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선울@초코보(재생을 마지막으로 한섭은 하지 않습니다) 
글섭 Hornet Wool@Unicorn 입니다.

우선 변옥에서는 딜에 관심이 없어서 갱신팟도 다니지 않았고 오직 파밍과 헬퍼로 클목팟만 도와주면서 사이클 연구만 했습니다. 따라서 제 딜사이클은 상위 로그들을 참고하지 않고 입맛대로 맛있게  쳐본 사이클이기 때문에 절대 최고의 사이클이 아닐 것이라 생각되고 다른 좋은 사이클들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6.0에서는 공대가 5주정도에 3층에서 박살이 나버리는 바람에 파밍을 굉장히 늦게 마치게 되어서 파밍만 마치고 절용시까지 쉬다가 절용시 패치가 되고나서 돌아오게 되어서 6.0에는 연구를 많이 못했습니다.

우선 효월 사무라이의 변경된 구조는 칠흑 사무라이에서 마음에 들지 않던 점들을 고쳐주었습니다.

1. 2스택 명경지수, 2스택 제비반전
우선 칠흑 사무라이의 고정된 1분 사이클로 매분 낭비되는 5초의 명경 쿨타임, 설풍 무사도로 인한 섬과 딜낭비를
2스택 변경으로 인해 없앨 수 있습니다.

더밸런스 사무라이의 사이클은 여전히 홀수분 필러를 넣고 있지만 하는 법만 숙지한다면 무사도를 사용하지 않고도 사이클을 굴릴 수 있습니다.

2. 8미터 오의 6미터 거합술
사무라이는 캐스팅을 솬보다 많이하는 캐스터가 되긴 했지만 대신 캐스팅 도중 긴 팔을 얻게 되었습니다. 길어진 팔길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구간에서 딜로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간들을 소개해드립니다.

3. 명경지수의 진풍 사풍 즉시 부여
사무는 오프닝 예열이 굉장히 긴 직업이라 업타임이 길게 사라지는 보스에서 불리하였으나 이제 명경지수로 버프를 바로 갱신할 수 있어 예열이 짧아졌습니다

4. 돌진기의 딜로스 삭제
어느 패치인지 모르겠지만 진천 25검기 위력 250 / 효천 10검기 위력 100 / 야천 10검기 위력 100 ( 히트박스에서 밀러 떨어지면 평타 손실 가능) 이 되어서 탕약타이밍에 20검기 남으면 진천 못쳐서 아쉬웠는데 효천 2번으로 검기를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6.1패치 회천 삭제
거합술 확정 극대 패치는 좋은 소식은 아니지만 회천 삭제는 사무라이에게는 많은 편의점을 가져다 줍니다. 거합술 거합술을 사용할때 사이에 회천을 넣으면 핑이 안좋으면 살짝 밀리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었는데 이제 회천을 강제로 넣지 않아도 되고 시너지에 진천을 넣기도 굉장히 편리해졌고 거합술 사이에 명경을 키거나 진북을 키거나 하는것이 편해졌습니다.

---------------------------------------------------------------------------------------------------------------------------
무사도 없이 사이클 굴리는 법

몇가지 규칙만 기억해서 상황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1. 피안화는 끊겨서는 안된다

2. 명경지수로는 설섬을 쌓지 않으면 좋다.

3. 피안화는 가능하면 설섬으로 쓴다.

https://www.inven.co.kr/board/ff14/5572/1970
제가 이건 직접 만들어본 무사도 없이 풀 업타임 일 때 사용하는 딜사이클 입니다. 한번 쳐보시면 어떻게 굴러가는지 이해는 되지 않을까 합니다. 업타임이 보장되지 않는 영식이나 절용시에서 위와 같은 기준으로 무사도 없이 사이클을 굴려보았습니다. 
-----------------------------------------------------------------------------------------------------------------------------
변옥팁
우선 저는 딜에 관심이 없어서 변옥에서 갱신팟은 한번도 가지 않았고 다른 사람 로그도 참고하지 않았고 그냥 혼자 계속 굴려보면서 사이클 연구만 해봤습니다. 따라서 사이클은 가장 효율적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고 참고만 해주세요.

