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액트3 용병을 활용하면서 스태틱 사용 빈도나 조건에 대해 알아보다가 용병 작동 방식에 대해 알게된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랜덤" 입니다..

아래 내용은 global/excel/hireling.txt 파일에서 추출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고, 샘플 하나를 실험으로 검증하였습니다. 


1. 용병의 스킬 선택 확률
용병은 평타, 스킬1, 스킬2 등등에 각각 할당된 숫자가 있고 그 비율에 따라 확률적으로 사용할 스킬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액3 번개용병의 경우
평타 = 10, 번개줄기(차볼) = 60, 번개(라이트닝) = 90, 스태틱 = 35 입니다.
합계는 195이고, 각각의 사용 확률은
평타 = 10 / 195 = 5%, 차볼 = 60/195 = 31%, 라팅 = 90/195 = 46%, 스태틱 = 35/195 = 18%
이런 식입니다.

일부 스킬의 경우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확률이 조금 증가하기도 합니다.
준영이의 잽, 바바의 프렌지, 도발 세가지 스킬이 그렇습니다.
구체적으로는 chance per level * (level - base level) / 4 라는 식으로 계산되는데 실제 변동폭이 크지는 않고 저는 95레벨 기준으로 계산 하겠습니다. (어차피 +-4레벨 해봐야 1% 차이도 안납니다)


2. 용병별 스킬 확률 테이블

액1 로그용병


액2 사막용병


액3 강철늑대단




액5 바바용병



3. 실험을 통한 검증
실제 인게임에서 위 숫자대로 동작하는지 액3 번개석철이를 pk모드로 실험 검증 했습니다.
그냥 허수아비 때리는 영상이라 재미는 없으니 굳이 안보셔도 됩니다.. ㅋㅋ



결과 요약

- 위 계산한 수치와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을 보아 제대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평타는 없는데요? 이부분은 영상에 보시면 가끔 아무것도 캐스팅 안하고 한박자씩 절때가 있는데 그게 평타 타이밍인것으로 보입니다. 거리가 먼데 평타가 뜨면 그냥 씹히는것으로 보입니다.

4. 코멘트

4-1. 준영이 오라는 언제 켜지는가? (= 준영이 멍청의 비밀)
기존에 준영이 오라는 때려야 켜진다, 맞아야 켜진다 등등 의견이 분분하고 공통적으로 잘 안켜져서 불만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위 확률표를 보시면 준영이 평타 15%, 잽 80%, 오라 5% 입니다.

오라 5%?!
패시브가 아니라?!?!

네 그렇습니다... 준영이가 적을 인식하면 평타 잽 오라중에 하나를 골라서 행동하는데 오라를 고를 확률이 5% 입니다. 그러니 아무래도 전투중에 켜질 확률이 높고 때려야 혹은 맞아야 켜진다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도 방금전까지는 맞아야 켜지는걸로 알고 있었어요.. 

정확히는 몹 인식 이후부터 매 행동마다 5%의 확률로 켜지는 것으로 보이고, 한번 켜진 다음에는 표가 안나서 그렇지 싸우는 중에 계속 5%의 확률로 오라를 켜고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준영이 멍청의 이유 중 하나로 보입니다. 아까 석철이 평타처럼 그냥 한박자 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하나의 이유는 기존에 준영이가 용병 중 패힛 프레임이 제일 느려서 그렇다고 알려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이 구조를 볼떄 준영이 오라가 빠릿빠릿하게 켜지는 패치는 어렵지 싶습니다. 오라 확률을 높이면 더 멍청해질 것이고, 그렇다고 오라를 패시브 스킬로 바꾸자니 팔라딘 스킬과 방식을 공유하고 있을텐데 준영이만의 별도의 방식을 만들어내야 할 것으로 보여서 그렇습니다..

* 냉기 석철이 칠링아머 확률은 84% 인데 그러면 석철이는 갑옷만 주구장창 켜고있냐? 이건 당연히 아닙니다. 아마 지속시간이 있는 버프스킬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재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준영이 오라도 이런식으로 하면 좋긴하겠지만 지속시간이 없으니 아마 구현방식이 다를 것으로 추정되네요..

4-2. maxroll simulator 값은 정확한가?
maxroll 계산기는 스킬별로 dps가 계산됩니다. 즉 "이 스킬만 주구장창 썼을때 초당 데미지가 얼마인가" 에 대한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본인이 쓰고싶은 스킬만 쓰니까 이렇게 봐도 상관없겠지만, 확률적으로 평타 혹은 스킬이 결정되는 용병의 경우에는 이렇게 보는게 좀 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히는 용병 dps = 평타 확률 * 평타 dps + 스킬1 확률 * 스킬1 dps + ... 
이런식으로 계산되어야 하며 기존의 준영이, 바바용병 모두 시뮬레이션 dps는 실제보다 크게 계산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결론
- 용병 스킬 사용은 랜덤이다. 석철이를 어떻게 죠져서 스태틱을 더 많이쓰게 할수있을까 시간낭비 하지말고 기도를 하자. "18%여도 좋으니 스태틱 먼저 써줘~~~"

이상 알아봐야 쓸데는 없는 디아 잡학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