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글 올려봅니다.

 게시판 글들을 보면 평범한 유저들과는 동떨어진 별세계에서 스펙자랑하는 글이 서민세팅이랍시고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민세팅인데 안다투구니 라쿠니니 하는 말이 나오는 걸 보면 좀 어이없을때가 많더군요.

 마침 라이트유저용 세팅을 올려주신 다른 분도 있고 해서 저도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제 근접법사 세팅입니다. 공격력은 마법무기 상태, 방어도와 레지는 요술사+분광갑옷 상태입니다.
 얼핏 보면 뭔가 이상하다고 느낄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액2에서 근접법사를 하려면 분광갑옷 쓰고 레지 900에 체력 3만 근방은 되어야 합니다. 제 스펙에서 말벌 한 대(새끼벌 네마리 쏘는 것 중 하나)나 일반몹의 평타 한방이 4천정도 뜹니다. 3만정도가 있어야 불시에 연타를 두들겨맞아도 즉사하지 않고, 무엇보다 분광을 힘갑으로 바꿨을 때 벨리알 3페이즈의 내려찍기에 힘갑이 뜹니다. 벨리알의 패턴 특성상 세방을 연달아 맞을 일은 거의 없으므로, 일단 힘갑이 떠서 한방에 35%만 깎인다고 하면 벨리알 잡기는 매우 쉬워집니다.

 예상되는 질문 1. 저 방어력과 활력을 무슨 재주로 200만에 맞추냐?

 답: 딜을 포기하면 됩니다 (............)

 위의 세팅을 보시면 알겠지만, 지능이 1100대입니다. 제 방어구는 대부분 높은 활력-낮은 지능 형태의 세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죠.

 지능 150 에 모저 50인 방어구와 지능 60 활력 140 모저 50인 방어구가 있습니다. 어느 쪽이 더 비쌀까요?

 스텟합은 후자가 더 높지만, 가격은 전자가 두 배 이상, 아니 4~5배 이상 비싼 경우도 흔합니다.

 
 제 방어구 중 가장 비싸게 산 물건입니다. 허리띠 주제에 스텟합이 200에 가깝고 모저 60인데도 저정도 가격입니다.
 나머지 방어구는 평균적으로 20만 정도입니다.
 방어구들 중 가슴, 바지, 어깨, 허리띠는 이런 식으로 싼 아이템을 찾으면 됩니다.

 머리의 경우는, 지능이 많이 붙은 투구도 홈과 극대확률이 없으면 쌉니다. 어차피 활력은 남아돌기 때문에 굳이 비싼 돈주고 홈파인 투구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머리에 붙은 극대확률은 4%만 되도 엄청나게 비싸집니다. 대신, 마법사 모자에만 붙는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 옵션을 꼭 맞춰야 합니다. 극대법사는 메테오 쓰니까요. 그리고 뒤에 설명하겠지만, 양손무기를 쓰기 때문에 극대비를 맞출 곳이 모자밖에 없습니다. 지능+모저+극대비로 찾으면 20만쯤에 괜찮은 템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장갑은 극대+모저+지능으로 찾으면 10만골선에 쓸만한 템이 나옵니다. 근접법사인 이상 극대화 확률은 최대한 맞춰야 하므로, 공속과 극피는 장갑에서 포기합니다.

 목걸이는 지능+극확 매직 목걸이로, 경매장가 10~15만골에 쓸만한 템을 구할 수 있습니다. (지능 140+극대 8% 정도)

 팔 방어구는 지능+극확+모저로 구합니다. 지능을 높게 보지 않고 한 7~80선에서 찾으면 10~20만골에 쓸만한 템이 나옵니다. 팔보호구에 지능 100 이상을 찾기 시작하면 가격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갑니다.

 신발은... 왠지는 모르겠는데 지능+모저+이속신발이 무시무시하게 비쌉니다. 심지어 악사가 쓰는 민첩신발보다 지능신발이 훨씬 비쌉니다. 고로 신발에서 지능은 포기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장 좋은 선택은 현인입니다. 모저+이속+방어도라는 최고의 옵션들을 가지고 있고, 활력만 붙은 현인은 매우 쌉니다.
 
 

 반지는 상점표 지능+공속반지(경매장가 2만골)을 쌍으로 쓰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대충 150~200만골에 체력 3만 근처, 모저 500~600선이 맞춰집니다.

 이쯤에서 예상되는 질문들.

 2. 근접법사라며 양손무기를 들고 있는건 대체 뭐냐?
 3. 세팅 어디에도 적생이 없는데 스텟창에 있는 적생수치는 뭐냐?

 예. 맞습니다. 맞고요.
 양손무기를 쓰는 건 역시 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손무기+마력원은 비싸죠.
 양손무기는 6월 18일 현재 옵션으로 홈만 검색했을 때 디피 1200대를 10만골 이하로 살 수 있습니다. 돈없을 때는 양손무기가 짱입니다.
 그럼 적생은?


양손무기는 적생이 붙어도 가격이 별로 안 올라갑니다!
저건 약간 운이 좋은 편에 속할 것 같지만, 대부분 양손무기에 적생옵이 붙은 건 별로 가격을 쳐주지 않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무기에서 적생을 맞춥니다.

요약하자면...

1. 경매장에서는 활력템이 쌉니다.
2. 양손무기에는 적생이 붙어도 쌉니다.

세팅에 대해서는 이정도로 하고, 다음 화에서는 운용에 대해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