1층
 1층은 허수아비이니 글쿨 비지말고 잘 칩시다

2층
거합술 길이 패치로 화살표 뺄 때 타이밍 맞춰서 거합술 쓰면 맞습니다. 물론 디버프가 먼저 걸려서 캐스팅 멈추는건 주의하십쇼. 

3층
클타임 따라서 쫄페에 미리 의기를 사용해두시면 오의 스윙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쫄페에 미리 의기를 켜 놓으면 장판 4번빼고 넉백되는 기믹 때 의기가 돌게 되는데 사각형 위에서 거합술을 쓰면 칼이 닿기 때문에 넉백되고 나서 도넛 장판 터지길 대기할 때 쓰셔도 됩니다. 가능하다면 난설을 챙겨서 난설을 이때 사용하고 오의는 시너지때 사용하는게 제일 좋긴 합니다.

4층 전반
피낙스 기믹중에 번개 칼이 나오는거만 아니면 1층처럼 계속 무한 업타임을 챙겨갈 수 있습니다. 번개 칼에서도 업타임 챙기는 방법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이건 저도 로그를 안뜯어봐서 잘 모르겠네요) 번개 망토 같은건 한대치고 달려서 나갔다가 바로 거리유지로 넉백 무시하면서 돌진기로 붙는 방식으로 딜로스를 안낼 수 있습니다. 물 칼의 경우 거리유지로 물 넉백 무시해주시고 타이밍 맞춰서 한대치고 칼피하러 가셔도 글쿨로스 안납니다.

4후반
구름요정식을 사용한다면 2막에서 칼을 2번 떼어야 안전합니다. 전 그래서 야천 제비를 2번 사용하게 되었는데 첫 야천을 자신한테 불이나 에어로 걸릴 때 미리 사용해두고 장판 유도 후 걸어나가서 야천을 사용해주고 걸어서 들어와 글쿨 치면서 이동해주시고 2번째로 나갈 때 돌아온 야천쿨을 이용해 야천 제비 돌진을 사용했습니다. 영정식은 이렇게 복잡하게 안하셔도 될 듯 하네요.

3막 제노식의 경우 시작부터 글쿨을 하나도 안놓치고 칼같이 쳤을 때 운 좋으면 보스가 2번째로 날아가기 직전에 한대가 쳐지지만 조금이라도 밀렸다면 안쳐져서 그냥 제비 날렸습니다.

4막 기둥 처리하러 나갈 때 의기가 한번도 안밀렸다면 쿨타임이 딱 돌아서 전 나가서 오의로 글쿨 손실을 안냈습니다. 운이 없다면 타워가 늦게 터지면 하루종일 제비 던지는데 오의 쓰면 행복합니다.

커틀콜 처리할 때 자기 디버프 시간보고 11초에 나갈때 거합술을 시전할 수 있도록 섬을 맞춰둔다면 거합술 쓰면서 선을 끊을 수 있습니다.

-----------------------------------------------------------------------------------------------------------------------------
절용시전쟁

절용시 사무라이의 인식이 초반에 좋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굉장히 좋은 근딜이라고 생각이되고 더밸런스 디코에서도 물어보았을때 사무라이는 절용시에서 좋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무라이는 용시에서 딜컷이 빡빡할 수 있는 구간들에서 굉장히 잘 활약하기 때문에 용시 근딜로 추천드립니다.

다만 사무라이는 절용시 전쟁에서 파일럿에 따라 딜이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되기 때문에 숙련도는 확실하신 분이 잡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상위 사무라이들을 살펴보아도 딜차이가 정말 조금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순위는 그냥 극직 싸움, 클리어 타임으로 결정될 정도로 현재는 편차가 적고 딜컷을 하고 안하고로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본인 업타임을 놓치지 않고 적절한 사이클을 항상 잘 굴리는게 절용시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VB_T3lX-9s&t=620s

위 영상은 1페를 제외한 시점영상이고 1페도 따로 올려두었습니다. 아마 공략법은 조기 트라이라서 적당히 잘 섞어 만들어가면서 공략했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는 공략들과는 다르니 딜사이클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페-기사
2명 기사한테 전부 피안화 걸어주시고 동시에 잡도록 항상 피 잘 봐주면서 쳐주세요

2페-토르당
피안화는 보통 사용하지 않으나 1운동회 끝나고 여유 섬으로 피안화를 걸기도 합니다.

