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 자이 처음 나왔을때 해보고

아 이건 아직 미완성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후속패치를 기다리고 있는데

그 동안 느낀 전승 자이의 장단점에 대해 몇가지 적어볼까 합니다.


장점 

스킬이 멋지다. 

네 스킬이 멋집니다. 

밸런스랑은 상관없지만 그래도 멋지긴 멋집니다. 

스킬들 리마스터 켜놓고 써보면 사냥이나 pvp 할 맛 납니다.


괜찮은 1:1 딜링.

다른 전승 직업들이 하도 괴랄한 딜을 해서 그렇지

전승 자이도 '잡기만 성공하면' 1:1 콤보딜 자체는 좋은 편입니다.

피감셋은 딜이 좀 적게 들어가지만 그래도 어느정도는 들어가고

회피셋은 피감셋보다 잘 잡습니다.

물론 잡기를 넣는게 문제긴한데 잡아도 노딜인거보다는 딜이라도 나오는 편이;


좋은 사냥능력.

각성 자이도 진몰벼, 야벼세트로 몰벼돌기 좋은 사냥터에서는 상위권이듯이

전승 자이도 강몰벼, 야벼세트로 마찬가지로 잘 돕니다.

심층, 잿빛숲은 전승자이가 잡템을 더 먹습니다.

다만 각성 자이는 몰벼가 끊겨도 각성스킬로 몰벼공백을 메꿀수 있는데 반해

전승 자이는 몰벼가 끊기면 그동안 쓸 스킬이 없어서

몰벼가 잘끊기는 사냥터에서는 각성 자이가 낫습니다.


준수한 이동기

전승 자이의 가장 장점입니다.

용뜷 - 바밀 - 강용뜷 - 바밀 or 포식자로

순식간에 엄청난 거리를 벌릴 수 있고, 

용뜷쿨에도 쓸만한 이동기가 있어서 장거리 달리기도 상위권입니다.

특히 내리막에서 다른직업들은 덜컹거리고는 하는데

전승 자이는 포식자로 점프하면 됩니다.


100%, 200% 흑정기가 좋다.

공군 흑정의 경우 각성 자이의 도약흑정보다 딜은 많이 딸리지만

그래도 광역 기절이 쓸만한편이고

200% 궁은 거점할때 등 흑정을 받을수만 있다면 용뜷 - 포식자로 상대길드 뒷라인에 들어가서 쓰면

믹서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단점

커맨드가 겹치는게 많다.

이건 전승 자이 해보면 다들 아시겠지만

박맹광하다가 포식자가 나간다던가

뿌리치기 쓰다가 맹공이 나간다거나 하는 일이 많습니다.

막 엄청 거슬리는건 아닌데 슬롯에 넣을수도 없어서 가끔 짜증납니다.


잡기만 하면 죽이는데 잡기 힘들다.

각성 자이도 비슷하긴 한데

각성 자이는 그래도 거신병이나 파동, 기동사격등

원거리 견제가 아예 불가능한건 아닌데 반해

전승 자이는 원거리 견제가 아예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근접해서 잡기나 cc를 걸어야하는데

상대도 이걸 알기 때문에 잡기만 어떻게든 피하고 잡기 후모션에 역잡을 넣는다던가

거리를 벌리고 원거리로 짤짤이 넣으면 전승 자이가 할게 없습니다.

특히 무적기가 있는 소서, 쿠닌등은 각성자이도 힘들었지만 전승자이는 거의 답이 없다고 봐야합니다.


다대다가 답이 없다.

전승 자이는 슈아딜링기가 전무합니다.

있는 슈아기가 공군, 포식자, 황폐화인데

공군은 쿨이 1분45초에 딜도 약하고 포식자는 다대다에서 자살기에 가깝고

황폐화는 뭐... 딜은 아예 없고 슬로우만 넣는정도입니다.

딜링기들은 전부 쌩몸이라 다대다에서 쓰면 바로 눕게 됩니다.

슈아 딜링기가 아예 없는관계로 다대다에서는 흑정받아서 공군이나 몰벼쓰는거 말고는 해줄게없어서

흑정 못받는 상황이면 사이드 돌면서 잡기셔틀하는게 그나마 최선이라고 봅니다.


기타 버그들...

광파 - 맹습하면 맹습 특화가 적용이 안된다던가

야수화때 말을 못탄다던가.. 뭐 잡다한 버그들이 많습니다.

문의는 몇번 넣었는데 언제 고쳐줄지는 모르겠습니다.



종합하자면 전승자이가 각성자이보다 모든면에서 뒤쳐지는건 아니고

전승자이가 확실히 더 나은 부분도 있습니다.(사냥이라던가, 이동기라던가)

문제는 그게 각성자이도 어느정도는 하는 부분이라는겁니다.

각성자이보다 나은점은 그리 크지않은데 그 장점들을 얻기위해서

포기한 것들이 너무 커서 현재 전승자이는 도저히 메리트가 없습니다.


각성과 전승을 고민되게 하겠다고 말했으면 최소한 성능을 비슷하게라도 맞춰줘야하는데

이렇게 미완성으로 내버리고 더이상 패치를 안해준다면 

전승 자이는 도대체 왜 만든건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