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
2018-07-01 19:22
조회: 4,284
추천: 6
원예/광부 정제 토막글 5편 HQ향상얼음사탕님의 로테 소개 글을 보다가 예전에 한 번 생각해본 적은 있는데 그 때는 할 수 없어서 못해보고 까먹고 있던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바로 잎갈이 3/발굴 3을 소장품 채집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결론을 우선 말하면, 쓸게 못됩니다(...). 1. 잎갈이 3/발굴 3는 쓸만한가 - X 2. 채집횟수+1, +2가 나왔을 때 로테이션 조정(직감율 75% 기준) 3. 획득률 버프는 언제 써야 하는가. -- 1. 잎갈이 3/발굴 3는 쓸만한가 - X 적화 채집에는 능력치를 반영해서 HQ 획득률을 획기적으로 올려주는 채집장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규 로테이션끼리만 비교해도 그러한 특성이 나온 경우에는 (그리고 그러한 경우에만) 3++R이 쓸만하고, 대담 기반의 로테이션을 돌릴 때도 목표 희귀도를 410까지 내릴 수 있습니다. 정제 대상인 시간제 채집장의 경우 그러한 특성은 없지만, 같은 역할을 해주는 버프는 있습니다. 다만 더 높은 감별력을 필요로 해서, 66레벨 채집물의 경우 감별력 1480(...)은 되야 HQ 획득률을 85% 올려서 100%를 맞춥니다. 한섭에서는 아직 멀었지만 글섭에서는 이제 가능 영역에 들어온 것 같은데 확실하게는 모르겠네요. 다만 300 GP를 써야 하니까, 400 GP 로테이션을 돌려야 하고 최대 GP가 700은 되야 할겁니다. 파란선이 희귀도별로 모래를 얻을 수 있는 기대값을 나타내고, 빨간선이 300GP를 써서 HQ 획득률 100%를 맞췄을 때입니다. 주황선은 감별력 1350일 때, 그래서 67%가 올라서 HQ 획득률 82%일 때의 기대 보상선입니다. 순도별 모래 기대값은 얼음사탕님이 데이타를 보내 주신 김에 업데이트를 드디어 했는데, 저나 얼음사탕님은 운이 좀 안좋은지 순도 8에서 평균 1.8개를 못얻었고, 그래서 지금까지 모인 데이타 총 평균으로는 순도 8에서 1.87개를 얻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빨간선, 즉 소장품 HQ 획득률 100% 기준으로 희귀도 410이 되면서 순도 5으로 모래 0.61개를 기대하게 되고, 455에서 순도 6이 되면서 모래 1.38개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가, 478이 되면 순도 7이 되어서 모래 1.20개로 떨어집니다. 희귀도 493부터 499까지는 버프를 쓴게 기대값을 내리는 구간이구요. 그리고 희귀도 500이 되면 순도 8이 되어서 모래 1.87개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희귀도별로 상승폭을 볼 때 410에서 정제물당 0.49개, 455에서 0.64개, 500에서 0.49개를 올려주는 것이 최대의 효과입니다. 이렇게 향상시켜주려면 300 GP를 써야 합니다. 비록 최종 희귀도를 확인하고 쓸 수 있으니까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GP를 안쓸 수 있지만, 적절한 희귀도에서 쓰려면 있어야 하므로 로테이션에서 그만큼 GP를 남겨야 합니다. 그래서 그만큼 낮은 GP를 쓰는 로테이션으로 희귀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GP를 다 쓴다고 할 때, 감별력 1350에서는 400 GP 로테이션의 모래 기대값은 2.53개로, HQ 획득률 상승을 쓰지 않는 600 GP의 기대값 3.76개보다 못하며, 감별력 1480이라면(직감율은 87%가 됩니다), HQ 획득률 상승을 쓴 400 GP 로테이션의 모래 기대값은 2.65개지만, 600 GP를 쓰면 4.09개를 얻을 수 있어서 역시 안쓰는게 좋습니다. 우선 HQ 획득률 상승의 효과가 잘 나오는 희귀도의 범위가 너무 한정적인데 비하여 채집 로테이션은 대담을 쓰면 희귀도가 너무 퍼져서 그러한 효과를 제대로 보기 어렵고, 한정적인 상황에 맞춰서 쓰려고 해도 GP 제약으로 인해 400만 쓸 수 있는 것에 불과하다보니 600 GP 로테이션의 경우 사실 400 GP 로테이션에서 적절하게 전력집중을 섞는 방법이므로 그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700 GP를 들고 로테이션을 돌릴 때 300GP를 아껴서 HQ 획득률 상승 버프를 쓰는게 좋기를 기대하는 것보다 그 전에 200 GP를 써서 전력 집중을 쓸 기회를 살리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채집 횟수 증가가 나온 경우는 어떨까요. HQ+400GP는 횟수 +2회에서 5.93개, +1회에서 4.23개를 얻는데, 600GP는 +2회에서 7.06개, +1회에서 5.37개를 얻습니다. 간격이 좁혀지긴 했지만 그래도 따라잡진 못하네요.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 HQ 획득률 상승 버프를 쓸 때의 로테이션 구조 확인은 생략합니다. --- 2. 채집횟수+1, +2가 나왔을 때 로테이션 조정(직감율 75% 기준) 횟수 증가가 나왔을 때 600 GP 로테이션 전개 확인을 안했었으니까 써보겠습니다. 66레벨 채집물 대상으로 감별력 1350일 때입니다. 채집 횟수 추가가 없을 때와 비교하면(사실 기준이 될 기대값이 좀 내려가서 바뀐 것도 있겠지만) AA 기준이 좀 올라갔고, 채집 횟수 추가보다 순도 8을 더 노리는 ABBB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 표에서 확인은 안되지만 모든 경우에서 GP를 쓰기에 충분한 기대값 상승이 있습니다. (식별 기호는 전체적으로 정리하진 못했고, 그 로테이션 안에서만 봐주세요.) 2회 추가된 경우에는 채집 횟수를 추가하기보다 순도 8을 노리는 형태가 더 늘어나서 AB, ACBB가 생겼죠. 그리고 BAB의 경우 1회 추가 때도 BAB인데 그 때는 전력+주의였지만, 2회 추가 때는 심미+주의로 바뀝니다. --- 3. 획득률 버프는 언제 써야 하는가. 지금까지 200GP당 모래 1.206개로 썼던 약식 기준의 경우 모래 기대곡선이 바뀌면서 1.101개가 되었는데요. 레벨66 대상인 경우 획득률 1%가 부족할 것이고, 50 GP를 쓰면 1%를 채울 수 있는데 50의 가치는 0.275개니까요. 따라서 1%가 0.275개가 되는, 총기대값이 27.5개가 되야 쓸만해지니까 쓸만해지는 경우는 보통은 없구요. 게임을 끄거나 매칭되었거나 해서 GP 남은 거 쓸 일이 없을 때 정도에나 쓸만하겠죠. 레벨70 1성 대상인 경우 획득률 2회 채집일 때는 희귀도 550에서도 3.74개로 쓸 가치가 없고, 3회 채집일 때는 희귀도 500에서 4.16개, 4회 채집인 경우 희귀도 473에서 4.05개, 5회 채집인 경우는 희귀도 460에서 4.12개가 되니까 그 때부터 버프를 쓸 가치가 있습니다. 따라서 레벨70 대상인 경우는 GP를 650 이상 모으는게 좋습니다. -- 획득률 버프 부분 수정. ... 아니 왜 저걸 4%로 착각했을까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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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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