묵상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1운동회 번개 자리잡을 때,/파란징 또는 쉐어 처리할 때/2운동회 나가서/운석 대상자 아닐 때/토르당 죽고 나서
묵상도 쿨타임이 1분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사용은 불가하고 공략에 따라서 편한 구간에서 사용해주세요.
토르당은 운석 끝나고 앞으로 칼을 휘저으면서 나올 때 받는 딜 증가가 걸립니다. 이때 강한 기술들을 상용하면 딜이 높아지지만 너무 일찍 토르당을 잡아서 파티 외생기 쿨이 안오는 것을 주의해주세요. 섬을 한 개 챙겨놓으면 니드호그에게 바로 피안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페-니드호그
토르당 잡고나서 묵상을 바로 쓰고 20 검기를 채우고 바로 심안을 켜주시면 30검기 2검압을 깔끔하게 모으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니드호그 페이즈가 2분이 안되기 때문에 피안화를 시작할 때 바로 걸고 2번째 피안화를 10초 정도 겹쳐서 갱신해도 끝까지 피안화가 남습니다. 섬하나 들고 있고 피안화 10초정도 남았다 싶으면 그냥 피안화 갱신해 버립시다. 

2번 주사위가 걸렸을 때 거합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섬을 조절하면 칼을 떼지 않고 처리 가능합니다. 화살표도 걸렸다면 순순히 돌아서 대기합시다.

(양아치 팁) 주사위 걸리기 전에 보스 뒤에서 자리를 잡아줍시다. 1번 주사위가 모두 하이점프가 나오게 되면 1번 양옆은 2번 타워를 처리하기 위해 멀리 나가야 합니다. 이때 1번 가운데는 3번 타워를 처리하기 때문에 칼을 떼지 않아도 됩니다.

4개 타워 처리할 때 만약 자신이 고개를 유도해야하는 공략을 사용한다면 이때도 거합술이 닿기 때문에 잘 사용해줍시다.

4페-쌍눈
시작할때 양쪽 눈에 피안화를 걸어줍시다.

5페-오르슈팡
오르슈팡 페이즈는 대략 21-22글쿨, 블랙토르당 때 15글쿨/17-18글쿨/23-24글쿨을 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이클을 아래 사진처럼 짜기도 했었습니다.

물론 이렇게 깔끔하게 섬을 모아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상황에 따라서 잘 변형해야 하지만 이렇게 한번 사이클을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피안화는 걸지 않습니다

6페-블랙토르당
피안화를 걸지 않습니다.
묵상을 여러번 당길 수 있습니다
1운동회 마지막 안전지대/2운동회 산개 이후/2운동회 어스 피하고 중앙들어와서/토르당 죽이고 나서
1운동회 전후로는 콤보 유지가 됩니다. 2운동회에서는 콤보가 유지되지 않습니다.
토르당을 죽이고 섬하나를 챙겨두시면 쌍룡 들어가서 피안화 걸때 유리합니다.

7페-쌍룡
오의는 중앙에서 한쪽 용 히트박스 끝에 서서 다른용 타겟하고 사용하면 2타겟으로 들어갑니다. 2타겟 오의 오프닝에 한번 중간에 한번 더 사용해줍시다. 
항상 2타겟 피안화를 사용해주세요. 중앙에서 광콤치면 2타겟으로 들어갑니다. 사무라이는 설풍쌓고 광콤쳐서 월섬 화섬 모으고 난설박는게 더 강력합니다.

8페-키리토르당
엑사 2번 뺄 때 칼이 안닿는데 이때도 거합술은 닿습니다. 거합술을 사용하도록 섬을 조절하면 좋습니다. 오의는 어짜피 2번 사용가능한데 오프닝에 시너지를 보통 사용하지 않음으로 시너지에 맞춰서 의기를 사용해줍시다.

즐거운 변옥과 절용시 되십시요. 전 군대다녀와서 다다음 절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