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의 흥미로운 사실들이 생겼습니다.ㅋㅋ

하나는 제 엑셀식을 재점검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체크해 추가로 메꾸면서 알게된 사실이고

또 하나는 계산식을 공개하지 않고 인게임수치와 동기화가 된 자료라는 것을 증빙할만한 녹화영상을 만들었네요

다만 영상자료라 올리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뭔가 일주일전 생각했던 자료보다 여러모로 더 흥미로운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ㅋ  

질딘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말이죠 기차는 갑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질딘분석 기초와 1차결론

 

질딘의 강함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를 1. 공격성공률 2.데미지 3.피 의 곱연산으로 계산합니다.

각각의 요소는 질딘의 강함과 비례합니다.

 

다른 조건이 모두 같은데 80퍼의 공격성공률을 가진 A질딘과 40퍼의 질딘의 공격성공률을 가진 B질딘이 있다면

우리는 A질딘이 B질딘보다 2배 강하다라고 인식합니다.

 

다른 조건이 모두 같은데 한방뎀쥐를 1000 넣는 A질딘과 한방뎀쥐를 500넣는 B질딘이 있다면

우리는 A질딘이 B질딘보다 2배 강하다라고 인식합니다.

 

다른 조건이 모두 같은데 5000피를 가진 A질딘과 2500피를 가진 B질딘이 있다면

우리는 A질딘이 B질딘보다 2배 강하다라고 인식합니다.

 

전투에 관련된 모든 디아블로의 수치는 결국 저 3가지 요소로 귀결됩니다.

그래서 질딘의 강함을 공격성공률×데미지×피로 측정하는 겁니다.

 


 

이하 설명은 편의상 평어로 하겠으며, 설명수준을 한 단계만 올리겠습니다.

 

1. 공격성공률

템어레+스탯만찍은 맨몸어레(방패종류와 홀쉴스킬렙에 따름, 보통 925전후)

%어레증폭률의 조합에 방깍옵션을 어레로 환산한 것을 반영한 수치를 최종어레로 하며,

 

템디펜+스탯만찍은 맨몸디펜(방패종류와 홀쉴스킬렙에 따름, 보통 47전후)

%디펜증폭률(인내 칠링옵션포함)의 조합한 수치를 최종디펜으로 한다.

 

여기서 최종어레/(최종어레+상대최종디펜)을 공격성공률로 본다.

때문에 공격성공률은 항상 대상을 상정한 이후에만 완성되는 지표로서

비교군을 퀵로로VS고뇌에서 압도적으로 템세팅이 우수하다고 느껴지는 퀵로로 풀세팅을 대상으로 고정한다.

 

2. 데미지

적중된 1타격당 예상되는 평균 기대데미지로서 그 구성은

강타데미지 + 상악데미지 + 물리데미지(치타데미지포함) + 원소데미지(, 지속데미지 포함)으로 한다.

 

강타데미지는 최상급 질딘의 피(4500)를 상정하여 계산하며

이에 대한 데이터는 내가 직전에 쓴 이전글에 있으니 참고,

 

상악데미지 역시 예전에 글쓴이가 쓴 분석글이 있으니 참고,

 

치타는 %(1+0.01×치타%)과 물리데미지의 조합으로 포함하여 적용한다

해머류 착용시 힘의 1.1배 보너스 적용도 반영한다.

 


위 원그래프를 보면 원소데미지는 다른 데미지들에 비해서 %가 워낙 작기 때문에 

생략해도 실성능 비교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진 않지만

이왕하는거 1%내의 변수도 차단하여 보다 100%에 근접한 근삿값을 얻어내고자하는 필자의 학구열로 인해 

역시 분석대상으로 포함하여 1타당 예상데미지로 합산한다.


(이하 분석하여 전투력 계산에 반영된 원소옵션들)

-무기,방어구,악세에 표기된 모든 단순추가 원소데미지

-안뚜와 고뇌의 포노로 인한 독뎀

-불사조의 40% 22레벨 화염폭풍

-원소 흡수 옵션

-횃불 5% 10레벨 화염폭풍

 

3.

순수피×피증폭%+증폭이 안되는 피(ex:렙당피)에 데미지감소옵션과 피흡수 옵션을 타격횟수에 따라 피로 환산하여 최종피를 구함.

 

혹시 여기까지 이해 안 되시는 데 무지성 태클 걸겠다 하시는 분은 그냥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굳이 이글에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사회일원이 되기 위해 귀중한 시간생업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