 있다. 그런데 이 말은 성장 시뮬레이터에서 각 스텟 상승폭이 동등한 것과 모순된다. 뭐가 맞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