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리는이유
2021-06-30 11:12
조회: 3,036
추천: 4
피파 고객센터가 의미없는 이유넥슨의 잘못된 소통방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사건의 발단 우선, 팀 전술이 설정된 상태에서 설정값을 변경하면, [전체 저장] 메뉴가 활성화 되고 [전체 저장] 메뉴를 클릭하면 변경값이 반영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 이후에 오류 증상 파악에 필요하니 다른 증거를 요구함 2. 고객센터에 대응에 관하여 일단 버그가 아니라고 단정하는 것부터 뭐라고 하고 싶지만 제가 틀린 것일 수도 있고 저 혼자만의 오류일 수도 있으니 넘어가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추가적인 증거 요구인데 3. 오류 증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동영상 촬영하여 개인 블로그에 올리신 후 링크 전달 위에 이 한 줄이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주요한 원인입니다. 좋습니다. 만약에 이게 저의 개인적인 오류로 인해 추가적인 증거가 필요한 상태라고 합시다. 저를 도와주기 위해서 넥슨이 나섰다고 가정해보는 겁니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입장에서 오류가 난 것도 정말 불편하고 화나고 힘든데 그래도 게임에 오류가 없어졌으면 하는 마음에 시간을 내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하지만 확인해보니 오류가 아니니까 정확한 증거를 요구하는 방법이 아래와 같은데 1. 오류 발생 과정(상세히 기재): 2. (현재 기준)오류 발생 빈도 : 3. 오류 증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동영상 촬영하여 개인 블로그에 올리신 후 링크 전달 4. 오류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이사항 기재 : 이중에서 사실 3번을 제외하면 유저분들이 확실하게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유저들은 개인 블로그를 개설 -> 게임화면 녹화 -> 개인 블로그에 개시 -> 링크 전달 -> 답변까지 대기 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고객님만을 위한 전용 문의 링크를 주는데 그 링크가 개인 블로그 개설까지 해주는 건 아니잖아요) 아무리 유저가 피파를 좋아해도 오류가 나서 불편한 상황에서 위에 과정을 거쳐서 다시 문의를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하물며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게임 자체의 오류를 신고한 것이니까 유저 입장에서는 더 화가 납니다. 3. 개인적으로 화가 나는 점 일단 먼저 1,2번에서 얘기한 점들은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생각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을 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도대체 왜 고객센터를 이딴 식으로 만드시고 운영하시나요? 유저들이 개인적인 문제든 게임 자체의 문제든 문의를 하고 싶으면 엄청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문의를 해야하며 그러다가 중간에 포기할 수도 있을 정도라 생각합니다. 피파 홈페이지 상단 고객센터 -> 고객센터 하단 1대1 문의하기 -> 문의 유형 선택하기 -> 자주찾는 도움말에서 해당되는 문제 선택(없을 수도 있음) -> 읽어보고 아니면 문의하기 버튼 누르기 위가 문의하는 방법인데 솔직히 피파 오래한 사람들이나 제대로 알지 그냥 라이트 유저들은 문의 하려고 고객센터에 들어가자마자 막힙니다. 피파가 굉장히 오래 된 게임인데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 복잡하고 어려우니까 아직도 유저들이 소통이 전혀 되지 않는다 하는 것이고 자유게시판, 질문게시판이 욕으로 도배되는 겁니다. 2)고객센터 답변하실 때 유저들한테 무언가를 요구하지 마시고 유저들한테 무엇을 해드릴 수 있을지 생각을 하세요. 유저들한테 불편하게 증거를 요구하지 말고 사전에 동의를 구하고 전화를 주시던 이메일을 보내던 해서 정확한 사항을 여쭤보고 그래도 안되겠으면 유저들이 쉽게 스크린샷이던 동영상이던 올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서 증거를 수집하란 말입니다. 그래도 안되겠으면 적어도 자유게시판이나 질문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 하나 하나 답변이라도 달란 말입니다. 유저들은 빠른 대응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 이 모든 것은 개인적인 생각일 뿐 무조건 옳다는 것은 아닙니다. 4.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아직도 피파를 하는 유저들에게 감사해라
EXP
200
(100%)
/ 201
떨리는이유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