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5년? 정도 자이 원챔으로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개선이 필요한 점들을 나열해봤습니다.

가능하면 딜 상, 하향 보다 스킬 자체의 개선점 위주로 작성했으며

누가 됐건 우승하시는 자이형님은 아래 내용 보시고 FGT에서 얘기할 만한 내용이다 싶으면 던져주시기 바랍니다.







공통

찍어메치기 / 바위 들어 메치기 ()

  • 딜 증가 (이번 밸패에서 누락됨) 
    -> 잡기 딜이 너무 낮다고 올려줘놓고 이번에 밸패에 도대체 왜 하향 떄려버린건지 이해 불가
       (잡기 스킬인지 모르나..?)
    ->지금은 찍메, 바들메 딜보다 상대가 먹는 물약 회복량이 더 높음
       (딜 적인 측면은 안적으려고 했는데 그냥 존나 어이가 없어서 적음)




진: 시체 운반자 ()

  • 최대 생명력 피해 추가
    -> 시체 운반자3에 있는 최대 생명력 비례 10% 추가 피해옵션이 진 스킬에는 없어서 이전 단계보다 딜이 안들어가는 이해 못할 스킬(이거는 몇년이 지났는데....)




뿌리치기 ()

  • 비각 뿌리치기 판정 슈아->무적 변경
    -> 무적기의 부재는 자이 전체의 고충인데 왜 전승에만 무적인건지?
    -> 최소한 나토를 피할 수단 하나정도는 줘야 쿠닌 상대로 사람구실이라도 하지 지금은 그냥 아몰랑 맹습에 걸리는거 아니면 쿠닌 상대로 걸뽀 그 자체임
    -> 심지어 무적 줘도 상성이 크게 바뀌지도 않음.....




낙하하는 바위 / 약자 사냥 ()

  • 리메이크
    -> 검사 플레이 중 단한번도 실전에서 사용해 본적 없는 스킬
    -> 개편할때 이런거라도 좀 리메이크해서 부족한 즉발 cc 같은거라도 상향 바람




날짐승 바람 가르기 ()
 
  • 전진형 스킬 -> 제자리 사용 스킬로 변경
    -> 현재 이동하면서 사용하는것 때문인지 위치렉으로 딜이 안들어가는 경우가 많아 버려진 스킬
    -> 그냥 제자리에서 사용하는 스킬로만 바꿔서 위치렉 없애주셈
       (참고로 날바는 적중이 음수로 붙어있는 처음보는 역보정 스킬;;)




커맨드 겹침 ()

  • 뉴비 자이들이 자이 어렵다고 얘기나오는 이유가 캐릭이 어려운것보다 커맨드 때문에 못하겠다고 함
  • 자이 원챔 유저인데도 한 일주일만에 게임하면 콤보에서 광파 대신 이상한 스킬 존나 나감

      광분의 파괴자: (s + 좌 + 우)
      날짐슴 바람 가르기: (s + 우)
      몰아치는 벼락: (좌 +우)
      맹렬한 공격: (우클릭)


  • 광파 막타를 쓰는데 s를 좀 늦게 눌렀더니 몰벼가 나감
    -> 좌키를 좀 늦게 눌렀더니 날바가 나감
    -> 그냥 커맨드계의 살아있는 레전드 그 자체임

    -> 더 웃긴건 스킬 우선순위를 수정해서 개선한다고 했으면 당연히 비각 스킬을 개선해야되는데 전승만 적용됨
       (그것도 어짜피 해결 못한건 동일)

  • 커맨드 해결못할거면 슬롯으로 사용해도 스킬 캔슬되서 커맨드로 쓰는것처럼 똑같이 나가도록 바꿔주셈

  • 추가적으로 비각폼 좌, 우 뿌리치기를 보통 연타로 쓰는데 연타하다보면 맹공나가서 뒤지는 경우 많음




각성

폭쇄 ()

