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자금이며 스킬 얘기들 하는데 길드 스킬은 진짜 완전 초창기때 소형일때부터 길퀘하면서 키워온 길드원 아니면 할말 없는것같다.
길드자금은.... 터트리기 전에 길마가 인센 두어번 뿌리고 길드 옮겨뒀으면 얘기가 안 나왔을까? 싶은 생각도 드는데 길드마스터 보좌관이 길드원들을 '배려' 해서 써주는 가모스 집결을 당연한 권리인것처럼 얘기하니까 난 양쪽중에 누가 더 잘했네 잘못했네 한쪽편에 붙기가 애매한것같다.

길마 옹호 입장
개인적으로 검은사막 말고 다른게임에서 길드 운영 해본적이 있어서 길드원들 말 안 듣는거는 50명만 있어도 두어명은 안 듣는데 규모 좀 있는 길드 였던것 같은데 난 잘했는데? 생각만 하지 말고 운영하는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다를 수 있다.
그리고 어느 댓글에서 본것처럼 이어서 운영하고싶다 한 사람이 평소 어땠는진 모르겠지만 길마 맘에 안 들었을 수도 있어서 굳이 안 넘겨주고 왔을 수 있다는거는 공감 간다.

추방당한 길드원들 옹호 입장
길마 혼자서 만들어낸 길드자금이 아닌데 해체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인센 한번은 뿌리고 해체 할 수 있었을건데 굳이 그것도 안 해주고 길드 터트린거는 너무 섣부른 판단이였지 않았을까?
정말 말을 안 듣는 사람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거였다면 그 인원들에게 경고를 주고 이후에 동일한 문제 재발시 강퇴조치등을 취했어도 될것같은데 왜 말 잘 들은 길드원들까지 연대책임으로 길탈을 당했나?
그래도 길드 들어와서 친해진 사람들도 있고 나름 애정도 있었을텐데 갑작스럽게 사람들 찢어놔서 화가난다.

정도로 양측 다 공감이 가긴 하네요.
요약
난 누가 잘했고 잘못했는지 누구편을 들어야 할지 모르겠고 원만히 해결됐으면 한다.
짤은 제 원푸드다이어트 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