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타직업군을 하는 비제이들은

워리어 어떤직업이냐고 물어보면

100이면 100 슈아사기 잡기사기 사냥중상위권

단점없는 최고의 캐릭이라고 떠들고 다녔다


나는 여기에 반대하는 입장이었고

대략 두달전부터 실질적인 워리어의 위치를 알리기위해

워게에 많은 글들을 썼고

수많은 워리어 유저들의 노력으로

타직업군을 하는 유저들에게 워리어가 사냥 최하위권임을

최근에야 겨우 인정받는데 두달걸렸다

이럴 수 밖에 없던 이유가 검은사막의 비공개 고집때문에 정확한 증거 제시할 자료가 부족했던거다 


그리고 이번 언팩 관련해서 알수있는건 워리어는 숨겨진 수치가 굉장히 많은 불이익을 받은 직업군이라는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직업은 워리어가 개사기로 느껴질 만큼 쎄다라고 말하고있고

수많은 워리어들도 이를 인정하곤하지


이 부분에서 내생각은


검은사막은 캐릭벨런스 불균형으로 통한 매출효과를 톡톡히 보고있다고 생각하는데

검은사막측은 특정직업으로 유저들이 몰리는 현상을 개선한다고 표현하겠지만

결국엔 유저들이 이직업 저직업 계속 갈아타면서 그로인한 매출효과를 보려는게 본심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이러한 가정을 기준으로 내가 게임사고 워리어에 대해 평가해보자면

전직업군중 동단델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있는 직업은 워리어(이는 이미 수치상으로 공개된적도있음)

그리고 전직업군중 많은 유저들이 하고있는 직업군이 워리어

많은 유저들이 워리어를 하고 워리어중 수많은 유저가 장비가 좋다

고로 워리어는 보여지지 않는 수치의 불이익을 지속적으로 주더라도

타직업군과 비교해 평균적으로 높은장비빨로 수치상 불이익이 퉁 쳐지는거다


1년 아니 그 훨씬 전부터 워리어는 240공인이나 260공이나 280공이나 차이가 없다고 당시에는 말이나왔었고

워리어는 한계가 극명한 캐릭터다란 말을 쟁길드 유저들 대부분이 하고 다녔고

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워리어의 수치상 불이익을 있는지 없는지도 전혀 모르게

게임사에 의해 설정되고 다른 직업군으로 갈아탈수있게 등 떠 밀린상황 아닐까?


만약 데미지표기가 된다면

전직업군을 대상으로

DPS 그리고 

콤보 총데미지량을 보여지는 수치로

실험 공개하면 워리어는 그동안 받은 숨겨진 수치상 받은 불이익을 원래대로 보상받을수 있을것이라고 본다


이후 유저 몰림현상에대한 개선

수많은 유저의 건의를 통해 너프를 당하더라도

데미지 표기만 있으면 왜 너프먹는지 왜 불이익을 받는지 얼마나 너프를 당했는지

전혀 모르게 당하는게아니라

그 이유라도 알수 있는 권리를 찾는 것 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