  • 치명타 보정 추가
    -> 이번 밸패로 딜이 상승 됐으나 결국 치명타 100% 스킬인 광파에 밀려서 사용 못함(에어떠야지만 딜이 비벼짐)
    -> 결국 광파대신 폭쇄를 사용하게 하려면 쿨이 아닐때 치명타 보정 추가가 필요함




황폐화 ()

  • 첫 타격 까지의 선모션 최소 80% 감소
    -> 딜이 상향되면 뭐하냐고 땅바닥 내려치기까지 조오온나 길어서 딜 들어갈때는 주위에 아무도 없는데

  • 타격 횟수 6->4타로 변경하면서 사라진 2타만큼의 딜 계수 상향
    -> 가디언이 이정도로 긴 채널링 스킬 썼으면 주위 애들 엌 소리내면서 다 뒤졌음;;
    -> 그정도로 상향해줄거 아니면 전승 몰벼 개선한것처럼 지속 시간 줄이고 동일한 DPS를 낼 수 있도록 변경 필요




거신의 일격/고대의 파동 (★★)

  • 거신병 중이 아니더라도 즉시 발동 및 모으기 피해량으로 변경
    -> 소서 심판은 슈아에 바로 써도 풀대미지인데 누구는 전가에 그것도 바로 쓰면 딜이 개쓰레기임
    -> 자이의 3분 버프에 톡톡한 역할을 하는 스킬이지만 반대로 버프가 빠지면 캐릭이 ㅂㅅ이 되는 이유이기도 함

  • 고대의 파동 쿨타임 감소
    -> 자이는 무슨 스킬마다 쿨타임이 30초 1분 2분 이따구임
    -> 옛날 잔재 버리고 요즘 기준에 맞춰서 합리적인 쿨타임으로 변경 필요


  • 고대의 파동 스킬 범위 조정
    -> 잡기 특화캐릭이면 그에 맞게 바로 앞에 있는 대상을 떄려야지 내 바로 앞에 있는 대상한테는 딜이 안들어가는 어이없는 스킬 범위




거신의 도약 (★)

  • 흑정궁일때 마우스 좌클릭으로 제자리 도약 가능하도록 변경
    -> 자이의 마컨이 필수로 필요한 이유임, 왜 일반 스킬은 제자리 도약이 되는데 흑정은 안되는건지 1000자 이내로 서술해서 이해시키면 납득하겠음
    -> 이게 프레임이 좀만 떨어져도 마컨자체도 안먹혀서 그냥 허공에 흑정 버리는 일도 많음

  • 착지 중 모으기 스킬이 있으면 착지 못하는 현상 수정
    -> 이것도 너무나도 오래된 이슈라서 수정이 불가능하니까 안하는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지금 쥐꼬리만큼 있는 무적 구간을 가디언 만큼 풀 구간은 아니더라도 무적 구간을 넓히기만해도 해결될 것 같음
    -> 진짜 흑정궁 썼는데 공중에서 몇초동안 개똥폼잡은 상태로 못내려오는거 보면 암걸림




기동 사격 (★)

  • 선 모션 감소 혹은 전가 추가
    -> 원래는 슈아+경직으로 카운터 스킬이였으나 슈아가 삭제되면서 지금은 cc용으로만 사용됨
    -> 자이의 거의 몇개 안되는 cc를 걸 수 있는 수단이지만 닌자 표창 날리는거와 비교하면 지금보다 훨씬 빨라져야 원하는 타이밍에 카운터를 치기 수월해질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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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승은 총체적 난국이라 어디서부터 적어야할지 몰라 일단 각성까지 생각나는 부분만 적어봤습니다.

캐릭터는 죄다 존나긴 채널링 스킬 사용하는데 전방가드 하나 없는 캐릭터에 몸빵 하향 먹여버리고 

상향인것 처럼 포장한 뒤 일부 스킬은 너프 때리고

요즘 자이 현타가 쌔게와서 FGT가 끝날때도 자이를 하고있을지 모르겠지만 나사 빠진 부분들좀 제발 수정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