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패치 노트에
◈ 시간제 채집 장소에서 채집한 아이템을 정제 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수량이 일부 증가합니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글섭 4.2 패치 노트에서 같은 구절을 찾아보면,
The number of items gained when performing aetherial reduction on items obtained from ephemeral gathering points has been increased in certain cases.
로 나옵니다.

4.x 마크가 없기 때문에 창천 영역 시간제라고 추측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상향될 예정이라 지금 조사할 필요는 별로 없습니다. 다만 위 변화가 어떻게 되는 건지 찾아보려는데,
4.2에서 어떤 변화가 이루어졌는지는 커녕, 4.0에서의 변화도 정리된 글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나마 4.0 이후의 양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4.2 패치가 큰 패치이다보니 위 패치 노트에 따른 변화는 꽤 시간이 지난 뒤에나 조사하게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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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간제 채집장

창천 영역의 시간제 채집장은 3.x 시절 그대로이며, 갈론드벨로 추정컨데 4.2 이후에도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정제 획득물 종류

정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크리스탈, 클러스터, 모래 이렇게 3 종류입니다.
홍련 이후 크리스탈은 확정으로 나오게 되었고, 순도 2~4에서는 클러스터가 확정, 순도 5~6에서는 클러스터와 NQ 모래 중 한 종류, 순도 7~8에서는 클러스터, NQ 모래, HQ 모래 중 한 종류가 나옵니다.

각 채집물 별로 나올 수 있는 크리스탈, 클러스터, 모래 역시 홍련 이후 1종류로 고정되었습니다. 레벨 56 채집물에서는 미광의 에테르 모래가 나오고, 레벨 58 채집물에서는 효광, 레벨 60 채집물에는 대지/거목(광부/원예가), 레벨 60 ★ 채집물에서는 백광이 나옵니다.

크리스탈과 클러스터의 경우, 레벨 56~60 채집물에서는 그대로 그 속성의 크리스탈, 클러스터만 나옵니다. 레벨 60 ★ 채집물은 창천 때 물과 얼음이 섞여서 나오던 것이 이젠 고정되어서, 광부 채집물인 빛나는 성극 자갈에서는 물만, 원예가 채집물인 메느피나 월계수는 얼음만 나옵니다.


3. 정제 획득물 수량

급하게 조사했기 때문에 수량 범위를 확정하는데 중점을 뒀으며 각 항목별로 횟수가 고르지 못합니다. 그러니 출현했을 때의 평균 수량(평균값)과 그 순도의 정제물을 얻었을 때 기대 수량(기대값)은 참고로만 보세요.

3-1. 크리스탈

크리스탈과 클러스터의 경우 범위 크기는 레벨과 무관하게 일정한 것으로 보이는 반면, 분포는 고르지 못합니다.
특히 순도 1에서의 크리스탈의 경우 둘 중 하나로 나오는데요. 레벨 60 이상에서는 7~8개가 나오는데 8개는 열에 한번 보기 힘들고, 58에서는 5~6개, 56에서는 4~5개가 나오는데 여기서는 적은 쪽이 보기 힘듭니다.

순도
레벨 56레벨 58레벨 60 및 60 ★
범위기대값범위기대값범위기대값
14~54.73개5~65.93개7~87.17개
29~1110.00개11~1312.47개14~1615.00개
313~1614.71개17~2018.00개21~2422.17개
4~18~2220.19개23~2724.94개28~3229.93개

순도 1에서 2개 범위, 2에서 3개 범위, 3에서 4개 범위, 4 이상에서 5개 범위가 됩니다.
레벨 60 의 크리스탈 수량 범위는 홍련 영역의 수량 범위와 동일합니다.


3-2. 클러스터

순도
레벨 56레벨 58레벨 60 및 60 ★
범위평균값기대값범위평균값기대값범위평균값기대값
24~54.50개5~65.89개7~87.27개
36~87.14개8~109.14개10~1210.65개
49~119.88개11~1311.97개14~1614.96개
511~1311.82개7.74개14~1615.30개9.27개17~2018.47개15.16개
613~1614.64개8.32개17~2018.55개7.03개21~2422.24개9.00개
715~1917.44개5.61개20~2321.38개6.18개24~2825.57개8.80개
818~2219.50개2.60개23~2725.89개5.18개28~3229.77개4.96개

빨간색은 범위가 하나 더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부분입니다. 빨간색 항목에서 범위가 하나씩 더 있다면,
순도 2에서 범위 2개, 순도 3~4에서 범위 3개, 5~6에서 범위 4개, 7~8에서 범위 5개가 됩니다.


