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에 심심치 않게 모니터에 대한 질문도 올라오고 정말 기본적인 부분도 모르는 분이 많으신거 같아서 모니터 설정법과 여타 설정법 또 공유합니다.

1.60hz 모니터는 아무 옵션도 건드리지 말자.
피파4는 60HZ 수직동기화로 고정되어 있는 게임이라서 60HZ 모니터에서는 설정을 건드려봐야 별로 이득 볼게 없습니다. 웬만하면 건드리지 마세요.

2.144hz이상 모니터는 웬만하면 대기업 모니터 사자.
저는 웬만하면 알파스캔부터 사시길 권장드립니다. asus, 벤큐, lg 이런 정도급으로 모니터 구매해야 여러모로 속 편합니다. 중소기업 모니터 문제 진짜 많으니까 웬만하면 사지 마시길 바래요. 직접 다 써보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3.피파는 무조건 대칭형 인터넷 써야 핑을 낮출 수 있습니다.
피파4 설정의 정말 기본중의 기본은 대칭형 인터넷 쓰는겁니다.
아파트 - 이통사 3사 거의 다 대칭형. 그래도 찜찜하면 인터넷 속도측정 하세요.
주택 - 비대칭형일 확률 꽤 높음. 무조건 KT인터넷 쓰시는걸 추천
대칭측정방법 - http://speed.nia.or.kr/index.asp 여기서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거의 일치하면 대칭형이고 업로드가 굉장히 낮게 나오면 비대칭형 입니다.

4.144HZ 모니터는 무조건 DP케이블을 꽂아야 한다.

이거 은근 HDMI케이블이랑 헷갈리시는 분들 많습니다. 꼭 이걸로 꽂으세요.
HDMI는 120HZ까지밖에 지원 안됩니다.

5.엔비디아 설정 - 해상도 변경 - 재생 빈도를 본인 모니터에 맞게 설정해준다.

144모니터 쓰면서 이거 60HZ 되어있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꼭 체크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입니다. 이거 안되어있는 상태로 다른거 만져봐야 다 헛수고입니다. 꼭 체크해주세요.


------------------------------------------------------------------------------------------------------------
지금부터 본론입니다. 피파4는 기본적으로 60HZ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강제로 프레임을 풀어줘야 합니다.
이때 생기는 부작용이 역잔상, 끊김현상이 생기는 겁니다.
역잔상과 끊김현상을 최소화 하면서 144HZ 설정을 할 수 있는 법입니다.
시스템에 따라 먹힐수도 안먹힐수도 있지만 저는 효과가 있어서 공유해드립니다.
------------------------------------------------------------------------------------------------------------


1. 전체 화면 최적화 사용 중지

보통 c드라이브 - Nexon폴더 안에 있습니다.
fifa4zf 파일을 우클릭 -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호환성 - 전체 화면 최적화 사용 중지에 체크 - 적용

2. 엔비디아 설정


기본 재생 빈도 - 사용 가능한 최고값
모니터 기술 - G-SYNC 호환(지싱크 모니터 아니시면 신경 안쓰셔도 됨)
수직 동기 - 빠르게(켜기로 쓰셔도 무방)
저지연 모드 - 켜기(설정 후 역잔상이나 끊김 계속 있을 경우 끄기로 해주세요. 울트라는 웬만하면 설정하지 마세요!)
나머지 설정들은 건드리지 마세요. 성능에 거의 1도 영향 없습니다.
*저랑 똑같이 안뜨시는 분들은 엔비디아 드라이버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이 설정의 핵심은 수직 동기를 켜주는 것에 있는데요. 이전에 제가 올린 글에서는 수직동기를 끄고 써봤지만 역잔상이 너무 심해서 설정을 바꿔본것입니다.
수직동기를 켰을때 문제가 인풋렉이 있다는 것인데 사실 144HZ 이상에서는 인풋렉 느낄 수가 없습니다. 탈인간이시라면 느끼실수도 있어요ㅎㅎ

3. 리바튜너로 프레임 고정

애프터 버너를 다운받아 줍니다.

https://www.msi.com/page/afterburner 

이 링크에서 밑으로 내리시다보면 세가지 아이콘이 뜨는데 맨 왼쪽것을 다운 받아주시면 됩니다.



리바튜너 실행하여 add버튼을 누른후 fifa4zf를 추가합니다.

2.fifa4zf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고 framerate limit을 본인 주사율에 맞게끔 설정해줍니다.


75hz - 73hz

144hz - 141hz

240hz - 225hz(기술적으로 225hz이하로 제한하는것을 엔비디아에서 권장합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 주사율에서 -2~-5 정도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가용 주파수 범위 내에서만 지싱크가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설정 후에도 끊김현상이 간헐적으로 생기신다면 프레임을 조금씩 깎아보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240hz 모니터여서 225hz로 고정했으나 끊김이 조금씩 있어 190hz까지 깎고 나서 거의 없어졌습니다.
이런식으로 위의 설명대로 먼저 고정해보시고 문제가 있으시면 조금씩 깎아보시면 됩니다.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프레임제한 걸어도 되지만 리바튜너가 아주 쬐~끔 더 인풋렉에 유리해서 리바튜너로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걸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부가 - 지싱크 설정
모니터에 지싱크 기능이 있을경우 적용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적용에 대한 부분은 링크 참고해주세요.

이상으로 글 마칩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