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이후에 네크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는 굵직굵직한 패치를 엄청 많이 받았습니다..

파괴참 : 네크도 효과가 아예 없다고 볼 순 없지만, 기존부터 원래 면역을 많이 안타는 네크였기에 밀리계열 제외하면 원소계열 메이지임에도 파괴참의 효과를 가장 적게받은 클라스라고 생각합니다. 
독넥은 어짜피 깎도 높고 로레가 있고, 독면역인 몹들 피가 원체 높지 않아서 어마어마한 체감이 안되고
조넥은 시폭이 물반 화반이라 파괴참 두개 들고다니기 리스크 크고 하나들고다니면 반토막이라 역시 체감안되고, 원래 로레+무공으로 면역은 잘 뚫었고...
마법파괴 물리파괴? 말 줄이겠습니다.

액5용병 : 네크 제외하고 모든 클래스가 역병과 마소와 집행자 조합으로 다양한 세팅이 가능했죠. 허나 네크같은 경우는 세 개 모두 저주가 달려있어 본인이 쓰는 저주를 지우기에 타 클래스 비해 세팅이 제한되었습니다.
독넥이나 조넥이나 시폭을 써서 무공이 반 강제되기에 예능세팅을 제외하면 정석은 무조건 액2용병...

아마존 : 가장 큰건 회피3형제가 어마어마한 패치 받음으로, 안정성이 상당히 증가. 솔직히 체감은 거의 바바급에 인접하는 안정성... 회피 3형제는 마법피해도 다 피하는거라..
그리고 퓨리계열 시너지도 다 올라갔고 전반적으로 버프를 많이 받았죠. 솔직히 버프가 아예 없어도 이미 상위 클래스였는데 버프+파괴참과 조합도 상당히 좋아서 패치때 마다 항상 이슈메이커였다고 생각합니다.
밀리계열 버프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파괴참또한 얼음마같은 예능이지만 충분히 재밋는 세팅도 많이 나오게 만들었습니다.

어쌔신 : 어쌔와 드루는 블자에서도 어떻게든 살리려고 노력을 하는게 보여왔는데 실질적으로 의미가 없는 버프만 받다가, 이번에 트랩 깍적용, 원소피해 적용과 더불어 모자이크라는 희대의 가성비 사기템으로 이번 래더 최고의 뜨거운 감자였죠. 어쌔 유저분들은 이번 래더가 상당히 즐거우셨을것 같습니다.

바바 : 역시 꾸준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버프든 아니든 훨윈드 공속패치는 기본 공식 자체가 바뀌어 그걸 계산하고 세팅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좋은 컨텐츠였고 재미를 많이 느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공속 패치 덕에 고정된 삥바바 템트리도 상당히 다양화 되었구요. 육성단계 밀리템은 지속적으로, 특히 바바만을 위한 룬워드도 계속 추가됨으로 이것저것 해볼만한것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팔라 : 솔직히 말을 줄이겠습니다. 피스트 버프 홀리오오라 버프(용드림계열) 이거 두개만으로도 거의 두 시즌 풀로 우려먹을만한 컨텐츠였습니다. 애초에 저거 없어도 무지막지하게 강했죠. 
 
소서 : 얘도 말을 줄이겠습니다. 사실 파괴참 하나로 걍 끝납니다. 파괴참 하나만으로 소서는 3개 시즌 세팅 실험하고 연습해볼 떡밥입니다. 거기다 치료뚜껑이나 쌍역병, 에쉴 버그 수정 등.... 말 줄이겠습니다. 냉기 너프되어도 파멸세팅하면 충분히 풀방 가능합니다 가성비가 구려서그렇지

드루 : 그나마 우리 동지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드루는 블리자드에서 계속 살리려고 패치를 해주고 있다는 겁니다. 엘리멘탈쪽도 엄청난 버프 이번에 NHD또한 버프고, 탈태 룬워드에 패치노트 쭉 살펴보면 항상 드루이드는 주요 스킬들이 어떤 식으로든 패치를 받고있습니다. 골수 드루 유저분들은 그래도 초반에 테스트할 떡밥이 생겼죠. 물론 파괴참이나 액5 용병도 이것저것 테스트 해볼만 하구요... 그래도 구려서그렇지...그래도 드루를 위한 컨텐츠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자 이것만 봐도 블자가 네크를 얼마나 신경을 안쓰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패치를 대충 살펴보면

해골마법사 피통 3%증가, 독피해 750%증가, 냉기피해 50%증가, 번개피해 5%증가 -> 의미 X
골렘류 : 각종 스펙 증가 -> 의미 X
특히 화골 홀파 공격력 30%업해준건 블자가 평소에 파골을 써보긴 했는지 의문이 드는 부분임
뼈갑옷 시너지 10~15증가 -> 이게 그나마 모든 패치중 가장 유의미한 패치라 생각함
각종 뼈 관련 시너지 증가 -> 1%씩 4개 증가. 결국에는 1렙당 4%증가. 총 80%증가... 장난하는것인가
이후 패치는 거의 버그 수정정도고,
말씀하신것처럼 파괴참정도가 테스트해볼만 하지만 타 클래스 비해서 한계가 명확하고, 액5용병도 마찬가지...

신규 룬워드도 네크 관련 룬워드 0에 수렴
.,..


솔직히 말해서 지금 네크의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네크 솔방은 사실 더 건드릴게 없습니다. 아예 새로운 패러다임의 세팅이면 모를까... 안쓰이는 스킬을 모자이크처럼 획기적으로 버프(예를 들면 파골 오라 시너지 추가 + 용셋과 레벨 공유)가 아닌 이상 솔방은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주로 쓰이는 메인 스킬을 조정해서 솔방은 살짝 밸런스 조정을 하고 풀방에서 충분히 먹히는 패치 혹은 가장 불편한 조넥 편의성패치 이런것들이 좀 조정이 되어야지...
네크만 레저부터 지금까지 쭉 파고 있는데 할때 마다 현타오고 그나마 대굴빡 굴려서 어떻게든 써봐야지 하고 이것저것 테스트하면 역시나 하는 결과에 실망하고 소서 팔라 아마존 하고있네요...

신세한탄글입니다....
강령게는 매번 똑같은 질문만 올라와서 답변드리기도 힘빠지구요..(질문글 올리는분을 탓하는게 아니라 그만큼 매너리즘에 빠져있는 네크의 현실이 힘이 빠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