3-3. 모래

모래의 경우 아주 특이하게 나왔는데요. 순도 5에서 NQ 모래 2개, 순도 6에서 NQ 모래 2개 "혹은" 5개, 순도 7에서 NQ 모래 2개 "혹은" 5개, HQ 모래 2개, 순도 8에서는 2개 혹은 5개로 NQ 혹은 HQ가 나옵니다. 홍련 영역과 비교하면, NQ, HQ 여부는 홍련 영역과 동일하고, 수량의 경우 홍련과 비교해서 1개나 1~2개가 나오는 영역에서는 2개로, 1~4개가 나오는 영역에서는 2개 혹은 5개로만 나옵니다(2~5개가 아닙니다).

2개 혹은 5개가 나오는 경우, 시행 수가 비록 적지만, 둘 다 고르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순도 및 레벨별로 쪼개면 시행 수가 너무 적어서 개별 평균값 및 기대값은 생략합니다.


4. 정제 획득물 출현율

순도
레벨 56레벨 58
클러NQHQ클러NQHQ
565.5%34.5%-60.6%39.4%-
656.8%43.2%-37.9%62.1%-
732.1%32.1%35.7%28.9%37.8%33.3%
813.3%16.7%70.0%20.0%20.0%60.0%
레벨 60레벨 60 ★
577.4%22.6%-86.1%13.9%-
636.7%63.3%-50.0%50.0%-
742.3%30.8%26.9%28.6%45.7%25.7%
818.8%21.9%59.4%15.2%19.6%65.2%

여기저기 값이 좀 튀긴 하지만,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시행 수가 항목 별로 제각각이며,
더 높은 레벨대인 홍련 영역의 값까지 고려하면 레벨에 따른 경향성도 그다지 안보입니다.

그래서 다 합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도시행
출현
표준
편차
99%95%90%표본
평균
90%95%99%
클러스터
5243 회167 회2.97%61.1%62.9%63.8%68.7%73.6%74.6%76.4%
6144 회64 회4.14%33.8%36.3%37.6%44.4%51.3%52.6%55.1%
7134 회43 회4.03%21.7%24.2%25.5%32.1%38.7%40.0%42.5%
8153 회26 회3.04%9.2%11.0%12.0%17.0%22.0%22.9%24.8%
NQ 모래
5243 회76 회2.97%23.6%25.4%26.4%31.3%36.2%37.1%38.9%
6144 회80 회4.14%44.9%47.4%48.7%55.6%62.4%63.7%66.2%
7134 회50 회4.18%26.6%29.1%30.4%37.3%44.2%45.5%48.1%
8153 회30 회3.21%11.3%13.3%14.3%19.6%24.9%25.9%27.9%
HQ 모래
7134 회41 회3.98%20.3%22.8%24.0%30.6%37.1%38.4%40.9%
8153 회97 회3.89%53.4%55.8%57.0%63.4%69.8%71.0%73.4%


5. 4.2 패치 예상

처음에 저 패치 노트를 전해 들었을 때는 지난 컨텐츠의 난이도 하향이라고 생각해서,
그냥 모래 수량을 늘리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미 모래는 더 주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역시 모래를 더 늘이는 것일 수 있습니다(A). 지난 컨텐츠 난이도는, 특히 제작은 난이도를 계속 낮춰야죠.

크리스탈이나 클러스터를 늘이는 패치일 수도 있습니다(B). 홍련에서 크리스탈의 속성별 가격 차이는 사실 공급 문제가 아니라 수요 문제인데, 이쪽을 건드릴 생각은 별로 안하는 것 같구요. 공급은 4.3에서 꽤 해결이 된 것 같긴 한데, 4.2에서도 좀 더 해결을 시도했을 수 있습니다.

2개 혹은 5개 나오는게 사실 버그라서 그 버그를 해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C). 홍련 모래에 비해 1개 더 주는 것으로 고안했는데, +1 하는 과정에서 어딘가 문제가 생겨서 2~5개가 아닌 2개 혹은 5개가 된 것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문제로 기대값이 바뀌진 않지만, 순도 5에서는 1~2개 나오는 것을 2~3개로 늘일려고 했는데 2개가 나오고 있는 것이 되죠. 특정 상황에서의 아이템 획득 증가 혹은 아이템 획득 수량의 일부 증가라는 패치 노트에 딱 맞아보이기도 합니다.

한섭에서 흔히 겪는, 패치 다운그레이드 과정에서 빠져서 이미 적용된 사항일 수도 있습니다(D). 다만 보통 그러한 문제가 마이너 패치를 당겨오면서 생기는데 비해 위 내용은 4.2라는 메이저 패치의 일부라서 그럴 가능성은 없어보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