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명 감룡 61레벨 미스틱을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1.다운스매시에 크게 의존하며 콤보를 길게 운용하는 클래스였으나..


스킬 한방 한방의 데미지가 약하고

패치 이전에도 감룡화나 조각3개 공속 버프를 받지 못한 이상

실전에서 2개 이상의 다운스매시 스킬을 넣을 수 없는 상황이 많았고

가용한 모든 스킬을 한 콤보에 때려박는 스타일로

최근 cc패치에 의해 호포, 진공권 등 스매시가 발동되기 힘들어져

킬각은 당연히 나오지 않을 뿐더러 되려 역습당하기 쉬운 되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발진이 염두에 두고 했을지 모르나

보편적인 저항 셋팅에서 넉다운/바운드 보다 띄우기/넉백 수치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띄우기나 넉백의 스킬을 주력기로 사용하는 클래스가 이득을 보며

당연히 넉/바 의 사용 빈도가 높은 미스틱은 훨씬 상대를 죽이기 힘들어집니다

그러면 미스틱도 띄/넉 스킬을 사용하면 되지 않으냐.

알다시피 마루오름 3단너프,등각 등 크게 사용되지 않는 스킬이며

기상은 콤보에 종종 넣긴하지만 자체로는 말뚝 딜이고 사실상 활용이 어렵습니다

호포/진공권/초호장/금강-흉포한이빨/ 모두 연구 해보았지만

현재의 CC시스템으로는 무의미하고 기존의 콤보가 제일 낫습니다

한마디로 그나마 쓰던 스킬 콤보로도 상대를 보내기가 2번의 확률성공을 해야

죽일 수 있는 기대라도 품게 되는 것이죠



2.단체전의 잉여인력..


최근 라밤 진노의 슈퍼아머 삭제로 쿵쿵따리 쿵쿵따도 못하고

기상 - 거대한 진노 2연속 사용시 중간에 C스왑을 거쳐야하고,

초전박살 쿨을 사용하게 됩니다(거대 - 기상 도 같음)

진입을 섬전보, 아랑유운으로 한다 해도 감룡의눈이나 디버프 셔틀 후

오지게 째는 것 이외에는

크게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나마 어그로를 끌며 생존하면 그거대로 할 몫을 다한 정도며

주력기로 상대 진영에게 압박을 넣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고

당하는 상대 진영에서도 바보가 아닌 이상 순식간에 삭제될 것 입니다



3.각성스킬 주력기에 대한 잘못된 슈퍼아머,전방가드 설정


아마 미스틱이 가졌던 슈퍼아머,전방가드 중에 무엇을 빼야할지

개발진들도 만들어 놓고 타캐릭이랑 같게 빼자니 골이 좀 아팠겠죠

하지만 기상에 슈퍼아머를 준 것은 2번 맹점의 주된 이유 입니다

만약 수장이나 파공에 슈퍼아머가 아닌 전방가드라도 있었다면

그저 누운 상대에게만 써야하는 스킬이 아니라

이전 처럼 무쌍 미스틱은 아니라도 근접하여 진입해서 전투하는 그림이 나왔을 것 입니다

제자리에서 카운터 어택이 가능한 스킬은

초전박살,아랑유운 등으로도 충분합니다

창파각은 정말 사기 스킬이었기 때문에 현재 버프나 상대의 허를 찌르는 스킬로도

충분하고 여전히 쓸만하다 사료됩니다

오히려 대놓고 쓰다가 잡혀 맞아 죽는 상황이 적어져서 그렇기도 합니다


본인은 강한 스펙이 아니며 길드 내의 속칭 탈교복 타 클래스 분들과 겨뤄봤을 때

잡기와 카운터를 잘 운용한다면 1:1은 현재도 나쁜편은 아닌거 같습니다

솔직히 압도적인 스펙을 갖추면 얘기가 다릅니다

잡고 콤보 넣고 똥꼬쇼 할 필요가 없겠죠

허나 검은사막 PVP는 지하 암반수 초 고스펙 만의 전유물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타 캐릭이랑 비교하자면 끝도 없고 미스틱 보다도 암울한 클래스가 많은데..

다만 미스틱의 현재 상태는 강하고 약한 문제가 아닌

플레이 스타일 자체의 문제라고 생각하며

글의 요지는 제대로 된 역할 수행을 할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많은 태클과 공감 의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