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서게에는 오랜만에 글 올립니다.

지난 래더 2기는 극매찬 통찰탈셋노바로 유니크 템드랍 뽕맛을 많이 보았고,
(유닉 다뎀만 여러개.. 그외 희귀 유닉템도 많이..)
이번 3기 와서는 뜻밖에 자게 나눔으로 가성비 사신소서 풀셋을 얻게 되면서,
세팅을 다양하게 전환 해가며 소서를 키우고 있는 중입니다.

극라깍 세팅이 아닌 우움작 위주의 피마나 반반 사신노바를 먼저 키웠고,
이후 파밍이 충분히 이뤄지면서 현재 라깍작 탈셋도 풀세트로 함께 맞췄습니다.

그런데, 이번 래더3기는 아이템에 큰 변수가 하나 있는데,
바로 '치료' 뚜껑 입니다.

위 아이템 덕에 어느 유형의 소서든 소서의 안정성을 한층 더 높여버리게 되었습니다.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소서는 변함없이 챙겨주는 블쟈의 딸이라고 생각하네요. ㅎㅎ)

그래서, 아직 만렙에 다다른 것은 아니지만, 1인방 테러존 기준 간단한 육성 소감 남기고 갑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탈셋노바 사신노바에 대한 견해를 적어주셨는데, 제 소감도 큰 틀은 벗어 나지는 않을 겁니다.)

자세한 장비 세팅은 기존의 국룰(?)세팅을 기본적으로 따르고 있으므로 모두 생략하겠습니다.


1. 사신노바 / 피마나반반 / 뇌우마스터 / 가성비세팅 (다뎀/구교복우움작/스킬참1장) / 치료통찰기도용병

장점)

a. 강력한 딜량
라깍수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가성비 세팅임에도 테러존 1인방은 이미 오버딜 수준입니다. 
스킬참을 도배하지 않아 표기딜은 낮아도 딜 측면에서 전혀 하자가 없습니다. 면역몹 가리지 않고 쓱쓱 싹싹 수준
단, 가성비 세팅이라 풀방은 딜이 많이 모자르고, 3~4인방 정도 까지는 돌아볼만 합니다.
한편, 반반세팅덕에 스킬포인트가 많이 남아 뇌우로 마스터한 것인데, 
뇌우딜이 생각보다 열일 하므로 충분히 마스터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b. 보다 나아진 안정성
통찰+치료+기도 버프에 의해 안정성이 대폭 향상 되었습니다.
물약 먹을 일이 거의 없고, 피마나 반반이라 피통이 상대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피차는 속도가 엄청납니다. 피통 20% 이하로 깍이지 않는 이상 물약 쓴적이 없습니다.
치료에 의해 독/빙결도 빨리 풀리기에 매우 쾌적해졌죠.
위의 장점은 아래 2~3번의 유형도 함께 해당하는 장점입니다.

c. 마을에서 이속이 빠르다. 
본캐무공 세팅만의 차별화된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단점)

a. 상대적으로 부족한 매찬
가성비 세팅과 같은 방식으로 딜을 포기하면 사신세팅도 영혼을 끌어모아 탈셋의 300%매찬급 세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안정성 및 딜량이 급감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애로사항이 많은 부분이죠.
물론, 보편적인 매찬 160% 정도는 문제가 없습니다만,
경험상 160%급과 탈셋 350~400%급에서 떨어지는 매직~유닉 드랍 체감률이 확실하게 다릅니다. 
이부분은 많은 경험자들이 봐도 반박하기 힘들 것입니다.
단, 이미 빠르게 래더 중반~후반 양상을 보이고 있는 이번 3기 상황에서는, 적당히 160% 정도만 맞추는 것도
크게 손해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룬시세와 함께 희귀 유니크템급의 가치가 이미 많이 떨어진 상태이니까요.

b. 빠듯한 올레지
올마나 세팅은 포레만 챙기면 무난하지만 반반 세팅의 경우는 극에쉴이 아니기 때문에
올레를 충분히 챙기지 않으면 안정성이 많이 떨어지고 아래 상술할 무공버그와 겹치면 끔살이 날 수 도 있습니다.
솔방 기준으로는 모든레지가 최소한 -% 수치가 되지 않도록 충분히 보완해야 합니다.

c. 본체 무공 버그
테러존을 돌 때 유니크 몹에 12레벨 선고 오오라가 걸려 있으면 (테러존만 12레벨 선고 오라 등장)
무공의 선고와 동급이라 서로의 레지를 깍아버리는데, 문제는 몹이 죽어도 풀리지 않습니다.
빠르게 텔 사냥을 하는 소서 특성상 유닉몹에 선고가 걸려 있었는지 신경 쓰기 힘들기 때문에,
상태창 레지와 디펜이 붉어진 것도 모르고 어어 하다 끔살 날 수도 있죠.
이 부분은 사신소서 뿐만 아니라 무공용병등 활용하는 모든 직업이 테러존에서 스트래스를 받은 부분입니다.
이상하게 아프다 싶으면 상태창 수시로 확인해 주시고, 장비 스왑하면 바로 버그 풀립니다.



