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보여드리려는 것은



입니다. 시간제 채집장에서 GP를 다 써서 채집한 다음 정제를 했을 때 모래를 얻을 수 있는 기대값(Y축)을 직감율(X축)에 따라 비교한 것이구요. 800GP(하늘선), 600GP(붉은선), 400GP(초록선), 200GP(옅은핑크선), 0GP(짙은노랑선)에서 채집횟수가 +3회(실제로는 불가능하죠, 807~7), +2회(806~6), +1회(805~5), +0회(804~4)가 되었을 때를 비교한 것입니다.

차트를 제대로 보기가 힘든데요. 비교할 선이 많아서이기도 하고, 겹치는 선이 많아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같은 GP일 때 낮은 횟수를 더 굵게 하는 식으로) 굵기를 다르게 그렸는데 그래도 제대로 안보입니다.

그래서 800GP, 채집횟수 6회 채집장 1번의 기대값과 600GP, 채집횟수 7회 채집장 1번의 기대값을 빼는 식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800 GP 최적 로테이션은 600 GP 최적 로테이션에서 전력 1회를 쓰는 것과 "똑같다".
2. 600 GP 최적 로테이션은 400 GP 최적 로테이션에서 전력 1회를 쓰는 것과 거의 같다.
2-1. 604-405 비교를 제외한 다른 두 비교의 경우 직감률 46% 이상에서 "똑같다".
2-2. 604-405의 경우도 48%~91%, 100%에서는 똑같다.
3. 400 GP 최적 로테이션은 200 GP 최적 로테이션에서 전력 1회를 쓰는 것과 별로 다르지 않다.
(전반적으로 406-207 차이가 제일 크긴 하지만, 405-206 차이보다 404-205 차이가 더 크고, 아주 높은 직감률에서는 405-206 차이가 갑자기 올라옵니다. 제 계산이 잘못된 것인지 고유한 이유가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4. 200 GP 최적 로테이션은 0 GP 최적 로테이션에서 전력 1회를 쓰는 것과는 다르다.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모래 정제에 대한 분석이지만, 모래 정제가 제일 높은 소장가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보다 낮은 소장가치를 요구하는 적화나 황화의 경우에도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르다는 것은 최적으로 조정했을 때 전력 행동을 쓰지 않는다로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4번의 경우 GP를 아예 못쓰는 로테이션으로는 소장가치를 충분히 올릴 수 없기 때문에, 200 GP 로테이션을 최적화할 때, 200 GP는 전력 행동이 아니라 심미안, 혹은 고도의 주의력으로 쓰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높은 GP를 사용하는 로테이션에서는 소장가치를 충분히 올릴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전력 행동을 1번 더 쓴 것과 비슷해지고, 600 GP까지 가면 소장가치를 채우는 것은 적당하다 정도가 아니라 더 조정할 여지가 없기에, 200 GP가 더 있어도 전부 전력 행동이 되는 것이죠.

전력 1회를 쓰는 것과 똑같다는 것이 효율에서 차이가 없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만약 모든 GP를 전력 행동에 쓰는게 최적이라면, 채집장 3번을 캘 것이고 1200GP를 쓴다고 할 때 어떻게 배분하든 1200GP를 다 쓰기만 하면 똑같은 효율을 낼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1번은 소장가치 증가에 쓰기 때문에, 그렇게 소장가치 증가에 GP를 쓸 때 GP를 최대한 쓰는 것이 효율적이 됩니다. 그러니 800GP를 쓸 수 있다면 800GP를 쓰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정제의 경우 낮은 확률로 채집 횟수 추가가 뜨는 만큼, 그런 기회 때 많은 GP를 쓸 수 있다면 좋겠죠.

다만 실제로 800GP가 효율적인가는, 아 이 얘기부터 해야 하는데 깜빡했네요. 800 GP는 4.2에서 불가능한 값이고, 4.3이 되야 가능해집니다. 여튼 그래서 800GP가 가능해질 때 실제로 효율적인가는 조금 다른 문제입니다. 아직 제대로 살펴보진 못했지만, 4.3 장비의 경우 (반지가 아닌 다른) 악세만 해도 풀금단으로 풀스탯이 안찹니다. 그러니 800 혹은 획득률 버프까지 쓴다면 850을 만들기 위해 다른 스탯에서 얼마나 손해보는지도 봐야겠죠. 그리고 GP 회복은 GP 최대량과는 무관하고, 800GP는 ET 2시간으로 다 안차는 값인 만큼, 연속 채집에서 800GP를 쓸 일이 얼마나 될까도 고려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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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다시 매크로 채집 효율로 돌아오겠습니다.
아래는 다음에 쓸 내용 중 일부로 이 글과는 무관합니다. 
설명은 삭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