2. 탈셋노바 / 피마나반반 / 온기높게투자 / -35라깍세팅(파괴참포함) / 치료무공기도용병

장점) 

a. 솔방 기준,  가성비 사신노바급의 준수한 딜량
용병의 무공을 쓰기 때문에, 선고 묻히기 전까지는 딜이 강하지 않지만,
일단 다 묻히고 나면 사신노바급의 시원한 딜링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면역몹이 아닌 경우 선고와 함께 라깍이 최대치로 들어간 상황에서는 
사신노바를 조금 상회하는 딜 측정값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쪽의 올스킬 보너스 수치가 보통 3포인트 더 높기 때문입니다.
단, 면역몹을 만나는 순간 무공을 들었어도 딜은 상대적으로 약한 걸 느낄 수 있습니다.

b. 가장 밸런스 잡힌 세팅
이번에 구현된 치료 투구 덕분에, 무한기도용병 만으로는 피수급이 불안했던 점이 충분히 해소 되었습니다.
예전의 통찰기도용병 탈셋노바 세팅과 동등한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단점에 언급할 마나관련 사항만 제외하고 탈셋만의 높은 올레지와 매찬 덕에,
적당히 타협하기 좋은 세팅으로 떠오를 것 같습니다.


단점)

a. 불안한 마나 수급
액트5의 일부 몹들이 쓰는 블러드 마나에 걸지 않기 위해 편하게 피마나 반반세팅을 하는 것인데,
이로 인한 단점이 맞물리는게 바로 이 부분입니다. 
온기를 마스터 혹은 가깝게 투자 하더라도, 실사냥 해보면 통찰만큼의 무지막지한 회복력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특히, 마나번이 심하고(스톰캐스터 류의 몹들) 딜이 강하게 들어오는 카생을 돌 경우 마나가 자주 고갈 되어
틈틈히 거봉을 써야 원활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다른 테러존 사냥터의 경우는 체감상 간간히 고갈되는 정도라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b. 용병 무공 버그
앞서 사신노바에 언급한 무공버그가 이번엔 용병한테 걸리기 때문에,
무공 의존도가 큰 이 세팅에서도 불편한 점으로 다가 옵니다.
그리고,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용병이 버그에 걸리면 본체도 상태창에는 수치상 변화가 없으나 
함께 레지와 방어력이 약화 된듯한 경험을 자주 겪어서(함께 끔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숨겨진 선고 오라 버그로 추정)

c. 살짝 짧은 콜투버프
2~3번 모두 해당하는 단점으로 소서 올스킬은 탈셋이 높은 반면, 
콜투레벨보너스는 사신쪽이 보통 2스킬이 더 높아서
상대적으로 자주 콜투스왑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높은 레벨의 소집을 들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3. 탈셋노바 / 피마나반반 / 뇌우마스터 / -35라깍세팅(파괴참포함) / 치료통찰기도용병

장점) 

a. 좀비소서급은 아니지만, 엄청난 안정성
치료투구 덕에 이미 안정성이 좋았던 위의 세팅이 거의 좀비급으로 안정성이 더욱 올라갔습니다.
순식간에 마나번을 당하지 않는 이상 포션 쓸일이 아예 없는 수준이고,
피/마나 모두 빠른 속도로 회복해버리기 때문에, 방어적 측면에서는 체감 난이도가 확 내려가 버립니다.

b. 무공 버그 없는 쾌적함
딜을 낮추는 대신 무공을 들지 않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버그하고는 전혀 무관합니다.
테러존 돌 때 버그로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습니다.


단점) 

a. 가장 떨어지는 딜량, 특히 면역몹
무공이 부재하기 때문에, 시원한 딜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솔방 기준으로는 무난하게 사냥이 가능하고, 뇌우딜이 어느정도 보완은 해줍니다.
바알같은 피돼지 몹들이나, 라이트닝 면역몹을 상대로는 다소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시원한 딜링을 원한다면 위의 1~2번 유형을 추천 드립니다.

b. 응원병 준영이
이외에는 큰 단점이 없어서 언급하는데, 
사신노바와 같은 단점으로써, 준영이가 통찰을 들면 보스전에 큰 역할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저는 통찰+치료투구+업업에테뼈살점을 들어서 피흡 및 약간의 상악옵션을 챙겼습니다.


소감은 여기까지 입니다.
한편, 각 유형간의 우위 비교는 각각 일장일단이 뚜렷하므로 굳이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투자한 재화의 경우도 3번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을 제외하고는
대충 계산해보면 거의 비슷하게 투자 재화가 들어간 것으로 보이네요.

저는 현재 무공버그가 불편하긴 하지만 적당히 긴장감 있는 2번 유형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1번은 초반에 충분히 사냥에 재미를 보았고, 원래는 3번을 선호하는데 너무 안정적이라 졸립니다. 하하..

아무튼, 살짝 보완할 부분이 있다면 내용이 약간 수정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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